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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희망교육사랑 원문보기 글쓴이: @반달곰
코로나19의 확산이 교육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하여 교육계에도 초유의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2월 26일 현재 코로나 확진자가 천명을 넘어 1,261명이 발생했고, 사망자도 12명이 되었다.
신종 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에서는 우한 발생 사례를 볼 때 발생 이후 2달 시기에 최대 정점을 찍을 것으로 예상했다.
한국의 경우, 최초 확진자가 1월 20일에 발생했으니까 3월 20일 전후로 최대 감염수를 기록할 수 있을 것이다. 미국 투자은행 JP모건도 한국 감염자 수가 3월 20일을 정점으로 최대 약 1만명 정도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했다.
최근의 확산 추세라면 이러한 예상이 조만간 현실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코로나 감염 속도가 떨어진다고 해도 어느 정도 안정화되려면 최소 2-3달 정도의 시간을 필요할 것이다.
지난 25일 교육부는 모든 학교의 개학일을 3월 9일 이후로 전면 연기시켰다.
지난 25일 교육부는 시도 교육청과 각급 학교에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2020학년도 신학기 학사운영 방안’을 내려 보냈다. 1단계 휴업은 학기가 시작된 후 평일 기준 15일(3주일) 이내로 휴업하는 것이다. 1단계 휴업 때는 수업일수를 감축하지 않는다.
대신 여름방학이나 겨울방학이 줄어든다. 이후 절차인 2단계 휴업은 학기 개시 후 16~34일(4~7주일)이 지날 때까지 계속 휴업하는 것이다. 코로나19 사태가 가라앉지 않아 개학이 5주까지 미뤄질 경우 여기에 해당하게 된다.
2단계 때는 교육 당국이 수업일수 감축을 허용한다. 이에 따라 일선 학교는 법정 수업일수(유치원 180일, 초중고 190일)의 10% 범위에서 수업일수를 감축할 수 있다. 3단계 휴업은 8주 이상 휴업하게 되는 경우다. 이 경우 교육 당국과 각 학교는 ‘휴업 장기화 대책’을 새로 설계하게 된다.
교육부 방안을 살펴보면 현재의 학교 상황은 이미 1단계에 해당하고, 코로나19 감염자수가 3월 20일 전후로 정점을 찍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에 2단계로 진행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3단계는 해당 시기에 이르러 상황이 나아지지 않으면 3단계로 넘어갈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현재 상황에서 교사는 수업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의 문제는 현실적인 당면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그렇다면 교사는 최근의 코로나19 문제에 따른 여러 가지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어떻게 이해하고 새 학기 수업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수업 일수 감축이 수업에 미치는 영향은?
교육부에서는 코로나19 문제로 인하여 초중고 학교 개학일을 일괄적으로 1주일 연기하기로 했지만 현재 확산 추세로 볼 때 더 연기할 가능성이 높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개학일을 마냥 늦출 수 없는 현실적인 한계가 있다. 법정 수업 일수를 채우지 못하면 학력을 인정하기 힘들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개학일이 늦어지게 되면 학사 일정 전체가 그에 맞추어 변할 수밖에 없고, 무엇보다 학교에서는 수업일수를 채우기 위해 방학이 줄어들거나 사라질 수밖에 없다. 현재 수업일수는 초중등교육법 제45조에 의거하여 유치원 180일, 초중고는 190일 이상을 채워야 한다.
그런데 학교의 장은 천재지변이나 자율학교 운영 등의 사유가 있는 경우는 10%를 감축할 수 있다. 하지만 교육부나 학교장 재량으로 수업 일수를 줄여도 수업 시수를 채우지 못하면 문제가 발생한다. 그래서 수업 일수를 줄인 만큼 해당 수업 시수를 다른 날에 채울 수 있어야 한다. 50분 수업 시간을 30분으로 줄여서 단축 수업을 하는 방안도 생각할 수 있지만 교육과정 총론에서 40분(초), 45분(중), 50분(고)으로 제시했기 때문에 단축 수업을 수업 시수로 인정하는 것이 그리 쉬운 것은 아니다. 결국 이러한 수업 일수 및 수업 시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육부 차원에서 해당 법령을 정비해야 하고, 현실적인 휴교, 휴업 지침을 새롭게 마련해야 한다.
이러한 법령 및 지침이 개정되었다 하더라도 실질적인 수업 시간 감소에 따라 그에 맞는 교육과정 재구성이 필요하다. 교과서는 기존 수업 시수에 맞추어 개발되었기 때문에 기존 수업 방식대로 수업을 진행하면 소위 교과서 진도를 다 나가기 힘든 상황이 생긴다.
