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상,고,무아!
이것이 바로 부처님께서 가르치신
최상의 진리이자 절대적 진리라고 믿고 있고,
또 그걸 남들에게도 가르치는 불자들이 있다.
그러나 절대 그렇게 가르치면 안된다.
그건 틀리기 때문이다.
저렇게 법을 잘못 가르치는 것도 큰 죄이다.
아주 큰 죄이다.법을 보지 못한 자들이 저렇게 말한다.
무상,고,무아는
세간의 지혜....즉 속제/세제/세속제이다.
세제/속제/세속제는 상대적인 진리인 것이다.
무상,고,무아는
더 이상이 없는 최상의 진리도 아니고, 절대적인 진리도 아니다.
항상락유아의 상대/반대가 바로 무상,고,무아 이다.
중생들은
뭐든 항상하고 락이고 유아인줄로 믿고 사니,
그 고정관념을 없애려면
그와 반대되는, 즉 상대되는 무상고무아를 설하신 것이다.
부처님께서!
이렇게 상대적인 진리로는 해탈이 불가능하다.
다만 번뇌를 줄이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속제>는 번뇌를 줄이고,
<진제>는 번뇌를 완전히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속제와 진제 중에서 <진제>가 최상의 진리이다.
세간법이 무상고무아요, 출세간법이 공이다.
세간법은 무상고무아이다. 왜냐면, 모든 세간법은 인연화합,
즉 연기적으로 발생된 것이기 때문이다. 연기...
해탈은 최상의 진리이자 절대적인 진리.....
즉 진제/제일의제/승의제를 깨달아 성취하는 것이다.
세간의 지혜 = 무상고무아
출세간의 지혜 = 공[空]=도[道]
해탈은 출세간의 지혜로써 하는 것이다.
출세간의 지혜가 최상의 진리이자 절대적인 진리이다.
그러니 무상고무아를 최상의 진리/절대적인 진리라고 가르치지 말라.
그건 잘못된거니까!
열심히 수행해서 무상고무아를 깨달아 해탈하는게 아니고,
무상고무아를 관하다가 공[空]을 깨달아 해탈하는 것이다.
바로 이걸 제대로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
초기경전의 부처님 말씀에 잘 나와 있듯이,
해탈의 문이 바로 공[空]이다.
공[空]이 최상의 진리이자, 절대적인 진리이다.
청정도론 : 공을 깨닫는 방법, 무상/고/무아 & 삼해탈문인 공/무상/무원, 속제와 진제의 관계.
불교를 공부하시는 모든 분들은, 공[空]을 깨달으셔야 합니다. 깨달을 게 바로 공[空]입니다. 이것은 초기...
무상고무아를 불교의 절대적 진리라고 가르치지 말라.
그것은 대단히 큰 죄이다.
무상,고,무아는 절대적 진리가 아니다.
무상고무아가 절대적 진리라면 열반도 무상고무아일테니,
그게 어찌 열반이겠는가!
이러니 무상고무아가 절대적 진리라고 말하는 것이 죄를 짓는 것이다.
불교의 절대적 진리는 공[空]이다.
그 모든 것은 공[空]한 것이다.
세간도 공하고, 열반도 공하다.
공도 역시 공하다.
공[空]은 그 무엇이든 다 적용된다.
왜냐면 절대적인 진리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