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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교입문
불자의 자세와 행동
-차수 : 수행도량에서 서있거나 걸을 때 취하는 손의 자세.
-합장 : 마음을 모은다는 뜻(인도의 전통인사법)
-장궤합장 : 무릎을 바닥에 다리를 세운 채 합장(수개식 등)
-호궤합장 : 무릎을 바닥에 대고 끊어 앉은 모습.
※신행(信幸)의 기본 : ①바른믿음(信) ②철처한 깨달음(解)
③적극적인 실천(行) ④원만한 삶(證)
※수행의 길잡이
①한없는 베품(보시) ②윤리적생활 ③참고 용서함 ④쉼없는 노력 ⑤올바른 마음가짐
⑥완전한 지혜 ⑦방편 ⑧원대한 꿈 ⑨굳센 힘(力) ⑩법을 알고자하는 노력(智)
2.절의 의미와 공덕
-절 : 삼보(불,법,승)에 대한 예경과 하심(下心)의 수행방법 중 하나다.
※ 반배(합장저두) : 큰절이 원칙이나
-절 입구 법당을 향하여 절할 때.
-스님이나 법우를 만날 때,
-오체투지를 하기 전과 마친 뒤
-법당 밖에서 불탑에 절할 때,
-야회 법회 때.
-법당 들어가거나 나오기 전에 반배한다.
※오체투지 : 오체는(몸의 다섯 부분인 두 팔꿈치와 두 무릎, 이마를 말한다)
※접족례 : 엎드려 절하면서 부처님의 발을 받드는 것(부처님께 존경을 표하는 행위)
※고두례(유원반배) : 모든 절의 마지막에 올린다(3배,108배,1080배,3000배)
-한번 더 머리를 조아리는 것.
-무수히 예경하고 싶은 마음의 아쉬움을 표하는 예법.
3. 사찰 예절
-사찰은 부처님을 모시는 신성하고 장엄한 곳이다.
-속세와 번뇌를 씻고 마음을 깨끗하게 하는 곳.
-자신의 잘못을 참회하고 올바른 삶을 다짐하는 곳.
-스님들이 공부하고 수행하는 도량이다.
※ 사찰 入 : 일주문-금강문-천왕문-불이문(해탈문)지나는 것이 통례이다.
※ 합장반배 : 법당앞 탑전 - 탑을 돌 때 탑을 두고 오른쪽으로 3번 돈다.
4. 법당 예절
-어간문 : 법당 출입문 중앙(스님의 출입문)
-법당에들어서면 부처님을 향해 합장반배.
-불,보살단(상단)신중단(중단)영단(하단)
-나올 때 불보살님을 향해, 합장반배 후 나온다.
5. 공양 예절
-사사공양 : 음식, 의복, 침구, 의약.
-육법공양 : 향(해탈), 등(지혜), 꽃(만행), 차(감로), 과일(보리), 쌀(선열)
-발우공양 : 불교의 전통적 공양법(수련회, 대중공양)
6. 사찰의 의미
-사찰(寺刹) : 부처님을 모시고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라 수행하는 사람들이 모여사는 성스러운 곳.
(佛,法,僧) 삼보(三寶)가 모두 갖춰져 있는 곳.
-선원 : 참선을 위주로 하는 사찰. -암자 : 규모가 작은 사찰.
-사암 : 사찰과 암자를 동시에 아우러는 말. -정사(精舍) : 수행을 하는 청정한 곳.
-말사 : 교구본사에 소속된 사찰. -포교원 : 포교를 중점적으로 하는 사찰.
7. 전통 사찰의 구조
-대웅전(대웅보전) : 중앙 석가모니부처님을 모신 곳(좌: 문수보살, 우: 보현보살)
-비로전(대광명전) : 법신불인 비로자나불 모신 법당
-극락전(무량수전) : 극락정토의 주재자인 아미타불을 모신 곳. (좌: 관세음보살, 우: 대세지보살)
-미륵전(용화전) : 미륵불을 모신 곳,(미륵부처님이 오시는 세계를 용화세계라한다)
-약사전 : 약사여래를 모신 법당(좌: 일광, 우: 월광)
-관음전(원통전) : 대자대비 상징인 관세음보살을 모신 법당(원통보전)
-적멸보궁 : 석가모니불의 진신사리를 봉안한 불전(불보살상을 모시지 않고 불단만 있다)
※5대 적멸보궁 : 통도사(영축산) 상원사(오대산) 법흥사(사자산)
정암사(태백산) 봉정암(설악산)
-삼성각 : 우리 고유의 토속신들(산신, 칠성, 독성)모신 법당.
-산신각 : 산신만 모신 곳.
-부도 : 고승의 사리를 모신 묘탑
-석등 : 경내를 밝히는 등.
8. 법당의 구조
-상단(불보살단) : 법당의 안쪽 정면에 설치한 단,(그 절의 주불과 후불탱화 모심)
-중단(신중단) : 호법신장를 모신 단(호법성중과 천룡팔부를 모심)
-하단(영단) : 영가의 위패를 모신 단상(아미타여래영도와 감로탱를 모심)
9. 불상과 수인
- 불상 : 불자들의 예배 대상이 되는 불,보살님의 모습.(32상(相)80종호(種好))
- 불상의 종류 : ①여래상, ②보살상, ③신장상, ④나한상, ⑤조사상
- 여래상 : 부처님상을 말한다(여래는 석가모니 부처님을 가르킨다)
- 육계 : 불상의 정수리에 솟아잇는 상투 모양의 혹.
- 백호 : 불상의 눈썹사이에 난 흰 터럭) - 옷은 법의(法依)를 입고, 장엄구가 없다.
※ 여래상(부처님상)
①석가모니불상 : 협시로 문수보살, 보현보살 또는 가섭존자, 아난존자
- 항마촉지인, 선정인, 전법륜인 등의 수인. 가사는 오른쪽 어께 우견편단 모습.
②아미타불상 : 좌우협시는 관세음보살과 대세지보살이나 관세음보살과 지장보살 모심.
- 수인은 구품인하고 있고, 가사는 양 어깨에 걸친 통견 모습
③비로자나불상 : 협시는 노사나불과 석가모니불, 아미타불과 약사여래. 문수보살과 보현보살.
- 지권인(오른손으로 왼손의 둘째손가락 윗부분을 싸는 모습) : 중생과 부처님이 하나임.
