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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약대가자!! 원문보기 글쓴이: mozart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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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는 술을 {자제(自制) / 자중(自重)} 했다. ㉡ 그는 책무를 {유기(遺棄) / 방기(放棄)}했다. ㉢ 그는 외부에 기밀을 {누출(漏出) / 누설(漏泄)}했다. ㉣ 그는 새 기술개발에 {진력(盡力) / 전력(專力)}했다. ㉤ 그는 정부에 규제 개혁을 {촉구(促求) / 촉진(促進)} 했다. |
① ㉠, ㉡, ㉤ ② ㉠, ㉢, ㉣ ③ ㉠, ㉣, ㉤
④ ㉡, ㉢, ㉣ ⑤ ㉡, ㉢, ㉤
'자제'는 '감정이나 욕망을 스스로 억제하는 것(타동사)
'자중'은 '자기의 몸을 소중히 여기다','말이나 행동, 몸가짐을 신중하게 하다'의 뜻(자동사)
'유기하다'는 '내다 버리다'의 의미
'방기하다'는 '내다버리고 돌보지 않는다'
'누출'은 '기체나 액체 따위가 새어 나가다'의 의미
'누설'은 '기체나 액체 따위가 밖으로 새어 나가다'
'진력'은 '있는 힘을 다하다'
'전력'은 '한 가지 일에 온 힘을 다하다'
'촉구'는 '재촉하여 요구하는 것을 뜻하는 타동사'
'촉진'은 '재촉하여 빨리 진행하도록 함','다그쳐 빨리 나아가게 한다'
2. 어법에 맞는 것은? (정답 1번)
① 생명 과학자는 연구를 통하여 국민들에게 윤리적인 논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데 필요한 배경지식을 제공해야 한다.
② 현대인의 식생활은 원시인처럼 단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하여 아무것이나 먹는 것이 아니라 맛과 영양과 위생을 고려해서 음식물을 섭취한다.
③ 흡연은 각종 호흡기 계통 질환은 물론이고 심지어는 폐암 발생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긴장감과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는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
④ 과학의 발달로 새로운 인류의 문명 이전 위기를 맞으면서 21세기가 희망의 세기로 오직 그 모습을 드러낼 것인가의 여부는 인류의 자기 제어능력에 달려있다.
⑤ 오늘날의 과학 기술 문명이 인류에게 물질적인 풍요와 생활의 편리를 준 것은 사실이지만 이에 못지않게 심각한 여러 가지 윤리 문제가 새롭게 제기하고 있다.
②: '앞부분의 '먹는 것이 아니라'와의 대응을 고려하여 뒷부분을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이다'로 고쳐야 한다.
③: 선택지의 문항은 흡연으로 인한 질병 등의 폐해를 나열하는 것이므로 뒷부분을 흡연의 폐해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바꿔야 한다.
④: '오직'은 한정하는 단어 앞에 놓여야 하므로 '21세기가 오직 희망의 세기로'로 고쳐야 자연스럽다.
⑤: 앞문장의 주어가 뒷문장의 생략된 주어와 일치하므로 '윤리 문제가'를 '윤리 문제를'로 고쳐야 한다.
3. 밑줄 친 단어가 의미에 맞게 쓰인 것은? (정답 4번)
① 장작을 더 넣자 불이 활활 사위어 흥을 더해주었다.
② 나와 김씨는 오래전부터 친한 이웃처럼 척지고 산다.
③ 길동이는 곰살궂게도 동생의 과자를 다 빼앗아 먹었다.
④ 어머니는 막 잠든 딸이 깰까 저어하여 소곤소곤 말했다.
⑤ 그는 올해 아무리 낫잡아도 1억 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
'저어하다'는 무엇을 두려워하다, 염려하다, 걱정하다, 근심하다
'사위다'는 '불이 사그라져서 재가 되다'
'척지다'는 '서로 원한을 품어 반목하게 되다'
'곰살궂다'는 '태도나 성질이 부드럽고 친절하다'
'낫잡다'는 '금액, 나이, 수량, 수효 따위를 계산할 때 조금 넉넉하게 잡는다'
4. 다음은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에 따라 표기한 예이다. 이를 통해 추론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4번)
ⓐ |
신라 Silla |
종로 Jongno |
ⓑ |
무리 muri |
찰밥 chalbap |
ⓒ |
찌개 jjigae |
백제 Baekje |
ⓓ |
집현전 Jiphyeonjeon |
눕히다 nupida |
ⓔ |
시국 siguk |
속담 sokdam |
① ⓐ를 보니, 한글의 자모와 그 발음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는 발음을 기준으로 하여 로마자를 표기하는군.
② ⓑ를 보니, ‘ㄹ’은 뒤에 모음이 오는 경우와 자음이 오는 경우에 서로 다른 로마자로 표기하는군.
