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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특수교육의 꽃 원문보기 글쓴이: 전하는
청각장애 학생의 언어지도와 수화교육의 탐색
특수교육 교육과정 연구 제2집 2001. Vol. 2. pp247~264
김경진 (국립특수교육원 교육연구사)
✰연구의의
청각장애 학생들은 청력의 이상으로 언어의 습득에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특히 특수학교에 입학한 학생들의 대부분이 국어 수업에 애로를 느끼고 있으며 언어적 경험의 부족으로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등 교육과정에 제시된 모든 영역에서 지체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조금이라도 학교 현장에서 해결하고 학생들이 모국어를 불편 없이 구사할 수 있도록 언어지도와 수화교육과의 관계를 탐색하여 청각장애 학교 언어지도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이 연구의 의의가 있다.
✰연구문제
1. 청각장애아의 언어 환경은 어떠한가?
2. 언어지도란 무엇인가?
3. 수화지도란 무엇인가?
✰연구 방법
이 연구는 언어지도와 수화교육의 방향제시를 위한 문헌연구 및 관련자료의 고찰을 통하여 수행되었으며, 고찰된 자료는 특수학교 교육과정(교육부, 1998), 언어지도 및 수화교육과 관련된 국내외 문헌과 자료들이다.
✰결과
1. 청각장애아의 언어 환경
청각장애아의 발달영역에 가장 심하게 영향을 받는 것은 국어의 이해와 표현이다. 즉, 청각장애아는 우리 사회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언어에서 대개 결함을 가진다. 특히 청력손실이 어릴 때부터 발생하면 할수록 그들의 언어적 결함은 커진다. 청각장애아들은 그들이 음을 발성할 때 자기 청취가 제한적이거나 불가능하여 자기의 말을 확인하지 못하게 되고 성인으로부터 자연스런 말을 배우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성인의 언어 모델을 적합하게 들을 수 없다. 이런 이유로 청각장애인들이 언어습득과 언어 구사능력은 건청인에 비해 현저히 뒤떨어진다.
청각장애아의 경우 언어표현은 어려우나 몸짓이나 손짓에 의해 자기 뜻을 전달하는데 이런 과정들은 체계적인 언어 구조와는 연결되지 않으므로 부모는 건청아와 같은 언어 구사를 위해 조기에 청각장애아의 언어발달에 많은 노력을 하여야한다.
2. 언어지도
1) 언어지도의 목적
청각장애아의 언어교육은 우선적으로 언어에 대한 사고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그리고 언어에 대한 사고가 가능하게 하려면 아동이 자기의 생활경험을 모두 과거·현재·미래로 언어화 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언어교육은 언어에 대한 사고가 가능하도록 하는데 있다.
언어지도를 함에 있어서 그 영역으로는 언어체계와 언어기능의 측면으로 나눠지며 언어체계란 개인이 획득한 언어 그 자체를 의미하고 언어기능이란 실현된 언어로서 개인의 언어행위를 의미한다. 따라서 언어지도를 계획할 경우에는 언어체계와 언어기능이 조화롭게 이뤄지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2) 언어지도의 특징
청각장애아는 모든 기능면에서 건청인들과 같이 표현하고, 전달하고, 친교적이며, 미적, 지시적인 활동이 부족하므로 이에 맞는 교육적 조치를 강구해야 한다.
청각장애인들이 언어 수단으로 사용하는 수화도 말로 하는 음성언어의 범주에는 들어가지 않으나 얼굴표정, 손짓, 몸짓으로 서로의 생각을 표현하고 의미 전달에서는 언어의 한 범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언어는 음성을 형식으로 하여 이 음성에 뜻을 담은 기호체계이므로 말은 언어의 일차적인 수단으로 언어지도는 음성언어에 중점을 두고 있다.
