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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병 환자의 정결제사
레 14:10-20
10 여덟째 날에 그는 흠 없는 어린 숫양 두 마리와 일 년 된 흠 없는 어린 암양 한 마리와 또 고운 가루 십분의 삼 에바에 기름 섞은 소제물과 기름 한 록을 취할 것이요
11 정결하게 하는 제사장은 정결함을 받을 자와 그 물건들을 회막 문 여호와 앞에 두고
12 어린 숫양 한 마리를 가져다가 기름 한 록과 아울러 속건제로 드리되 여호와 앞에 흔들어 요제를 삼고
13 그 어린 숫양은 거룩한 장소 곧 속죄제와 번제물 잡는 곳에서 잡을 것이며 속건제물은 속죄제물과 마찬가지로 제사장에게 돌릴지니 이는 지극히 거룩한 것이니라
14 제사장은 그 속건제물의 피를 취하여 정결함을 받을 자의 오른쪽 귓부리와 오른쪽 엄지 손가락과 오른쪽 엄지 발가락에 바를 것이요
15 제사장은 또 그 한 록의 기름을 취하여 자기 왼쪽 손바닥에 따르고
16 오른쪽 손가락으로 왼쪽 손의 기름을 찍어 그 손가락으로 그것을 여호와 앞에 일곱 번 뿌릴 것이요
17 손에 남은 기름은 제사장이 정결함을 받을 자의 오른쪽 귓부리와 오른쪽 엄지 손가락과 오른쪽 엄지 발가락 곧 속건제물의 피 위에 바를 것이며
18 아직도 그 손에 남은 기름은 제사장이 그 정결함을 받는 자의 머리에 바르고 제사장은 여호와 앞에서 그를 위하여 속죄하고
19 또 제사장은 속죄제를 드려 그 부정함으로 말미암아 정결함을 받을 자를 위하여 속죄하고 그 후에 번제물을 잡을 것이요
20 제사장은 그 번제와 소제를 제단에 드려 그를 위하여 속죄할 것이라 그리하면 그가 정결하리라
레 14:10-20 / [정결예식 때 바치는 제물] 여드레째 되는 날, 문둥병에 걸렸던 사람은 아무런 흠이 없는 숫양 두 마리와 아무런 흠이 없는 일년된 암양 한 마리를 가져와야만 한다. 함께 드릴 곡식제물은 올리브 기름을 섞은 고운 밀가루 6.6리터와 올리브 기름 .3리터이다. 11) 정결예식을 집전하는 제사장은 그 사람이 가져온 예물을 손에 든 채로 여호와께서 계시는 거룩한 장막 문간에 서게 하여야 한다. 12) 그런 다음 제사장은 그가 가지고 온 제물 가운데에서 숫양 한마리와 올리브 기름. 3리터를 면죄제물로 여호와께 바쳐야 한다. 여호와께 그 예물을 바칠 때에는 특별히 바친다는 뜻으로 흔들어 바쳐야 한다. 13) 이 제물은 속죄제물과 번제물을 잡는 곳에서 잡아라. 이 제물 역시 속죄제물과 마찬가지로 지극히 거룩하며 또한 제사장에게 돌아간 몫이기 때문이다. 14) 제사장은 이 제물의 피를 얼마쯤 담아 가지고 와서 깨끗하다는 선언을 받을 그 사람의 오른쪽 귓불과 오른쪽 엄지손가락과 오른쪽 엄지발가락에 발라라. 15) 또 올리브 기름 .3리터를 가져와 자기 왼손바닥에 붓고 16) 오른쪽 손가락으로 그 기름을 찍어 여호와께서 계시는 곳에 일곱번 뿌려라. 17) 그런 다음 나머지 기름을 깨끗하다고 선언받을 그 사람의 오른쪽 귓불과 오른쪽 엄지손가락과 오른쪽 엄지발가락에 바른 면죄제물의 피 위에 덧발라라. 18) 또 나머지 기름을 그 사람의 머리에도 발라야 한다. 이렇게 제사장은 여호와 앞에서 그 부정을 벗겨 주어라. 19) 그런 다음 제사장은 속죄제를 드려서 그 사람의 부정을 벗겨 주어야 한다. 그 뒤 번제로 드릴 희생제물을 잡아라. 20) 제사장은 번제물과 곡식제물을 제단에 바쳐라. 이렇게 허물을 가리우는 예식을 베풀어 그 사람의 부정을 벗겨 주면 그 사람은 깨끗해질 것이다.
