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C 라고 하는게 뭐의 줄임말인가요? Serial Condenser 같은데, 병렬이면 Parallel Con- 이어야할 것 같고...
2. 병렬 콘덴서의 역률 개선 방식이, 뒤진 전력을 앞서게 만들게 하는 것이라 이해했습니다. 그런데 선로 상에 직렬로 연결해서 리액턴스분을 상쇄하는 방법도 있을 것 같은데, 실제로 사용되는 직렬 리액터는 고조파 제거에 사용된다고 학습했습니다. 병렬 콘덴서와 어떤 차이인지 궁금합니다.
제가 추리한 바로는 선로와 직렬로 큰 캐퍼시턴스를 주기에는 설비상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병렬로 시설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 같고, 또한 병렬로 하면 수전측의 역률에 따라 전력용 콘덴서의 용량의 조절이랄까요 그런게 쉬울 것 같습니다. 맞나요?
전압 강하 개선이 곧 역률개선 아닌가요? 어차피 선로에서 저항분은 아주 적고, 리액턴스분이 크기 때문에 콘덴서로 리액턴스분을 없애면 임피던스가 작아지고, 전압강하는 줄고, 무효분이 줄어 역률이 개선될텐데요... 제 질문에 대한 확실한 대답은 아닌듯하네요. 직렬과 병렬의 차이점과 그렇게 연결하는 이유를 묻고 있습니다
음.. 그러니까 직렬로 연결하였을 때에는 아시다시피 전동기로 인한 인덕턴스 성분을 콘덴서가 보상함으로써 인덕턴스 성분을 보상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R-L-C 직렬공진으로 인해서 전류가 증가합니다. 이때 실제 부하의 임피던스 값은 변화가 없으니 [전류x임피던스=전압] 에 의해서 전동기와 같은 전기기기에 과전압이 걸리게 되어 기기 수명 단축을 유발할 수 있지 않을까요? 직렬연결하는 콘덴서는 직렬 공진에 의해 과전압이 걸리게 된다는 것은 반대로 말하면 곧 선로에서의 전압강하가 줄어들어든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를 이용하여 전압강하가 큰 선로에서의 전압강하를 보상하여 주는 역할을 한다 정도로 저는 이해하고 넘겼네요
첫댓글 우선 직렬로 연결하면 효과는 좋은데 비용적으로 많이든다고 알고있는데..흠..
1. static condenser
2. 대부부의 부하는 전동기 부하로 뒤진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부하여 콘덴서를 병렬로 연결하여 앞선전류가 흐르게 하여 뒤진전류와 앞선전류의 상쇄로 인한
전체 역률을 개선합니다.
직렬콘덴서는 전압강하 보상을 합니다.
전압 강하 개선이 곧 역률개선 아닌가요? 어차피 선로에서 저항분은 아주 적고, 리액턴스분이 크기 때문에 콘덴서로 리액턴스분을 없애면 임피던스가 작아지고,
전압강하는 줄고, 무효분이 줄어 역률이 개선될텐데요... 제 질문에 대한 확실한 대답은 아닌듯하네요. 직렬과 병렬의 차이점과 그렇게 연결하는 이유를 묻고 있습니다
음.. 그러니까 직렬로 연결하였을 때에는 아시다시피
전동기로 인한 인덕턴스 성분을 콘덴서가 보상함으로써 인덕턴스 성분을 보상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R-L-C 직렬공진으로 인해서 전류가 증가합니다.
이때 실제 부하의 임피던스 값은 변화가 없으니 [전류x임피던스=전압] 에 의해서 전동기와 같은 전기기기에
과전압이 걸리게 되어 기기 수명 단축을 유발할 수 있지 않을까요?
직렬연결하는 콘덴서는 직렬 공진에 의해 과전압이 걸리게 된다는 것은
반대로 말하면 곧 선로에서의 전압강하가 줄어들어든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를 이용하여 전압강하가 큰 선로에서의 전압강하를 보상하여 주는 역할을 한다 정도로 저는 이해하고 넘겼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