③ ⓒ를 보니, 원래부터 된소리인 것과 된소리가 아니었던 것이 된소리화한 것은 서로 다르게 표기하는군.
④ ⓓ를 보니, 한글 자모의 배열이 같고 발음 현상도 동일하게 일어나는 부분에 대해서는 같은 로마자로 표기하는군.
⑤ ⓔ를 보니, 단어 맨 뒤에 오는 ‘ㄱ’은 뒤에 자음이 오는 ‘ㄱ’과는 같은 로마자로, 뒤에 모음이 오는 ‘ㄱ’과는 다른 로마자로 표기하는군.
ⓓ의 '집현전'과 '눕히다'의 자모 배열과 발음 현상이 동일하게 일어난다고 한 것은 적절해 보이나 같은 로마자로 표기하지는 않았다. 따라서 자모 배열과 발음 현상 외에 다른 표기 기준이 더 적용된 경우임을 알 수 있다.
5. 위 글의 내용을 잘못 이해한 것은? (정답 3번)
① 왕은 양반에게도 호전을 물리는 사안과 관련하여 서민에게까지 직접 의견을 묻는다.
② 신료들 가운데 일부는 호별 징세를 시행할 것을 제안하지만, 그에 반대하는 자도 많다.
③ 서민들은 군포를 부담하지 않으리라는 기대 속에 호전제 시행에 찬성하는 자가 많다.
④ 유생들은 호전제 시행으로 인해 기존의 신분질서가 흔들릴 가능성에 대해 우려한다.
⑤ 사관은 내수사 혁파를 통해 왕실에서 먼저 자기희생을 보여 주어야 했다는 입장이다.
호전제 시행에 찬성하는 서민들이 많지만 이것이 군포를 부담하지 않으리라고 기대하는 것은 아니다.
6. 호전제에 반대하는 측에서 내세우는 대안에 해당하는 것은? (정답 2번)
① 동전 대신 현물 화폐인 포로 거두자.
② 토지를 다시 조사하여 세수를 늘리자.
③ 노비에게도 역을 지워 포를 거두도록 하자.
④ 어염세를 줄여 백성이 세금을 덜 내도록 하자.
⑤ 청묘법을 고쳐서 시행하여 백성의 세금 부담을 줄이자.
정양원도 “호전은 심히 불편합니다. 여러 궁가(宮家)에서 받는 경비를 억제하고 쓸데없는 잡비를 없애며 하릴없이 포를 축내는 군관(軍官)을 도태시키고 토지대장에 빠져있는 전답을 찾아내는 것이 변통의 대책이 될 것입니다.”라고 하였다.
7.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정답 1번)
① ㉠은 기존의 폐단으로, 지칭하는 내용은 ㉢과 같다.
② ㉡이 지칭하는 내용 속에는 ㉢과㉣이 모두 포괄된다.
③ ㉢은 토지에 세금이 집중됨으로써 생기는 문제점을 의미한다.
④ ㉣은 군역의 부과가 고르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점을 뜻한다.
⑤ ㉤은 향후 발생할 폐단으로, 지칭하는 내용은 ㉣과 같다.
㉠=㉢=㉤
8. 위 글의 내용에 부합하는 것은? (정답 1번)
① 문헌학적 해석은 법률 제정자의 의사를 확인하는 데 유용하다.
② 문헌학적 해석은 주관적인 의사의 다의적인 해석을 추구 한다.
③ 법학적 해석에서 주관적인 실제 의사는 수단이라기보다 목적이다.
④ 법학적 해석은 텍스트 배후의 은유적 의미를 찾아내는 데 주력한다.
⑤ 법학적 해석은 문헌학적 해석을 넘어서서 직관적으로 타당한 의미를 모색한다.
법률 제정자는 경험적 입법자를 말한다.
9. ㉠에 관한 추론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3번)
① 위헌 법률 심사 과정은 이념적 입법자의 의사를 확정하는 작업이다.
② 입법자의 의사는 법률을 탄생시키는 일회적인 과정으로 파악되어서는 안 된다.
③ 입법에 관여한 전원이 의견을 같이한 경우 그것은 입법자의 의사로 보아야 한다.
④ 법학적 해석을 통해 이끌어내는 입법자의 의사는 법체계에서 요구하는 의미이기도 하다.
⑤ 입법 당시 전혀 예상하지 못한 사정이 발생하더라도 입법자의 의사는 확정될 수 있다.
10. ㉡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판단을 설명한 것으로 적절한 것은? (정답 1번)
① 사례의 조항을 실제 인물이 아닌 그림에 적용할 수 없다는 것은 법원이 체계적으로 해석하여 내릴 수 있는 결론이라고 헌법재판소 는 보았다.
② 법률 해석의 결과로 A씨를 처벌할 수 있는 가능성이 사라졌다는 점에서 헌법재판소는 헌법상 보장되는 표현의 자유를 수호하는 기능을 수행하였다.
