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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크레카 : (너를 위하여) 가라
(창 12: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
(창 12:2)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
(창 12:3)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하신지라
1. 하나님의 부르심에는 대상과 목적이 있다.
▶ 레크 레카를 부르심으로만 이해하면 사역 중심이 된다.
: 무엇을 위해? ⇒ 너를 위하여~~ (하나님의 부르심에는 분명한 대상과 목적이 있다.)
= 대상과 목적을 알아야 끝까지 순종할 수 있다.
▶ 갈대아 우르에서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자 : 데라(시작) → 아브라함(연결)
: 데라와 아브라함 둘 다의 목적지는 가나안 땅이었다.
우르 ⇒ 하란 : 데라(정착) ← 불순종
하란 ⇒ 가나안 땅 : 아브라함(데라가 죽은 후 이동)(사도행전 7:4) ← 순종
(창 11:31) 데라가 그 아들 아브람과 하란의 아들인 그의 손자 롯과 그의 며느리 아브람의 아내 사래를 데리고 갈대아인의 우르를 떠나 가나안 땅으로 가고자 하더니 하란에 이르러 거기 거류하였으며
(창 11:32) 데라는 나이가 이백오 세가 되어 하란에서 죽었더라
: 데라도 부르심을 받고 하란까지는 갔지만 가나안 땅으로 가는 것은 실패했다.
⇒ 왜? 하란의 풍족한 환경, 가나안의 두려움, 문화적 차이 = 불순종
(행 7:2) 스데반이 이르되 여러분 부형들이여 들으소서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하란에 있기 전 메소보다미아에 있을 때에 영광의 하나님이 그에게 보여
(행 7:3) 이르시되 네 고향과 친척을 떠나 내가 네게 보일 땅으로 가라 하시니
(행 7:4) 아브라함이 갈대아 사람의 땅을 떠나 하란에 거하다가 그의 아버지가 죽으매 하나님이 그를 거기서 너희 지금 사는 이 땅으로 옮기셨느니라
2.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부르심에 즉각 순종했을까?
▶ 아브라함이 처음 하나님의 명령을 받은 곳 : 메소보다미아(갈대아 우르)
: 아브라함이 명령에 순종했을까? 순종하지 못했다. 왜?
- 하나님은 너를 위하여 가라고 명령하셨지만, 아브라함은 아버지를 위한 삶을 살고 있었다.
⇒ 데라가 죽은 이후에 아버지를 위한 삶에서 자신을 위한 삶으로 환경이 바뀌었다.
▶ ‘레크’의 부르심과 함께 ‘레카’의 회복이 필요하다. = 나를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나?
3. ‘나를 위한 신앙’ VS 기복 신앙
▶ 아브라함이 데라와 다르게 하란에 정착하지 않고 가나안 땅으로 갈 수 있었던 이유
(창 12: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 (부르심)
(창 12:2)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
(창 12:3)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하신지라 (약속)
(창 12:7)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 이르시되 내가 이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라 하신지라 자기에게 나타나신 여호와께 그가 그 곳에서 제단을 쌓고 (확인)
(창 13:14) 롯이 아브람을 떠난 후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눈을 들어 너 있는 곳에서 북쪽과 남쪽 그리고 동쪽과 서쪽을 바라보라
(창 13:15) 보이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영원히 이르리라 (확증)
▶ 기복 신앙에는 “부르심+약속+확인+확증” 과정이 없다.
‘나를 위한 신앙’이 아닌 ‘내가 하는 신앙’이다. (신앙의 주체가 ‘나’이다.)