④미륵불상 : 대부분 전각 밖에 따로 모심.(수인 : 시무외인 또는 여원인 등)
⑤약사여래상 : 질병치료, 수명연장, 왼손 약병, 오른손은 시무외인
(일광변조 소재보살, 월광변조식재보살)
※ 보살상
- 머리에 보관(寶冠)을 쓰고, 천의를 걸치고, 장신구로 장엄한 온화한 모습.
(중생을 제도하기위하여 중생과 함께 있는 분이다)
①관세음보살상 : 자비를 상징하는 보살,(십일면 또는 천수천안의 모습도 있다)
- 보관 중앙에 아미타불 화현을 모시고, 연꽃, 감로수병을 들고 있다.
②문수보살상 : 지혜를 상징하는 보살, 왼쪽 연꽃, 사자를 타고 있음.
③보현보살상 : 실천행을 상징하는 보살, 코끼리를 타거나 연화대에 올라있는 모습.
④지장보살상 : 대비원력을 상징하는 보살. 삭발한 머리에 두건, 육환장을 들고 있음.
(육환장 꼭대기에 아미타불의 화현을 모시고 있다)
※ 신장상
○ 본래 인도의 신들로서
불교에 귀의하여 부처님과 불교를 지켜주는 호법신장이 된 천부신장이라고 한다.
인왕상, 사천왕상, 제석천왕 등이 있다.
※ 나한상과 조사상
○ 나한상: 부처님의 상수제자인 가섭존자와 아난존자 등 훌륭한 제자들이 조성한 것
- 가섭존자, 아난존자, 등 십대세자를 중심으로 오백나한.천이백 아라한 등이 있다
○ 조사상 : 한 종파의 큰스님의 조각 한 것.
- 용수,무착,세친,현장,원효,의상,자장,달마,보조선사등인도,중국,우리나라의 고승상이 있다.
※ 수인(부처님의 손 모양) ※삼매 : 의식이 죽어있는 상태(수행)
- 부처님의 덕을 나타내기 위한 열 손가락으로 모양을 만들어 표현하는 것이다.
○ 수인의 종료
- 석가부처님의 근본 5인.
①선정인 ②항마촉지인 ③전법륜인 ④시무외인, 여원인 ⑤지권인
- 아미타 부처님의 구품인(상품상생인등 아홉가지가 있다, 극락정토 왕생하는 9가지 차별)
- 비로자나 부처님의 지권인등
※광배 : 부처님의 몸에서 나는 신령스럽고 밝은 빛을 상징화 한 것이다..
- 불신(佛身) : 뒤쪽에 동그렁게 표현.
- 두광(頭光) : 빛이 머리에만 비추는 것
- 신광(身光) : 몸 전체를 두루 비추는 것.
※ 대좌 : 불,보살상이나 조사상이 앉은 자리, 사자좌와 연화좌가 보편적이다.
※ 불교회화(불교사상을 주제로하는 성스러운 예술)
◎ 탱화 : 비단이나 삼베에 불.보살의 모습. 경전내용을 그려 벽에 걸 수 있게 만든 그림.
① 상단탱화(전각의 상단, 불보살상의 뒷면) : 석가모니불,아미티불,비로자나불,약사불탱화.
② 중단탱화(불단 측면의 신중단) : 신중(神衆)이나 호법신(護法神)등 그린다.
③ 하단탱화 : 영단(靈壇)이나 명부전에 모시는 탱화.
◎ 벽화 : 사찰 전각의 벽에 그려 넣는 그림을 말한다.
- 석가모니 부처님의 일생, 불.보살의 모습, 비천, 조사 스님 일화, 심우도
- 심우도 : 잃어버린 소를 찾는 일에 비유해서 그린 선화(대표적인 벽화)
◎ 감로도 : 아미타 부처님께서 지옥에서 중생을 구제하여 서방정토로
인도하는 모습을 표현한 그림이다(영가단탱화,감로탱화,감로왕도)
- 감로왕(아미타 부처님)
-감로: 중생을 구제하는 가르침, 음료를 일컫는다.
◎ 괘불(掛佛) : 법당 밖에서 불교의식을 향할 때 걸어 놓는 예배용 그림.
◎ 변상도 : 불교 경전의 심오한 가르침을 알기 쉽게 그림.
10. 법구( 불전사물,佛殿四物): 법고,운반,목어,범종(불교 의식에 쓰이는 모든 도구)
-법고(法鼓) : 법을 전하는 북(짐승세계의 중생들을 깨우치기 위하여 울린다)
-운판 : 청동, 구름 모양의 넓은 판(조루중생과 허공에 떠도는 영혼을 제도하기위해 친다)
-목어 : 물고기모양, 어류중생을 제도하기위하여 친다(수행자는 늘 깨어있는 채로 수행)
-범종 : 조석 예불과 사찰의 큰 행사시 사용, 천상과 지옥의 중생을 제도하기위해 친다.
(아침 28번, 저녁 33번을 친다)
-목탁, 죽비,발우(공양그릇) 요령,
-염주(108숫자: 중생이 가지고 있는 번뇌의 수)
※ 사리장엄 : 부처님이나 스님의 사리를 봉안하면서 갖가지 조형물로 성스럽고
아름답게 꾸미는 것.(사리장엄구 : 구조물)
※ 업경대(業鏡臺) : 지옥의 염라대왕이 갖고 있다는 거울.
※ 윤장대(輪藏臺) : 경전을 넣은 책장에 축을 달아 회전하도록 만든 조형물
※ 해인사 팔만대장경 판전과 불국사 석굴암 세계유산으로 지정.
3장) 불교란 무엇인가
1. 종교 : 최고의 가르침, 인생과 세상에 대한 궁극적인 가르침.
불교 : ①진리의 대한 깨달음(깨달은 사람)
②믿음과 수행을 겸비한 종교.
-불교에서 깨달음은 최고의 가치다.
-깨달음을 얻으면 부처님이 될 수 있다.
-깨달음 : 고통의 원인인 무명을 벗어나 지혜(반야)를 얻는 것.
-지혜 : 사물과 존재의 실상을 꿰뚫어보는 안목.(지혜는 지식이 아니다)
-해탈 : 어디에도 걸림 없이 자유롭게 사는 것.
-열반 : 모든 갈등과 괴로움에서 벗어난 삶이다.
※ 불자라면 누구나 부처님처럼 깨달음을 최고의 목표로 삼고 수행하여야 한다.
2. 삼보의 이해
※ 올바른 믿음의 출발
(부처님의 진리의 큰 바다는 믿음으로 들어가고, 지혜로 건너간다고 했다)
-삼보 : ①불처님(불보) ②부처님의 가르침(법보) ③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르는 제자(승보)
※삼보 : 모든 중생의 귀의처로 그 소중함이 무엇과도 견줄 수 없는 보배라는 의미.