그러므로 중요한 부분을 강화하고 덜 중요한 부분은 과감하게 생략하거나 축약하여 수업으로 풀어나갈 수 있어야 한다. 교육과정 재구성으로 해결되지 못한 부분은 계절제 수업이나 온라인 보충 수업 등으로 보완할 수 있는 방안으로 모색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번 기회를 통해 탄력적인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 자율권을 보다 강화하고 기존 교육과정 분량을 좀 더 줄일 필요가 있다. 학습 부담 경감을 명분으로 교과서 쪽수만 줄일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지식의 분량을 줄이고, 이러한 여백을 통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거나 새롭게 디자인할 수 있는 여지를 마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즉, 마이너스를 통해 교육과정을 슬림화하는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마이너스를 통한 여백을 만들고 그 여백을 새로운 플러스가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개편할 수 있으면 좋겠다.
온라인 대체 수업은 현실적으로 가능한 것인가?
교육부는 휴업일수 조정과 함께 다음과 같은 단계별 학습지원 방안도 제시하였다.
3주 이내로 휴업하는 1단계 때 교육청·학교는 온라인 학습방을 개설하거나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학생들에게 예습자료 등을 제공한다.
EBS·에듀넷 등 집에서 공부할 수 있는 학습 사이트도 안내한다. 휴업이 장기화해 2단계가 되면 온라인 학습도 학교 수업처럼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학습 시간을 관리하도록 하고 개별 학생 맞춤형 수업을 제공한다. 3단계 조치로 휴업이 8주 이상으로 길어질 경우에는 교육 당국이 수업 시수, 교육과정 운영, 대학 입시 일정 등을 고려한 장기화 대책을 만든다. 학생들은 학교 수업 시간표에 준해 온라인 학습을 하게 된다. 기초학력 미달 학생을 위한 지원 방안도 새로 만들어진다.
그런데 교육부 대처 방안에 대한 현실적인 검토와 보완이 필요하다. 1단계 교육청, 학교 차원에서 예습 자료를 학교 홈페이지 등에 탑재하여 학생들이 다운받아 활용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아니다. 하지만 1단계 온라인 학습방 운영이나 2단계 개별 학생 맞춤형 온라인 수업은 그리 쉬운 문제가 아니다. 교사 개인이 온라인 수업 동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하여 사이트에 올리는 일이 쉽지 않다. 2030교사들은 상대적으로 스마트 기기 활용 능력이 있을 수 있겠지만 4050교사들은 그러하지 못하다.
단위 학교 차원에서는 촬영 및 편집, 탑재를 할 수 있는 시설과 예산이 부족한 상황이다. 교사가 수업 동영상을 대충 찍어서 올린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거꾸로 수업처럼 수업 동영상을 찍어서 올리고 학생들이 잘 참여했는지 확인하고 그에 맞는 피드백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온라인 수업 활동이 수행 평가 등으로 반영될 수 있어야 한다. 기존 교육청 산하 온라인 학습방이나 에듀넷은 콘텐츠의 질과 양에 있어서 미흡한 부분이 많다.
그리고 많은 학습자들이 접속하면 서버가 다운될 수 있다. EBS 콘텐츠는 고3 수험생을 위한 입시 콘텐츠는 상대적으로 잘 갖추어져 있지만 일상 고교 수업이나 중학교 수업을 위한 콘텐츠는 부족하고, 초등학교 콘텐츠는 잘 갖추어있지 못하다.
학생들에게 EBS 동영상만 보게 한다면 교사의 역할과 신뢰 문제도 생길 수 있다. 현재 상황에서 온라인 수업은 부실할 수밖에 없고, 오히려 온라인 수업을 핑계로 PC방에서 게임을 하거나 서핑 등 부작용이 속출할 수 있을 것이다.
체계적인 온라인 수업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현실적인 보완책을 지금부터 준비할 수 있어야 한다. 일단 급한 대로 온라인 수업 체제를 위한 학교 예산을 미리 확보할 수 있도록 하거나 교육부나 교육청 차원에서 추경 예산 등을 통하여 학교에서 예산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이번 기회에 온라인 학습을 위한 학교 스튜디오를 만들고, 누구나 손쉽게 촬영하고 편집할 수 있는 시설을 마련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 학교 차원에서 이러한 시설과 기기들은 단기간에 확보하기 힘들 수 있다. 그래서 교육청 온라인 학습방이나 에듀넷 등을 활용할 수 있겠지만 운영 방식이나 인원, 기기나 시설, 예산 등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여기에만 의존할 수 없다.
그러므로 민간 기업이나 단체, 지역 사회의 협조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컨대, 민간 교원원격연수원과 협약을 맺어 수업 콘텐츠를 해당 교사가 직접 제작하여 운영하는 것이다. 교사 개인이 추진하는 것이 쉽지 않다면 동일 교과 교사들이 팀티칭 형태로 수업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을 것이다.
교사는 수업 콘텐츠 자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촬영, 편집, 탑재 등은 기술적인 문제는 해당 전문가들에게 아웃 소싱 형태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수업 동영상을 유튜브나 구글 클래스룸에 탑재하여 공유하면 적은 예산으로도 운영이 가능할 것이다.
