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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역학동 원문보기 글쓴이: 박윤창
감정비법
사주(四柱)실제 감정 비법과 처세.
(감정 순서)
1, 사주방식을 정하고 일간(日干)으로 월지(月支)의 관계를 중요시하며 강. 약. 왕. 쇠. 을 붙인다.
2. 월지의 성정 기능을 살핀다.
3. 월지는 월령이라 하고 제강이라고 하는데 월지는 운명의 중추 신경과도 같다. 또한 일국(一國)의 수도(首都)와 같아서 법률을 정하고 法律을 실천하는 곳으로 인명(人命)의 사령(司令)을 내리는 곳이다.
4. 태양(太陽)과의 관계도 보라.
지구는 태양의 위성에 절대적으로 영향을 받기 때문에 영향을 중요시한다. 춘하추동(春夏秋冬)의 변화가 바로 그것이다.
그러므로 운명 학에서는 생월(生月)을 중요시 하는 것이다.
월(月)에 있어서 절기(節氣)를 기준하여 가깝고 먼달(月)과 일(日)을 보면서 기후(氣候)를 살펴야 한다.
5, 천지인을 본다. 즉 천지인을 삼원(三元)이라고 하는데 삼원은 우주(宇宙)의 범수이다. 천간은 천원 지간은 지원 잠간을 인원 이라고 하는데, 즉 이것은 사주팔자를 소우주(小宇宙)로 간주하고 정하는 명칭이기 때문이다.
인원은 중요한 것으로 잠간통변을 일간의 중요한 용신으로 정하는 것이다.
6. 감정인 상대방을 탐지한다. 우선은 빈, 부, 한 사람인가, 귀한 사람인가, 천한 사람인가, 도시 생활 하는 사람인가, 농촌 생활하는 사람인가의 평형성을 본다. (이것은 아무리 좋은 사주를 타고 났더라도 후천적 환경이 선천적 사주를 변화시켜 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실의 후천운명의 환경도 변할 수 있음에 채용으로 상대방의 운명이 어떻게 변할 수 있을 것 인가를 살펴 본 후에 감정에 들어간다.
7. 감정을 하기 전에 감정하는 사람은 편안한 마음을 갖고 심취하여야 한다. 불안하거나 심히 피로하거나 몸이 아플 때는 올바른 감정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8. 영업적으로 하루에 많은 사람들을 감정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감정인역시 하루의 운기력(運氣力)이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좋지 못한 기력을 피하여서 올바른 상담으로 대처해 나가야하는 가운데 감정인으로 하여금 카운세링을 해 주어야 할 의무가 있기 때문에 정중한 분위기에서 상담에 응하여야 한다.
9. 감정을 할 사람들을 반드시 감정인이 좋은 운기와 편안할 시간으로 예약 제도를 정하라. 그것은 감정인의 사생활을 침해 받아서는 안 되기도 하지만 자유로운 가운데 올바른 명리판단을 하기 위해서이다.
예약을 받은 후에 그 사람의 운명 학에 대해서 미리 연구하고 답변할 자료를 마련해 놓은 후에 상담인과 만나서 상담한다면 당황하는 가운데 오차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즉석 감정으로 성급함과 자신의 학문을 자신하는 교만은 없어야 하기 때문이다.
10. 역술인으로서 돈을 벌겠다는 목적으로 역학 공부를 하여 점술 업을 하는 것을 피하라. 역술인의 길은 오랜 시간과 연륜 속에 자기수양으로 학문을 터득하려면 믿은 투자를 하여야 함에, 이러한 노력과 자세가 있다면 무슨 사업을 해서라도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이다.
단, 역학을 공부한 연후에 감정인으로부터 주는 소정의 사례금을 받는 것은 정당 하다고 생각하고 감정할 때에는 심혈을 기울이라,
11. 역학을 배우면서 생활이 문제라면, 다른 직업을 갖고 생활 하면서 여유를 갖고 틈틈이 공부하는 가운데 연륜을 익혀 나간다면 훌륭한 역학자로서 지탄 받지 않는 역술인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12. 역술인은 예언자라는 말을 쓰지 말아야 한다.