-부처님(산스크리트어 붓다) : ‘깨달은 이’, ‘진리에 눈뜬’.
-불(佛) : 깨달으신 분이다. -무상사(無上士) : 더없이 높은 분이시다.
-세존(世尊) : 세상에서 가장 존귀한 분이시다.
※ 불보 : ①부처님(최고의 진리를 깨달은 분)
②석가모니부처님(불교창시)
③시방세계부처님(미륵 부처님, 아미타 부처님, 약사여래 부처님)
※불교에서 법(法) : 부처님의 가르침이다. 법보(法寶) : 귀한 보배. -법인(法印) : 진리
※삼법인(三法印) :
①제행무상(諸行無常) : 영원히 항상 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변화)
②제법무아(諸法無我) : 영원한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소멸)
③일체개고(一切皆苦) : 모든 것은 괴롭다는 의미다(무상)
-삼보사찰 : ①통도사(불보사찰) ②해인사(법보사찰) ③송광사(승보사찰)
-귀의 : 돌아가 의지 한다(지금까지 잘못된 믿음과 생각을 버리고 참다운 진리 세계에 인준하여 살아간다는 뜻.
- 불교에서 깨달음이란 : 고통의 원인인 무명을 벗어나 지혜(반야)를 얻는 것.
-참회 : 지나간 허물을 뉘우치고, 아주 끊어서 다시는 짓지 않겠다는 결심.
-화엄경(초발심시변정각 : 처음 먹은 마음이 변치않고 그대로 있으면 곧 부처님의 경지)
-공양 : 식사를 한다. -부처님께 바친다(물질적인 공양과 정신적인 공양이 있다)
※ 사부대중 : ①비구(남스님), ②비구니(여스님), ③우바새(거사) ④우바이(보살)
-기도 :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거나 부족한 점을 얻기위해 신이나 그 밖의 신비한 힘에 의지하여
간절하게 비는 것.
-가피 : 부처님의 중생구제에 대한 원력과 연민이 작용하여 부처님의 은혜를 입는 것.
-권청 : 부처님께 청하는 의식(모든 중생들이 어리석은 마음, 지혜의 눈이 열리도록)
-참회 : 과거의 잘못을 뉘우치고, 다시는 그런 과오를 범하지 않겠다는 굳은 명세
(참된참회, 죄의자취, 참회방법:108참회)
-발원 : 부처나 보살이 중생을 구제하고자 다짐하는 명세.
부처나 보살에게 소원을 비는 것.
-원생 : 스스로 삶을 갈구해 나가는 창조적인 삶.
-업생 : 그저 과거 지은 업에 이끌려 살다가는 삶.
※사홍선원(발원 가운데 보편적인 것) : 총원(總願)
①중생을 다 건지오리다 ②번뇌를 다 끊어 ③법문을 다 배우 ⑤불도를 다 이루오리다.
-총원 : 사홍선원은 모든 보살이 지녀야 할, 모든 일류가 지녀야 할 보편적원 원(願)
-별원 : 각각의 보살들이 갖은 개별적인 원(願), 보현보살 십대원, 문수.지장보살 원(願) 등.
※ 절 : 몸을 굽혀 상대에 대한 존경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예법으로 하심(下心)의 표현.
※ 염불 : 부처님을 마음으로 간절히 생각하며 떠올리는 것.
-나무관세음보살 –나무아미타불 –나무석가모니불 등을 부르며,
자신의 마음을 부처님 마음과 합치시키는 것.
※ 법회 : 부처님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한 뜻 깊은 만남의 장으로 부처님이 가르치신
진리를 배우고 전파하는 자리.
※ 불공 : 부처님께 공양하는 것.
※ 좌복 : 기도할 때 쓰는 방석
※ 재가불자 : 출가하지 않고 가정생활하면서 불법을 닦는 이.
※ 방생법회 : 죽게 된 모든 생명을 살리는 법회
※ 조계종 신도의 신행활동 : 수계, 법명, 신도증, 수행.
※ 불교의 사성지 : ①부처님 탄생지 카필라(룸비니) ②부처님 성도지 부다가야(마갈타)
③최초의 설법지 바라나시(녹야원) ④부처님 열반지(쿠시나가라)
◎불교의 세계(世界)일체법(一切法)
안(眼)-눈 -- 색(色) - 물질 --- 안식(眼識) = 물질 + 눈
이(耳)-귀 -- 성(聲) - 소리 --- 이식(耳識) = 소리 + 귀
비(鼻)-코 -- 향(香) - 냄새 --- 비식(鼻識) = 코 + 냄새
설(舌)-혀 -- 미(味) - 맛 --- 설식(舌識) = 혀 + 맛
신(身)-몸 -- 촉(觸) - 닿음 --- 신식(身識) = 몸 + 닿음
의(意)-뜻 -- 법(法) - 의식 --- 의식(意識) = 지어냄
6근(根) 6경(境) 6식(識)
/----------/ /
12처(處) -------------18계(界)
연등 공양의 의미
첫째 : 연등공양은 부처님으로부터 장차 성불할것이라는 수기를 받는 공덕을 지니게 됩니다.
둘째 : 연등불을 밝히면 지혜의 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셋째 : 연등 공양은 재앙을 물리치고 소원을 성취시켜줍니다.
※ 금강(다이야몬드) : 성담스님,효심사 주지(강의)
○ 나는 어떻게 살아가는가.(금강경 : 1강)
○ 금강(다이야몬드) : 변하지 않는다 = 믿고 의지하라.
◎ (나는) -(나 아닌 것) : 공기,밥,옷 등 모든 것 : 도움 덕분에 살아간다
(감사하고 보답)
- 둘이 아니고 하나구나
- 나는 아닌 것이 없으면, 존재가치가 없다
– 다함께 잘사는 하는 것에 있다.
◎ 목적(이유) : 다함께 잘사는 세상이 되도록 하는데 있다
+ 모든 이유는 = 내가 존재하기 위한 전재이기 때문에
※ 내가 = 어떻게 존재하는지 알게 되면, 세상에 모든 생명이
어떻게 존재하는지 알게 된다.
○ 나 아닌 것이 없이 = 나는 존재할 수 없다.
○ 대아 : 우주의 본체로서 참된 나를 의미(전체)
○ 나 아닌 것 = 나 – 세상에서 검증 받아라
○ 진아 : 열반의 경지에 이른, 집착하거나 변치 않는 진실한 자아.