정결의식을 마친 치유된 나병 환자는 여호와께 필수적인 정결제사인 속건제, 속죄제, 번제, 소제를 드렸습니다.
여덟째 날에 속건제 드리라(10-13) 이 정결 제사는 제 1차 정결의식을 마친 후 8일 만에 회막 문 앞 여호와의 번제단에서 드렸습니다. 8일은 부활을 나타내는 숫자로서 새롭게 시작함을 의미합니다(마 28:1). 어린 숫양 한 마리를 속건제로 드렸는데(12) 속건제(배상 제사)는 나병 환자가 이스라엘 진 밖으로 축출 당하기 전에 공동체 이스라엘을 부정하게 만들었던 허물을 용서받기 위한 것입니다. 이제 그가 언약의 백성으로 회복되어 자신을 하나님께 바친다는 의미로 기름과 아울러 드립니다. 이 속건제물을 여호와께 흔들어 요제로 삼으라고 했습니다. 나병 환자의 배상제사의 특이한 점은 기름과 함께 속죄제물과 마찬가지로 올려 드린다는 것입니다. 병에서 치유된 나병 환자는 자신을 온전히 하나님께 드리고, 하나님께서는 그 사람에게 하나님 백성의 자격과 거룩함을 회복시켜 주신다는 의미입니다.
제물의 피를 취하여... 바르라(14-18) 제사장은 그 속건제물의 피를 취하여 정결함을 받은 나병 환자의 오른쪽 귓부리와 오른쪽 엄지 손가락과 오른쪽 엄지 발가락에 발랐습니다. 제사장은 또한 '기름 한 록'을 취하여 희생의 피를 발랐던 나병 환자의 귀와 손과 발에 발랐습니다. 이것은 정결케 된 자가 하나님과 정당한 접촉을 하게 되었음을 공식적으로 상징화합니다. 그리고 제사장은 하나님께 우선적인 헌신을 상징하는 기름을 '여호와 앞'에 일곱 번 뿌린 후 나병 환자의 신체 중 피 묻은 부위에 이 기름을 바르는 의식을 하였습니다. 이것은 하나님과 치유된 나병 환자 사이의 연합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기름을 머리에 부은 것은 그의 온 몸과 인격이 하나님 앞에서 정결케 됨으로써 이제 그가 하나님께 헌신하기에 합당한 사람이 된 것을 의미합니다.
번제와 소제를 제단에 드려(19-20) 제사장은 속건제와 속죄제에 이어 헌신을 상징하는 번제와 감사와 봉사를 상징하는 소제를 드리며 치유된 나병 환자를 위하여 속죄하고 하나님께서는 그를 정결케 하였습니다.
적용: 하나님 앞에 나아갈 때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당신은 신체 중 어느 부분에 피와 기름 부음을 받으셨습니까?