4. 아브라함이 받은 약속 ⇒ 7가지 복
내가 ①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②네게 복을 주어 ③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④너는 복이 될지라 ⑤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⑥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하신지라 /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 이르시되 내가 ⑦이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라 하신지라 자기에게 나타나신 여호와께 그가 그 곳에서 제단을 쌓고 (창세기 12:2~3,7)
▶ 7가지 복 중에서 “②네게 복을 준다, ③네 이름을 창대하게 한다, ④너는 복이 될어라, ⑤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한다”의 4가지 복은 하나님이 약속의 당사자인 아브라함 개인에게 준 사적인 복 (계승 X)
▶ “①너로 큰 민족을 이룬다, ⑥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다, ⑦이 땅을 네 자손에게 준다”의 3가지 복은 아브라함 가문에 준 공적인 복 (계승 O)
5. 아브라함 자손에게 계승되는 3가지 복
그래서 아브라함이 죽은 후 창세기 26장에서 하나님은 이삭과 다시 약속을 갱신하셨는데, 아브라함이 받은 7가지 복 모두를 갱신하신 것이 아니라 아브라함에게 약속한 사적인 복은 제외하고 공적인 복 3가지만 갱신하였다.
이 땅에 거류하면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게 복을 주고 내가 이 모든 땅을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라 내가 네 아버지 아브라함에게 맹세한 것을 이루어 ①네 자손을 하늘의 별과 같이 번성하게 하며 ⑦이 모든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니 ⑥네 자손으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라 이는 아브라함이 내 말을 순종하고 내 명령과 내 계명과 내 율례와 내 법도를 지켰음이라 하시니라 (창세기 26:3~5)
그리고 이삭에게 ①,⑥,⑦의 3가지 공적인 복을 갱신한 이유가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명령과 계명과 율례와 법도를 지켰기 때문이라고 정확히 명시되어 있다. 또한 동일하게 창세기 28장에는 하나님이 야곱과 약속을 갱신할 때에도 공적인 복 3가지만 갱신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또 본즉 여호와께서 그 위에 서서 이르시되 나는 여호와니 너의 조부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라 ⑦네가 누워 있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①네 자손이 땅의 티끌 같이 되어 네가 서쪽과 동쪽과 북쪽과 남쪽으로 퍼져나갈지며 ⑥땅의 모든 족속이 너와 네 자손으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창세기 28:13~14)
▶ 아브라함의 약속으로 인한 3가지 공적인 복은 지금까지 연결되어 있다.
6. 아브라함의 약속은 제한적인 사람에게 성취된다
▶ 아브라함의 자손 중에서도 약속에 포함되지 않는 자가 있다. - 이삭의 자손 지정 (에서는 제외)
(창 17:6) 내가 너로 심히 번성하게 하리니 내가 네게서 민족들이 나게 하며 왕들이 네게로부터 나오리라
(창 17:13) 너희 집에서 난 자든지 너희 돈으로 산 자든지 할례를 받아야 하리니 이에 내 언약이 너희 살에 있어 영원한 언약이 되려니와
(창 17:14) 할례를 받지 아니한 남자 곧 그 포피를 베지 아니한 자는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니 그가 내 언약을 배반하였음이니라
(창 17:21) 내 언약은 내가 내년 이 시기에 사라가 네게 낳을 이삭과 세우리라
▶ 아브라함의 자손에게 주어진 땅도 제한적이다. - 애굽 강에서부터 큰 강 유브라데까지
(창 15:18) 그 날에 여호와께서 아브람과 더불어 언약을 세워 이르시되 내가 이 땅을 애굽 강에서부터 그 큰 강 유브라데까지 네 자손에게 주노니
(창 15:19) 곧 겐 족속과 그니스 족속과 갓몬 족속과
(창 15:20) 헷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르바 족속과
(창 15:21) 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여부스 족속의 땅이니라 하셨더라
7. 이스마엘의 자손은 무한대 이다.
▶ 이스마엘의 자손의 수는 무한대이다.
(창 16:10) 여호와의 사자가 또 그에게 이르되 내가 네 씨를 크게 번성하여 그 수가 많아 셀 수 없게 하리라
(창 16:11) 여호와의 사자가 또 그에게 이르되 네가 임신하였은즉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이스마엘이라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네 고통을 들으셨음 이니라
▶ 이스마엘의 자손의 땅은 아브라함의 자손의 땅 맞은편이다.
