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역사박물관.최규하 생가.원주천
일시:2024년 4월 5일 금요일
장소:원주역사박물관.최규하 생가.원주천
* 원주역사박물관 1층 로비
원주시에서 운영하는 역사박물관이다. 1층 로비에도 역사 유적 자료가 전시되어 있다. 특히 부론면에 있는 페사지 법천사지에 대한 자료가 시선을 이끈다. 저곳에도 꼭 가 볼 것이다.
* 최규하 현석실
최규하 대통령에 대한 자료 전시실이다. 입구에 생시에 타고 원주를 욍래했던 승용차가 있다. 잠시 대통령 자리에 있었지만 원주의 큰 인물로 빛나고 있다.
* 원주 역사 전시실
원주에 대한 역사가 잘 전시되어 있다. 특히 인상적인 것은 얼마 전에 다녀온 흥원창에 대한 모형을 전시한 자료다. 남한강에서 세곡을 한양으로 실어나르던 상황을 그대로 재현해 놓은 조형물이다.
* 김봉룡 자개실
원주 옻문화센터에서도 보았던 사람이다. 자개 장인 김봉룡, 단독 전시실을 마련하여 기리는 것에 대하여 가슴이 훈훈해졌다.
* 민속생활실
이곳에는 사람의 출생부터 회갑까지, 그 옛날 수명이 짧던 시절의 민속생활 자료를 전시해 놓았다. 어릴 적 놀던 고향 마을의 생활상이 여기 모형으로 재현되어 있어서 정겨웠다.
* 역사박물관 정원 석조물
실내를 탐방하고 실외로 나오니 정원에 석조물이 진시되어 있다. 오랜 역사를 안고 서 있다. 그래도 잘 보존 된 석조 유적들이 지난 역사를 조명해준다.
* 치악산 전설
구렁이와 까치 전설, 불타는 할아버지를 구한 개 동화 등이 치악산과 원주에 관련된 이야기임을 알려주는 그림과 글이 벽면에 부착되어 있다. 이것 또한 우람한 원주 치악산의 소중한 역사다.
* 최규하 생가
원주역사박물관 정원에 있다. 최규하 대통령은 잠시 대통령 자리에 앉았지만 원주를 빛낸 사람이다. 그래서 이렇게 기 분을 기리고자 생가를 복원해놓은 것이다. 전통한옥으로 잘 보존되어 있다.
* 봉산어린이공원
최규하 생가를 나와 가려는데 바로 앞에 봉산어린이공원이 있다. 매우 아름답다. 뒤로는 역사박물관도 보인다. 일반 놀이터와는 다른 놀이기구들이 설치되어 근사하다.
*원주천 치악교
오늘 탐방 일정 속에 원주천이 있다. 마지막 코스인데 치악교가 먼저 반긴다. 원주의 명산 치악이라는 이름이 붙은 다리가 정겹다. 이 다리를 건너서 원주천으로 내려갈 것이다.
* 원주천
원주천은 원주의 명소 중 하나다. 원주 시가지를 가로지르며 흐르는 아름다운 하천이다. 오늘은 치악교에서 개봉교까지만 걸어가며 탐방할 것이다. 작은 폭포도 있다. 오리와 가마우지가 평화로이 노닌다. 다음에는 다른 다리를 건너며 원주천을 탐방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