언어는 그 사회 공동의 문제를 보는 방법, 사고방식, 느끼는 방식을 몸에 익히고 공유하며 그 사회에 소속된 인간답게 사는 사상적 집합체임과 동시에 정신의 예민성을 증가시키고 지서엥 명칭을 부여하며 그 사람 자신의 정신 발달과 자기 개방을 촉진시키는 가장 유력한 수단이다. 하지만 청각장애인은 청력의 이상으로 언어활동에서 큰 제약을 받고 있으므로 이를 보상하기 위해서 조기에 언어교육을 해야 하며 나아가 초등부, 중학부, 고등부의 교육 및 일반학교에 설치된 난청 학급에 있어서도 언어 교육이 절실히 요구된다.
3) 언어지도 방법
언어지도의 방법은 다양하게 있으나 청각장애 학교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도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문장 내에서 말의 요소별 기능을 표시하기 위하여 문자와 숫자를 사용하고 어떤 낱말이나 어구 또는 어절 위에 기호를 써서 문장 형식, 문자의 기능, 문장 요소의 위치에 대한 단서를 제공해주는 Wing의 기호 조직법과 농아동들에게 낱말의 유목과 문장 속에서 낱말끼리의 상호관계를 가르치기 위해 5가지 석판을 만들어서 사용하는 언어지도법으로 농아동들에게 언어를 지도하기 위해서는 낱말과 낱말의 관계가 가시화 되어야 한다. 건청아가 음성에 의존하여 언어를 획득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석판은 아동에게 시각적인 규칙을 제시하여 언어지도를 하는 Barry법이 있으며 이 언어지도 방법은 문장을 사용함에 있어서 낱말의 이용을 극대화하여 지도하는 것이다.
농아동들은 건청 아동들과 마찬가지로 자연적인 언어학습 환경을 필요로 한다. 교사는 각 아동들에게 학습시키려고 하는 언어원리를 명확히 알고 가르쳐야 하며, 언어를 아무렇게나 제시해서는 안 된다. 이것은 교사가 각 언어 원리에 대한 자연스러운 경험을 마련하되 아동의 회화, 능력, 지적, 인지적 상태에 비추어 그 아동이 반드시 획득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언어지도에도 문제점이 존재한다. 그것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각장애아의 언어지도는 빠르면 빠를수록 언어지도의 효과가 커지지만 유아기에는 인격형성에 미치는 영향도 고려해야 한다.
둘째, 청각장애아의 언어지도를 할 때는 일차적으로 신체적인 면, 언어적인 면, 지적인 면에 영향이 있지만 이차적으로는 커뮤니케이션이나 사회적 발달이 지체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셋째, 청각장애만을 보상하겠다는 욕심으로 청능훈련, 독화, 발어지도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 쉬우나 전체적인 발달을 도모하는 것이 이들 목표를 달성시키는 방법임을 알아야 한다.
넷째, 청각장애아 교육에서는 교육학, 심리학, 의학 등에 의한 종합적인 진단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이차적 장애징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관련분야의 협조가 필요하고, 교육의 성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평가와 진단을 종합해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청각장애아의 언어지도는 특수교육 가운데에서도 가장 조기에 교육을 행하므로 해서 학습 효과를 올릴 수 있는 영역임을 인식하여 언어교육은 물론 사회성, 성격 등의 개발을 종합적으로 도모해 나간다.
3. 수화교육
1) 수화지도의 의의
수화는 농인사회에서 사용되느니 의사소통 양식이며 주로 농인들에 의해서 만들어졌거나 채택된 기호의 체계로서 일동의 비음성 언어이다. 이런 수화는 청각장애인들을 인정하고 청각장애인의 모어인 수화를 긍정적으로 수용하는데 기여를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청각장애학교의 교육에서도 청각장애인들의 생존권과 발달권 보장을 위한 인간적인 성장을 기하기 위해 그들에게 가장 적합한 커뮤니케이션법에 의해 정서적으로 안정된 상태에서 학습하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구화, 수화 등 모든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개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이에 따라 교육 현장에서 수화를 인정하고 하나의 교육 방법으로 수화를 언어로 하여 지도하고 있다.
