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장 중심의 구조조정이 중국의 디플레이션을 주도하고 있다. 이는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할당하고 소비자의 구매력을 향상시킵니다. 중국이 부동산 과 금융 거품 의 디플레이션으로 손실을 입은 사람들의 리플레이션 압력을 저항할 수 있다면 , 더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 사이클이 도래하여 중국을 고소득 국가로 만들 것입니다.
1997년에 나는 이웃 국가 통화 의 대규모 평가절하로 인한 영향을 평가한 후 중국에 디플레이션이 닥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 경제학자들은 일반적으로 디플레이션에 직면할 때 통화 확장, 재정 부양, 통화 가치 하락을 처방합니다. 그때도 같은 생각을 했어요.
주룽지(Zhu Rongji) 중국 총리는 중국이 자국 통화의 가치를 평가절하하면 이웃 국가의 평가절하를 더욱 촉발해 이 지역의 혼란을 장기화할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 중국의 임금은 너무 낮았기 때문에 효율성을 높여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많다고 느꼈습니다. 돌이켜보면 중국이 경제학자들에 의해 운영되지 않았다는 사실이 기쁘지 않나요?
중국의 호황기에 자원을 잘못 배분한 것이 오늘날의 문제의 원인입니다. 막대한 부동산 거품이 국가의 거시경제 정책을 가로막았습니다.
그것이 국가를 붕괴시키겠다고 위협하자 정책입안자들은 여러 차례의 긴축과 느슨함을 반복하면서 그 주위에서 춤을 추었습니다. 투기꾼들은 이러한 정책 패턴을 통해 정부가 결코 거품이 터지도록 내버려두지 않을 것이라고 결론 내렸으며, 이는 상승할 때마다 거품을 과대평가했습니다.
부동산 거품을 뒷받침했던 통화정책은 또 다른 거품을 낳았다. 섀도우 뱅킹은 최고조에 달해 국내총생산(GDP)의 100%까지 치솟았습니다. 다들 수십억 달러를 투자해 벤처캐피털이나 사모펀드를 시작하는 것 같았다.
분명히 2%의 관리 수수료로 그들은 잘 지내고 있으며 돈도 있고 이제 돈 인쇄를 옹호할 시간도 있습니다. 그것이 그들이 20%의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여전히 부유하지만 투자자들은 가난해질 것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부동산 시장의 어려움이 디플레이션의 주요 원인은 아닙니다.
가난한 지역의 지방자치단체는 예전처럼 지출을 할 수 없다. 중국 가계는 재산을 두 배로 늘리지 않고 조기에 빚을 갚고 있습니다. 이는 총수요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나 소매판매는 이전처럼 증가하지는 않지만 유지되고 있습니다. 서비스 부문은 여전히 성장하고 있다.
경쟁과 생산성은 오늘날 디플레이션 압력의 주요 요인입니다. 이는 긍정적인 이야기입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시장의 가격 전쟁이 주요 요인이다. 수십 년 동안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은 중국산 자동차를 유럽이나 일본보다 높은 가격에 판매했습니다. 상당한 지역 경쟁 없이 그들은 시장을 착유하고 있었습니다.
이제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유사하거나 더 나은 자동차를 만들어 훨씬 더 저렴한 가격에 판매할 수 있습니다. 중국 자동차 시장의 이익 거품이 독일과 일본 기업들에게 터지고 있다. 그들은 살아남기 위해 가격 전쟁에 참여해야 합니다.
중국 BYD, 새로운 전기차 브랜드 팡쳉바오(Fang Cheng Bao)로 랜드로버·포르쉐에 도전한다
2023년 8월 17일
생산성은 자동차 디플레이션의 또 다른 주요 요인입니다. 중국 기업들은 전기 자동차 부문에서 매우 빠르게 혁신하고 있습니다. 비용은 폭락하고 있지만 성능은 향상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문의 디플레이션 스토리는 이러한 측면에서 좋아 보입니다. 물론 과잉생산도 문제다. 그러나 경쟁은 약한 플레이어를 뒤흔들 것입니다. 가격 하락은 그 과정의 일부입니다.
커피 한 잔 가격이 하락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스타벅스와 같은 국제 판매업체 는 중국이 인건비도 훨씬 낮고 임대료도 저렴함에도 불구하고 선진국과 동일한 가격으로 컵을 판매해 왔습니다 . 현지 경쟁이 없기 때문에 이러한 가격 거품이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었습니다.
이제 중국 경쟁자들이 이 분야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젊은 사람이 몇 달 동안 이탈리아에 갔다가 다시 돌아와 스타벅스보다 훨씬 더 나은 컵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런 디플레이션은 분명히 좋은 것 같아요.
국내 관광 부문의 경쟁력 강화는 또 다른 좋은 디플레이션 이야기입니다. 중국 항공사는 서비스를 크게 개선했으며 가격은 국제 경쟁사에 비해 여전히 낮습니다.
수많은 관광 명소가 제공되는 서비스를 엄청나게 향상시켰습니다. 중국 호텔은 다른 많은 국가보다 가격 대비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합니다. 이것이 바로 '제로 코비드' 정책이 끝난 후 국내 관광이 크게 회복된 반면 해외 관광은 실망스러운 이유입니다 . 이런 디플레이션은 소비 성장에 좋다.
가격 이상현상은 큰 거품이 일어나는 동안 널리 퍼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터지면 터져 디플레이션이 발생합니다. 일본 거품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 작은 스테이크 하나가 미화 100달러에 팔렸고, 과일은 엄청난 가격에 팔렸습니다. 호텔들은 천문학적인 금액을 청구하고 있었습니다. 대규모 부동산 거품이 꺼진 후 디플레이션은 정상화 과정의 일부입니다.
경제학자들은 디플레이션을 ' 일본화 ' 와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다 . 지난 4월 이 칼럼에서 내가 주장한 것처럼 일본의 쇠퇴는 경쟁력 저하 때문이었다. 일본 경제를 이끈 기업가 세대가 1980년대 후반과 1990년대 초반에 은퇴하자 그 후계자들은 가진 것에 매달리며 관료처럼 행동했다. 일본의 이웃 국가들이 더 나은 기술과 더 낮은 가격으로 산업을 하나씩 떼어내자 그들은 마비되었습니다.
중국의 1세대 기업가들은 여전히 일하고 있으며 배고프다. 자동차 및 기계 부문의 기존 플레이어를 살펴보십시오. 그들은 기술에 정통한 Gen-X 관리자의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많은 밀레니얼 세대가 기업가가 되어가고 있으며, 그들은 더욱 배고프고 있습니다. 재산과 금융 거품으로 인한 방해 없이 신소재 및 자동화와 같은 실제 기술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중국 미래의 열쇠는 거품을 되살리는 것이 아니라 실제 경제활동에 집중하는 것이다. 1998년 아시아 금융위기 이후 한국과 대만은 리얼테크로 전환했다. 그들은 고소득 경제가 되었습니다.
중국은 부양책을 이용해 거품을 되살려서는 안 된다.
그들을 놓아주는 것이 성공 스토리의 절반입니다. 나머지는 시간이 알아서 할 것입니다
첫댓글 좋은 자료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