(창 16:12) 그가 사람 중에 들나귀 같이 되리니 그의 손이 모든 사람을 치겠고 모든 사람의 손이 그를 칠지며 그가 모든 형제와 대항해서 살리라 하니라
8. 하나님의 언약의 지속성
아담의 ‘여자의 후손’ 언약 :
창세기 3장 15절 “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노아의 ‘무지개’ 언약 :
창세기 9장 11절 “ 내가 너희와 언약을 세우리니 다시는 모든 생물을 홍수로 멸하지 아니할 것이라 땅을 멸할 홍수가 다시 있지 아니하리라”
아브라함의 ‘할례’ 언약 :
창세기 17장 8절 “ 내가 너와 네 후손에게 네가 거류하는 이 땅 곧 가나안 온 땅을 주어 영원한 기업이 되게 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아브라함이 받은 3가지 공적인 복도 언약의 완성 시점까지 유지되고, 하나님의 명령과 계명과 율례와 법도를 지키는 자에게 계승된다.
▶ 아브라함 언약의 대상 : 언약 당사자 아브라함을 포함한 할례를 받은 자들
⇒ 할례를 행하지 않은 자들은 언약의 대상에서 제외된다.
창세기 17장 14절 “할례를 받지 아니한 남자 곧 그 포피를 베지 아니한 자는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니 그가 내 언약을 배반하였음이니라”
9. 아브라함 언약과 할례와 언약 계승의 관계
▶ 아브라함 언약과 할례와 언약 계승의 관계 정리
아브라함 언약을 계승하기 위해서 할례가 필요하다. (O)
할례만 받으면 누구에게나 아브라함 언약이 계승된다. (X, 이스마엘)
아브라함 언약은 아브라함 직계혈통에게만 계승된다. (X, 엘리에셀과 다른 종들)
하나님의 명령과 계명과 율례와 법도만 지키면 계승된다. (X, 추가로 할례)
⇒ 하나님의 명령과 계명과 율례와 법도를 지키고 추가로 할례를 받으면
아브라함 혈통이나 이방인 모두에게 아브라함의 언약이 계승된다.
(물론 진정한 준행과 진정한 의미의 할례를 말한다)
▶ 아브라함 언약의 대상은 ‘제한적’ 이다.
⇒ 아브라함의 자손들은 ‘무한대’이나(이삭, 이스마엘, 그두라의 자식들, 엘리에셀과 이방인) 약속하신 3가지 공적인 복을 계승 받을 자는 이삭의 자손들 중에서 가나안 땅을 차지하게 될 ‘제한적’인 자손이다. (에서는 제외된다.)
※ 이스라엘은 (이삭의 혈통 + 명령과 계명과 율례와 법도를 지키는 이방인)으로 구성
10. 아브라함 언약의 중요한 가치
▶ 3가지 공적인 복
①너로 큰 민족을 이룬다
⑦이 땅을 네 자손에게 준다
⑥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다(= 네 자손으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라)
⇒ 영원한 언약 & 영원한 기업
(갈 3:29) 너희가 그리스도의 것이면 곧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약속대로 유업을 이을 자니라
▶ 아브라함 언약을 계승하는 민족은 ‘영원한 기업’ 을 이룬다. 언제??
⇒ 메시아의 통치가 이루어질 때 = 메시아 왕국
▶ 하나님은 왜 아브라함을 굳이 가나안 땅으로 보내셨을까?
- 가나안 땅의 통치자는 누구일까? (창세기 12장 7절, 18장 1절, 여리고 정복 작전)
11. 천년왕국은 예슈아께서 통치하시는 왕국이다.
▶ 천년왕국의 통치 시점
① 전 천년설 (천년왕국 전에 메시아의 재림)
➁ 후 천년설 (천년왕국 후에 메시아의 재림)
➂ 무 천년설 (천년왕국은 상징으로 실제는 없다)
(초림부터 재림까지 모든 기간이 천년왕국이다)
▶ 천년왕국의 통치자 : 예슈아 +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 (요한계시록 20:4,6)
▶ 천년왕국의 통치 시스템 : 예슈아의 방식? or 여호와 하나님의 방식?
