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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트렌드 변화에 적절히 대응한 파키스탄 기업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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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4-06-05 | 국가 | 파키스탄 | 작성자 | 주영도(카라치무역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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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변화에 적절히 대응한 파키스탄 기업들 - 현지 생산 체계 및 마케팅에 따라 시장점유율 차이-
□ 트렌드 변화에 따른 파키스탄 기업들의 대응
○ 파키스탄 의류산업은 트렌드 변화에 대응할 역량 갖춰 - 파키스탄에서 계절 변화에 따라 트렌드가 다양하게 변하는 소비재 중 하나는 의류라 할 수 있음. - 파키스탄 내 모든 패션 브랜드들은 계절 변화에 따라 각기 다른 상품을 내놓고 있음. - 더운 나라의 특성상 계절변화가 거의 없을 것으로 생각하기 쉽고 트렌드 변화가 더딜 것으로 생각한다면 오산임. - 11월 중순부터 3월 말까지는 우리나라의 늦가을~초겨울 날씨와 비슷해 이에 대비하기 위해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이 변화함. - 계절 변화에 따른 수요 변동에 대응해 유명한 국제 브랜드나 현지 일류 브랜드들은 날씨 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요구를 바로 반영해 신상품을 바로 출시할 수 있도록 제조, 판매, 유통 분야에서 비교적 잘 갖추어진 사업 조직을 가지고 있음.
○ 기타, 트렌드 형성 키워드: 종교, 문화 - 날씨뿐만 아니라 종교나 문화 행사 등 분야도 시장 트렌드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 - 예컨대, 매년 열리는 이드(Eid) 같은 주요 종교 행사에 소비자들은 가족이나 친척들에게 줄 선물용으로 새로운 패션 의류 브랜드를 구입함. 이는 서양에서 크리스마스 등에 선물 구입이 많아지는 것과 같은 이치임.
□ Gul Ahmed의 성공사례 및 마케팅 전략
○ 패션 트렌드 주도 기업 - Gul Ahmed사는 파키스탄 숙녀용, 남성용 의류 분야에서 가장 유명한 브랜드 중 하나임. 또한 침구류나 가정용 직물 액세서리 분야에도 진출해 파키스탄 내에서 패션 트렌드를 주도하는 기업으로 손꼽힘. - 주로 여성용 의류 생산에 주력하고 코튼류, 카타르 직물류 분야 등에서 대규모 제조 역량을 갖추고 있음.
○ 성공 요인 - Gul Ahmed사는 구매력을 갖춘 연령층을 타깃으로 소비자 기호 조사 후 저렴한 가격에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대규모 현대화된 제조 공장을 갖추고 있어 트렌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음. - 또한, 파키스탄 전역에 깔려 있는 대규모 광고판을 이용한 마케팅은 회사 이미지 형성에 막대한 영향을 미쳐 매출 상승으로 이어졌음.
□ Levis의 성공 사례 및 마케팅 전략
○ 파키스탄에서 선도적인 패션브랜드로 인정받는 Levis - 리바이스는 주지하다시피 세계적인 청바지 제조업체인데 파키스탄에서도 역시 시장을 선도함. 전국 각지에 매장을 가지고 있고 현지 시장에서도 파키스탄인의 체형과 기호를 반영해 신제품을 출시 하는 업체로 소비자들의 반응이 좋음. - 파키스탄 시장 진출 후 약 15년 이상 남성용, 여성용 청바지, 탑, 기타 캐주얼 의류 분야에서 선도적인 업체로 발돋움했고 특히, 중산층, 상류층에게서 사랑받음.
상류층을 타깃으로 한 현지 매장
○ Levis의 성공요인 - 리바이스의 주된 성공요인은 파키스탄과 같이 경쟁이 치열하고 가격에 민감한 시장에서 일단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전략에 있음. 처음에는 상품을 매장에 높은 가격에 내놨지만 판매가 신통치 않았음. - 이후 리바이스는 일단 싼 가격에 판매하는 전략으로 바꿨음. 현지 의류 제조업체와 협정을 맺고 그들이 생산한 청바지를 리바이스에 납품받는 방식으로 바꿈. 이로써 가격을 50% 이상 낮출 수 있게 됐고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게 됐음. 현재 리바이스는 현지 10개 제조업체와 제휴를 맺고 시장을 주도함.
리바이스 현지 매장
○ Levis의 마케팅 전략 - 리바이스는 도로에 설치하는 대형 광고판이나 인터넷을 통한 마케팅에 주력해왔음. - 또한 소셜미디어를 통해 소비자들의 기호를 파악하고 제품에 반영하려고 노력함. - 리바이스는 이미 인지도가 확고한 브랜드이기 때문에 마케팅에 큰 비용을 들이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했고 실제로 마케팅 비용이 상대적으로 크지 않았음에도 비교적 손쉽게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었음.
□ 시사점
○ 비싼 가격에도 파키스탄에서 시장점유율을 높이는데 성공한 리바이스의 성공요인은 한국 기업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함. 리바이스가 계속 높은 가격을 고집했다면 판매 부진으로 파키스탄 시장에서 철수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임.
○ 리바이스의 제품이 요구하는 엄격한 품질 수준을 맞출 수 있고 현지에서 저렴하게 생산할 수 있는 제조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물건을 납품받아 매장에 다양한 가격대의 상품을 소비자에게 선보인 것이 성공요인으로 볼 수 있음.
자료원: 현지 바이어 인터뷰 및 코트라 카라치 무역관 자료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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