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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파오는 청대에 형성된 중국의 전통의상입니다.
원래는 남 녀 의상 모두를 이르는 말이지만, 현대에 들어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원피스 형태의 여성들이 더 자주 입는 전통의상을 의미합니다.
물론 치파오는 남녀 모두의 전통의상입니다.
조금 더 자세히 보자면, 치파오 개념은 전통적인 북방 유목민족의 복식에서 출발하여 서양의 복식 스타일이 결합된 일종의 개량된 양식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치파오는 어디에서 출발한 것일까요?
치파오는 원래 청나라를 세운 만주족의 기인旗人들이 입던 긴 옷에서 유래했습니다.
청나라 이전에는 앞서 한족이 입던 전통복식 한푸漢服가 있었는데, 한족이 만주족의 지배를 받기 시작한 청대이후 변발과 함께 만주족의 전통복식인 창파오長袍 입기를 강요받게 됩니다.
이때 만주족의 전통복식
‘창파오(長袍)’와 만주족을 부르는 ‘치런’이라는 단어의 융합으로 ‘치파오’라는 단어로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조금 더 자세히 치파오의 기원에 대해서 살펴보자면, 청대보다 더 먼 춘추전국시기의
‘심의(深衣)’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심의는 춘추전국시대부터 한대까지 사람들에게 널리 사랑을 받던 옷입니다.
사실 심의는 치파오와는 다소 다른 부분이 존재합니다.
심의는 투피스 형식으로 상의와 치마를 하나로 연결한 듯 한 효과를 나타내고, 치파오는 원피스 형식으로 상의와 치마의 구분이 전혀 없습니다.
深衣 심의
명나라 때의 한푸 漢服
(韓服 한복의 원형이 한푸라 주장하는데? 전혀 아닌데요?)
치파오는 청대 만주족 여성 복장에서 유래해 , 중국전통의상 문화의 전형으로 알려졌습니다 .
치파오는 전반적 스타일 상에서 조화와 화합의 중국문화 특징에 잘 부합될 뿐만아니라 , 치파오의 장식기교는 농후한 동방문화의 특징을 잘 드러냅니다 .
이밖에 , 치파오를 입으면 더욱 날씬한 몸매로 보이게 해주며 , 하이힐과 매칭하면 , 인체의 중심을 더욱 위로 끌어 올려 , 동방여성의 단정함,우아함 , 함축미를 드러냅니다.
그래서 치파오는 중국민족의상 중 가장 주목받고, 쇠퇴하지 않고 오랫동안 발전해왔습니다 .
치파오의 변화
남성 치파오
치파오는 여성의 복식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비교적 대표성을 띠는 중국 남자 의상은 长袍(창파오) ,
马褂(마꽈,마고자)입니다 .
长袍창파오
마꽈
창파오 위에 조끼형마꽈를 입은 모습
참고로 마꽈(마괘)를 도입한 것이 우리나라 옷인
'마고자'입니다.. 처음엔 '마괘자' 라 불렀다고합니다..
1887년 흥선대원군이 청나라의 유폐에서 풀려 돌아올 때 입고 온 만주사람의 마괘(馬褂)가 변하여 입게 된 옷으로
개화기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저고리 위에 덧입는 웃옷이지요
남성용.. 여성용 있습니다..
조선식 마고자
창파오와 마꽈는 만주족 남자 복장입니다 .
盘领(판링), 窄袖(자이시우),
马褂(마꽈)는 对襟(저고리 류)이고 , 대체적으로 马蹄袖(마티시우)와
长袍(창파오, 도포)는
大襟(외투류)입니다 .
马褂와 长袍가 서로 이어진 스타일이고 , 이런 스타일의 창파오는 아랫부분만 있습니다 .
연결 고리는 马褂 안 하단부에 있습니다 .
창파오와 마꽈는 위풍당당한 느낌을 주고 , 또한 시원스럽고 편안하게 보입니다 .
2001년 APEC회담에서 각국 정상들이 唐装(탕쭈앙)의상을 입고 단체로 모습을 선보였는데 ,
당시 唐装을 입는 유행 풍조를 일으켰습니다 .
唐装은 중국식 의상의 통칭으로 , 주로 국외의 중국인 거주지역을
"唐人街(당인가)" 로 부르기 때문에 , "唐人(당인)"은 중국인의 통칭이 되었고 , 당인이 입는 옷은 자연히
唐装탕좡이 되었습니다 .