특히 심령(心靈)운운 하면서 예언을 한다는 것은 스스로 역학자(易學者)가 아닌 계시자(啓示者)라도 된 듯 학술을 초월한 사람 같이 우상화(偶像化)를 바란다면 역술인 스스로가 인격을 낮추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역학(易學)의 학문은 어디까지나 우주자연(宇宙自然)의 이치를 깨닫고 그 변화에 따라서 대처 해 나가자는 깨우침일 뿐이기에 절대적(絶對的) 형상(形象)은 아니기 때문이다. 즉 일기예보(日氣豫報)를 하는 예보관(豫報官)의 입장으로 예상관측(豫想觀測)을 말하며 주의(主意)와 참조(參照)를 바라는 마음에서 상담을 해 주어야 하는 것이다.
사주 감정중의 비결
*. 사주란 중화(中和)를 시켜야 한다.
*언제든지 용신(用身)을 상극(相剋)시키면 나쁘고 용신과 같은 오행(五行)이면 길해진다. (그러나 필히 12運星도 참조를 하여야 한다)
*중화(中和)란 사주팔자에 나오는 8개의 오행 중에서 오행이 없다든가 힘이 약한 오행을 도와주는 것이 있을 때이며 또는 상생(相生)이 많은 때는 극(剋)시키는 오행이 있음을 중화라 한다.
*사주를 해설 할 때는 년, 월, 일, 시, 의 사주팔자를 정리하여 오행을 그대로 밑에 적는 습관을 기르고 일주간(日柱干)을 위주로 해서 월주지(月柱地)에 대결(對決)시켜 그 오행이 왕절(旺節)에 출생 하였는지, 쇠절(哀節)에 출생 하였는지, (상생상극법(相生相剋法)분멸한 후 일간(日干)을 월지(月地)나 또는 시지(時地)가 보조(補助)함이 많으면 극(剋)하는 것이 있어야하며 반대로 년.월.이 상극 (相剋)하는 것이 많으면 일주(日柱)쇠약(衰弱)하게 되니 생(生)하여주며 부조 (扶助) 하여 주어야 한다.
*사주가 신약사주(身弱四柱)일 때는 반대로 극(剋)을 하던지 설기(泄氣)일 때는 생(生)해 주는 오행이 있어야 한다.
만고병균(萬苦病菌)이 우글거리는데 약이 없다면 되지 않는 것과 같이 빈천(貧賤)또는 급사(急死).단명(短命)하게 된다.
*병(病)도 없고 약(藥)도 없으면 건강 하듯이. 사주가 중화가 잘 되여 있다면 평범한 사람이다.
*사주 일지(日地)와 시지(時地)가 상충(相沖)된다면 이별(離別)하지 않으면 상호간에 불평불만(不平不滿)으로 살아가며 떨어져 살게 된다.
*역학(易學)이란 변(變)해서 바뀌어 지고 또 바뀌어 진다는 뜻의 학문(學文)이므로 감정 시에는 상대방의 근본을 알고 어떻게 변천(變天)되였는가를 살펴야 한다.
*년천간(年天干)이나 지지(地支)가 서로 상극상충(相剋相沖)이 유년(流年)에 만나면 필히 재산변동(財産變動). 매가(賣家). 송사(訟事)등의 불상사(不祥事)가 일어난다.
*일주(日柱)를 타주(他柱)에서 상극(相剋)해 오는 것이 많은데, 또 대운(大運)에서 만났다면 자신(自身)이 사망(死亡)하거나 상처(喪妻)하게 됨을 볼 수 있다. 감(感)은 이별 파가(破家)의 불상사가 일어나기도 한다.
예 갑인일주(甲寅日柱)에 타주(他柱)가 금(金)으로 되어 있다 싶으면 대운에 가령17.27.등인데 17대운이 경신(庚申)이라면 17대운에 사망(死亡)하게 된다. 아니면 재산을 모두 잃거나 가족 중에 가까운 사람이 사망 하게 된다.
*사주일주(四柱日柱)와 대운지지(大運支持)가 충(沖)이 되면 병고. 매가(賣家)로 집을 잃거나 재패(財敗)하게 된다.
*사주일지(四柱日地)와 대운에 원진살(元嗔殺)이 되면 병고. 이별. 재패(財敗)가 있다.
*사주에 복음(伏吟)이라는 것이 있다. 복음이란 사주 중 일지(日地)가 子日生이면 대운(大運)에 子가 붙으면 이것을 복음이라 한다.