③ 검찰이 ‘청소년이 등장하여’라는 부분을 ‘신체의 전부 또는 일부 등을 노골적으로 노출하여’와 연결된다고 해석한 데 대해서는 헌법재판소가 타당하지 않다고 파악하였다.
④ 사례의 조항을 헌법재판소에서 위헌으로 결정하지 않음으로써 성인의 노출이라도 그것이 청소년의 수치심 유발을 의도한 경우에는 그 조항이 적용되는 것으로 해석될 여지를 남겼다.
⑤ 헌법재판소가 사례의 조항이 명확성의 원칙을 위반하지 않는다고 결정하였으므로, ‘영상 등의 형태로 된 것’이란 표현은 모호하다고 볼 수 없고 따라서 만화도 포함하는 의미라고 해석된다.
<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은 전체 법질서의 체계와 모순되지 않는다.
11. ‘바크하우젠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정답 5번)
① 외부 자기장을 가할 때 개별 스핀의 독립적 전이로 인해 발생한다.
② 패러데이 유도 기전력에 의해 관찰되며 일정한 크기의 검출 값을 갖는다.
③ 자기 구역 거동은 멱의 법칙으로 분석할 수 있으나 실험적으로 증명되지 않았다.
④ 코발트와 같은 자성 원소에서 관찰되며 동적 특성이 해석적 방법으로 설명된다.
⑤ 스핀들이 정렬된 후 자기장을 역방향으로 임계 자기장의 크기만큼 가할 때 관찰된다.
자기 구역의 불규칙한 군집형 요동인 바크하우젠 효과가 나타나기 위해서는 첫째, 외부 자기장의 방향이 바뀌어야 하고 둘째, 자기장이 임계 자기장의 크기만큼 가해져야 한다.
12. 위 글에서 추론할 수 없는 것은? (정답 2번)
① 질서도의 변화가 없다면 임계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다.
② 자기 조직화의 거시적인 특징은 상관 길이의 척도에 의존한다.
③ 상호 작용의 종류가 다르더라도 임계 현상은 유사한 동적 특성을 보인다.
④ 임계 현상에서 군집 영역의 전이가 없다면 요동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⑤ 규칙적이고 주기적인 동적 특성을 갖는 시스템은 특정한 척도의 상호 작용을 갖는다.
13. <보기>의 ㉠~㉤을 바크하우젠 효과와 대비시킨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1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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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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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이 끓는 현상은 ㉠ 온도 변화에 의해 ㉡ 물 분자들 사이의 결합이 약해지며 질서도가 극적으로 변화하는 임계 현상이다. 물의 상태는 ㉢ 100℃ 1기압에서 ㉣ 액체 상태로부터 기체 상태로 불규칙한 ㉤ 기포 발생과 함께 전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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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자기 조직화
② ㉡-스핀
③ ㉢-임계 자기장
④ ㉣-초기 스핀 정렬 상태
⑤ ㉤-자기 구역
외부 자기장의 방향 변화 - 자기 조직화
14. 아스피린의 작용 메커니즘을 바르게 정리한 것은? (정답 5번)
① 혈소판의 COX-1 억제 ⇨ 트롬복산의 생성 억제 ⇨ 통증 완화
② 면역 세포의 COX-2 억제 ⇨ 트롬복산의 생성 억제 ⇨ 염증 완화
③ 중추 신경계의 COX-2 억제 ⇨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 억제 ⇨ 발열 감소
④ 혈관 내피 세포의 COX-2 억제 ⇨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 억제 ⇨ 통증 완화
⑤ 위 점막 세포의 COX-1 억제 ⇨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 억제 ⇨ 위 점막 보호 작용 약화
위 점막 세포의 COX-1을 억제한다면, 프로스타그란딘 E2의 생성을 억제하는 것이며, 따라서 아스피린은 위 점막 보호 작용을 약화시키는 작용을 하게 된다.
15. 위 글의 내용을 잘못 이해한 것은? (정답 4번)
① 셀레콕시브는 아스피린과 통증 억제 메커니즘은 같지만, 작용 범위는 제한적이다.
② 이브프로펜의 임상 작용은 아스피린의 경우와 같이 세포의 종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③ 이브프로펜은 가역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아스피린보다 위 점막 손상과 혈액 응고 억제 작용이 작다.
④ 아스피린은 저용량에서는 진통 작용과 혈액 응고 억제 작용을 보이지만 고용량에서는 혈액 응고 억제 작용만 보인다.
⑤ 로페콕시브는 트롬복산에 의한 혈액 응고 작용에는 영향이 없고, 프로스타글란딘에 의한 혈액 응고 억제 작용만을 차단하여 혈액 응고를 촉진한다.
