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오 도부츠엔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2.0km(타카하타후도~타마도부츠코엔)
궤간 : 1372mm
역수 : 2개 역(타카하타후도~타마도부츠코엔)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게이오ATC, 속도제어식
게이오 도부츠엔선은 게이오선의 지선 성격의 노선으로, 1960년에 개설된 도쿄도립 타마동물공원으로의 접근노선으로 건설되었다. 기본적으로 4량편성의 1인승무 열차가 1시간에 3회 운행되며, 1인승무 개조된 7000계 열차가 사용된다. 그 외 다른 편성이나 다른 차량이 도부츠엔선에 들어갈 때는 차장이 승무하게 된다.
2011년 3월 13일까지는 동물의 일러스트가 차체에 있는 전용차량인 6000계 6722F(5비차량)이 사용되었으나 6000계 은퇴 이후에는 7000계가 사용되고 있으며 이 중 7801F편성에 동물의 일러스트 래핑이 되어 있다. 역시 유원지와 연계되어 있는 노선이라 평일 다이어와 휴일 다이어가 다른데, 2013년 2월 22일 다이어개정으로 주말에 신주쿠에서 타마도부츠코엔까지 직통하는 급행이 1편 운행되고 있다.(물론 그 전에는 직통하는 급행열차가 꽤 많았었던 적도 있다.)
타마도시모노레일과 완벽하게 병행하는 노선체계이기 때문에 예전에 모노레일 개통 전에는 츄오대학이나 메이세이 대학 학생들이 통학 용도로 이용했던 적도 있으나 모노레일 개통 이후에는 동물원 승객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모노레일 개통 후에는 편성도 단축되고 1인승무 운행 등으로 합리화를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양 대학 입시가 있는 때는 타마도시모노레일로는 힘에 부치므로 임시열차가 운행되기도 한다. 타마도부츠코엔~타카하타후도 구간만을 이용해 게이오선으로 환승하는 경우는 타마도시모노레일보다 소요시간 면으로나 운임면으로나 게이오선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이다.
현재는 단일구간/단선운행을 하지만 동물원의 손님이 몰리는 경우를 대비하여 개업 초기부터 복선용의 용지가 이미 확보되어 있다. 그러나 타마도시모노레일 개통 이후는 도부츠엔선의 연장이나 복선화는 이미 물건너간 상태.
2. 역사진 컬렉션
하행열차 동영상(타카하타후도 -> 타마도부츠코엔)
상행열차 동영상(타마도부츠코엔 -> 타카하타후도)
3, 역사
1964/04/29 - 게이오 도부츠엔선 개업.
2000/10/20 - 1인승무 운전 개시.
2008/08/09 - 도에이 신주쿠선 오오지마~타마도부츠코엔까지의 임시열차 최초 운전.
2011/10/02 - ATC사용 개시.
2013/02/22 - 다이어 개정으로 토/휴일 다이어에서 신주쿠행 급행 폐지.(신주쿠발 급행은 잔존)
2015/03/22 - 신 Tamazoo Train 7000계 차량 운전 개시.
4. 운행 형태
4량편성의 1인승무 열차가 시간당 3편 운행되며, 아침에는 시간당 4편 운행되는 시간대도 있다. 전용편성으로 7801편성 또는 7802편성이 운행에 투입된다. 그 이외의 편성이 투입될 때는 차장이 승무한다.
5. 운용 차량
7000계 - 4량편성. 1인승무 대응. 도부츠엔선 / 케이바죠선 전용으로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타카하타후도역 환승안내
2/3번 승강장 - 게이오선(KO29) - 04:41~24:51 - 특급/급행/쾌속/각정 기타노/게이오하치오지/타카오산구치 방면
4/5번 승강장 - 게이오선(KO29) - 04:39~23:55 - 게이오라이너/특급/급행/구간급행/각정 쵸후/메이다이마에/신주쿠 방면
타마모노레일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타마도시모노레일선(TT07) - 05:23~23:59 - 보통 타치카와키타/카미키타다이 방면
2번 승강장 - 타마도시모노레일선(TT07) - 05:26~24:01 - 보통 타마센터 방면
타마모노레일 타마도부츠코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타마도시모노레일선(TT05) - 05:32~23:53 - 보통 타치카와키타/카미키타다이 방면
2번 승강장 - 타마도시모노레일선(TT05) - 05:30~24:06 - 보통 타마센터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