이 복음이 들 때는 반드시 흉운(凶運)이며 꼭 손해(損害) 볼 일이 생기며 부부풍파 이별도 하기도 한다.
*삼형사주(三刑四柱)에 일지(日地)가 寅이면 時가 巳인 사람은 신년(申年)이 대운이 들어오면 관직(官職)에 있거나 어느 직장에 있어도 파직(罷職)하게 되며 실업가나 상업인은 대실패를 하게 된다.
축술미(丑.戌未)도 동일하여. 상처(喪妻)또는 질병으로 수술(手術)하게 된다.
*.자형 (子刑)도 위와 같은 일이 있게 되며. 수술자국을 남기게 된다.
*.상충(相沖)도 보라. 일주자(日柱子)인데 대운(大運)오(午)를 만나면 상충이 되는데 이것도 같은 불행한 운으로 보아야 한다.
*화왕절(火旺節)에 출생한 사람이 사주 안에 수(水)가 없으면 파란(波瀾)이 많고 불구자가 되며 무자(無子)하기 쉽다.
또한 특이한 경험은 사주에 화(火)가 없고 일주(日柱)가 무자(戊子)일주 일 때는 자식이 없는 것을 자주 보았다.
*한 여름에 낳은 사람은 화왕절(火旺節)에 낳은 사람이니 만고(萬苦)에 화(火)가 없다면 화(火)의 기운을 죽이는 토(土)가 있어야 한다.
그러면 큰 구원은 못하더라도 반흉반길(半凶半吉)은 할 수 있다고 본다.
*동절(冬節)에 출생한 사람은 만물이 다 얼어서 차갑고 추우므로 햇볕이 비추어 따뜻하게 해 주어야 하므로 사주 안에 화(火)가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이 계절의 습성과 相生 相剋의 변화를 자연의 이치로 알아내어서 조화시켜 감정 하는 것이다.
일주비결(日柱秘訣)
*사주일지(四柱日地)가 화(火)일때 타주지지(他柱地持)가 전부 火라고 한다면, 土, 木, 火운을 만나면 발달(發達)하고 수운대운(水運大運)을 만나면 불사(不死),혹은 병신(病身.또는 기이한 풍파를 만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사주일주(四柱日柱)가 수(水)일 때 타주지지(他柱地支)가 전부 수(水)라면 대운이 木, 水, 金이면 길(吉)하지만. 수(水)를 극(剋)시키는 대운(大運)토(土)를 만나면 불길하게 되며 실패(失敗)하게 된다.
*사주일주(四柱日柱)가 금(金)이면 타주지지(他柱地支)가 전부 금(金)일 때, 土, 金, 水가 운(運)을 만나면 길(吉)하지만 금(金)을 극(剋)하는 화(火)를 만나면 흉(凶)하다.
*사주일지(四柱日地)가 목(木)인데 타주지지(他柱地支)가 전부 수(水)라면 火.木.水運은 길하지만 土.金.運이면 흉(凶)하다.
그러나 천간(天干)에 수(水)가 있다면 금운(金運)을 대운에서 만나면 반길반흉(半吉半凶)하다.
*통관사주(通關四柱)란 것이 있다. 통관이란 길(吉)한것을 말하는데 사주지지(四柱地支)가 목(木)인데, 사주에 木도 많고 金도 많은데 水가 없다면 木과 金은 상극(相剋)이지만 여기에 水만 있다면 木과 상생(相生)되고 또는金과 상생되어서 金과 木을같이 이어 줄 수가 있는데 만고(萬苦)에 水가 없다면 서로 싸우고 있는 형상(形狀)이니 대운에 水가 들어와 사주의 싸움을 말리고 있을 것이니 이제부터는 좋아진다고 본다.
*해자월(亥子月) 수왕절(水旺節)에 출생한 사람이 사주내(四柱內)에 화(火)가 없다면 수(水)가 또 있어도 좋지 않다.
왜냐하면 상생(相生)이 있어도 좋지 않을 것이고 상생(相生)이 많이 있다면 극(剋)해 오는 것도 있어야 좋다는 것이다.