정답이 ④인 이유는 아스피린이 "고용량에서 혈액 응고 억제 작용만"을 보이고 진통 작용을 하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시문에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16. 위 글을 고려할 때, 다음 진료 기록부의 환자에 대한 의사의 조치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1번)
① COX 억제제가 중복 처방되었으니 수술 후 처방에서 셀레콕시브를 뺀다.
② 동맥 경화의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하여 수술 후 아스피린을 다시 처방한다.
③ 오랜 기간 아스피린을 복용하였으니 위장 계통 검사의 필요성을 알려 준다.
④ 혈액 검사 결과, 지혈 작용이 회복되지 않으면 수술 전 혈소판 수혈도 고려한다.
⑤ 수술 시 출혈에 의한 합병증을 줄이기 위해 수술 전 아스피린 복용을 중지시킨다.
아스피린과 셀레콕시브가 동시에 처방되고 있으니 COX 억제제가 중복 처방된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셀렉콕시브는 아스피린이 할 수 없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수술 후에도 통증이 존재하고 혈액응고가 필요한 기간 동안에도 이중 처방이 필요할 것이다.
17. 위 글의 내용과 부합하지 않는 것은? (정답 3번)
① 농경이 시작되기 전에도 여성의 신성성은 알려져 있었다.
② 농경에 대한 경험을 통해 종교적 희생 개념의 외연이 확장되었다.
③ 농경의 시작으로 인해 사후의 삶에 관한 종교적 관념이 형성되었다.
④ 천상, 지상, 지하 세계가 연결된다는 관념이 우주목으로 표상되었다.
⑤ 가뭄과 같은 자연재해에 대한 경험이 신화적 상상력의 확대에 영향을 미쳤다.
농경이 시작되면서 종교적 관념에 변화가 이루어졌다. 그렇기 때문에 농경으로 인해서 종교적 관념이 비로소 형성된 것은 아니다. 농경 이전에도 성스러운 패러다임은 사냥감인 동물과 관련해서 형성되어 있었다.
18. ⓐ가 반영된 사례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2번)
① 에리스는 황금 사과를 만들어 거기에 ‘최고의 미인에게’라는 문구를 새긴 뒤, 한창 흥겨운 연회장에 던져 놓았다. 여신들이 너도나도 소유권을 주장하고 나섰다.
② 하이누벨레라고 불리는 반신반인적 존재가 팔다리가 절단된 채 매장되었는데, 그 몸에서는 그때까지는 알려지지 않았던 식물, 특히 알뿌리 식물들이 솟아 나왔다.
③ 로크는 죽어 가면서 쿠쿨레인에게 자기의 시신을 코나크트 땅에 있는 한 개울가에 묻어 달라고 부탁했다. 쿠쿨레인은 자신을 상대한 맞수의 뜻을 존중하는 마음에서 마지막 소원을 들어주었다.
④ 옥수수 알들이 어찌나 큼직하게 잘 자랐는지 농부가 한 번에 한 개씩밖에는 운반할 수 없을 정도였다. 면화도 눈부시게 아름다운 다양한 색깔로 채색된 채 성장했다고 한다. 사람들은 케찰코아틀의 치세를 ‘아나후악의 황금 시대’로 기억했다.
⑤ 점술사는 아이네아스에게 “밤의 여신에게 검은 황소들을 제물로 바쳐라.” 하고 충고했다. 제단의 연기가 솟아오르자, 천둥이 치고 땅이 흔들렸다. 점술사가 황금 가지가 달린 나무를 가리키면서,여행길에 나서기 전에 그 가지를 꺾으라고 충고했다.
재생되었다는 점이 구절에 담겨 있다.
19. ㉠~㉣ 중, ⓑ의 근거가 되는 것을 고른 것은? (정답 5번)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
ⓑ는 탄생, 죽음, 재생과 같이 한 과정의 주기 내지 순환을 보여주는 신비
20. 위 글을 바탕으로 바르게 추론한 것은? (정답 2번)
① 무어는 스펜서와 달리 진화론 이전의 전통적인 도덕을 지지하기 위해 진화론에 반대했다.
② 무어의 비판은 도덕적 가치를 특정 자연적 사실로 정의하려는 자연주의에 대해서는 성립한다.
③ 스펜서는 치열한 경쟁이 있는 사회는 더 진화된 사회라는 다윈의 주장을 과학적으로 검증하려 했다.
④ 무어는 어떤 두 개념이 정의 관계이기 때문에 동일한 경우와, 외연이 같기 때문에 동일한 경우의 차이를 잘 알고 있었다.
⑤ 스펜서가 ‘더욱 진화됨’ 대신에 과학적으로 검증된 다른 사실을 ‘좋음’과 동일시한다면 자연주의적 오류의 혐의를 벗을 수 있다.
