당나라당(唐)자는 굳셀경(庚)자와 입구(口)자를 합친 글자로써 당나라 사람들은 그 말로는 매우 굳센것 같지만 사실 알고보면 황당무계하기 짝이없는 사람들이라는 글자이다
그래서 중국사람들은 허황하기가 투무니없는사람들이다
그사람들의 글은 매우 과장(誇張=자랑스럽게 펼쳐 그 알맹이보다가 더욱크게 보여지도록 포장함)되고 또 맹낭(孟浪=깜찍스럽고 어처구니 없으면서 처리하기가 곤란스러운 일)한것들이 많아서 잘 따져본다면 믿을것이 별반없는것이다 일사천리(一瀉千里)라던가 백발삼천장(白髮三千丈)이라는 표현은 아무리 생각해보아도 어처구니가 없다
천자문에서 도당(陶唐)은 제요(帝堯)를 지칭한다 요는 처음에 도(陶)에 봉한후에 당(唐)에서 건국(建國)하였다
참고: 여기서는 요순의 제위선양을 찬양한것이다 요순의 두 아들이 모두 불초(不肖=애비만 못함=어진아버지를 닮지않았음)하여 유덕한 군자에게 제위를 추양(推讓=추천을 받아 자리를 양보함)한것은 당연하지만그러나 요순의 선양(禪讓=자기가 가지고 있는 임금자리를 다음 임금에게로 물려줌)이 후세의 역성혁명(易姓革命=엉뚱한 성을 가진 사람이 나라를 빼앗아 버림) 귀감(龜鑑=본보기)이되었다
쓰임새
1.당우(唐虞)=당(唐)의 요(堯)와 우(虞)의 순(舜) 2대를 말함
2.당송팔대가(唐宋八大家)=당송이대(唐宋二代)의 여덟사람의 대문장가(大文章家)
먼저 당의
(1) 한유(韓愈)-자는 퇴지(退之) (2) 유종원(柳宗元)-자는자후(子厚)
송의
(3) 구양수(歐陽修)-자는 영숙(永叔) (5) 소식(蘇軾)-자는 자쳠(子瞻)-------소순의 아들 (6) 소철(蘇轍-자는자유(子由)--------소식의 동생 (7) 증공(曾鞏)-자는자고(子固) (8) 왕안서(王安石)-자는개보(介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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