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DR 비교 테스트: AMD vs NVIDIA. 지포스 손실이 더 큼
https://gigglehd.com/gg/hard/3232535
NVIDIA, HDR을 부각하기 위해 SDR의 설정을 변경?
https://gigglehd.com/gg/hard/1211405
NVIDIA GeForce RTX 2080 Ti G-Sync HDR 성능 - 파스칼을 넘어선 혁명적...
https://quasarzone.co.kr/bbs/board.php?bo_table=qn_hardware&wr_id=201418
라데온이 갈수록 종합 게이밍 성능이 오르는게... (본문이 아닌 댓글 참조)
http://www.coolenjoy.net/bbs/28/3617875
엔비디아와 암드 게임HDR적용후 프레임 차이 비교
https://bbs.ruliweb.com/pc/board/300006/read/2160648
Nvidia RTX 2080 Ti G-Sync HDR performance - A revolutionary upgrade over Pascal
HDR causes a 10% bottleneck on Nvidia graphics cards – but not with AMD GPUs
https://www.pcgamesn.com/nvidia-graphics-card-hdr-performance
Nvidia GPUs Take a Heavy Hit With HDR Enabled
https://www.extremetech.com/gaming/273897-nvidia-gpus-take-a-heavy-hit-with-hdr-enabled
Why Did Nvidia Use HDR to Compare Pascal & Turing? HDR vs. SDR Performance Revisited
https://www.reddit.com/r/nvidia/comments/9ii928/why_did_nvidia_use_hdr_to_compare_pascal_turing
원 출처
Schöner Spielen mit HDR: Benchmarks zeigen geringere Leistung auf AMD und Nvidia
★ 주의 : 이번에도 평어로 쓰겠습니다... 어째 생각할수록 빡치면 왜 그런 정신이 되는건지 모르겠네요..ㅠㅠ
내용 수정 : 색 심도 용어 삭제.
파스칼부터 멤컨이 32비트 단위로 세분화된 것까지는 이견이 없을만큼의 장점이다.
그러나 간판으로 내세웠던 HDR이 문제였는데
HDR 상태로 돌리면 성능이 SDR 대비 10% 내외로 깎인다는 점.
그렇다. 파스칼까지는 그동안 HDR까지 염두해서 만든 아키텍처가 아니라는 것이다!
AMD 라데온은 HDR을 지원하는 4세대 GCN부터 HDR 상태에서 성능 저하가 있어도 겨우 2% 내외라는 점...
게임마다 편차가 있지만, 평균으로 보면 그렇다.
전부 4K UHD 해상도 환경 기준이라, 1080p FHD에서는 성능 저하가 줄어들지도 모르지만
(애초에 HDR을 제대로 지원하는데 1080p 해상도인 변태 모니터가 얼마나 있을까만은...)
더 큰 문제는 기존의 SDR 상태와 HDR 상태의 게임 성능을 직접 비교 테스트한 사이트가 별로 없다.
국내 기준으로 상위권 컴퓨터 커뮤니티인
검은동네, 감귤동네, 낄낄동네, 주먹동네에도 그런 공식 비교 테스트 자료가 없다.
다행히 각각의 사이트에 있는 포럼 게시판에서 언급되긴 했다.
먼저 감귤동네에서는 Hardware Unboxed라는 유튜브 채널의
HDR 성능 자료를 퍼온 사람의 글이 있긴 한데, 해당 본문도 그렇고 댓글에서도
경쟁 아키텍처였던 4세대 GCN이 파스칼과는 다르게
HDR 켜도 성능 저하가 별로 없다고 지적하는 얘기가 단 한 마디도 없다.
오히려 튜링에서 성능 저하가 없게 개선되었다면서 칭찬일색이다.
검은동네에서는 본문에는 없지만
스샷과 함께 올린 누군가의 댓글에 언급되어 있는데, 그다지 큰 이슈가 되진 못 했다.
낄낄동네는 본문도 있고 댓글도 편향적이지 않지만, 이슈화되지 못 한 것은 마찬가지이다.
주먹동네는 아예 보이지 않았음...
원 출처인 컴퓨터베이스, 그걸 퍼온 PCGamesN, EXTREAMTECH,
Hardware Unboxed 영상 퍼온 오버클럭3d, 레딧 등의
해외 사이트만큼 이슈화되지 못 했다는 것이 아쉬울 뿐이다.
NVIDIA가 HDR 모니터를 가지고 SDR 모니터의 밝기, 콘트라스트, 감마 값을 조작한 것이랑
튜링에 들어서 그동안 NVIDIA가 터부시했던
비동기 연산, HDR 상태의 성능을 부각시키기 시작한 꼴을 보자니
역시 유리한 것만 부각시키고 불리한 것을 최대한 숨기는 장사꾼답다...
웃긴 것은 그 부각시킨 튜링의 비동기 연산이 GCN보다 효과가 떨어진다는 점.
어... 따지고 보면 DirectX 12 나온지 1년차에 나온
4세대 GCN 기반 글카들이 파스칼 기반 글카들과 비교할 때 아직 널리 쓰이지 않는
DirectX 12 지원 게임들만 가지고 비교했던거랑 다를 바 없진 않냐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그땐 게임 하나에 DirectX 11, 12 둘 다 비교한 자료가 많았기 때문에 까지 않았다.
첫댓글 흠. 요즘 느끼는 건데 전 요즘 초심자를 지나 아주 애매하게 아는 단계에 와서 자신감이 최저인거같습니다.ㅋㅋㅋ
이게 몇번을 읽어도 어려운건지.ㅋㅋㅋㅋ
결론은 HDR 켜면 파스칼 기반 글카들의 게임 성능이 유의미하게 깎인다,
이걸 직접 비교 테스트한 커뮤니티가 별로 없다가 되겠습니다 ㅋㅋㅋ
파스칼 아키텍처를 너무 미화시키고 싶지 않아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