도덕적 가치를 자연적 사실과 동일시하거나 그것으로 환원하려는 시도, 즉 도덕적 가치를 자연적 사실로 정의하려는 시도에 대해서는 자연주의적 오류라고 인정한다고 할 수 있다.
21. ㉡을 이용해서 ㉠을 비판할 때, <보기>의 ( )에 들어갈 명제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4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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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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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어의 논변 방식을 따르면 ( ) 그러므로 무어의 논변은 잘못되었다. |
① ‘춘원이 이광수냐’고 묻는 것은 하나 마나 한 질문이므로 ‘춘원’과 ‘이광수’가 같은지 과학적 검증을 할 필요가 없다.
② ‘춘원’과 ‘이광수’는 정의 관계가 아니므로 ‘춘원이 이광수냐’고 묻는 것은 하나 마나 한 질문이다.
③ ‘춘원’과 ‘이광수’는 외연이 같으므로 ‘춘원이 이광수냐’고 묻는 것은 의미가 있는 질문이 된다.
④ ‘춘원이 이광수냐’고 묻는 것은 의미가 있으므로 ‘춘원’과 ‘이광수’는 다른 사람이 되고 만다.
⑤ ‘춘원이 이광수냐’고 묻는 것은 의미가 없는 질문이므로 ‘춘원’과 ‘이광수’는 같은 사람이 된다.
무어는 A는 A인가라는 질문과 달리 A는 B인가?라는 질문은 정말 그런가?라고 되물을 수 있기 때문에 유의미한 질문이라고 본다.
22. (가)의 논지에 따라 <보기>의 주장에 대응할 때,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4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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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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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과 동물 사이에는 여러 가지 차이점이 있다. 가령 사람은 언어와 도구 등을 사용할 줄 알고 합리적이지만 동물은 그렇지 않다. 그러므로 사람과 동물을 차별 대우해도 괜찮다. |
① 사람과 동물을 차별 대우해도 괜찮다는 것은 과학적으로 검증이 불가능하므로, 사람이 언어와 도구 등을 사용할 줄 알고 합리적이라는 주장은 도덕적으로 정당화되지 않음을 지적한다.
② 사람과 동물 사이의 차이를 과학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언어와도구 등을 사용할 줄 알고 합리적임’이 ‘차별 대우해도 괜찮음으로 환원되고 둘 사이의 외연이 같은지 조사한다.
③ 사람과 동물의 차이는 사실에 관한 영역이고 차별은 도덕적 가치에 속하는 영역이므로, 그 차이가 과학적으로 검증되더라도 사람과 동물의 차별을 정당화할 수 없음을 강조한다.
④ 사람과 동물의 차이가 차별을 정당화하는 데 이용될 수 있다고생각하여, 그 차이가 실제로 존재하는지 과학적으로 확인해 보고 도덕적으로 관련이 있는지 증명한다.
⑤ 사람과 동물의 차이가 과학적으로 검증된다면 그 차별은 정당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 생각으로부터 자연주의적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지 검사한다.
(가)에 따르면 이런 정당화가 성립할 수 있는 것인지를 알기 위해서는 첫째, 사람과 동물 사이에 실제로 차이가 있는지를 과학적으로 검증해야 하고 둘째, 그러한 과학적 사실이 도덕적 가치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
23. 위 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은? (정답 5번)
① 곽희의 와유론은 소식에게 계승되었고 석도의 일획론에서 이론적인 완성을 이루었다.
② 북송 시대의 문인화는 겸제천하와 독선기신의 지향에 따라 서로 다른 두 경향으로 나뉘었다.
③ 문인화 이론에 따르면 그림은 마음의 움직임에 따라 붓을 놀리는 것과 대상의 정확한 묘사가 함께 구현되어야 했다.
④ 창작 행위 자체를 즐기기 위한 화원화는 ‘안’과 ‘밖’의 일체, 마음과 손의 통일이 이루어져서 나타나는 기세를 중시하였다.
⑤ 산수를 통해 부처의 구원을 얻고자 했던 종병은 산수화를 통해 인연의 원인을 줄여 나가면서 정신의 세계로 나아갈 수 있다고 했다.
종병에게 산수화는 인연을 만드는 원인인 정(인간감정)과 식(지식)을 줄여나가고 극복하는 길로 간주되었다.