○ 전체 = 내 몸 --- “덕분입니다”의 시작
○ 나는 나 아닌 요소 덕분에 존재하는 것.
○ 덕분이라는 사실을 깨달으면 불평, 불만 사라져.
○ 부정적 시각의 치료방법 — 감사하라
○ “덕분입니다” -- 감사의 깨달음 – 불평,불만 ⅹ - 행복
○ “덕분입니다”의 깨달음 –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어.
※ 불평불만하지 마라(어두운 생각) : 상대방에게 기분 좋은 말만 하라.
- 상대방에게 기운 떨어지는 말.
- 더럽게 재수 없는 말.
※ 마음 ① 사용하면 어떻게 되는가(분별) ① 나 : 생각으로만 구분(착각)
② 대상 : 둘로 나누어 진다
② 사용안하면 - 나, 대상도 없다.
○ 마음의 사용 여부에 주목하라
○ 세상의 깨달음을 얻고 싶다면 마음을 사용하지 마라
(미움, 화, 없앨 수 있어)
○ 마하반야(지혜)바라밀(한방,해결,완성) = 사용 안하면
○ 이 세상 모든 것 사용할 때가 더 중요하다.
○ 마음의 사용 – 욕심 발생 – 조심해서 사용해야만
○ 마음을 사용할 때 둘로 구분되나, 절대로 분리되지 않는다.
(나와 상대 모두에게 좋은 쪽으로 사용해야)
○ 사용여부 = 마음 덕분 – 어떻게 사용 하는가 중요.
○ 마음을 사용하지 않는 것 = 온전하고 완전하게 갖추진 상태.
※ 덕분입니다.(천지부모님 덕분입니다)
※ 면접시 : 다 함께 잘사는 세상이 되도록, 저도 한몫하기 위하여 취업합니다.
※ 나는 어떻게 존재 하는가 ?
- 자신의 존재 : 나 아닌 것이 도움 없이 살아 갈수 없다.
- 나는 존재 할 수 없다(법안)
- 존재의 깨달음 = 나 자신의 확장
※ 법문 : 덕분입니다
○ 진언 : 진실하여 거짓이 없는 말
○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힘 쎈 글자(덕분입니다) : 5자 5방, 묘진언
- 덕(중앙 : 비로자나불) 분(동방 : 아촉불) 입(남방 : 보생불)
니(서방 : 아미타불) 다(북방 : 불공 성취불)
○ 다함께 잘살기 위해서 “덕분입니다”를 먼저 가르쳐야
○ “덕분입니다”안에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방편이 담겨
※ 개체와 전체. 몸은 두 가지가 있다(금강경 : 2강)
①개체(몸체) ②전체(다 갖추어져있다) = (둘이 아니고 하나다)
※불교에서 깨달음(둘이 아니고 하나다(진리), 불상의 비밀=둘이 아니라는 뜻
① 하나는 (나) = 나 아닌 것, ② 개체 = 전체, (二 不 一 , 둘이 아니고 하나 다)
※ 전체의 특징 : 시비, 분별, 실패, 장애도 없다(금강경 지니고 산다)
- 전체가 내 것이다.
- 마음의 밭에 생각의 씨앗,
- (당신이 최고야, 확고하고 분명한 목표, 비밀유지)
※기해(氣海)=기의 창고(기의 바다), 관운(官運)=으뜸(관문,원심,근본)
※ 당신(당장 해결해주시는, 신통장장님)이 최고야
◎ 당신이 최고야(전체작동 방법)(시비,분별,실패,장애없다)
당신이 최고야, 자기가 최고야, 한결같이 밀어주는 당신이 최고야
시비, 분별하지 않는 자기가 최고야, 당신은 내 자기, 자기는 내 당신
변함없이 밀어주는 당신은 내 자기, 실패, 장애 모르는 자기는 내 당신.
※ 당신(당장 해결해주시는, 신통장장님)이 최고야
◎ 사용하는 방식
확고하고 분명한 목표와 비밀유지 자기가 열쇠임을 이제 알았으니
내 어찌 만사를 해결치 못 하리,
당신이 최고야, 자기가 최고야, 세상만사 변해도, 변하지 않으니
믿고 의지하는 영원한 자기만을 ---
◎ 우주의 법칙(방편)
우주는 거대한 복사기요.
상상의 창조주라는 사실을 아 십니까.
그 어떤 형태에 마음을 품든 마음은 형상의 그림들을 간직 합니다.
어떤 형태에 어떤 마음이든 확고하게 맺힌 그림은
그 것이 어떤 것이든 현실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우주의 법칙으로서 우리가 함께하기만 한다면
조건과 환경에 지배자가 됩니다.
이 세상 어떤 것도 우리의 상상이 순신 간에 성취됨을 막을 수 없어요.
우주의 법칙과 함께한다면..
※ 21세기는 생각으로 이루어지는 시대(우주의 법칙, 지혜의 힘으로)
※ 이미지가 딱 떠오르면 빨리 이루어진다.(급하면 강렬하게 이루어진 모습 상상)
※ 신통(神通) : 여의통, 천안통, 천이통, 타심통, 숙명통, 누진통
불교의 수행을 통하여 얻어지는 무애자재(無碍自在)하고 초인간적인 능력.
※ 변하지 않는 법칙(法, 진리)
- 밝은 생각하면 밝아진다.
- 기(氣)를 살려야 운(運)이 좋아진다.
※ 두가지 법칙(이팔청춘)
① 음, (인), 독, 밤, = 본래이전–분별이전(부처님, 성인의 관점)
② 양, (연), 약, 낮, = 분별의 상태(중생의 관점)
① 어두운 쪽 생각하면 = (전)화(禍) = (복,포장지)+덕분입니다, 감사합니다
② 밝은 생각하면 = (위)복(福) = 감사하는 마음
(선택의 여지가 없다, 밝은 쪽으로 생각하라)
※ 이 세상은 어느 것도 같은 것이 없다. 오직 다른 하나만 존재한다.
○사람과의 관계 = 오직 다른 하나만 존재한다(같은 것 하나도 없다)
- 그래서 = 상대방을 애해하고 – 인정하고 – 존중하라.
- 자기가 행복해야한다 = 관점(의식)을 전환하라.
○ 다르다 : ① 가치가 있다. ② 소중하다. ③ 함께 할 이유가 있다.
※ 한 순간이 모여 인생이 된다.
○ 한 순간(찰라)- 인생은 순간의 연속으로 순간만 존재 = 감사하면서 살라.
○ 점이 모여 선이 된다.