2) 수화지도와 교육단계
수화의 습득은 언어 획득의 결정적인 시기가 갖는 효과의 이점을 살리기 위해 가능한 한 조기에 시작되어야 한다. 아동들은 농아로 판별되자 마자 바로 성인 수화자들과 폭넓은 접촉을 해야만 언어를 자연적으로 습득하는데 유리하게 되다. 일반적으로 1차적 언어의 습득이 지체되면 될수록 정보 수용의 결핍은 더 크게 되고 어떠한 다른 언어를 능숙하게 습득하는 데에도 더 지체된다.
수화는 전통적 수화와 문법적 수화가 있는데 전통적 수화는 말의 의미, 문법을 국어와 일치시키지 않고 다소 독자적인 문법을 가지고 있으며, 국어를 이해하지 못해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지문자를 사용하나 그 다지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 그리고 구어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문법적 수화는 말의 의미와 문법이 국어와 일치하며 조사나 용언의 활용어미 사용이 특히 현저하다. 국어 미습득자는 이해에 어려움이 있으며. 지문자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구어를 사용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이와 같이 전통적 수화와 문법적 수화는 청각장애인들의 사회와 교육현장에서 여러 가지 방법을 달리하고 있으나 청각장애인들의 문화와 그들의 세계를 인정한다고 보면, 두 가지 수화를 청각장애인들이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지도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수화는 청각장애인들만의 문화에서 통용되나 사회를 살아가는 데에는 건청인들과의 의사소통 문제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수화의 문법적 체계와 사용이 한국문법에 근접하여 활용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결론
언어의 습득과 발달은 생득적 기제에 의해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해서도 이뤄지기 때문에 특히, 청각장애 학생의 언어 습득 및 발달에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적절한 언어 경험이 중요하다. 청각장애 학생의 언어교육은 언어에 대한 사고가 가능하도록 청각장애 학생이 자기의 생활경험을 모두 과거, 현재, 미래로 언어화 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언어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모든 방법을 활용하여 지도하기 위해서는 언어에 의한 사고와 남의 말을 알아듣고, 자기의 말을 남이 알아들을 수 있게 하여야 한다.
청각장애 학생들은 청각기관의 이상으로 어려서 가장 중요한 자연스러운 언어 습득의 기회를 갖기 못한 채, 수화라는 언어로 모든 대화를 주고받는 환경으로 옮겨가게 된다. 수화는 우리나라 언어에 근거하여 생성되었지만 문법적 언어 체계와는 무관하게 청각장애인들만이 어려움을 겪고 있으므로 학교를 졸업한 후에 문장을 제대로 구사하고 자기의 의사를 바르게 표현할 수 있도록 그에 맞는 지도 방법을 개발하여야 한다.
청각장애 학생의 언어지도 및 수화지도를 위해서는 부모, 교사, 기타 학생과 관련된 사람들이 장애를 가진 아동과 학생들에게 언어를 습득시킬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지도에 임해야하며, 감각보장구를 활용하고 언어지도 및 수화지도 교수전략을 개발하여 청각장애 학생들에게 자연스런 언어 문장을 구사할 수 있도록 학습 자료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해 주어야 한다.
수화-구화 이중언어 사용 청각장애 아동과 구화 사용 청각장애 아동의 격조사 사용 비교
이학석사(언어치료) 학위 논문 2006년 6월
송혜경 (대구대학교 재활과학과 언어치료전공)
✰연구의의
청각장애 학생의 다른 일차적 언어의 선택에 따른 문법의 사용에 관해 비교 분석 하여 두 집단간의 개인 발달에 따라 언어에 대한 실제적 중재에 필요한 자료를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문제
첫째, 수화-구화 이중언어 사용 청각장애 학생의 격조사 유형간 사용은 차이가 있는가?