강영우 박사는 어린 시절이 매우 불우했습니다. 13살 때 아버지를 여의었고, 이듬해 축구공에 눈을 맞곤 안타깝게도 시력을 잃고, 얼마 되지 않아 어머니와 누나까지 죽는 바람에 고아가 되었습니다. 암흑 같은 10대 시절을 보내지만 '갖지 못한 한 가지를 불평하기보다 가진 열 가지를 감사하자'라는 말을 듣고는 그의 삶의 방향이 바뀌게 됐습니다. 2001년 부시 행정부에서 당시 한인 역사상 최고위직이었던 백악관 국가 장애위원회 정책 차관보로 발탁되는 영광을 안았습니다. 그는 삶의 마지막 순간 이렇게 고백했습니다. '두 눈을 잃고 한평생 너무 많은 것을 얻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이렇게 작별 인사할 시간을 허락받았으니 얼마나 축복인가요. 여러분들로 인해 저의 삶이 더욱 사랑으로 충만했고 은혜로웠습니다. 감사합니다.‘
< 설 교 >
레위기 14장 나병환자 정결 규례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11:45) | |
하나님께 나아가는 길(제사와 정결) 1-16장 | |
5가지 제사 규례 (1-7장) 이스라엘 백성에게(1:1-6:7) 아론과 제사장에게(6:8-7:38) | 번제의 예물과 제사법(1장) |
소제의 예물과 제사법(2장) | |
화목제의 예물과 제사법(3장) | |
속죄제의 예물과 제사법(4:1-5:13) | |
속건제의 예물과 제사법(5:14-6:7) | |
다섯 제사의 규례(6:8-7:38)/ 제사장에게 | |
제사장 규례 (8-10장) | 제사장 위임식(8장) |
아론의 첫 제사 집례(9장) | |
나답과 아비후의 죽음(10장) | |
정결 규례 (11-15장) | 정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11장) |
여인의 출산 규례(12장) | |
나병에 대한 규례(13장) | |
나병환자 정결 규례(14장) | |
유출병 규례(15장) | |
대 속죄일(16장) | 대 속죄일(16장) |
하나님과 동행하는 길(순종과 헌신) 17-27장 | |
백성들의 삶의 규례(17-20장) | |
제사장의 삶의 규례(21,22장) | |
절기와 땅 규례(23-25장) | |
축복과 저주(26,27장) |
레위기 14장은 나병환자가 정결하게 되는 규례입니다.
레위기 14:1-9절은 나병 환자가 정결하게 되는 날의 규례입니다.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다음은 악성 피부병에 걸린 환자를 정하게 하는 날에 지켜야 할 규례이다. 사람들이 악성 피부병에 걸린 환자를 제사장에게로 데려가면, 제사장은 진 바깥으로 나가서, 그를 살펴보아야 한다. 그 환자의 악성 피부병이 나았으면, 제사장은 사람들을 시켜서, 그 환자를 정하게 하는 데 쓸, 살아 있는 정한 새 두 마리와 백향목 가지와 홍색 털실 한 뭉치와 우슬초 한 포기를 가져오게 한다. 그리고 제사장은 사람들을 시켜서, 그 두 마리 새 가운데서 한 마리를 잡아서, 생수가 담긴 오지그릇에 담게 한다.
그렇게 한 다음에, 제사장은 백향목 가지와 홍색 털실 한 뭉치와 우슬초 한 포기와 그리고 그 살아 있는 나머지 새를 가져다가, 생수가 섞인 죽은 새의 피에 찍어서, 악성 피부병에 걸렸다가 정하게 된 그 사람에게 일곱 번 뿌린다. 그런 다음에, 제사장은 그에게 '정하다'고 선언하고, 살아 있는 새는 들판으로 날려보낸다.
정하다는 선언을 받은 그 사람은 옷을 빨고, 털을 모두 밀고, 물로 목욕을 하면, 정하게 된다. 그리고 진으로 돌아온 뒤에, 그는 이레 동안 장막 바깥에서 살아야 한다. 이레째 되는 날에, 그는 다시 털을 모두 밀어야 한다. 머리카락과 수염과 눈썹까지, 털을 다 밀어야 한다. 그런 다음에, 옷을 빨고 물로 목욕을 하면, 그는 정하게 된다."
악성 피부병에 걸린 사람이 한 동안 격리되어 있다가, 다시 공동체로의 돌아올 때는 온 마을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환영식을 멋지게 해줍니다. 그가 더 이상 부정하지 않다는 선포와 함께 공동체로 다시 복귀하는 것을 환영하는 의미입니다.
먼저, 제사장은 진 밖으로 나병환자를 찾아가야 합니다. 왜냐하면 부정한 상태로 있는 사람이 제사장을 만나기 위해 진 안으로 들어올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는 진영 안으로 들어오기 위해 살아있는 새 두 마리와 백향목, 홍색실, 그리고 우슬초를 준비해야 합니다.