* 공망(空亡)은 시(時)가 공망이 되면 외가(外家)가 불행하고 年이나 月에 공망되면 부모형제(父母兄弟)가 무기력(無氣力)해 지고, 년월(年月)이 상극(相剋)되면 부모덕이 없고 조년(早年)에 불행하며 日과月에 상충(相沖)또는 상극9相剋)되면 자손(子孫)이나 처덕(妻德)이 없다.
*남녀(男女)공(共)히 사주에 일주(日柱)가 왕성(旺盛)하면 본가정(本家庭)이 대부(大富)하며 결혼 후에 처덕(妻德)도 좋다.
*사주일간(四柱日干)이 신약(身弱)할 때 일천간(日天干)밑에 지지(地支)에 편관(偏官)정관(正官)등 관살(官殺)이 있으며 인수(印綏),편인(偏印)이 드는 해에 결혼하게 되며 여자는 출가(出嫁)한다.
*대운(大運)은 용신(用神)을 상생(相生)하면 길운(吉運)이며 상극(相剋)시키면 흉운(凶運)이 된다.
*대운이 金인데 용신(用神)이 수(水)라면 용신을 生해 주는 것이 된다.
용신비법(用神秘法)
*절기(節氣)와 일주천간(日柱天干)을 상생상극(相生相剋)시켜서 신약(身弱)인가 신강(身强)인가를 안 연후(然後)에 또 삼합, 육합 및 천간합(天干合)되여서 타오행(他五行)으로 변(變)하는 것을 고려(考慮)하고 용신(用神)을 반대로 잡으면 된다.
*사주의 지지(地支)에 동일한 오행(五行),즉 金,金,金,이나 水.水.水. 木.木.木등으로 찾이하고 있는 사주 일 때 용신을 충(沖)하는 해(年)는 급흉(急凶)하게 된다.
*천간(天干)이 비견(比肩)또는 겁재(劫財)로 되여 있는데, 사주내(內)에서 식신(食神)상관(傷官)이 극히 적을 때나 또는 편재(偏財) 정재(正財) 재성(財星)을 만나면 군비쟁재 (君比爭財)로 재성이 길신(吉神) 이라도 나쁘게 된다.
즉 호행을 상생상극(相生相剋)시켜 본다.
*대운에도 십이운성(十二運聖)의 사.묘.절(死.墓.絶)등을 붙여 본다.
(일본 역학계에서는 12운성을 중요시하기도 한다) 남자는 대운에 상관(傷官)정관(正官)이 들었을 때 묘(墓)가 붙으면(日干을 대조하여) 그 해(年)에는 해(害)가 많고, 정재(正財) 대운에 묘(墓)가 될 때는 본처(本妻)가 해(害)를 당하며 편재(偏財)밑에 묘(墓)가 될때는 부친(父親)이 해롭다.
*여자라면 식신대운(食神大運)에 묘(墓)가 붙으면 자식이 해로우며 편관 정관 등에 묘(墓)가 될 때는 남편이 해(害)로 움을 알 수가 있다.
*사주일주(四柱日柱) 지지(地支)와 대운지지(大運地支)가 형.충.파.해 되면 부부간에 이별이 아니면 살명(殺名)글자대로 운(運)을 당함을 볼 수 있다.
몇살 몇살 때 운을 내는 법
*대운(大運)을 견주어 당년의 천지(千支)가 용신(用神)을 상극(相剋)하던지 상생(相生)하는지를 안 연후에 상극 시키면 나쁘고 상생 시키면 좋다고 본다.
*일월(日月)의 지지(地支)를 대운이 충(沖破)시키면 불길하고 합이 되면 평운(平運)이다.
*용신(用神)과 대운을 상대(相對)시켜서 흉(凶)이냐? 길(吉)이냐를 본 후에 현재(現在)의 년운(年運)을 용신(用神)으로 대결 시켜본다. 용신도 대운과 길(吉)하고 년운도 용신과 길하면 대길(大吉)하고, 용신으로 대운을 상극(相剋)시키면 흉(凶)하며 년운이 용신을 상극 시킬 때는 대흉(大凶)하다.
*당년(當年)의 천지(千支)가 모두 용신에게 이로우면 그 해(年)는 대길하고 모두 불리(不利)하면 대흉년(大凶年)이 된다.