둘째, 구화 사용 청각장애 학생의 격조사 유형간 사용은 차이가 있는가?
셋째, 수화-구화 이중언어 사용 청각장애 학생과 구화 사용 청각장애 학생의 격조사 유형간 사용은 차이가 있는가?
✰연구 방법
1. 연구대상
구화 집단으로는 대구에 거주하며 통합교육에서 구화법에 의해 교육을 받고 잇으며, 학생과 교사, 학생과 학생 사이의 의사소통 수단으로써 주로 구화에 의존하는 13~17세 농학생 16명이다.
수화-구화 집단으로는 대구에 거주하며 학생과 교사, 학생과 학생 사이의 의사소통 수단으로써 수화와 구화를 둘 다 사용하는 농학교 중 하나의 13~17세 농학생 20명으로 총 3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연구에서 청각장애 학생 선정시 고려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습득(만3세) 이전에 청력 손실이 있었던 학생
둘째, 보청기를 착용하고 있거나 CI시술을 받았으며, 청력손실 정도가 고심도인 학생
셋째, KEDI-WISC-Ⅲ를 실시하여 지능이 정상범위에 속한 학생
넷째, 청각장애 이외의 정신지체 및 학습 장애등의 중복 장애가 없는 학생
다섯째, 담임선생님이 읽기 및 쓰기에 어려움이 없다고 보고된 학생.
2. 연구 도구
표준화된 도구가 없기 때문에 연구자는 문장을 이해하고 표현하는데 사용하는 기능어 중에서 특히 격조사를 유도할 수 있는 그림카드 30장을 만들었다. 25cm×20cm의 크기로 만들어졌고 흑백으로 뚜렷하게 내용이 보이도록 했다. 실험 실시 전 건청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해 본 결과 주격조사 33개, 목적격 조사 17개, 부사격 조사 41개가 나왔다.
3. 실험 절차
실험용 그림카드 30장과 연습용 그림카드 2장을 나누어 주고 완전한 하나의 문장이 되도록 만들도록 지시하고 연습용으로 연구자가 직접 시범을 보였다. 시간제한은 두지 않았고 작성한 문장을 문장지에 적도록 했다.
4. 자료분석
각 조사의 출현은 각각 1점으로 하였고 한 개의 문장에서 주어 또는 목적어가 두 개씩 기대되는 복문 또는 중문의 경우 각각 하나의 개별 출현률로 보았다. 용언에서 시제의 오류와 형용사 표기에서 모범답안과 다르더라도 무관하도록 하였다. 또한 표기상의 오류와 맞춤법, 띄어쓰기, 문장기호 등의 사용에 대한 것과 동반 부사격 조사는 어떤 것을 써도 무관하도록 하였다.
표집된 자료의 개인별 점수를 집단별로 합산하였고 주격조사는 은/는/이/가 를 보았다. 목적격 조사는 을/를 을 보았다. 부사격 조사는 처소/도구/비교/동반/인용/한정 을 보았다.
5. 결과처리
첫째, 수화-구화 이중언어 사용 청각장애 학생 및 구화 사용 청각장애 학생의 격조사 유형간 사요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SPSS 10.0을 사용하여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실시하였고 조사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둘째, 수화-구화 이중언어 사용 청각장애 학생과 구화 사용 청각장애 학생의 격조사 유형간 사용에 대한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결과
1. 수화-구화 이중언어 사용 청각장애 학생의 격조사 유형간 사용 비교
수화-구화 사용 집단 학생의 주격 조사 출현률은 80%로 가장 높게 나왔고 그 다음이 목적격 조사 71%, 부사격 조사 48%의 순으로 출현률을 나타내었다. 이중언어 사용 청각장애 학생의 격조사 유형간 사용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p<.001의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오용 경향을 살펴보면 부사격 조사 오용률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이 목적격 조사 그리고 주격 조사 순으로 나타났다. 목적격 조사는 생략이 많았다. 그리고 개인적 경향을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출현률이 낮은 학생들의 특징은 오용보다는 생략이 많았고, 출현률이 높은 학생들은 생략보다 오용이 많은 것이 특이했다.
