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 도티님의 테슬라 모델 3 리프레시
★ 포칼 스피커 튜닝 - TKM, 6WM
★ 도심 복합형 방음
★ 생활보호 PPF
요즘 대세 테슬라 모델 3 리프레시가 입고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테슬라의 차주분은 바로...
유튜브 크리에이터 도티님입니다!
오늘 카오디오 튜닝과 도심 복합형 방음
그리고 생활보호 PPF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서
오렌지커스텀을 방문해 주셨는데요.
도티님에게서 전해지는 밝고
에너지 넘치는 기운이
사람을 정말정말 기분 좋게 만들어줘서
행복하게 잘 작업했습니다~!
프랑스 명품 스피커 브랜드
포칼 FOCAL
도티님께서는 데모카 청음을 통해서
포칼 스피커를 인스톨하시기로 결정하셨습니다.
프랑스 포칼이라는 브랜드는 스피커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보셨을법한
브랜드일겁니다.
특유의 시원시원하고 카랑카랑한 음색을 재생해
가슴을 뻥 뚫리게 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께
사랑을 받고 있죠.
도티님께서도 포칼 스피커의 음색이
가장 마음에 드신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럼 바로 작업기에 돌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전 보호작업
작업 중 차량에 흠집이나 이염의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미연에 마스킹과 시트커버 작업을 진행합니다.
오렌지커스텀이 고객님과의 신뢰를 쌓기 위해
가장 신경 써서 철저하게 진행하는 기본 작업입니다.
테슬라 모델 3 트위터 교체
쪽필러 내부에 테슬라의 순정 트위터가 들어있는데요.
중국에서 만들어진 원가 절감형 제품이라
콘덴서 사이즈가 굉장히 작게 만들어졌습니다.
따라서 음분리가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아
사운드가 깔끔하게 출력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죠.
이런 현상은 볼륨을 높였을 때 더욱 도드라지는데요.
뭔가 징징거리는 듯한 잡소리가 함께 출력되어
사운드가 다소 거칠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순정 트위터를 포칼의 가성비 갑
TKM 트위터로 대체해 주도록 하겠습니다.
순정 트위터와 TKM 트위터를 함께 놓고 보니
마감에서부터 많은 차이가 느껴지지 않나요?
포칼 TKM 트위터는 방탄조끼에도 활용되는
아라미드 섬유를 사용해 만든 케블라 콘지를 적용해
고음 끝까지 안정적인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또한 포칼의 엔트리급의 모델이지만 그에 비해
성능이 굉장히 좋고 사운드가 부드럽게 출력되어
오래 들어도 귀에 무리를 주지 않아 가성비가
굉장히 좋은 제품입니다.
따라서 카오디오를 막 입문하시는 분들께
가장 추천드리는 유닛이랍니다.
순정 트위터가 있던 자리에 그대로 매립 설치해
트위터 교체 작업을 마무리합니다.
테슬라 모델 3 미드 우퍼 교체
테슬라는 앰프 출력이 꽤 좋은 편입니다.
하지만 스피커를 전부 저가형으로 사용하고 있기에
스피커가 좋은 출력을 잘 표현해내지 못합니다.
순정 미드 우퍼도 플라스틱 프레임에 작은 마그넷
사이즈 때문에 부밍 현상이 발생하며 밀도가
성근 듯한 베이스 사운드를 연출합니다.
포칼 유토피아 라인의 6WM 미드 우퍼입니다.
대리석 마블이 아주 매력적인 스피커죠.
이론적으로 평면에 가까울수록 음파를 재생하기에
가장 이상적인 구조라고 하는데 완전 평면으로
스피커를 만들면 진동판의 뒤틀림이 강해져
사운드 왜곡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포칼은 최대한 평면으로 스피커를 구성하되
W 형태의 라인을 만들어 사운드 왜곡을 줄였는데요.
그렇게 해서 만든 스피커가 6WM입니다.
따라서 안정적이고 밀도 높은 저음역을 구사합니다.
6WM 미드 우퍼를 자체적으로 제작한
자작나무 가이드를 이용하여 단단히 고정하였습니다.
자작나무 가이드는 습기와 오염에 강하며
핀 타입으로 고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언제든지 순정으로 원상복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워런티 연장 시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테슬라는 전기차라서 엔진 소음이 없기에 조용한데요.
하지만 70km/h의 속도를 넘어서는 순간 주행풍이나
외부 소음이 굉장히 시끄럽게 유입이 됩니다.
이제 테슬라에 방음 작업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많은 분들께서 인지를 하고 계셔서
신차를 인도받은 후 틴팅과 방음은
거의 필수적으로 진행을 하십니다.
오렌지커스텀은 도심에서 주로 주행하시는
테슬라 차주분들을 위해 정숙도 개선에 효과적인
4도어, 트렁크, 리어 휀더, 각종 필러 및 커버류에
시공이 들어가는 "도심형 방음 KIT"를 구성하였습니다.
스피커 교체 작업 완료 후
도심 복합형 방음 작업을 시작합니다.
도어 이중 방음
순정 상태의 도어 프레임입니다.
강화 플라스틱으로 마감이 되어 있군요.
강화 플라스틱은 스피커의 왕복운동만으로도
떨릴 수 있는 진동에 굉장히 취약한 소재입니다.
따라서 방진 작업을 통해 진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잡소리를 차단해 줍니다.