24. ㉠을 가장 잘 드러내고 있는 것은? (정답 3번)
① 석양 비낀 현산의 철쭉길 계속 지나 / 깃털로 꾸민 수레가 경포로 내려가니 / 십 리에 펼친 비단 다리고 다시 다려 / 울창한 솔숲 속에 끝없이 펼쳤으니 / 물결도 잔잔하여 모래를 세겠구나
② 행장을 다 버리고 돌길에 막대 짚어 / 백천동을 옆에 두고 만폭동으로 들어가니 / 은 같은 무지개 옥 같은 용의 꼬리 / 섞여 돌며 뿜는 소리 십 리까지 들리니 / 들을 때는 우레더니 보니까 눈이로다
③ 연꽃을 꽂았는 듯 백옥을 묶었는 듯 / 동해를 박차는 듯 북극을 괴고 있는 듯 / 높을시고 망고대 외로울사 혈망봉이 / 하늘에 치밀어 무슨 일을 아뢰려고 / 천만겁이 지나도록 굽힐 줄 모르는가 / 어와 너로구나 너 같은 이 또 있는가
④ 천 길 절벽을 공중에 세워 두고 / 은하수 한 구비를 마디마디 베어 내어 / 실같이 풀어 내어 베같이 걸었으니 / 산수 도경 열두 구비가 내 보기엔 여럿이라 / 이태백 이제 있어 다시 의논하게 되면 / 여산이 여기보다 낫단 말을 못 하리라
⑤ 그대를 내 모르랴 상계의 진선이라 / 황정경 한 글자를 어찌 잘못 읽어서 / 인간에 내려와서 우리를 따르느냐 / 잠시 가지 마오 이 술 한 잔 먹어 보오 / 북두성 기울여 바닷물 부어 내어 / 저 먹고 날 먹이거늘 서너 잔 기울이니 / 바람이 산들산들 양 어깨 치켜드니 / 구만 리 하늘에 웬만하면 날겠구나
시의 문맥에 따르면 시적 주체는 그러한 형상에서 "천만겁이 지나도록 굽힐 줄" 모르는 굳건한 기재 내지 충성심, 즉 "사회적 가치"가 드러나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25. ㉡을 잘못 이해한 것은? (정답 4번)
① 나의 마음에서 일획을 바로 세워 창작의 원리로 삼는다.
② 우주 창조의 원리인 일획은 나의 마음에 간직되어 있다.
③ 몸과 마음의 일체가 문인화를 그리는 기본 원리이다.
④ 그림에 구현된 하늘의 이치를 보고 자연과 합일한다.
⑤ 마음과 손, 그림 사이에 간격과 쉼이 없어야 한다.
석도의 일획론은 우선 동양화, 산수화에서 일획을 긋는 원리인 만큼 감삼의 원리가 아니라 창작의 원리이다.
26. 위 글의 화자, 바닷가, 텔레비전이 맺고 있는 관계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2번)
① 텔레비전이 있는 안방을 떠나서 직접 바닷가를 찾아왔지만 화자의 머릿속에서는 텔레비전이 떠나지 않는다.
② 왜곡된 이미지에 현혹된 상황을 텔레비전의 눈으로 바라보기 때문에 화자에게 텔레비전은 추악하게 보인다.
③ 화자에게 텔레비전은 바닷가를 찾아오게 만든 조건이면서 바닷가를 그 자체로 볼 수 없게 하는 인식의 장애물이다.
④ 바닷가의 비루한 풍경을 경험한 화자는 텔레비전의 세계로 되돌아가겠지만 앞으로도 바닷가를 또 찾을 수 있을 것이다.
⑤ 텔레비전 시청을 통해 직접적 경험을 대체해 온 화자의 입장에서 보자면 바닷가를 직접 찾은 것은 이례적인 경험에 해당한다.
'그 사물의 눈으로 바라보면 추악할 수 없고'라는 대목에서 대상의 내부에 빠져 있으면 객관적인 인식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7. ㉠~㉤ 중, ⓐ로 나아가게 하는 직접적인 계기가 되는 것은? (정답 1번)
① ㉠ ② ㉡ ③ ㉢ ④ ㉣ ⑤ ㉤
㉠은 화자 스스로 '자연', '삶', '삶 속의 신비나 경이' 등이라고 말하고 있는데, 바닷가에 나와서 그것을 직접 만나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든다는 것을 근거로 그것이 가상의 것이 아닌 실제 삶의 현장과 관련된 것임을 알 수 있다.
28. 위 글을 바탕으로 현대 사회에 대해 추론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2번)
① 현대 사회는 비판적 성찰을 체제 내부에 귀속시켜 오히려 체제의 안정화에 기여하도록 한다.
② 현대 사회의 부정적인 측면에 대한 점진적인 교정을 통해서 광범위한 사회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
③ 현대 사회의 대중 매체는 욕망의 매개항이며 사람들의 욕망은 기호와 이미지의 흐름을 좇아서 움직여 나간다.
④ 현대 사회의 문제점에 대한 일시적인 자각은, 역설적으로 현대 사회가 제공하는 안락함을 지속적으로 누리는 데 도움이 된다.
⑤ 현대 사회에서 이미지의 축조는 ‘해안여인숙’에서 ‘바닷가여관’으로 다시 ‘비치호텔’로 그 호명 방식을 바꾸는 것과 같은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제시문에서 교정을 통해 '광범위한 사회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으리라는 추론의 근거는 찾기 어렵다.