○ 과거 = 생각 속에 존재(실제로는 없다)
○ 과거도 미래도 실제로 없다 = 깨어있어서 속지 말아야 한다.
○ 오직 지금 밖에 없다– 이미 지난 간 과거 때문에 힘들어 한다.
○ 덕분에 사는 구나 = 감사 = 보답
○ 나 아닌 것이 없으면 = 나도 없구나(상대=자기 자신(자기가 자기한데)
◎ 금강경으로 가는 특별한 여행(16. 4/25)
1. 수보리는 무엇을 물어 보았는가
○ 반야 지심의 깨달음을 어떻게 해야 하며 번뇌 망상은 어떻게 없애야하나요
○ 반야심, 발보리심(보살행, 발야뇩다라삼먁보리심)
깨달음을 얻고자,
※ 보살행(행하는 사람) = 보리심을 일으킨 사람은 어떤 마음으로 살아가는가.
(마음을 어디에 머물게 해야 하는가)
※ ① 숨쉬고 ② 공양(밥 먹고) ③ 자리 펴고 앉고
= 당연하게 - (부정) = 일상을 안락하게 누려라.
= 깨달음을 알아라 - 여기에서 극락을 누려라
※ 나 아닌 것 = 일체중생, = 행복 = 보리심(보살행)
○ 어떻게 마음을 항복시키며, 어디에 마음을 머무르는가
전체가 행복하게 잘 살고 있어야 = 얻어 먹을수 있다.
※ 발심, 보리심 = 왜 – 일체중생이 영원히 행복하도록 하리라(부처님)
= 일체중생(나 아닌 것) = 나 아닌 것이 행복하지 않으면,
나도 행복할 수 없 구나를 깨달았기 때문이다.(보살승)
※ (나) = 따로 고정되어 있다고 생각(착각)
따로 나가 없다 = 하나다
※ 무량무수무변중생= 따로 중생을 구할 것이 없다는 깨달음.
◎ 숨 쉬고 밥 먹는 것으로 자기를 알라.
※ 일체중생을 영원히 행복하게 해주겠다.
- 괴로움과 갈등의 원인은 = 욕심
◎ 진정한 자기를 보고 분별이 사라지다.
※ (나) 아닌 것이 없으면, 나는 존재 할 수 없구나.
나 = 남 --- 둘이 아니구냐
※ 모두가 영원히 행복하도록 해야 되겠구나
※ 남이 없으니 구제 할 중생이 없다 = 머문바 없이 베풀어라.
※ 전체(全體) = 개체(個體)
※ 분별 = 나(보는) + 대상(보이는) = 둘로 착각(무명, 無明)
※ 분별(생각) = 착각이 일어난다. = 둘로 보이니까.
※ 구분은 되나, 분리는 시 킬 수 없다.
※ 참회 : 지난 과거 반성, 앞으로 잘하겠다는 뜻.
※ 전체를 이롭게 하는 것. 잘못 했다는 반성은 딱 한번만 하면 된다.
(그때는 그럴 수밖에 없었노라고, 지금부터 잘하면 돼)
※ 경을 지닌다 = 내가 실천한다.
※ 무유정법 = 고정되어 있는 법이 없다.
※ 뭐 그리 산냐
※ 금강경 종착역 = 불취어상, 여여부동한다.
(내 마음 한결같이, 흔들리지 않고 본래 자리에서 미소를 머금고 있다)
◎ 금강경을 배우는 이유(수보리야)
※ 금강경은 = 무분별상태 = 생각이전(무설, 무득)
※ 반야지헤의 눈으로 말한다.
※ 불지견 = 부처님의 관점(시각)에서 본다.
※ 고정된 법이 없다. = 무유정법 명아뇩다라삼먁삼보리.
◎ 10가지 족쇄가 있다.
1. 나라는 것이 따로 고정되어있다. ⅹ
2. 의식, 계율에 대한 집착이 없다. ⅹ
3. 회의적 의심(불,법,승, 연기법) ⅹ
(분별이 없다(생각하기 이전) = 고정된 법이 없다.
ⅹ. 무아상 - (나) 아상, (없애라)
※ 고정 = 수다원과(입류) = 성자의 흐름 = 세상을 보는 관점이 바뀌었다.
※ 관점이 바뀌어야 영원히 행복 할 수 있다.
4. 감각적 욕망 = 명예,수면욕, 재물 ,색, 식욕.
5. 분노, 질투, 시기, 원한, 나쁜마음.
※ 사다함(탐진치) = 일래(④-⑤) = 서서히 넓어진다.
※ 감각적 욕망이 사라짐
6. 느낌은 있다 7.무색계(정신세게) 8.들뜸 9. 자만 10.무명(착각)
※ 분별의 특징 : 나 – 대상(보이는) = 둘로 보이는 착각(무명)
※ 발보리심(발심) = 깨달음 사람의 마음 = 성불(부처행) = 전체를 행복하게 해주겠다(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 오안, 자기안의 보물(18장)
▶5안(눈이 다섯 개) = 덕분입니다(내려놓아라, 비워라, 뭐 그리 산냐)
① 육안 : 2개- 가시광선(무지개 색, 7개)
② 불안(부처의 눈) : 채널(주파수) = 일체중생들을 영원히 행복하게 해주겠다.
채널이 맞추어졌다= 일체중생이 행복하지 않으면, 나도 행복할 수 없구나
(깨달음, 발보리심,보리심,발심)
- 다 행복 할 때 나도 행복하구나 = 대안
- 따로 가져야 한다는 욕심이 없어진다.
- 늘 주는 것만 한다(뭘 주지)
- 우주 삼천대천세계가 다 나 것이다.(욕심 ⅹ, 주는 것 = 다 행복이다)
- 바라밀(바라는 것을 밀어낸다)
③ 법안(法眼) : 법칙을 사용하는 것(변하지 않는 것(심,기,운,명, 心氣運命)
- 밝은 생각하면, 밝아진다. = 진리(깨달음) = 소원성취
- 어두운 생각하면, 어두워진다 = 불평불만(부정적인 생각) = 어두워진다.
※ 왜 = 내가 부처이기 때문에 -
- (확)=확인, 신, 심, 기, 운, 명.
④ 혜안(여래, 지혜의 눈)
- 마하(댓방)반야(지혜,용광로) = 한방에 끝난다.
- 법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즉견여래
- 相(이미지), 뭐 그리, 산냐 = 내려놓으면, 허망한 相
※ 중생이 깨달으면 = 바로 여래다(우리가 깨달으면 여래다.)