레위기 14:5-8절을 보면 새 두 마리 중 한 마리를 물이 담긴 그릇에서 잡습니다. 그리고 그곳에 살아있는 새와 백향목, 홍색실, 우슬초를 그 그릇에 담급니다. 그리고 핏물을 환자에게 일곱 번 뿌립니다. 그리고 살아있는 새는 들판에 날려 보냅니다.
그 후 나병환자는 모든 털을 밀고 옷을 빨고 목욕을 합니다. 철저한 세탁과 면도는 온몸에 있는 부정을 제거한다는 의미입니다. 그 후에 그 사람은 진 안(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는 다시 7일 동안 자신의 가족이 있는 장막, 참된 안식 가운데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그는 참된 안식의 공간에 들어가기 위해 다시 7일을 기다려야 합니다. 1차 정결 예식 후 7일째에 회복된 사람은 다시 모든 털을 밀고 그의 옷과 몸을 씻어야 합니다.
레위기 14:10-20절은 나병에서 회복된 환자가 하나님께 드릴 네 가지 제사에 대한 설명입니다.
"8일째 되는 날에, 그는 흠 없는 숫양 두 마리와, 흠 없는 일 년 된 어린 암양 한 마리와, 곡식제물로 드릴 기름 섞은 고운 밀가루 십분의 삼 에바와, 기름 한 록을 가져와야 한다.
그를 정하게 할 제사장은, 정하게 되려는 그 사람을 그 제물들과 함께 회막 어귀, 주 앞에 세운다. 제사장은 숫양 한 마리를 끌어다가, 그것을 기름 한 록(320g)과 함께 속건제물로 드리는데, 그것은 주 앞에서 흔들어 바치는 제물이므로, 제사장은 그것들을 흔들어야 한다.
제사장이 그렇게 하고 나면, 정하게 되려는 그 사람이 속죄제물과 번제물을 잡는 바로 그 장소, 곧 거룩한 곳에서, 나머지 숫양 한 마리를 잡는다. 속건제물은 속죄제물과 마찬가지로 제사장의 몫이 된다. 그것은 가장 거룩한 것이다. 제사장은 속건제물의 피를 받아다가 정하게 되려는 사람의 오른쪽 귓불과 오른손 엄지와 오른발 엄지에 발라야 한다.
그런 다음에, 제사장은 기름 한 록에서 얼마를 덜어, 왼손 바닥에 붓고, 오른쪽 손가락으로 왼손 바닥에 부은 기름을 찍어, 그 손가락에 묻은 기름을 주 앞에서 일곱 번 뿌린다. 그리고 제사장은 손바닥에 남아 있는 기름을, 정하게 되려는 그 사람의 오른쪽 귓불과 오른손 엄지와 오른발 엄지에, 이미 발라 놓은 속건제물의 피 위에 덧바른다.
그리고 나머지 기름, 곧 제사장의 손바닥에 남아 있는 기름은, 정하게 되려는 사람의 머리에 바른다. 그리고 나서, 제사장은, 주 앞에서 그 사람의 죄를 속하여 주어야 한다. 부정한 상태에서 이제 정하게 되려는 그 사람의 죄를 속하여 주려고, 제사장은 속죄제물을 드린다. 그렇게 한 다음에, 정하게 되려는 그 사람이 번제물을 잡으면, 제사장은 번제물과 곡식제물을제단에 드린다. 이렇게 하여, 제사장이 그의 죄를 속하여 주면, 그는 정하게 된다. "
1차 정결 예식 후 7일째에 회복된 사람은 다시 모든 털을 밀고 그의 옷과 몸을 씻어야 합니다. 8일째에 나병에서 회복된 사람은 네 가지 제사를 드려야 합니다.
그는 흠 없는 어린 양 두 마리를 취해야 합니다. 추가로 가루 3/10에바(약 12리터)를 가져와야 합니다(10). 그는 이제 성소에서 여호와께 다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이 예식에 참여함으로 그는 공동체 내에서 완전히 신분이 회복되었음을 알립니다. 기름 한 록과 더불어 어린 숫양 한 마리가 속건제로 드려야 합니다(레 14:12). 왜 속건제가 요구되었을까요?
