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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1. 20. 오늘의 양식 : 네 행위와 수고와 네 인내를 알고,
삶의 터전에서 드리는 예배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254 내 주의 보혈은
19 찬송하는 소리 있어
93 예수는 나의 힘이요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259 예수 십자가에 흘린 피로써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요한계시록 2장 2절
내가 네 행위와 수고와 네 인내를 알고, 또 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아니한 것과, 자칭 사도라 하되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 그의 거짓된 것을 네가 드러낸 것과,
7. 설 교---------- 네 행위와 수고와 네 인내를 알고,
주께서는 에베소 교회 목사의 행위와 수고와 그의 인내를 아신다고 말씀하신다. 사람은 다른 이의 중심을 다 모르나, 주께서는 아신다. 특히 에베소 교회의 목사는 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않았고 자칭 사도라 하나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 그 거짓된 것을 드러내었다.
진리를 지키기 위해 싸우는 일은 많은 원수와 싸워야 하는 힘든 일이요 낙심하기 쉬운 일이지만, 그는 이 일을 잘 수행하고 잘 참고 피곤하지 않았다. 주께서는 그의 선하고 충성된 행위를 기억하고 계셨다.
2-1] 신앙 모습 : 내가 네 행위와 수고와 네 인내를 알고,
(1) 믿음의 행위.
① '행위'에 해당하는 헬라어 '에르가'(*)는 포괄적인 의미로 전체적인 삶의 모습을 말한다.
믿음은 행위로 나타난다.
* 요 3: 19-20 - 19 그 정죄는 이것이니 곧 빛이 세상에 왔으되 사람들이 자기 행위가 악하므로 빛보다 어두움을 더 사랑한 것이니라. 20 악을 행하는 자마다 빛을 미워하여 빛으로 오지 아니하나니 이는 그 행위가 드러날까 함이요
② 인간 생활에 목적을 지닌 활동이나 일을 말한다.
* 딤후 2: 4 - 병사로 복무하는 자는 자기 생활에 얽매이는 자가 하나도 없나니 이는 병사로 모집한 자를 기쁘게 하려 함이라.
③ 인간으로서의 일을 행하고, 힘쓰며, 수고하는 모든 일을 행위라 한다.
* 살전 4: 1 -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끝으로 주 예수 안에서 너희에게 구하고 권면하노니 너희가 마땅히 어떻게 행하며 하나님께 기쁘시게 할 수 맀는지를 우리에게 배웠으니 곧 너희가 행하는 바라. 더욱 많이 힘쓰라.
④ 성경은 율법을 준수하는 일, 신앙으로 뒷받침된 일을 말한다.
* 살전 1: 3 - 너희의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를 우리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끊임없이 기억함이니
구약은 하나님의 백성에게 율법을 주시고, 그것을 준수함으로써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어 구원을 얻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 출 20: 1-21 – 십계명(1-17) 18 뭇 백성이 우레와 번개와 나팔 소리와 산의 연기를 본지라. 그들이 볼 때에 떨며 멀리 서서 19 모세에게 이르되, 당신이 우리에게 말씀하소서. 우리가 들으리이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말씀하시지 말게 하소서 우리가 죽을까 하나이다. 20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두려워하지 말라. 하나님이 임하심은 너희를 시험하고 너희로 경외하여 범죄하지 않게 하려 하심이니라. 21 백성은 멀리 서 있고 모세는 하나님이 계신 흑암으로 가까이 가니라.
* 레 18: 5 - 너희는 내 규례와 법도를 지키라. 사람이 이를 행하면 그로 말미암아 살리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 신 4: 1 – 이스라엘아. 이제 내가 너희에게 가르치는 규례와 법도를 듣고 준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살 것이요, 너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시는 땅에 들어가서 그것을 얻게 되리라.
* 수 1: 7-8 – 7 오직 강하고 극히 담대하여 나의 종 모세가 네게 명령한 그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리하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니 8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며 네가 형통하리라.
* 느 9: 29 - 다시 주의 율법을 복종하게 하시려고 그들에게 경계하셨으나, 그들이 교만하여 사람이 준행하면 그 가운데에서 삶을 얻는 주의 계명을 듣지 아니하며, 주의 규례를 범하여 고집하는 어깨를 내밀며 목을 굳게 하여 듣지 아니하였나이다.
* 렘 32: 19 - 주는 책략에 크시며, 하시는 일에 능하시며, 인류의 모든 길을 주목하시며, 그의 길과 그의 행위의 열매대로 보응하시나이다.