29. 위 글을 바르게 이해한 것은? (정답 5번)
① 기술의 본질에 대한 탐색 방식으로, 어원 분석 방법과 통시적 사례 비교 방법의 상충을 검증하였다.
② 기술의 본질 규정을 위해 수단과 행위 영역 사이의 차이점을 해명함으로써 문제의 소재를 명료히 하였다.
③ 기술이 자연에서 드러내고 싶어 하는 바와 자연의 본성이 잘 드러나는 것은 비례 관계에 있음을 증명하려고 했다.
④ 기술의 내재적 속성이 대상에 구현되는 과정에서 개입되는 인간의 창의성 정도에 따라 제작과 창작 능력을 차별화하였다.
⑤ 기술의 본질을 탐구해야 할 필요성을 제시하고 기술의 본질이 왜곡된 상태에서 벗어나 기술을 그 자체로 이해할 것을 주장하였다.
30. ㉠과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정답 5번)
① ㉠은 자연 에너지를 있는 그대로 저장하기 위해서 자연의 이용을 최대한 자제한다.
② ㉡은 자연의 고유한 본래적인 존재를 드러내기 위해 자연을 변형한다.
③ ㉡은 탈은폐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의 테크네 개념을 확장한다.
④ ㉡은 ㉠보다 감추어져 있는 어떤 것을 더 온전하게 밖으로 끌어내어 앞에 내어 놓는다.
⑤ ㉠과 ㉡은 자연이자 현실인 세계의 구성에 참여하고 있다.
과거 기술과 현대 기술은 둘 다 기술이다. 그런 한에서 세계 구성에 직접 참여한다.
31. 위 글의 논지에 따라 <보기>를 해석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3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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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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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력 발전소가 강에 세워졌다. 이 수력 발전소는 강의 수압을 이용하며, 이 수압으로 터빈을 돌리게 되어 있고, 이 터빈의 회전으로 기계가 돌며, 이 기계의 모터가 전류를 산출해 내고, 이 전류를 송출하기 위해 육지의 변전소와 전선망들이 세워져 있다. 전력 공급을 위한 이처럼 얽히고설킨 맥락에서는 강 역시 무엇을 공급하기 위해 거기 있는 것처럼 나타날 뿐이다. 수백 년 동안 강의 양안을 연결해 주던 낡은 나무다리처럼 사람들이 강 물줄기에 수력 발전소를 세운 것이 아니다. 오히려 강 물줄기가 발전소에 맞추어 변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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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수력 발전소는 인간이 강을 도발적으로 닦달하는 방식이다.
② 수력 발전소가 세워진 후, 강의 정체성은 수력 발전소라는 존재에 의해 규정된다.
③ 수력 발전소는 그 동력을 강에 의존하면서 강의 본래적인 가치를 증대시키고 있다.
④ 수력 발전소가 세워진 후, 강의 존재는 수압 공급자라는 기능으로 한정되고 있다.
⑤ 수력 발전소가 세워지기 전, 강은 자신의 본질과 다르게 존재하라는 요구를 받지 않았다.
수력 발전소는 강의 본래적인 가치를 포기하게 만들지 증대시키지 않는다.
32. (가)~(라)에 공통적으로 들어 있는 견해는? (정답 2번)
① 거석 무덤의 출현 배경으로 경제적 변화를 중시한다.
② 거석 무덤이 공동체 의식을 공유하는 데 기여했다고 본다.
③ 거석 무덤의 축조를 통해 직계 혈연적 관계가 성립했다고 이해한다.
④ 거석 무덤에서의 제의를 통해 공동체 구성원의 평등이 강조되었다고 본다.
⑤ 거석 무덤의 축조는 공동체 내에서 유력 개인의 등장을 전제하는 것으로 해석한다.
33. 거석 무덤의 축조 관습이 소멸되면서 나타났을 변화에 대한 추론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3번)
① 인골을 추려서 이차적으로 매장하는 풍습이 사라졌을 것이다.
② 시신이 한곳에 집단 매장되는 대신 개별 무덤에 매장되었을 것이다.
③ 무덤의 구조와 부장품의 매장 방식에서 남녀의 구별이 나타났을 것이다.
④ 공동체의 제의가 수행되는 공간이 무덤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였을 것이다.
⑤ 주변의 다른 무덤에서 볼 수 없는 귀중품이 특정 무덤에만 집중적으로 부장되었을 것이다.
"남녀의 구별"과 관련해서 (라)는 "남성 중심의 계보적 역할"을 분명하게 언급하고 있기는 하지만 이후 무덤의 구조와 부장품의 매장 방식에서 남녀의 구별이 나타난다고 추론할 뚜렷한 근거는 없다.