거룩한 물건이 침해되었을 때 속건제를 드렸는데 지금 제사를 드리는 그는 질병으로 인해 하나님의 형상을 훼손했고(창 1:27), 질병으로 인해 성소에서 하나님께 드려야 할 예배를 드리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제사장은 속건제물의 피를 취하여 회복된 하나님의 형상의 몸의 가장 끝에 있는 부분(귀 부리, 손가락, 발가락)에 바릅니다. 이러한 의례는 제사장 임직식과 비슷합니다(레 8:24). 그것은 하나님 앞에서 그 사람의 위상에 근본적인 변화가 발생했다는 것을 알리는 행위입니다. 이 사람이 공동체로 복귀하는 과정에서 그의 전 존재를 하나님께 드리는 의미입니다.
이제 그의 귀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책임 있는 성물이 됩니다. 그의 손과 발은 하나님의 뜻을 수행하는 책임 있는 지체로 하나님 앞에 드려집니다. 또한 동일한 피를 제단에도 뿌리기 때문에 정결함을 받은 사람은 이제 다시 제단에 나아갈 수 있게 됩니다.
기름의 일부를 정결함을 받은 사람의 속건제의 피를 발랐던 몸의 가장 끝에 있는 부분(귀 부리, 손가락, 발가락)에 바릅니다. 참된 회복은 성령의 기름 부음이 없이는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의 피가 성령 사역의 기초를 이룹니다.
성령의 기름 부으심이 모든 사역의 핵심입니다. 그래서 남은 기름은 그 사람의 머리에 쏟아 붓습니다. 다음으로 제사장은 정결함을 받은 자를 위해서 속죄제와 번제 그리고 소제를 드렸습니다(레 14:19~20).
레위기 14:21-32절은 나병에서 회복된 사람 중에서 가난한 자가 드릴 제사 규례입니다.
"그러나 가난해서 그렇게 많은 것을 바칠 수 없는 사람이, 자기의 죄를 속하려 할 때에는, 그는, 제사장이 흔들어 바칠 속건제물로는 숫양 한 마리를 가져오고, 곡식제물로 바칠 기름으로 반죽한 고운 밀가루는 십분의 일 에바만 가져오면 된다.
기름은 마찬가지로 한 록이다. 힘 자라는 대로, 산비둘기 두 마리나 집비둘기 새끼 두 마리를 가져다가, 한 마리는 속죄제물로, 다른 한 마리는 번제물로 바치면 된다.
여드레째 되는 날에, 그는 정하게 되려고 바치는 이 모든 제물을 제사장에게로, 곧 회막 어귀의 주 앞으로 가져와야 한다. 그러면 제사장은 속건제물로 드릴 숫양과 기름 한 록을 받아다가, 주께 흔들어 바치는 제물로 그것들을 흔들 것이다.
그런 다음에, 제물을 바치는 사람이 속건제물인 양을 잡으면, 제사장은 속건제물의 피를 받아다가, 정하게 되려는 사람의 오른쪽 귓불과 오른손 엄지와 오른발 엄지에 바른다. 또 제사장은 기름 얼마를 왼손 바닥에 붓고, 오른쪽 손가락으로 왼손 바닥에 부은 기름을 조금 찍어, 주 앞에서 일곱 번 뿌린다.
또 제사장은 손바닥에 남아 있는 기름을, 정하게 되려는 사람의 오른쪽 귓불과 오른손 엄지와 오른발 엄지 곧 속건제물의 피를 바른 바로 그 곳에 덧바른다. 제사장의 손바닥에 남아 있는 기름은, 정하게 되려는 사람의 머리에 바른다. 이렇게 하는 것은, 제사장이 주 앞에서 그의 죄를 속하여 주려고 할 때에 하는 것이다.
제사장이 이렇게 하고 나면, 정하게 되려는 그 사람은, 자기의 힘이 닿는 대로 가져온 산비둘기나 집비둘기 새끼 가운데서, 힘이 닿는 대로, 한 마리는 속죄제물로, 다른 한 마리는 번제물로, 곡식제물과 함께 바친다. 그러면 제사장은 정하게 되려는 그 사람의 죄를 주 앞에서 속한다.