또한 사운드를 재생할 때 밖으로 새어나가는
음파가 꽤 많기 때문에 스피커 튜닝 시
도어 방음을 해주면 음파 유실을 막아주어
내부 음압이 향상되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CIARE 알루미늄 방진 매트를 도어 프레임에
진동이 발생하는 부분 위주로 부착해 줍니다.
100 마이크로 두께의 알루미늄을 함유하고 있어
방진 효과가 굉장히 높은 제품입니다.
이로써 차량 내부와 외부를 완전히 구분하여
스트레스 없이 주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었습니다.
도어 트림 내부에는 테슬라 자체에서 넣어놓은
흡음재가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면적을 잘 덮어주고 있기는 하지만
다소 얇은 흡음재가 깔려있기 때문에
흡음 효과가 드라마틱하게 크진 않아 보입니다.
이불로 예를 들어보자면...
얇은 소재의 이불 안에서 내는 소리보다는
두꺼운 솜이불 안에서 내는 소리가
더 작게 들리는 것처럼
흡음재도 두꺼울수록 그 효과가 좋아집니다.
또한 그냥 솜 이불과 극세사 이불을 비교했을 때
극세사에서 내는 소리가 더 작게 들리죠.
CIARE 신슐레이트는 초극세사 섬유로 이루어진
두터운 흡음재입니다. 따라서 소음이 흡음재의 내부로
유입이 되면 반사할 수 있는 공간이 많아 잘 소멸합니다.
순정 흡음재는 탈거하지 않고 그대로 두고
그 위를 CIARE 신슐레이트로 감싸주어
흡음 능력을 좋게 보강해 주도록 합니다.
휀더 및 트렁크 바닥 이중 방음
휀더는 휠과 가장 가까운 부분에 위치하고 있어
주행 중 소음 유입이 굉장히 많은 구간입니다.
트렁크 바닥은 리어 휀더와 이어져 있죠.
고속주행 시 더 많은 소음을 느낄 수 있으며
소음이 철판을 타고 실내로도 유입되기 쉽습니다.
먼저 철판 프레임에 CIARE 방진 매트를 부착합니다.
주행풍의 유입이나 노면에서 올라오는 진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저주파의 기분 나쁜 소음을 잡아줍니다.
특히나 리어 휀더 부분은 굴곡면이 많기 때문에
수작업으로 하나하나 눌러가며
들뜨지 않게 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리어 휀더 커버와 트렁크 커버에도 어느 정도의
흡음 작업이 순정으로 되어있기는 하지만
도어에 비해서는 미미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이 부분도 CIARE 신슐레이트를 꼼꼼히 실딩해
이차적으로 고주파 풍절음을 차폐하도록 합니다.
트렁크 도어 이중 방음
트렁크 도어는 배선과 부품들이 많이 지나다녀
방지턱을 지나거나 노면 상태가 고르지 않을 때
흔들리면서 잡소리를 쉽게 유발합니다.
알루미늄 방진 매트를 이용해서 강성을 부여해
충격에도 쉽게 흔들리지 않도록 만들어 줍니다.
트렁크 도어 커버에는 순정으로 방음 작업이
전혀 되어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CIARE 신슐레이트를 체결 부위를 제외한
모든 부분에 전체적으로 부착하도록 합니다.
모델 3 리프레시의 경우 전동 트렁크 기능이 추가돼
가운데 센서 알림을 위한 스피커가 있습니다.
스피커를 신슐레이트가 막지 않도록 제외하고
시공해 주었습니다.
각종 필러 및 커버 방음
A 필러를 비롯한 각종 필러와 커버류에는
주행풍이 굉장히 많이 유입됩니다.
거기에 내부가 텅 비어있어 공명음까지 유발하죠.
주행 중 발생하는 풍절음이나 회절음이
증폭되지 않도록 CIARE 신슐레이트를
조립이 가능한 선까지 적정량 부착해 주었습니다.
순정 상태로 재조립
방음 작업까지 모두 완료한 다음
탈거했던 부품들을 전부 순정 상태로 원상복구합니다.
탈거와 재장착의 과정에서 자칫하면 차량에
데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시공 경험이 많은
업체에 작업을 의뢰하시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오렌지커스텀은 국내 최다 테슬라 작업량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이기 때문에 믿고 맡겨주시면
순정보다 더 튼튼한 상태로 체결된 결과물을
받아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생활보호 PPF
차량을 운용하시면서 생활 스크래치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도어 엣지, 도어 캐치, 충전구, 트렁크 리드
부분에 두꺼운 생활보호 PPF 필름을 부착합니다.
이 작업을 통해 흠집을 미연에 방지하실 수 있습니다.
테슬라 광각 미러
테슬라는 좌, 우 사이드 미러의 비율도 다르고
광각이 아니기 때문에 안전 주행을 위해
양측의 사이드 미러를 광각 미러로
교체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좁은 시야각과 사각지대에서 벗어나
안전한 주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https://blog.naver.com/lenlhs84/222292772056
카오디오 튜닝 완료 후 음질을 촬영한 영상입니다.
실제 음질과는 상이할 수 있으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오렌지커스텀 매장에는 데모카를 비치하고 있으니
실제 사운드는 직접 방문하셔서 청음 체험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크리에이터 도티님의 모델 3 작업기였습니다.
앞으로도 유익하고 재미있는 컨텐츠로
많이 많이 사랑받으시길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in.naver.com/orangecus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