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채무로 인한 신용불량자 양산 등 부적절한 신용카드 사용이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신용카드 관련 민원이 폭주하고 있다.
23일 금융감독원 대구지원(지원장 송시영)에 따르면 올 상반기에 서류로 접수, 처리한 신용카드 민원은 376건으로 작년 동기의 25건에 비해 15배 증가했다.
카드 관련 민원을 내용별로 보면 금융회사의 부당한 채권추심이 231건(61.4%)으로 가장 많았으며 사용대금 부당청구(분실 도난 등) 32건(8.5%), 명의도용 및 무자격자 등에 대한 신용카드 부당발급 22건(5.9%), 신용카드 업무.제도 17건(4.5%), 부당한 보증책임 이행청구 11건(2.9%) 등의 순이었다.
은행의 신용카드 관련 민원이 17건에 그친 반면 카드사 등 비은행의 카드 민원은 359건으로 95.4%를 차지했다.
금융감독원 대구지원은 "카드 연체자에 대한 채무변제를 압박하기 위해 제3자인 채무자의 처가, 친정, 친가 등에 연체사실을 고지하거나 채무변제독촉장을 발송하는 것이 신용카드 관련 민원 중 대표적인 사항"이라고 밝혔다
한편 올 상반기 중 금융감독원 대구지원에서 처리한 금융 관련 민원은 2천982건으로 작년 동기(1천272건)보다 1천710건(134.4%) 늘어났다. 금융권역별로는 비은행 관련 민원이 전체의 69.4%(2천69건)로 가장 많았으며 보험 관련 민원이 23.3%(696건), 은행 관련 민원이 5.3%(159건), 증권.투신 관련 민원이 2.0%(58건)로 그 뒤를 이었다.
대구지원에서 처리한 서류민원(585건) 중 민원인의 요청이 수용된 것은 154건으로 민원수용률은 26.3%에 그쳤다.
이는 인터넷 사용 보편화 등에 따라 민원인들이 무차별적으로 민원을 제기하고, 최근 신용불량자에 대한 호의적인 사회여론을 계기로 우선 민원부터 제기하고 보자는 민원인의 도덕적 해이가 심해진 때문이라고 대구지원은 분석했다.
올 상반기에 대구지원에서 제공한 '피상속인 금융거래조회 서비스'는 555건으로 작년 동기보다 191건(52.5%) 늘었는데 대구지하철 참사에 따른 사망자 금융거래 조회 및 서비스에 대한 홍보 등으로 증가추세를 보였다고 금감원은 설명했다.
금감원 대구지원은 "민원을 많이 유발한 금융회사에 대해서는 주의 촉구 공문을 발송하거나 관련 책임자 회의를 개최하는 등 자율적인 민원예방조치를 유도하고 있다"며 "또 상당수가 억지성 민원으로 파악됨에 따라 금융소비자에 대한 금융교육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억지성 민원이라니..지들이 안당해봐서 그런 헛소리 하는거겠지.도데체 도덕적 해이라는 말이 무슨 뜻인지 모르겠다.그리고 신불자에 대한 호의적인 사회여론은 무엇을 말하는지.정책에 반영도 안되는 토론을 벌려 마치 선심을 배푸듯이 신문이나 방송이나 떠들어 놓고 다수의 정말 힘든 사람들에게 도덕적해이라고?킥.
첫댓글 기분 열라 나쁘네염... 채무자는 민원올릴 자격도 없고 귀찮다는 건가? 내원참.. 에혀~
억지성 민원이라니..지들이 안당해봐서 그런 헛소리 하는거겠지.도데체 도덕적 해이라는 말이 무슨 뜻인지 모르겠다.그리고 신불자에 대한 호의적인 사회여론은 무엇을 말하는지.정책에 반영도 안되는 토론을 벌려 마치 선심을 배푸듯이 신문이나 방송이나 떠들어 놓고 다수의 정말 힘든 사람들에게 도덕적해이라고?킥.
어휴...도대체..말이 안나오네요..최소한 누구나 읽을수 있는 기사를 쓰는 기자라면 공정성은 기본일꺼 같은데...왜 한두가지 경우만 보고서 모든 경우가 그런것처럼 글을 쓰는건지...참 답답하네요...
참나~~ 열받아서 말이 다 안나오네...올리고 보자 식이라고? 제대로 알고나 쓰는 건지. 요새 하도 닭대가리 같은 기자들이 많아서리... 카드사 한테 돈 먹었나?
이름도 별로없는 신문사와 기자라서 안티 싸이트를 만들수도 없고 증말~웃기구있어 열나~~~웃기네 쓰벌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