이상은 악성 피부병에 걸린 사람이 정하게 되는 예식을 치르면서, 넉넉한 제물을 바칠 수 없을 때에 지킬 규례이다.
아주 무거운 나병이야기를 예수님과 연결시켜 보겠습니다. 누구도 악성 피부 질환자에게 손을 대지 않습니다. 부정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손을 내밀어 그를 만지셨습니다. 나병에 걸린 이후 그에게 누군가가 손을 댄 것은 예수님이 처음이었습니다.
그의 귀에 이런 말씀이 들려옵니다.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받으라"(마태복음 8:3). 레위기법에 따르면 부정한 것과 접촉한 모든 것이 부정해져야 합니다. 그러나 접촉을 통해 오히려 병자가 깨끗함을 받았습니다.
이 사건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드러내는 귀한 사건입니다. 예수님으로 인한 새로운 시대가 도래했음을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사람은 부정한 것을 만지면 그 부정이 자신에게 전염되지만, 부정한 사람이 하나님의 거룩함과 접촉하면 정결케 된다는 것입니다.
부정한 이사야의 입술에 스랍 중 하나가 제단의 핀 숯 하나를 대며 "보라 이것이 네 입에 닿았으니 네 악이 제하여 졌고 네 죄가 사라졌노라"라고 말했습니다. 부정한 사람이 신적 거룩함에 접촉하게 되면 정결케 됩니다(이사야 6:6,7). 부정함이 하나님의 신성을 부정하게 할 수 없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부정한 자가 정결하게 되었습니다.
@신약시대에 거룩함과 거룩하지 않음의 기준은 무엇입니까? (에베소서 1:4,7; (마태 2:13)
"4)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7)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속량 곧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1 3)이제는 전에 멀리 있던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그리스도의 피로 가까워졌느니라"(에베소서 1:4,7; (마태 2:13)
신약시대에서 거룩함과 거룩하지 않음(속됨)의 기준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예수 안에 있는 자는 거룩하고 예수 그리스도 밖에 있는 자는 거룩하지 않습니다. 이미 창세 전에 하나님께서 우리를 그리스도 안에서 거룩하게 하시려고 우리를 사랑하셔서 선택하셨습니다.
레위기 14:33-57절은 집에 나병 흔적(곰팡이)이 발생했을 경우 어떻게 진단하고 처리해야 하는지 설명합니다.
가나안 땅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기업으로 주시겠다고 약속하신 땅입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들의 영적인 건강뿐만 아니라 육적인 건강까지 신경을 써 주시는 아주 자상하신 분입니다. 가나안 땅은 우기(11-2월)에 곰팡이가 많이 생기는 곳입니다.
집 주인이 제사장에게 집에 곰팡이가 생겼다고 말하면 제사장이 그 집에 난 곰팡이를 살펴보러 옵니다. 제사장이 집에 도착하기 전에, 집을 비워야 합니다. 그 집안에 있는 모든 것이 부정을 면하기 위해서 그 집에서 꺼내야 합니다.
제사장이 들어가 보고, 푸르거나 붉은 색깔의 곰팡이가 있는 데가 벽보다 우묵하면 7일 동안 집을 폐쇄합니다. 일주일 후 다시 조사해서 곰팡이가 벽에 퍼졌으면 곰팡이가 있는 돌을 빼서 성 밖 부정한 곳에 버립니다. 집안 사방을 긁게 하고 그 긁은 흙을 성 밖 부정한 곳에 쏟아버리게 합니다. 다른 돌로 그 돌을 대신하게 하고 다른 흙을 벽에 바릅니다.
다른 돌과 다른 흙으로 벽을 대신했는데도, 곰팡이가 다시 발생하면 악성이기 때문에 집을 헐고, 돌과 그 재목과 그 집의 모든 흙을 성 밖 부정한 곳에 버려야 합니다. 물론 집은 폐쇄됩니다. 집을 폐쇄했는데, 그 집에 들어가면 저녁까지 부정하게 됩니다. 그 집에서 자는 사람은 옷을 빨아야 하고, 그 집에서 먹는 자도 옷을 빨아야 합니다.