* 겔 20: 11, 13 – 11 사람이 준행하면 그로 말미암아 삶을 얻을 내 율례를 주며 내 규례를 알게 하였고 13 그러나 이스라엘 족속이 광야에서 내게 반역하여 사람이 준행하면 그로 말미암아 삶을 얻을 나의 율례를 준행하지 아니하며, 나의 규례를 멸시하였고, 나의 안식일을 크게 더럽혔으므로, 내가 이르기를 내가 내 분노를 광야에서 그들에게 쏟아 멸하리라. 하였으나
그러나 율법의 행위로 의롭다고 함을 얻는 일은, 사람이 죄인 된 것과 약함을 드러내는 결과가 되었다. 특히 바리새파 율법학자들은 율법을 엄격히 이행하려다 위선에 빠지는 결과를 낳았다. (마 23 장).
결국 형식주의와 자기만족에 빠져 버렸다. 바울은 행함에 의한 의의 한계와 폐단을 알았다. 오직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속죄에 대한 신앙을 통하여 의에 이르게 되는 것이라는 사실을 강조했다.
* 롬 3: 27-28 – 27 그런즉 자랑할 데가 어디냐? 있을 수가 없느니라. 무슨 법으로냐? 행위로냐? 아니라. 오직 믿음의 법으로니라. 28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 갈 2: 16 -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써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 엡 2: 8-9 - 8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9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아브라함도 믿음으로의롭게 되었다.
* 창 15: 6 -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
* 롬 4: 3, 23 - 3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냐?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진 바 되었느니라. 23 그에게 의로 여기셨다. 기록된 것은 아브라함만 위한 것이 아니요
* 갈 3: 6 -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을 그에게 의로 정하셨다 함과 같으니라.
야고보서는 아브라함이 신앙에 의해 의롭다 함을 얻었다는 창세기를 인용하여, 신앙이 행위와 함께 역사하고, 그 행위에 의해 신앙이 온전케 되었다고 해석하여[약 2: 22], '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은 아니니라.'[약 2: 24]고 말했다.
* 약 2: 22 -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느니라.
신앙 의인과 행위 의인이 대립하고 있는 듯이 보이지만, 이 양자가 대립하는 것이 아니다. 물론 행함의 공덕(merit), 또는 여분의 공덕 같은(works of sopererogation) 교설은 경계해야 한다.
믿음만이(sola fide)라는 프로테스탄트의 전통은 인간의 영위, 인간의 윤리적 행위를 경시하거나 무시하는 것이 아니다.바울 자신도 '참고 선을 행하여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을 구하는 자에게는 영생으로 하시고[롬 2: 7]', 또는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행한 대로 보응하시나니'라는 구약의 가르침을 인용하여[롬 2: 6], '하나님 앞에서는 율법을 듣는 자가 의인이 아니요, 오직 율법을 행하는 자라야 의롭다하심을 얻으리니[롬 2: 13]'라고 말하고 있다.
야고보의 편지도 행위에 의해 신앙이 온전하게 된다고 말한다.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약 2: 17] 한마디로 인간의 행위나 선행은 신앙의 부산물 또는 결과이다. 귀한 것은 '사랑으로써 역사하는 믿음뿐이니라. [갈 5: 6]'.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여 구속하신 그 사랑을 믿고, 구원받은 결과로서, 감사의 행위로서 사랑하는 행위가 귀한 것이다. 이것은 구원받기 위한 조건이 아니라, 구원받은 결과로서의 감사이다. 하나님의 은혜를 믿는 자에게 아름다운 행위가 생겨나는 것은 당연한 일로, 신앙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 시 1: 6 - 무릇 의인들의 길은 여호와께서 인정하시나 악인들의 길은 망하리로다.
* 히 6: 10 - 하나님은 불의하지 아니하사 너희 행위와 그의 이름을 위하여 나타낸 사랑으로 이미 성도를 섬긴 것과 이제도 섬기고 있는 것을 잊어버리지 아니하시느니라.
(2) 수고
피를 흘리기까지의 희생을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순교적인 수고를 요구한다. '수고'의 헬라어 '코폰'은 단순한 노력의 차원이 아니라 고통스런 노동을 동반할 최선의 삶을 가리킨다. 교회를 위한 봉사를 의미한다.
* 고전 15: 10 - 그러나 내가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내게 주신 그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 내가 모든 사도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내가 한 것이 아니요 오직 나와 함께하신 하나님의 은혜 로라.