오늘날의 唐装은 청대의 马褂로부터 변화발전해 온 의상으로 ,
네 가지의 주요 스타일과 구조가 있습니다 .
첫째는 옷깃이 살아있는 , 상의 앞 중간에서 옷을 열어 젖히는 , 버티컬 옷깃 스타일입니다.
둘째는 소매가 연결된 것인데 , 즉 , 소매와 옷 전체가 재봉된 이음새가 없다는 뜻으로 ,평면 제단 위주입니다
. 세번째로는 对襟(뚜이찐)인데 ,
斜襟( 对襟을 비스듬하게 틀어 길침) 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
넷째로는 직각 매듭으로 ,
즉 盘扣입니다 . 이밖에, 원단에 대해 말하자면 , 주로 수놓은 비단 등을 원단으로 사용합니다 .
唐装 탕좡
중산복中山服은 쑨원이 고안한 중국 의복입니다.(활동에 불편한 치파오인데도 서양식 양복은 비싸기에 구입할 엄두가 안나는 서민들의 사정을 헤아려 베트남에서 양복점을 하던 손문의 친구에게 부탁해 만들었다고 합니다)
인민복 또는 마오룩(Mao look)이라고도 합니다. 1929년에 중국국민당에서 국가의 공식 예복으로 지정하였습니다.
주름이나 장식을 배제한 단순한 디자인으로 실용성을 강조하였으며, 남녀노소 누구나 입을 수 있어 평등사상을 나타냅니다.
중산복에는 4개의 주머니가 있는데 예(禮)·의(義)·염(廉)·치(恥)를 뜻합니다.
또 윗옷에 달린 5개의 단추는 입법(立法)·사법(司法)·행정(行政)·감찰(監察)·고시(考試)의 오권분립을 의미합니다.
옷소매에는 3개의 단추가 있는데, 민생(民生)·민주(民主)·민족(民族)의 삼민주의(三民主義)를 나타냅니다.
근대까지 대부분의 중국인이 입었으나, 최근에는 농촌 지역에서나 볼 수 있고 젊은 사람들은 잘 입지 않는 추세입니다.
또 다른 예로는 , 중국소수민족인
彝族(이족)의 의상 또한 아주 특색이 있습니다 .
이족 부녀자들의 머리장식은 대체적으로
缠头찬터우(머리를 둘둘 말아 올림) ,
包帕 빠오파(수건으로 쌈), (포말)
绣花 슈화(수를 눟은 모자)
세 가지 종류로 , 그 중 홍하지역 부녀자들 머리장식이 더욱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데 ,
은으로 된 장신구로 가치와 아름다움을 더한다고 합니다 .
披风(피펑, 망토 , 스카프)는 이족남녀 모두 사용하는 의상으로 , 동물 가죽이나 털 , 모마직물, 풀로 엮은 방직물을 원단으로 하며 ,
그리고 푸른색과 파란색 이 두 색상을 주로 쓴다고 합니다 .
이족彝族(이족)의 전통의상
이밖에 , 중국 각 지역 ,각 민족 의상은 각각의 특색이 있습니다 .
예를 들면 , 肚兜(뚜또우, 가슴과 배만 겨우 가린 의상)는 관중, 섬북지역의 몸에 딱 붙는 전통의상으로
肚兜의 생김새는 마치 조끼의 앞자락 같고 , 윗쪽은 천으로 된 띠로 등덜미에 묶고 , 아래 양쪽은 각각 끈으로 허리부위에 매듭을 짓습니다 .
肚兜는 배에 찬기가 들지 않게 보호하며 , 여름에 애들이 바깥에서 입고 있으면 천진난만하게 보입니다 .
애들이 입고 있는 肚兜는 종종 호랑이 머리 형상이나,
오독(전갈, 지네 , 뱀 , 두꺼비 , 도마뱀)도안이 수놓아져 있는데 ,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하라는 어른들의 축원부여 의미가 담겨있다고 합니다 .
뚜또우 肚兜 (사진출처 : 百度바이두)
네이버지식백과와
중국검색사이트 바이두 百度에서 자료를 직접 번역하고 사진 참고하여- 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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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자세한 중국 전통 의상
유래와 모양 잘 보고 갑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