12. 천년왕국 때 예슈아는 임명 받은 왕이다.
▶ 예슈아의 왕권은 여호와 하나님께 부여 받은 왕권이다. (ex 대통령, 총리)
▶ 천년왕국의 왕권은 새 예루살렘 때에 다시 여호와 하나님께 돌아간다.
⇒ 진정한 통치자는 여호와 하나님, 진정한 구원도 새 예루살렘
(고전 15:23) 그러나 각각 자기 차례대로 되리니 먼저는 첫 열매인 그리스도요 다음에는 그가 강림하실 때에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요
(고전 15:24) 그 후에는 마지막이니 그가 모든 통치와 모든 권세와 능력을 멸하시고 나라를 아버지 하나님께 바칠 때라
▶ 천년왕국은 이 땅에 세워질 왕국이기에 이 땅의 법도를 끝까지 따라야 한다.
⇒ 토라의 계명, 안식일, 절기, 성전과 제사법 등
13. 천년왕국 때 땅의 회복을 위해 성전이 필요하다.
▶ 천년왕국 때 땅의 회복을 위해 에스겔 성전이 세워진다.
⇒ 에스겔 성전에서 속죄를 위한 제사와 절기 제사가 드려진다.
= 이스라엘과 몸과 마음에 할례를 받은 이방인들이 함께 참여한다. (이사야 56,60,66장, 스가랴 14장 등)
▶ 천년왕국의 범위 : ‘제한적’이다.
⇒ 천년왕국에 속하여 예슈아의 통치를 받는 이방인도 있고, 천년왕국 밖에서 통치를 받기 위해 찾아오는 이방인들도 있다.
(슥 14:16) 예루살렘을 치러 왔던 이방 나라들 중에 남은 자가 해마다 올라와서 그 왕 만군의 여호와께 경배하며 초막절을 지킬 것이라
(슥 14:17) 땅에 있는 족속들 중에 그 왕 만군의 여호와께 경배하러 예루살렘에 올라오지 아니하는 자들에게는 비를 내리지 아니하실 것인즉
(슥 14:18) 만일 애굽 족속이 올라오지 아니할 때에는 비 내림이 있지 아니하리니 여호와께서 초막절을 지키러 올라오지 아니하는 이방 나라들의 사람을 치시는 재앙을 그에게 내리실 것이라
14. 천년왕국은 아브라함의 공적인 복의 완성이다.
▶ 천년왕국에서 아브라함의 3가지 복이 모두 성취된다.
① 큰 민족 : 셀 수 있을 만큼의 큰 한 새사람의 이스라엘 (유대인+이방인)
⑦ 약속의 땅 : 애굽 강에서부터 큰 강 유브라데까지의 예슈아 통치권 (곡과 마곡 전쟁)
⑥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다 (= 네 자손으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라)
(창 18:18) 아브라함은 강대한 나라가 되고 천하 만민은 그로 말미암아 복을 받게 될 것이 아니냐
(창 18:19) 내가 그로 그 자식과 권속에게 명하여 여호와의 도를 지켜 공의와 정의를 행하게 하려고 그를 택하였나니 이는 나 여호와가 아브라함에게 대하여 말한 일을 이루려 함이니라
15. 천년왕국은 좁고 협착하여 찾는 자가 적다.
(마 7:13)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마 7:14)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자가 적음이라
▶ 왜 예슈아께서 통치하는 천년왕국이 적은 규모일까?
⇒ 안식일 – 안식년 – 희년 = 이스라엘 – 천년왕국 – 새 예루살렘(12,000스타디온 = 2200km)
※ 12,000스타디온 = 2200km이며, 성의 길이와 너비는 같으므로 규모는 484평방km이다.
이는 한반도(22만 평방km)의 22배이며, 미국 넓이의 약 절반(982만 평방km)에 해당한다.
샤밧 예배: 토요일 11시
대전시 동구 가양동 39-11 2층 레올람 토라 하우스
깃발 재작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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