집 벽에서 곰팡이를 발견했지만 고치고 난 다음에 곰팡이가 더 이상 퍼지지 않았으면 제사장은 그 집에 대해서 '정하다'고 판정을 내립니다. 제사장은 그 집이 정결하게 되었다고 선언하는 예식을 행해야 합니다. 이것은 나병환자의 정결 규례와 동일합니다.
@ 적용 질문
나의 집(가정)은 하나님께서 보실 때 깨끗합니까?
나의 마음의 집은 하나님께서 보실 때 깨끗합니까?
매튜 헨리 주석
정결케 하는 제사 (레위기 14:10-20)
Ⅰ. 문둥병자의 정결을 완전케 하기 위하여, 제 8일에, 앞에서의 공표식을 진 밖에서 거행한 후에, 그가 자기 집으로 돌아가기에 앞서서-아마 그런 것 같다-" 회막 문에" 참예해야 한다. 그리고 거기서 예물과 함께 "여호와 앞에 현신(現身)해야" 한다(11절). 여기에서는 이런 사실을 관찰할 수 있다.
1. 하나님의 긍휼은 우리 자신을 그에게 바치라는 의무를 준다(롬 12:1).
2. 하나님께서 우리를 질병이나 거리 상의 문제, 기타 어떤 방법으로든 우리를 그의 규례에 못 참예케 하셨다가, 다시금 규례에 참예하는 자유를 회복시켜 주셨다면, 우리는 되찾은 자유를 부지런히 선용함으로써, 먼저 하나님께 대한 의리의 경외심을 보이는 시간을 가져야 하고, 하나님의 성소에 대한 우리의 애착심을 실증하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그리스도께서 한 무능력한 인간을 치유해 주셨을 때, 그 치유받는 자는 곧 "성전에 나타났다" (요 5:4). 히스기야가 "내가 여호와의 집에 다시 올라갈 수 있는 표적이 무엇이냐?" 고 물었을 때, 그의 말은 "내가 고쳐진 표적이 무엇이냐?" 고 물었던 것이다. 이것은 하나님이 자기를 고쳐 주신다면, 그는 자유로이 활동할 수 있을 것이고, 그 때에는 제일 먼저 여호와의 집에 들어가리라고 한 것을 뜻한다.
3. 우리가 하나님 앞에 현신(現身)할 때는 예물을 드려야 한다. 곧 우리의 재물과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우리 자신과 함께 하나님께 드려야 한다.
4. 우리 자신이나 우리의 예물은 모두 우리를 깨끗케 한 제사장 곧 우리 주 그리스도에 의하여 여호와 앞에 드려져야 한다. 그렇지 않고는 우리는 물론, 우리의 예물도 열납될 수 없다.
Ⅱ. 깨끗해진 문둥병자는 소제물과 기름 한 록(약 ¼리터)과 함께 어린 양 3 마리를 바치라 했다.
1. 이 예식 중에서 가장 특별한 것은 제일 먼저 어린양을 드리는 속건 제물에 관한 것이다(12절). 속건제를 드리는 보통 의식 외에도, 그 피의 일부를 깨끗해진 문둥병자의 귀와 엄지손가락, 엄지발가락에 칠하라고 했다(14절). 이러한 절차는 제사장들 성별식에 사용되었었다(8:23, 24). 문둥병을 깨끗케 하는 정결 예식이 자기들과 꼭 같은 예식임을 본다는 것은 제사장으로서는 굴욕적인 일이었다. 유대인들은 말하기를, 문둥병자는 회막 문밖에 서 있었고, 제사장은 안에 서 있어서 그 의식은 문을 통과하여서 거행되었으므로, 이제는 그 병자도 다른 이스라엘인들처럼 다시 하나님의 뜰에 참예할 수 있도록 허락되며, 전과 같이 환영되었다는 것을 의미해 주었다고 한다. 그가 전에는 문둥병자였지만, 그리고 아마 그 이름이 일생 동안 그에게 붙어 다녔을 것이지만(문둥병에 걸렸다가 깨끗해진 자로 여겨지는 한 사람을 우리 주 예수께서 나중에도 문둥이 시몬이라고 불렀다는 기록과 마찬가지이다. 마 26:6), 그는 자유로이 전처럼 하나님과 사람들과 더불어 교제할 수 있도록 허용되었다.