- 여래 = 중생이 깨달으면 ,부처, 여래, 바로 우리가 깨달으면 여래.
- 모든 상을 내려놓고 봐야 보인다 = 비워라.
- 비밀열쇠 = 모르겠다.
- 단지불회(모르겠다,덕분입니다) 시즉건성(즉시 너 성품을 보게된다)
- 단30초라도 내려놓으면 = 그 순간은 상대도 없고, 나도 없구나)
- 내가 없구나(무아)
- 개이성불도 = 구제 할 중생이 없구나(부처님의 관점에서-)
⑤ 천안
- 뭘 도와 드릴까요, 뭘 주지
- 주인이 되라(객이 되어서는 안된다)
※ 우주의 통장(부처님은 아니 계신 곳이 없다)
※ 여래(부처님) 깨달은, 제상비상(상이, 상이 아니다)
◎금강경 종착역
- 일상생활(숨쉬고, 밥 먹고, 자리 펴고)
- 보살심, 발보라삼, 발심
- 여래는 相을 내려 놓으면서 = 분리(보통사람) 연관, 해결
※ 견성성불 : ① 산냐 ②나도 모르겠다 ③덕분입니다 ④화두
(어떤 도구를 쓰던 내려 놓는다)
- 相, 想(이미지) = 허망, 相 =분별을 내려 놓는다.
※相 무량무수 무변중생(해결) = (조복,항복)
- 해결할 중생이 없다,남이 없어 졌기 때문) = 실제로 있는 것이,
- 상이 아닌것을 알면 여래를 만난다.
※ 부처 : ①제법여의,
②이일체제상 즉명제불
※ 여래 = 상을 내려놓는다(분별을 내려놓는다)
- 무소종대, 역무소거
※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 분별하지 않은 상태(무분별) = 인연생기, 연기
- 분별(색) 무분별(공) = 우리,하나다, 공동체,빠리사,전체, 세계는 하나다
- 나, 너 연결되었다(분리는 아니다)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 금강경 종착역 = 불취어상, 여여부동한다.
(내 마음 한결같이, 흔들리지 않고 본래 자리에서 미소를 머금고 있다)
※ 금강경 소의경전에 거치면 안되고 - 화엄경, 법화경 – 보현, 행원
※ ① 지금(시간) ②여기(공간) ③ 자기인연(인간) ④ 처음이자
⑤ 마지막이라는 마음으로
- 지금, 여기, 자기인연 = 감사하고, 존중하라(처음이자 마지막이기 때문이다)
- 1.감사, 존중 2.칭찬,찬탄 3.공양.보답 4.자랑하고 기뻐하라
5. 참회하고,사과해라 6.경청하고 공부해라 7.오래, 오래 함께해라
8.공부 한 것을 실천에 옴겨라 9.감싸주고, 안아주고
10.회향(당신 덕분입니다) 마지막까지 돌봐준다,
※45도(무여) 90도(일여) 270도(여여, 형이학형) 360도(즉여)
※일체유의법 여몽환포영 여로역여전 응작여시관
◎ 삼보에 귀의해서 절을 3번 합니다(삼배)
① 자신에게 절한다. ② 세상에게 절한다. ③ 인연에게 절한다.
1. 일배
- 우주에서 가장 귀한 보배가 부처님 인줄 깨달아서 덕분입니다.
- 전하는 이 몸이 부처 행을 하면 부처이지.
2. 이배
- 우주에서 가장 귀한 보배가 부처님의 가르침 인줄 알아서 덕분입니다.
- 둘이 않으니, 내가 잘 돌봐야지.
3. 삼배
- 부처님의 가르침을 전해 준 승가임을 깨달아서 덕분입니다.
- 역대 선지식과 사부대중께 감사드립니다.
※ 발원 : 우주에서 가장 귀한 보배인 부처님의 가르침을 일체 중생들이 받아 진여, 영원히 유통하여 다함께 잘사는 세상이 되어서 덕분입니다.
▶ 삼독 : 탐(貪), 진(瞋), 치(痴)
1. 탐 : 탐욕, 애착, 갈애(渴愛), 갈망 등이 있다.
2. 진 : 진애(瞋愛), 분노, 성냄 등이다.
3. 치 : 어리석음, 무지(無智)등을 말한다(무명,착각)
▶윤회(輪廻) : 자기가 지은 업(業)에 따라 지옥, 아귀, 축생, 수라, 인간, 천상의 여섯 세계에 돌고 돌면서 태어가는 것
▶ 보살십법(菩薩十法)
1. 어떤 비방에도 마음이 능히 참아냅니다.
2. 어떤 칭찬에도 도리어 부끄러워하는 마음이 생깁니다.
3. 도를 닦는 것은 기뻐하되 자만하지 않는다.
4. 다른 사람의 나쁜 소문을 퍼뜨리지 않는다.
5. 세간 사이 매어 주술을 부리지 않는다.
6. 작은 은혜라도 크게 보답하고자 한다.
7. 나를 미워하는 사람에게도 변함없는 선한 마음을 가진다.
8. 욕하는 사람을 만나면 도리어 연민심이 생긴다.
9. 모든 중생을 부모처럼 생각한다.
10. 자기가 가진 모든 것으로 남을 기쁘게 한다.
▶ 법보화삼신불(法報化三身佛) : 불신을 셋으로 나누어 삼신불.
(법신.보신.화신(法身.報身.化身) = (비로자나불, 노사나불, 석가모니불)
※ 믿음은 바로 우주의 본체입니다. 또 믿음은 자기 자신의 근원입니다.
믿음은 나아가 부처님의 한량없는 무량공덕과 자기 자신의 생명이 결코
둘이 아니라는 법신자리에 대한 신앙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것은 곧
불교의 생명이기 때문에 거듭거듭 강조해도 지나친 것이 아닙니다.
▶ 삼계 : 생사의 유전이 쉴 새 없는 미혹한 세계를 셋을 분류한 것으로서
욕계, 색계, 무색계를 의미한다.
▶ 삼천대천세계(三千大天世界)
1. 불교 천문학에서 이야기 하는 우주의 한 없이 넓고 수많은 세계
2. 수미산을 중심으로 하여 사방에 사대주가 있고 그 바깥에 대철위한이 둘러 쌓였는데 이것을 일사천하(日四天下)라 하는데, 이 일사천하가 일천개 모여 일소천세계(一小天世界)를 이루고 서천세계 천개가 모여 일중천세계(一中天世界)를 이루는데 소천, 중천, 대천의 세가지 세계가
천개가 있으므로 3천 대천세계라 한다.