*용신(用神)으로 당년(當年) 년운(年運)을 보는데 천간(天干)은 길하고 지지(地支)는 형충파해(刑沖破害)로 나쁠 때는 길흉사(吉凶事)가 겹쳐서 발생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외(以外)에 해당되지 않을 때는 평범하게 운세(運勢)를 보면 된다.
*당년의 지지(地支)가 일주(日柱)또는 월주(月柱)를 형, 충, 파, 해, 하면 구설(口舌) 이별(離別) 직업변화 (職業變化)로 나쁘게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일주(日柱)와 형(刑)충(沖)되면 부인(妻)의 운이 나쁘고 월주(月柱)와 형, 충, 되면 부모에게 나쁘다.
*대운과 용신이 길운(吉運)이 되더라도 일주(日柱)와 대운(大運)에 형충(刑沖)이 들지 말아야 한다. 만고(萬苦)형, 충, 이 되면 하는 일에 바쁘기만 하고 실속이 없으며 실패하는 것이 풍전등화(風前燈火)이다.
*용신과 대운을 상대 시켜서 대운이 길 하더라도 그해(年) (가령(假令) 19세에 대운이 壬子이며 년운(年運)이 己丑운이 되듯이) 년운이 상극 시키면 흉하고 상생 시키면 길 하다.
매년운세(每年運勢) 보는법
*사주 일주천간(日柱天干)에서 당년(當年)의 천간과 (예:壬子年을 보려면)대결(對決)시켜서 육신(六神)을 찾아 가지고 용신을 가지고 壬子와 상생상극(相生相剋) 시켜보면 생(生)이냐 또는 극(剋)이 나오는데 생극(生剋)의 원리는 육신(六神)아래 답을 가지고 말한다.
*가령(假令) 사주 일간이 甲인데 임자년을 보련면 甲과 壬을 상대(相對)하여보니 나를 도와주니 편인(偏印)이라 그런데 용신이 가령 화(火)라면 임수(壬水)가 용신 화(火)를 상극 시킨다.
그런고로 나쁜 운인데 무엇 때문에 나쁜가는, 편인의 학술적(學術的)해답(解答)으로 명예를 잃게 되거나 질병 등의 일로 불길(不吉)해 진다고 보라.
매월운수(每月運勢) 보는법
*매월(每月)의 신수는 년운법(年運法)과 동일하나 사주의 용신으로 매월의 천간과 상대(相對) 시켜서 매월의 천간 오행(天干五行)이 사주용신(四柱用神)을 생(生)하여 주면 길(吉0하고 월간(月干)이 용신을 상극하면 흉(凶)이라고 본다. 무엇이 흉인가는 사주일주(四柱日柱)의 천간과 매월간(每月干)과 육신을 표출(表出)시켜서 해당(該當)하는 운(運)을 보며 또 지지(支持)로 상생상극 밍 충파(沖破)를 본다.
예: 庚 丙 乙 甲
寅 寅 丑 子
이 사주(四柱)는 신강사주(身强四柱)인 것 같으나 신약(身弱)이 되며 용신은 일간(日干)을 생(生)하는 木이 될 것이다. 매년(每年)의 정월은 寅월이 되며 2월은 卯월인데 지지(地支)는 변함 없으나 천간(天干)은 매년매월 마다 변화가 오므로, 정월(正月)이 경인(庚寅)월 이라면 경(庚)은 金이므로 일천간(日天干)과 육신(六神)을 보니 편재(偏財)가 된다. 정월 금이 용신 목을 극하니 불길한 월 인데 무엇이 불길한 것인가는 상기(上記)해설에서 본 유년(流年)해설에서 편재는 정사관계(情事關係).건강, 재산 운이 불길하다.
가령 7월의 월건(月建)이 갑신(甲申)이라면 갑목의 사주 일간을 생하여주니 편인(偏引)이 되는데 갑목이 용신을 생하여 주니 편인 운이 길하다.
시험합격. 학술발표. 명에관게가 성공 하게 되는 운이라 하겠다. 매일 일 운도 용신을 가지고 그날의 일진(日辰)을 상대하여 보는데 단(但) 다른 점은 천을귀인(天乙貴人),천(天) 월덕 귀인(月德貴人)을 붙여서 길흉(吉凶)을 판단하면 되며 십이운성(十二運星)을 붙여서 감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신불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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