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접기
출판사 서평
대한당뇨병학회가 알려주는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당뇨병 치료 가이드
우리나라의 당뇨병 환자 수는 빠르게 늘고 있다. 과거에는 당뇨병을 ‘잘 먹어서 생기는 병’이라고 부를 정도로 뚱뚱하고 나이 든 사람만 걸리는 병이라고 오해했지만, 지금은 생활 습관의 변화로 20~30대에 당뇨병을 진단받는 일도 흔해졌다. 당뇨병을 진단받더라도 적절하게 관리하고 제때 치료를 받으면 증상이 순식간에 나빠지지는 않는다. 문제는 자신이 당뇨병인지도 모르고 지내거나 당뇨병을 진단받더라도 당장 무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는 사람이 많다는 것이다. 당뇨병 환자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검증되지 않은 정보가 난립하는 것도 큰 문제가 되었다.
https://www.youtube.com/watch?v=xS0_H4cLHmQ
단일 질병 학회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규모가 큰 대한당뇨병학회는 이에 문제의식을 느끼고 2020년부터 ‘당뇨병의 정석’ 채널을 개설해 운영 중이다. 대한당뇨병학회에는 의료진과 영양전문가, 사회복지전문가 등 약 4,000여 명의 관계자가 소속되어 당뇨병에 관해 활발히 연구하고 있다. 그리고 그간의 연구와 진료 경험을 바탕으로 환자에게 가장 필요한 정보만을 쏙쏙 골라 담아 『당뇨병의 정석』을 출간하게 되었다.
이 책에는 당뇨병 관리에 필수인 식사법을 비롯해 정확한 정보를 얻기 어려웠던 당뇨병 치료법, 최신 당뇨병 관리 기구,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법 등 당뇨인이라면 누구나 궁긍해할 만한 정보가 가득 담겨 있다. 특히 모든 내용을 국내 최고의 내분비내과 전문의 10명에게 감수받는 과정을 거치면서 불필요한 정보는 걸러내고 사실에 근거한 정보만을 제공하는 데 주력했다. 이 책 한 권만으로도 당뇨병 관리에 관한 모든 정보를 확실하게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식사법ㆍ운동법ㆍ약물치료 등
가장 궁금해할 만한 내용만 쏙쏙 골라 담았다!
『당뇨병의 정석』은 총 다섯 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1장에는 당뇨병에 관한 기초 지식이 실려 있어 어떤 기준으로 당뇨병을 진단받는지, 당뇨병에 걸리는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2장에는 당뇨병의 가장 무서운 점인 합병증에 대해 소개하며 당뇨병에 걸렸을 때 합병증을 피하기 위해 조심해야 할 내용을 알려준다. 3장은 당뇨병 치료법을 체계적으로 설명하며 먹는 약부터 인슐린 주사, 연속 혈당 측정기, 인슐린 펌프 등 기존 치료법과 최신 정보를 함께 소개해 환자가 본인에게 맞는 치료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다. 4장은 당뇨병에서 가장 중요한 식사법에 관한 내용으로 기본적인 식사 원칙과 간식 섭취, 음주, 탄수화물 계량법 등 식습관과 관련한 많은 정보를 담았고, 여기에 덧붙여 현대사회에서 빼놓을 수 없는 외식과 편의점 음식 등 환자들이 궁금해할 만한 내용을 함께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혈당 관리를 위한 운동법을 체계적으로 알려준다.
지금까지 나온 당뇨병 관리 책은 주로 식이요법이나 당뇨약을 어떻게 먹을지에만 초점이 맞춰진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이 책에는 그 외에도 다양한 정보가 함께 담겨 있어 굳이 다른 책이나 영상을 찾아보지 않아도 당뇨병 관리에 충분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게다가 각 소제목에는 ‘당뇨병의 정석’ 채널의 동영상 QR코드가 함께 첨부되어 있어 책을 읽는 것만으로 이해가 어려운 독자들이 더 자세한 정보를 쉽게 접하도록 돕는다. 당뇨병을 앓고 있거나 당뇨병이 걱정된다면 『당뇨병의 정석』이 당신의 혈당 관리에 가장 확실한 해답이 되어줄 것이다.
[추천사]
요즘처럼 다양한 매체에서 당뇨병에 대한 정보가 쏟아지는 상황에서는 정확하고 의학적 근거가 있는 정보를 옥석으로 가려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당뇨병의 정석』은 국내 최고의 당뇨병 전문가들이 검증된 정보와 지식을 알기 쉽게 제공하고 있어 당뇨병 환자의 혈당을 관리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 책을 통해 많은 당뇨병 환자가 스스로 당뇨병을 관리하고 활기찬 삶을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하길 기원합니다.
_대한당뇨병학회 회장 서교일(순천향대학교 이사장)
우리나라에 가장 큰 부담을 주고 있는 질병이 무언가를 분석한 결과 당뇨병이 암, 심혈관질환 등을 제치고 큰 차이로 1위로 평가되었습니다. 당뇨병은 가벼운 질환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중증질환입니다. 당뇨병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지식을 바탕으로 환자 본인이 질환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 시작입니다. 이를 위해 대한당뇨병학회에서는 ‘당뇨병의 정석’ 유튜브 채널에 이어 이 책을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당뇨병의 정석』을 통하여 당뇨병을 극복하시고 당당한 당뇨인으로 건강하고 즐거운 인생을 만들어가시기를 바랍니다.
_윤건호(11대 대한당뇨병학회 이사장, 서울성모병원 내분비내과 교수)
최근 대중매체와 인터넷에 당뇨병과 관련된 정보가 넘쳐나면서 검증되지 않은 정보나 오해를 일으킬 만한 내용도 범람해 정확한 정보를 골라내기가 쉽지 않은 시대가 되었습니다. 『당뇨병의 정석』은 환자 편에 서서 당뇨병과 그 합병증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은 물론 환자들이 일상생활에서 궁금해하는 정보를 학문적인 근거에 따라 신뢰할 만한 내용으로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또한 진료실에서 자세하게 듣기 어려운 실질적이고 검증된 팁도 함께 제공하고 있어 정석대로 당뇨병 관리를 하기 원하는 환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_박경수(10대 대한당뇨병학회 이사장, 서울대병원 내분비내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