그는 먼저 그 제물의 피를 제사장이 손에 찍어서 전신을 포괄하고 있는 신체의 끝 부분에 칠하고 난 다음에, 자기가 가져온 기름의 일부를 먼저 흔들어 하나님 앞에 뿌리고, 그런 후에 다시 피를 뿌렸던 그 자리에 먼저 번처럼 바르라고 했다. (박학한 패드릭 주교의 말에 의하면)" 그 피는 용서의 표시였던 것으로 보인다. "하나님은 먼저 "우리의 죄악을 용서해 주신" 다음에 우리의 질병을 고쳐 주시기 때문이다(시 103:3 . 사 38:17 참조).
그리스도의 피가 의롭게 하는 능력을 나타내는 그 곳에, 성령의 기름이 성결케 하는 역사를 나타내신다. 이 두 가지는 분리할 수 없으며, 두 가지가 모두 우리들이 하나님께 열납되는 데에 필요하기 때문이다. 회개를 함으로써 문둥병에서 고쳐졌다면, 그 옛날의 문둥병이 이 영광스러운 특권을 누리는 데에 조금도 장애물이 되지 못한다. 깨끗해진 문둥병자들은 성별된 제사장들과 마찬가지로 그 피와 기름에 영접된다. "너희 중에 이런 자가 있었으나……, 너희는 씻김을 얻었느니" (고전 6:11). 문둥병자에게 물이 뿌려졌을 때, 그 물 속에는 피가 있었고(5절), 기름부음을 받았을 때에도 기름의 밑에 피가 있었다. 위에 있는 기름은, 성령의 은총과 정결케 하고 존귀케 하는 성령의 모든 역사가 그리스도의 죽음(밑에 있는)에 힘입는다는 사실을 상징해 준다. 우리가 성화되는 것은 그리스도의 피로써만이다.
2. 이 외에도 속죄제와 번제로 각각 어린 양 한 마리씩 바쳐야 했다(19, 20절). 이 어린양들은, 각각 제사장들이 "그를 위하여 속죄할" 것이라고 했다.
(1) 그의 도덕적 죄책이 사라지는 것이다. 문둥병을 가져온 죄가 용서될 것이요, 그가 병중에 범한 모든 죄가 용서되는 것이다. 어떤 외적 고통이 사라지는 것은 우리에게 2중적인 위안을 준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즉 그것은 그와 동시에 하나님께서 우리의 죄를 용서하셨다는 확증을 주는 것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구속함을 받았으면" 기뻐해야 하리로다(롬 5:11).
(2) 그의 의식법상의 불결함이 사라진다. 이것 때문에 그는 아무런 성물에도 참여하지 못했었던 것이다. 그리고 이 불결함도 "위해 속죄하는 것" 이라고 했는데, 그것은-여기에서 상징적으로 나타나 있는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특권을 우리가 회복함은 순전히 그리스도의 위대하신 대속에 힘입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속죄가 이루어졌다면 그는 깨끗할 것이요, 그 자신의 기쁨도 찾았거니와 이웃들간에서의 명성도 되찾은 것이다. 그는 자신의 위신과 위안을 되찾을 것이라 했으므로, 참된 회개 자들은 이 두 가지를 차지할 권리를 가지며 또 속죄 제물에 힘입어서 평안과 기쁨까지도 차지한다. 속죄제를 드려 속죄 한 다음에는, 하나님이 베풀어주신 긍휼에 감사하는 번제를 드려야 했다. 병이 나는 것에나 병이 낫는 것에나 하나님의 손길이 보다 직접적으로 역사하면 할수록, 우리는 그분께 영광을 돌려야 할 이유를 그만큼 더 풍성히 지니는 셈이다. 그리고 우리 구주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모세가 명한 것을 드려" 깨끗하게 됨을 증거 해야 할 것이다(막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