그리고 수업 동영상만 올려놓는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 수업 참여를 확인하고 질의 응답할 수 있는 체제를 만들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외부 강사의 온라인 강좌도 일정 부분 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도록 마련하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온라인 학습 체제를 구축할 수 있는 계기로 삼으면 좋을 것이다. 코로나19 문제가 진정되어도 이번 기회에 체계적인 온라인 학습 체제를 만들어지게 되면 이후 고교 학점제나 중학교 자유학년제 수업, 방과 후 수업, 계절제 수업 등에서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온라인 수업 체제 구축은 거꾸로 수업이나 온라인 협동학습, 프로젝트 기반 수업(PBL) 방식, 학습 코칭 등 스마트 기반 수업을 활성화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되면 위기가 기회로 전환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교사들에게도 온라인 수업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교원 연수도 개설하면 좋다. 최근 일부 교사들도 유튜버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번 기회에 교사들도 자기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자기 교육 노하우를 다른 동료 교사들과 공유할 수 있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거듭날 수 있도록 유도하면 좋을 것이다.
코로나19 사태가 일시적인 현상으로 그칠 것인가?
코로나19 문제는 조만간 백신과 치료제가 개발되면 자연스럽게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앞으로 제2의 코로나 문제는 지속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이미 코로나19 문제 이전에 사스와 메르스 문제가 있었다. 이제는 이러한 전염병 발생 주기가 더 짧아질 수 있다.
그러므로 이에 대한 교육계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이번 기회에 학교 교육에서 보건 교육 및 안전 시스템 강화의 계기가 될 수 있어야 한다. 코로나19 문제가 해결되어도 학교 안에서도 손 씻기 일상 습관화나 세정제 상시 비치, 청소 강화 및 청결 습관 훈련 등이 지속되어야 한다. 예전에 세월호 사건으로 인하여 학교 안전 교육이 강화되었는데, 이번 문제를 계기로 보건 위생 교육도 안전 교육의 일환으로 상시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번 학기에는 코로나19 문제를 주제로 범교과적 프로젝트 공동 수업이 학교 차원에서 진행되면 좋겠다. 교사들이 모여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공동 수업디자인을 시도하여 학기 초 수업으로 코로나19를 주제로 수업을 진행하면 좋겠다.
교사는 학교로 출근하지만 실제 수업을 하지 않는 상황에서 교사는 무엇을 하면 좋을까?
휴교와 달리 휴업의 경우, 교사는 정상 출근하여 근무를 해야 한다. 교사의 주된 업무는 수업, 생활 지도, 행정 업무이다. 그런데 학생이 등교하지 않으면 교사는 출근을 해도 행정 업무는 할 수 있겠지만 수업과 생활 지도의 업무를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출근은 하지만 할 일이 줄어들면 업무 효율성이 떨어질 것이다. 게다가 휴업이 지속되면 교사의 입장에서는 방학 기간이 줄어들게 되어 업무 부담만 더 커지는 상황이 발생한다. 교사가 코로나19에 감염되면 교사의 건강권이 침해될 뿐 아니라 교직 특성상 교사가 학생들에게 전염시킬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이 발생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육부나 교육청 차원에서 휴업과 휴교 문제를 진지하게 검토하여 운영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일단 3월 초부터는 휴업 상태가 될 가능성이 높은데, 이때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수업과 관련하여 1학기 교과 수업을 위한 교과 내 재구성을 하거나 코로나19 주제로 범교과적 재구성을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1학기 수업에 필요한 학습지나 학습 자료를 미리 제작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교육부 단계별 대책 방안을 학교 차원이나 교사 차원에서 현실화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온라인 수업 체제를 준비하면 좋을 것이다. 온라인 학습 과제를 마련하여 일부 단원 수업 부분을 동영상으로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러한 준비는 학교 차원에서 논의하여 실행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수업이 정상화되었을 때 첫 수업에 필요한 사항들을 미리 준비하는 것도 필요하다. 교사 소개 준비, 교과나 공부에 대한 학습 동기 유발 방법, 1학기 수업 내용에 대한 개괄적인 소개, 교과 학습 활동 및 수행 평가 방안, 관계 세우기, 수업 규칙 세우기, 공부하는 방법 익히기, 모둠 세우기 활동 준비 등등 학기 초 수업에서 필요한 내용을 미리 정리해보면 좋을 것이다.
마무리하며
이번 코로나19 문제를 계기로 학교 공동체가 더욱 발전할 수 있고, 교육계 위기 대응 매뉴얼이 만들어지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 현재 많은 교사들이 출근을 해도 일이 손에 잘 잡히지 않는다고 말한다.
뉴스를 볼 때마다 코로나19 확산 소식이 넘쳐서 불안감이 생기다보니 업무에 집중하기 힘든 상황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가만히 있을 수 있는 상황도 아니다.
이제는 위기 앞에서 불안감에만 빠지지 말고, 이성적으로 차분하게 현실적인 대안을 마련하는 노력이 필요하지 않을까?
출처: https://eduhope88.tistory.com/403 [교육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