▶ 찰나(刹那) : 지극히 짧고 빠른 시간으로서 일념(一念)이라고 한다.
시간으로 환산하면 75분의 1초정도가 된다.
▶ 겁(劫) : 인간세계의 4억 3천 2백 만년을 1겁이라 한다. 이러한 겁을 이야기 하는 말로는 겨자 겁 반석이 있으며 무한한 시간을 겁이라 부른다
▶ 아라한(阿羅漢) : 일체의 번뇌를 끊고 현재의 법에서 그래도 해탈의 경지를
체득한 사람
▶ 보살 : "보리살타"를 줄인 말이다.
▶ "卍"자 : 부처 "만"자이다. "부처님의 위대한 성덕(성스러운 덕)"이란 표시입니다
(부처님이 설하신 8만 4천 법문이 바람개비와 같이 항상 돌고 돌아서 멈춤이 없어야함을 뜻하는 것입니다)
※ 시방세계 제불도(十方世界諸佛) 자타일시성불도(自他一時成佛道)의 뜻
우주에 있는 모든 중생들이 다함께 나와 남이 동시에 불도를 이루길 원합니다.
라는 보살들의 서원을 의미합니다.
※ 이념사상 : 상생 – 해원(맺힌 것 불어준다) - 보은(감사) *천안
※ 여래는 긍정만 한다. - 깨달음 100% 믿음 = 성불
※ 일체유심조 = 내 탓이다. 상대방 탓 하지 말라.
※ 지복(지극한 행복) = 분별안하면, 사람이 경전, 관점이 바뀐다.
◎마하반야반야밀다심경
※ 반야심경에 관자재보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
요게 핵심 포인트에요!~ ~ ~(반야심경핵심!)
※ 반야(지혜) = 분별하지 않은 상태
※ 인, 연의 법칙 : 본인의 노력 – 주위의 도움
※ 본인의 노력 = 당신부터, 세상부터 잘돼라 = 상대가 도와준다.
※ 해주어서 덕분입니다.(세상부터 잘돼라.)
※ 콩 심은데, 콩이 나온다 = 이 진리를 믿고 의지하라.
※ 마음을 가지고 사용 할 때 –본인이 긍정을 심으면,
- 긍정의 결과가 나온다.(좋은 과보)
※ 걱정하거나 부정하는 것은 일체하지 않는다(불평불만)
※ 오직 긍정밖에 안한다.
※ 관(觀) : 色(색)도보고, 空(공)도 본다.
※ 음양은 인연에 의하여 돌아간다 = 우주의 법칙.
※ 자신을 사랑하라(자기를 괴롭게 마라)
※ 성지순례 : 성스러운 땅, 성인의 지혜를 본받기 위하여 순례.(3천년 석가모니였다)
※ 삼재풀이 : 3가지 재수 좋은 해.
※ 사찰 : 지혜를 일 깨우쳐 주는 곳. 스스로 힘을 길러줌.
※ 복짓고, 덕쌓기. 공덕(샘물) 복덕(한 만큼) = 마음의 기준
※ 기준 : 밝은생각. 밝은마음. 밝은행동. 건강하게 되어 덕분입니다.(기쁨.사랑.행복)
※ 변하지 않는 법칙
- 기를 살리면, 운이 좋아지고, 운이 좋아지면 명이 길어진다(심기운명)
- 밝은 기운(긍정의 에너지)
※ 인(본인) 연(주위도움)법(칙)= 고정되어 있지 않다. 최상의 깨달음. 자유(인연법)
아뇩다라 샴막삼보리
◎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
※ 마음 = 작용이라고 하자. 깨달음(깨서 도달한다)
※ 生滅(생멸)(생겨다가, 없어진다)
※ 작용(마음)할 경우 - 生滅(생멸
※ 작용(마음)하지 않을 경우 = 不生(불생) = 不滅(불멸)
※ 생멸(生滅)하는 가운데 불생불멸(不生不滅)하는 줄 알아야 한다.
※ 불생불명 불구부정 부중불감
- 생겨난 적이 없기에, 없어 질 수 없으며, 더러움이 없기에 깨끗해
질 수 없고, 늘어남이 없기에, 줄어 들 수도 없다.
※ 제행무상 제법무아
- 우주의 모든 사물은 늘 돌고 변하여, 사라지며 모든 만물은 화합하여 나타난 것으로 나는 존재하지 않는다.
※ 상락아정(常樂我淨)
- 영원히 변하지 않는 상(常). 괴로움이 없고 자유로운 낙(樂)
- 집착이 떠나 자유로운 아(我) 번뇌의 더러움이 없는 정(淨)
※ 있는 것도 아니고(안,부정) 없는 것도 아니다(작용,긍정)
- 또한 있고, 또한 없도다(대 긍정)
※ 부정(걸림돌)을 긍정(디딤돌)으로 승화시켜, 다함께 행복해지도록 마음을 사용하라.
※ 마음을 잘 사용하는데, 총력을 기울여라.
※ 마음을 잘 사용하여, 모두가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데 활용해야 한다.
◎ 화엄경
- 아 ! 모든 것은 마음이 만드는 구나
※ 우주에 충만하신 부처님, 시방세계 두루 하신 부처님, 언제 어디서나 항상
계신 부처님
※ 마음 : 자기가 만들어서, 자기가 당한다(자업자득)
※ 자기 속에 부처님과 똑같은 능력을 다 갖추고 있다.
그러므로 남을 의지하지 말고, 바깥에서 구하지 마라.
오직 자신을 믿고 의지하라.
이 세상 어떤 것도 인(因)과 연(緣)에 의해서 생긴다.
이것은 진리이니 믿고 의지하라. 세상에서 가장 어리석은 사람은
자기 속에 보배가 있는 줄 모르고, 바깥에서 찾는 사람이다.
자기 마음 밭에 생각의 씨앗을 뿌려라.
그러면 싹이 나와 자라서 꽃피고 열매 맺어, 나도 먹고 남도 줄 수 있다.
자신이 길이요, 진리의 생명이니, 자신이 가지 않으면 목적지에 도달 할 수 없다. 이 가르침을 믿어라 이것이 길이다.
◎ 묘법(소녀의 마음) = 법화경
- 법을 믿고 의지하라
- 물이 바다에 왜 갈까요 = 가장 낮은 곳이기 때문에 간다(그릇 따라 채워준다)
- 돈, 사람, 권력, 명예 오직 덕분입니다. 인연 따라 모인다.
