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장 솔로몬의 여러 가지 잠언(계속)
20절. 가난한 자는 이웃에게도 미움을 받게 되나 부요한 자는 친구가 많으니라
“가난한자”은 히브리어로“루쉬”인데“부족되다, 결핍되다, 궁핍하다, 가난하다”를 뜻한다.
“이웃에게”는 히브리어로“레아”인데“사귀다, 사귀는 자”를 뜻하는“라아”에서 유래한 것으로“동료, 친구, 동포, 이웃, 동무, 벗, 형제”를 말한다. 특히 이말은 매우 친밀한 관계를 나타낼 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말이다.
“미움을 받게되나”는 히브리어로“사네”인데 부정사 절대형으로“증오하다, 싫어하다, 가증히 여기다”즉 적과 원수로 여기는 것을 뜻한다.
이는 곧 인간의 이기적 성향을 단적으로 보여 주는 것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에게 짐이 되고 부담이 되는 사람과의 관계를 꺼려하며 멀리한다는 사실을 나타낸다(19:4, 7, 눅11:5~8).
“부요한 자는 친구가 많으니라”
“부요한 자”는 히브리어로“아쉬르”인데“뻗어나다, 번영하다”를 뜻하는“아샤르”에서 유래한 것으로“영예로운, 고귀한”을 말한다.
“친구”는 히브리어로“아하브”인데“좋아하다, 사랑하다, 기뻐하다”를 뜻하며“친구, 연인”뜻한다.
“많으니라”는 히브리어로“라브”인데“증가하다, 늘어나다”를 뜻하는“라바브”에서 유래한 것으로“풍성한, 풍부한, 넘치는, 많은, 넘치는, 만족한, 족한”것을 의미한다.
본문에서 부요한자는 물질적 부요를 말하기 보다는 또한 본장 전체의 문맥으로 미루어 보아, 이 말은 지혜를 얻는 것에 대한 비유로도 이해될 수 있다(10:15),
그러므로 여기서 가난한자는 지혜가 없는 자를 뜻하고 부요한 자는 지혜가 많은 사람을 뜻한다.
'부요한'(부한, 부요한, 풍부한, 마27:57, 눅12:16, 엡2:4, 계2:9) πλούσιος, ία, ιον [플로우시오스]~~~~~~~~~~~~
< 풍성, 윤택, 부유, 빌4:19, 엡3:8, 히11:26, 계5:12.재물(마13:22, 막4:19, 눅8:14), 부(계5:12, 18:17), 풍성함(롬2:4, 고후8:2, 엡1:18, 3:8, 16, 골1:27, 2:2), 부함(딤전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