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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 다산교재 이론서 전력공학 전력용 콘덴서는 왜 병렬로 연결하나요?
쭈쭈바 추천 0 조회 2,148 17.05.03 23:22 댓글 4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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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7.05.03 23:28

    첫댓글 우선 직렬로 연결하면 효과는 좋은데 비용적으로 많이든다고 알고있는데..흠..

  • 17.05.04 13:25

    1. static condenser

    2. 대부부의 부하는 전동기 부하로 뒤진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부하여 콘덴서를 병렬로 연결하여 앞선전류가 흐르게 하여 뒤진전류와 앞선전류의 상쇄로 인한
    전체 역률을 개선합니다.
    직렬콘덴서는 전압강하 보상을 합니다.

  • 작성자 17.05.04 15:25

    전압 강하 개선이 곧 역률개선 아닌가요? 어차피 선로에서 저항분은 아주 적고, 리액턴스분이 크기 때문에 콘덴서로 리액턴스분을 없애면 임피던스가 작아지고,
    전압강하는 줄고, 무효분이 줄어 역률이 개선될텐데요... 제 질문에 대한 확실한 대답은 아닌듯하네요. 직렬과 병렬의 차이점과 그렇게 연결하는 이유를 묻고 있습니다

  • 17.05.08 04:25

    음.. 그러니까 직렬로 연결하였을 때에는 아시다시피
    전동기로 인한 인덕턴스 성분을 콘덴서가 보상함으로써 인덕턴스 성분을 보상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R-L-C 직렬공진으로 인해서 전류가 증가합니다.
    이때 실제 부하의 임피던스 값은 변화가 없으니 [전류x임피던스=전압] 에 의해서 전동기와 같은 전기기기에
    과전압이 걸리게 되어 기기 수명 단축을 유발할 수 있지 않을까요?
    직렬연결하는 콘덴서는 직렬 공진에 의해 과전압이 걸리게 된다는 것은
    반대로 말하면 곧 선로에서의 전압강하가 줄어들어든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를 이용하여 전압강하가 큰 선로에서의 전압강하를 보상하여 주는 역할을 한다 정도로 저는 이해하고 넘겼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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