◎ 본인과 주위의 인연법(묘안 법)
- 인(본인)의 노력 = 인과법 *이 세상 인연법으로 돌아간다.
- 연(주위)의 도움 = 인기법 *인연과보의 법칙.
※ 밤과 낮의 인연법
- 밤(어두운 마음) = 불평불만. 부정적인 생각, 불안, 초조.
-나만 어두워진다. -주위에 있는 인연도 어두워진다.
- 커집어 내지마라.계(하지미라)
- 낮(밝은 마음) = 율(스승, 해라)
※ 묘한 인연법
- 상대방 : 나한데 욕을 했다. 과보(욕) = 권총의 법칙(몇 배로 돌아온다)
- 지옥, 짐승, 아귀(전생에 지은 죄) = 업장소멸 = 기분 좋은 칭찬(작은 복)
- (비난,무시,괄시) = 대박 = 전(화) 위(복) = 업장소멸 시켜주었다고 고맙게 생각하면 행복한 사람
- 인연법을 깨달아서(불법, 인덕, 연법, 인연을 잘 만나야한다)
깨달음을 알면 차원이 달라진다.
※ 인연에 의한 복과 덕
- 의식주와 연관되어 있다.
- 인덕을 많이 쌓아라.(덕을 본다)
※ 인연에 의한 무궁무진한 이야기가 숨어 있다
- 변하지 않은 법칙
- 밝은 생각하면 밝아진다.(인연법)
- 밝은 - 밝아진다. 내가 생각함으로 내가 창조주다.
- 말씀 = 하나님(창조주) = 다 내 탓이요.
※ 세계적인 딸 덕분입니다.
※ 세계적인 아들 덕분입니다.
※ 천상천하 유아돈존 삼계개고 아당안지.
◎ 천상천하 유아돈존
- 나는 신과 인간의 모든 굴레에서 벗어난 완전히 자유로운 자이다.
◎삼계개고(세계가 불타고 있으니) 아당안지(내 마땅히 이들을 편안케 하라라.)
- 세계가 불타고 있으니,내 마땅히 이들을 편안케 하라라.
※ 비상비비상처정 : 생각이 있는 것도, 없는 것도 아닌 경지.
◎ 자기 자신에게 무엇을 해야 하나요.
※ 사랑으로 태어남 = 자기 자신에게 사랑을 해라.
※ 3가지(오직 하루만 산다. 내일도 하루만 산다. 3가지 밖에 없다)
1.사랑해주라.
2.행복하게 해주라.
3.깨달게 해주라.
- 위대한 삶을 살아가겠다.
- 소중히 받드는 것.
① 사랑(자기 사랑) = 자기 자신(마음만 먹으면 된다)
② 능력 = 사용하라(통장을 찾아서 = 마음만 먹으면) = 무한한 능력을
발이 할 수 있다. (5안 4지 6신) = 사용하라(기쁨)
※ 능력(3가지 자산) = 자원, 부(돈), 기회.= 풍요로운 심리
① 큰 목표(목표 한 만큼 것만 나온다) = 무한한 능력(제일 큰 목표 세워라)
② (소, 대)(원)을 세워라 – 노력 – 능력 = 원력(원을 크게 세워라)
= 능력은 원을 세운 만큼 나온다.
③ 우주, 세계, 한국(매일 새벽에 1시간씩 투자해라) = 노력
※ 능력(5안 4지 6신) = (5가지 눈, 4가지 지혜, 6가지 신통력)
※ 5안(5가지 눈, 능력)
◎육안(안보여서, 몰라) = 덕분입니다, 최고입니다.
②불안(부처의 눈) = (나) 아닌 것이 없으면, 나도 없구나.
= (나)구나, 내가 다 돌봐야 되네.
③천안(신과 소통) = 뭘 도와주지!, 뭘 주지(들리고, 보인다)
= 상대방을 도와주는데서 나온다.
④혜안(지혜) = 분별(안) 편안한 상태, 두 번째 화살을 안 맞는다.
⑤법안(법칙) = 밝은 생각하면 밝아진다. 氣가 살면 運도 좋아진다.
※ 4지(4가지 지혜)
①성소작지(지혜를 만들어 낸다)
②묘관찰지(보는 것을 또 본다, 관찰)
③평등성지(분별을 안 할 때, 모두 평등하다)
④대원경지(큰 거울에 비추어본다)
※ 6신통(마음)
①天眼通(마음의 눈으로 보는 능력)
②天耳通(마음의 귀로 소리를 듣는 능력)
③神足通(마음을 가지고 왔다 갔다 하는 능력)=신족통
④他心通(타인의 마음을 알 수 있는 능력)=타심통
⑤宿命通(삼세를 다 아는 능력)=숙명통
⑥漏盡通(번뇌 망상을 완전히 소멸한 상태)=누진통
◎ 성담스님_2. 풍수지리를 배우고 싶습니다(인체의 원리와 같다)
※ 풍(공기) 수(물) = 순환(흐름) (몸) = 혈액순환이 잘되어야 한다.
※ (주산) = 뿌리(튼튼한가, 살아있는가) = 앞에는 – 안산 – 조산(먼산)
(자기 중심에서) (좌) 청룡, 벼슬, 남자상징 (우) 백호,복덕, 여자상징
※ 자연스러움을 능가하는 인위는 없다.
※地理(땅) ① 天時(때) ② 場 所(더 중요하다)
※ 천시불여지리(天時不如地利)하고,지리불여 인화(地利不如人和)로다.
※ 때가 아무리 좋아도, 장소의 이점보다 못하고, 장소가 아무리 중요하다고 하지만, 사람이 합쳐서 돕는 것보다 못하다.(제일중요 한 것이 인화다)
◎ 성공비결(우주는 삼으로 돌아갔다)
※ 셋만 되면 무조건 성공한다.(셋만 똘똘 뭉치면, 모든 것 다 할 수 있다.)
- 너를 돕는 하나가 있나,
- 하나를 돕는 하나가 있나.
- 너를 돕는 둘이 있나.
◎ 성담스님_3. 주역을 간단하게...
※ 주역(인간, 인화, 처세술)
① 잠룡 = 사람, 인재, 인화(준비가 안된 사람)
② 현룡 = 장소가 준비됨(멘토가 있어야 한다)
③ 비룡 = 날아가는 용, 준비가 된다.(멘토, 지지자, 그래야 성공)
④ 학룡 = 유룡(물려날 때, 알아서 물러나는 것, 기운이 떨어져서-)
⑤ 군룡 = 물러 남(무수 : 무리에서 머리를 내 밀지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