34. (가)~(라) 중, <보기>의 사례가 그 타당성을 보강해 주는 것은? (정답 4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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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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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어느 지방에서 거석 무덤이 발굴되었다. 방사성 탄소 연대 측정치를 통해 볼 때, 축조 시기는 지중해 지역의 거석 무덤보다 앞서고 중부 유럽의 것보다는 후대라고 판명되었으며, 형태와 구조는 후자와 유사하였다. 이 무덤에서는 출입구의 개폐 시설은 발견되지 않았지만 다수의 인골들이 확인되었다. 그 인골들에서 추출한 스트론튬 농도의 비교를 통해 이 무덤에 묻힌 집단 사이와 남녀 사이에 식단의 차이가 있었음을 밝힐 수 있었다. 무덤 주위에서는 다양한 규모의 주거지 유적이 발견되었다. |
① (가), (나) ② (가), (다) ③ (나), (다)
④ (나), (라) ⑤ (다), (라)
35. 위 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한 것은? (정답 5번)
① 작품 속에 고전적 연극을 패러디하여 활용함으로써 고전의 권위를 해체하고 있다.
② ‘밤’과 ‘실내’라는 제한된 시공간 배경을 통해 극 중 현실의 비현실성을 암시하고 있다.
③ 독재 권력에 대한 논평으로 일관하고 있어 인물의 내면적 갈등 구조가 부각되지 않는다.
④ 극의 지배적인 줄거리를 지연하거나 역행하는 이야기를 개입시켜 극의 중심 내용을 분산한다.
⑤ ‘독재자’에게 순응하면서도 그를 풍자하고 비판하는 ‘연극배우’를 통해 연극의 사회 비판적 기능을 발휘하고 있다.
36. 위 글에서 ‘리어’에 대한 ‘독재자’의 생각으로 볼 수 없는 것은? (정답 3번)
① 리어는 독재자의 상징적인 존재이다.
② 리어는 기만과 위선과 증오로 가득 찬 통치자이다.
③ 리어는 권력의 무상함을 깨달아 감동적인 최후를 맞이했다.
④ 리어는 질투심과 선망의 감정을 동시에 느끼게 하는 존재이다.
⑤ 리어는 본모습이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관객들에게 동정받는다.
37.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2번)
① ㉠ : 지식과 권위를 상징하는 동시에 인물의 안정적 심리를 암시하는 소도구
② ㉡ : 연극계의 변화를 상징적으로 보여 주는 동시에 세태와 민심 변화를 암시하는 소재
③ ㉢ : 인물의 현학적인 성격을 보여 주는 동시에 극작가의 사상을 대변하는 존재
④ ㉣ : 창조적 정신을 대변하는 동시에 권력에 저항하는 지식인 작가의 전형
⑤ ㉤ : 인물의 또 다른 자아를 암시하는 동시에 내면 속의 갈등과 증오를 해소해 주는 수단
38. 위 글의 내용에 부합하는 것은? (정답 5번)
① 균형 이동을 통하지 않아도 경제 발전은 일어난다.
② 경제는 순환 경로 내의 점진적인 변화를 겪지 않는다.
③ 경제 시스템에서의 혁신이 상업에서는 일어나지 않는다.
④ 경제 발전은 경제 외부로부터 일어나 경제 내부로 파급된다.
⑤ 저축이 늘어난다고 해서 경제 발전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제시문의 마지막 문장에 따르면, 19세기 후반 세계 경제를 변화시킨 것은 저축과 이용 가능한 노동량의 증가 그 자체가 아니라 생산 요소의 전용이었다.
39. 위 글을 바탕으로 바르게 추론한 것은? (정답 1번)
① 민간 소비의 증가는 순환적 흐름의 규모를 변화시킨다.
② 경제 순환에서는 생산이 먼저 변해야 그에 따라 소비가 변한다.
③ 기술 체계의 변혁과 동시에, 재래 기술을 이용하는 공장도 대체된다.
④ 소비자의 기호가 비연속적으로 변하게 되면, 경제 발전이 일어난다.
⑤ 경제 시스템에서의 혁신은 경제 발전 담당 주체의 변경을 동반하지 않는다.
소비자의 욕망은 경제 순환의 근본적 힘
40. ㉠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정답 3번)
① 동력 방직기의 도입으로 직물업자는 초과 이윤을 획득하였다.
② 숙련 노동자의 부족으로 부품 표준화를 채택한 제조업이 발달하였다.
③ 조립 라인의 증설로 몇몇 자동차 생산업체는 시장 점유율을 제고하였다.
④ 강한 견인력을 가진 증기 기관차의 등장으로 기차가 역마차를 대체하였다.
⑤ 목탄 가격과 석탄 가격의 변화 때문에 코크스 제련법이 도입되어 철강 생산량이 증대되었다.
③은 새로운 방식의 조립 라인을 도입한 것이 아니라 기존의 조립 라인을 늘렸을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