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치료 관련 소비자 주의사항
한국소비자원 보도자료
1. 의료기관을 신중하게 선택한다.
ㅇ 치아교정은 개개인의 골격과 치아 상태에 따라 교정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선행되어야 하고, 그에 맞는 방법으로 치료해야 한다.
ㅇ 따라서 의료기관 선택 시 이벤트나 할인 광고 등에 현혹되지 말고,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2. 사전에 충분한 설명을 요구한다.
ㅇ 치아교정은 잇몸 뼈 안에 있는 치아를 이동시키는 치료로, 통증 및 불편감이 수반될 수밖에 없고, 개인 치아 특성으로 인해 치료기간이 달라질 수 있으며, 잇몸질환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다.
ㅇ 따라서 치아 교정치료 필요성 및 방법, 교정기간 및 효과, 부작용 등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요구하고, 충분히 이해한 후 치료를 결정해야 한다.
ㅇ 또한, 교정치료 중단 시 이행된 치료 단계에 따라 환불 금액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계약 전 환불 규정을 확인하고, 치료시작 후 추가비용 발생 여부 등에 대해서도 충분한 설명을 들은 후 동의 및 서명해야 한다.
3. 정기 검진이 가능한 의료기관을 선택한다.
ㅇ 치아교정 시 꼼꼼한 양치질과 주기적인 스케일링 등 꾸준한 잇몸관리를 해야 잇몸질환 등을 예방할 수 있고, 주기적으로 치아 이동 정도를 확인하고 단계별로 치료해야 치료 목표를 달성할 수 있으며 치료기간도 길어지지 않는다.
ㅇ 따라서 약속된 진료를 잘 지킬 수 있도록 집이나 직장과 가까운 의료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4. 의료사고 발생 시 전문기관에 의뢰한다.
ㅇ 자율적인 분쟁 해결이 어려운 경우,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 1372소비자상담센터(국번 없이 1372, www.ccn.go.kr) 또는 소비자24(모바일앱, www.consumer.go.kr)을 통해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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