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전동차 683계 4000번대 (스이타종합차량소 교토지소 소속 B편성)
1. 제원
데뷔 - 2009년 3월
길이/폭/높이 - 20670(20600) / 2915 / 4090
편성 - 9량편성(3M 6T)
영업최고속도 - 130km/h
설계최고속도 - 160km/h
가속도 - 1.8km/h/s
감속도 - 4.6km/h/s(상용최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 교류 20kV 60Hz(직교류 겸용)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WMT105A(255kW)
편성출력 - 255kW * 4 * 3량 = 3,060kW
기어비 - 5.22
제어장치 - PWM컨버터 + PWM IGBT VVVF인버터 제어방식 WPC11(1C 1M)
보조전원장치 - 정지형 인버터
대차 - 에어스프링식 볼스터리스 대차(요댐퍼 부속) WDT301 - WTR301
브레이크방식 - 전력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직통예비/억속/내설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P / ATS-SW / EB / TE
683계 4000번대 전동차는 2009년부터 등장하였는데, 노후화가 진행되었던 특급 라이쵸로 사용되던 485계 전동차를 완전히 교체하기 위해 생산되었다. 특급 라이쵸로 사용되던 485계의 물량이 많아 9량 고정편성으로 무려 12편성(T41~T52편성)이 제조되었으며, 이에 따라 485계 특급 라이쵸는 폐지되었다.
0번대와 2000번대와는 생산 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그 동안의 개선사항이 반영되었다. 우선 유선형 선두부가 사라지고, 증결편성을 연결하기 용이하게 관통형 선두차량으로 통일되었고, 알루미늄 합금차체 최초로 옵셋 충돌대책구조를 채택하였다. 적설로 인한 이선방지를 위한 개선품인 싱글암 팬터그래프를 장착하였으며, 냉방장치도 강화되었으며, 그린샤에 차내 콘센트용 충전정류장치가 신설되었다. 주전동기도 출력을 255kW로 강화한 WMT105A로 교체되었다.
긴키차량과 카와사키중공업이 나누어서 차량을 제작하였고, 증비는 2011년까지 계속되었다. 2015년부터 재도색 사업을 실시하여 현재는 전 차량이 재도색이 완료되었다. 2024년 3월 호쿠리쿠신칸센 연장개업으로 가나자와~츠루가 구간의 호쿠리쿠본선이 제3섹터화 됨에 따라 특급 운용구간이 단축되었고, 오사카~츠루가 구간의 선더버드로 여전히 활동중이다. 소속 기지는 교토로 이동하였고 B31~B42편성이 되었다.
2. 운행노선
JR도카이도본선 / JR호쿠리쿠본선 특급 <선더버드>
3. 편성표 / 차량기지
JR서일본 스이타종합차량소 교토지소 소속.
9량편성 12편성 108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