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혹시 건강보험공단 민원 업무를 위하여 지사에 방문해주셨을 때,
작년과 달라진 점이 있다고 느껴지진 않으셨나요?
올해부터 지사 ‘창구에서 보험료를 납부’하는 것 대신, ‘키오스크(무인 수납기)’가 도입되어 비대면으로 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오늘은 건강보험공단 각 지사를 지키고 있는 키오스크에 관한 모든 것! 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공단 키오스크란 무엇일까요?
공단 키오스크란 민원인 스스로 신용(체크)카드 명의자(본인), 전자 납부 번호 또는 고지서 QR코드로 고지 정보를 조회하여 보험료를 납부하는 무인 수납기를 뜻합니다.
비대면으로 보험료 납부가 가능한 공단 키오스크는 지역보험료, 사업장 보험료(4대 사회보험료), 건강·장기 요양 기타징수금까지 모두 납부 가능합니다!
또한, 시각장애인용 기능이 구현되어있어 “음성 안내 버튼”을 누르면, 이어폰모드 혹은 스피커모드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보험료 납부는 음성 메시지를 들으며 점자 스마트키패드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또 다른 장점이 있다면, 바로 “NFC 결제 기능”인데요! NFC 기능이란 근거리 무선통신으로, 10cm 이내 태그 시 결제되는 기능입니다.
실물 카드가 없을 때! NFC 기능이 있는 삼성페이 혹은 후불 교통카드로 보험료 결제가 가능하답니다. 더하여 저시력으로 불편하신 분들을 위한 저시력용 다크모드 지원·용이한 접근을 위한 경사 30° 키오스크 설계·일반 휠체어의 전면부가 기기 본체 안쪽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장애인/비장애인 모두가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키오스크를 통한 보험료 납부 방법
< 지역보험료 조회 방법 >
1. 첫 번째로 보이는 ‘개인-지역보험료’를 클릭해주세요.
2. 납부할 보험료를 선택하여 주세요. (건강/연금)
3. 보험료 조회 방법을 선택하여 주세요.
4. 보험료 조회를 위한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를 삽입하여 주세요.
▶ 신용카드 명의자 (본인):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 삽입 후, 키패드에 비밀번호 입력 시 명의자 주민등록번호로 보험료 조회가 가능합니다.
☺ ‘보험료를 조회할 때 삽입한 카드’와 ‘납부 대행 수수료 조회 및 최종 결제단계의 카드’가 달라도 무관합니다. 그러나 납부 대행 수수료 조회와 최종 결제 단계에서의 카드 종류 및 결제방식은 같아야 합니다.
5. 비밀번호 입력 후, 보험료를 확인하여 주세요. 본인 납부 의무가 있는 보험료(기간)만 조회됩니다. (소득 월액 보험료, 임의 계속보험료 포함)
▶ 전자 납부 번호: 13자리로 구성된 숫자이며, “고지서 납부자번호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고지서가 없으면 민원대에서 발행받으실 수 있습니다.
▶ QR코드: 고지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지서가 없으실 경우 민원대에서 발행받으실 수 있습니다.
6. 지역보험료 증번호를 기준으로, 하나의 증일 경우 왼쪽과 같은 화면이, 다수의 증일 경우 오른쪽과 같은 화면이 표출됩니다. 다수의 증일 경우, 납부하실 보험료를 확인 후 선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월 선택납부 (당월포함) : 월 보험료 선택납부 가능
☺ 일괄 납부 (당월포함) : 전체 금액 납부
7. 분할납부를 신청하셨을 경우, 위 화면과 같이 분할납부보험료로 표출됩니다. (분할납부 당 회차와 체납 회차 표출, 미래회차 (미도래) 표출은 추후 기능 개선 예정)
사업장보험료 조회 방법
1. 두 번째 사진인 ‘사업장-직장보험료’를 클릭하여 주세요.
2. 첫 번째 아이콘 사업자등록번호를 클릭하여 주세요.
3.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4. 사업장 명칭 및 사업자등록번호 확인 후 보험료 납부를 진행하여 주세요.
지역·직장보험료 납부 방법
1. 고지 연월 확인하여 납부할 보험료 선택하여 납부하기 클릭
2. 납부 대행 수수료 조회하기를 클릭하시면, 카드 수수료가 포함된 금액 확인 가능합니다.
* 납부 대행 수수료란? 납부 대행 기관인 금융결제원과 각 카드사의 카드 결제 시스템 운영경비입니다. 보험료 납부 시, 납부 금액의 신용카드 0.8%, 체크카드 0.5%가 포함되어 결제됩니다.
3.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 안내 사항입니다. 카드사별 무이자 및 부분 무이자는 기간이 다릅니다.
4. 납부 대행 수수료를 포함한 최종 납부 금액 확인
5. 할부 기간 설정 및 납부영수증 발송을 위한 휴대폰번호 입력
6. 신용카드로 납부하기(비밀번호 앞 두 자리 입력), 카드승인영수증(전표) 확인(☞ 납부영수증은 알림톡으로 발송됩니다.)
공단 키오스크에 대해 가장 많이 하는 질문 Q&A
Q. 신용카드 납부가 가능한가요? 할부도 가능한 건가요?
A. 네! 위 보험료 납부 방법을 보시면 알 수 있듯이, 할부 기간 설정이 가능합니다. 할부 기간은 일시불 또는 2~12개월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키오스크 결제 단계에서 무이자 할부 행사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자동이체 신청 중인데, 키오스크에서 보험료 납부가 가능한가요?
A. 네, 자동이체 신청자도 키오스크로 당월분, 체납분 모두 보험료 납부가 가능합니다. 자동이체 청구일 이후 납부 시, 이중 납부가 될 수 있다는 팝업이 뜹니다. (자동이체 청구일: 출금일 2일 전 19시_은행영업일 기준)
Q. 분할납부 신청 중인데, 키오스크에서 보험료 납부가 가능한가요?
A. 네, 분할납부 신청 중일 때 보험료 조회 시, 해당 회차(당 회차) 분할납부 보험료 화면이 별도로 표출됩니다. 당월 및 체납보험료 등은 별도로 납부 가능하며, 아직 오픈되지 않은 분할납부 미래회차 표출은 현재 전산 개발 중입니다.
Q. 체납보험료 납부 또는 일부 납부가 가능한가요?
A. 체납보험료를 월별로 선택하여 납부할 수 있습니다. 월 보험료 일부분 납부는 불가능합니다. (ex. 22년 7월 보험료 50만 원 중 30만 원만 결제) 부분 납부를 원하시면 가상계좌 수납을 이용해주세요.
■ 가상계좌 발급 채널
- 납부자 직접 발급 ➀ 홈페이지 (www.nhis.or.kr), 모바일앱 (The건강보험) - 지역가입자 (공동인증서 필요)
➁ 사회보험 통합 징수 포털 (si4n.nhis.or.kr) - 사업장 (회원 로그인, 공동인증서 필요)
- 공단 직원을 통한 발급 요청: 지사 또는 고객센터 (1577-1000) 전화 신청
이렇게 해서 공단 키오스크(무인 수납기)를 통한 보험료 납부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
똑똑하고 편리한 공단 키오스크로 슬기롭게 보험료 납부해봐요 :)
이 글은 서포터즈의 글을 참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