2. 구화사용 청각장애 학생의 격조사 유형간 사용 비교
구화 집단 학생의 주격조사 출현률은 80%로 가장 높게 나왔고 그 다음이 목적격 조사 71%, 부사적 조사 48%의 순으로 출현률을 나타내었다. 구화 사용 청각장애 학생의 격조사 유형간 사용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반복측정 분산 분석을 실시한 결과 p<.001의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오용 경향을 살펴보면 부사격 조사 요용률이 가장 높았고 그다음이 목적격 조사, 그리고 주격 조사 순으로 수화-구화 사용 청각장애 학생들과 같은 순으로 나타났다.
3. 수화-구화 이중언어 사용 청각장애 학생과 구화 사용 청각장애 학생의 격조사 유형간 사용 비교
수화-구화 집단의 격조사 평균 출현률이 64%, 구화 집단은 77%로 구화 집단 학생의 출현률이 높게 나타났다. 수화-구화 이중언어 사용 청각장애 학생과 구화 사용 청각장애 학생의 격조사 유형간 사용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한 결과 주격과 부사격에서 p<.01의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목적격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두 집단 오용 형태는 별 다른 차이가 보이지 않았으나 목적격을 제외한 주격과 부사격 출현률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것은 수화-구화 집단학생과 구화 집단 학생들의 발달 순서나 패턴은 비슷하나 두 집단 간의 특성상 차이가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결론
첫째, 수화-구화 이중언어 사용 청각장애 학생의 격조사 출현률은 주격조사가 가장 높았고, 목적격 조사, 부사격 조사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격조사 유형간 사용에 따른 차이는 유의미 하였고, 주격-부사격, 목적격-부사격에 따른 차이도 유의미 하였다.
둘째, 구화 사용 청각장애 학생의 격조사 출현률 또한 주격 조사가 가장 높았고 목적격 조사, 부사격 조사 순으로 수화-구화 이중사용 청각장애 학생과 같은 순으로 나타났다., 격조사 유형간 사용에 따른 차이 또한 유의미 하였으며 주격-목적격, 주격-부사격, 목적격-부사격에 따른 차이도 유의미 하였다. 수화-구화 집단 학생의 격조사 출현률 순서와 일치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수화-구화 이중언어 사용 청각장애 학생과 구화 사용 청각장애 학생의 격조사 유형간 사용을 살펴보면 평균 출현률이 수화-구화 집단은 64%, 구화 집단은 77%로 구화 집단 학생의 출현률이 높게 나타났고 이 차이는 주격과 부사격에 유의미 하였고 목적격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 연구 결과에서 수화-구화 이중언어 사용 청각장애 학생은 구화 사용 청각장애 학생에 비해 낮은 격조사 사용을 보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현상을 수화와 구화의 특징을 살펴보면서 비교 분석해 보았다. 청각장애 아동들은 그들이 사용하는 독특한 구문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일반아동은 전혀 사용하지 않고 구어에도 없는 구문을 사용하는 것은 청각상실로 인한 듣기의 문제 때문에 구어의 구문을 완전히 습득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본다. 실험과정에서 관찰결과 수화, 구화를 모두 사용할 수 있으나 일차적으로 수화에 의존하며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거의 수화를 사용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수화법은 어휘, 시공간관계, 문법 등의 표현능력이 부족하고 구문구조의 습득이나 표현에 방해요소가 되므로 농아동의 언어교육에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이상의 결과에 비추어 볼 때 수화-구화 이중언어 사용 청각장애학생의 격조사 사용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풍부하고 자연적인 언어적 경험을 조기에 제공해주며 계속적인 접촉을 해 주어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또한 국어 교육에 있어서 수화의 결함을 보완한 적절한 교육방법이 필요하고 수화교육의 조직화가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