* 살전 1: 3 - 너희의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를 우리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끊임없이 기억함이니,
* 갈 4: 19 -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3) 인내
'인내'에 해당하는 헬라어 '휘포모넨'은 '아래'를 의미하는 '휘포'와 '머물다'를 의미하는 '메노'의 합성어로 어떤 어려움도 개의치 않고 적극적으로 극복해 나가는 확고부동함을 나타낸다. (Lenski, Morris).
* 약 1: 3 - 이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는 줄 너희가 앎이라.
굳은 마음으로 뜻한 일을 이루기 위해 어려운 고비를 잘 견디어 내는 일, 어떠한 고난도 참아내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순교에 이르기까지 인내함을 말한다. '참고 견딤, 참음' 등과 구별 없이 사용된다. 성경은 인내나 참고 견딤이 주를 대망하는 일이라든가, 주의 재림, 말세 성도의 고난에 관계 지어져 있다.
* 시 37: 7 - 여호와 앞에 잠잠하고 참고 기다리라. 자기 길이 형통하며 악한 꾀를 이루는 자 때문에 불평하지 말지어다.
* 롬 5: 3 - 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 살전 1: 3 - 너희의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를 우리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끊임없이 기억함이니
* 약 5: 11 – 보라. 인내하는 자를 우리가 복되다 하나니 너희가 욥의 인내를 들었고 주께서 주신 결말을 보았거니와 주는 가장 자비하시고 긍휼히 여기시는 이시니라.
* 계 13: 10 - 사로잡힐 자는 사로잡혀 갈 것이요, 칼에 죽을 자는 마땅히 칼에 죽을 것이니 성도들의 인내와 믿음이 여기 있느니라.
곤란한 경우에도 하나님의 능력을 신뢰하여용기를 가지고 견디어 내야 한다.
* 롬 5: 3-4 – 3 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4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
* 딤전 6: 11 - 오직 너 하나님의 사람아. 이것들을 피하고 의와 경건과 믿음과 사랑과 인내와 온유를 따르며
* 약 5: 11 - 보라. 인내하는 자를 우리가 복되다 하나니 너희가 욥의 인내를 들었고 주께서 주신 결말을 보았거니와 주는 가장 자비하시고 긍휼히 여기시는 이시니라.
목표를 향해참고 견디면서 전진하는 강인한 태도여야 한다.
* 롬 8: 25 - 만일 우리가 보지 못하는 것을 바라면 참음으로 기다릴지니라.
* 살전 1: 3 - 너희의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를 우리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끊임없이 기억함이니
* 히 12: 1-3 – 1 이러므로 우리에게 구름 같이 둘러싼 허다한 증인들이 있으니 모든 무거운 것과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 버리고 인내로써 우리 앞에 당한 경주를 하며 2 믿음의 주요 또 온전하게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그는 그 앞에 있는 기쁨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3 너희가 피곤하여 낙심하지 않기 위하여 죄인들이 이같이 자기에게 거역한 일을 참으신 이를 생각하라.
① 인내는 모든 성도가 실천해야 할 일이다.
* 딤전 6: 11 - 오직 너 하나님의 사람아. 이것들을 피하고 의와 경건과 믿음과 사랑과 인내와 온유를 따르며
* 살전 5: 14 - 또 형제들아. 너희를 권면하노니 게으른 자들을 권계하며 마음이 약한 자들을 격려하고 힘이 없는 자들을 붙들어 주며 모든 사람을 대하여 오래 참으라.
* 시 37: 1-7 – 1 악을 행하는 자들 때문에 불평하지 말며, 불의를 행하는 자들을 시기하지 말지어다. 2 그들은 풀과 같이 속히 베임을 당할 것이며 푸른 채소 같이 쇠잔할 것임이로다. 3 여호와를 의뢰하고 선을 행하라. 땅에 머무는 동안 그의 성실을 먹을 거리로 삼을지어다. 4 또 여호와를 기뻐하라. 그가 네 마음의 소원을 네게 이루어 주시리로다. 5 네 길을 여호와께 맡기라. 그를 의지하면 그가 이루시고 6 네 의를 빛 같이 나타내시며 네 공의를 정오의 빛 같이 하시리로다. 7 여호와 앞에 잠잠하고 참고 기다리라. 자기 길이 형통하며 악한 꾀를 이루는 자 때문에 불평하지 말지어다.
② 인내는 은혜로 성장하는데 필요하다.
* 눅 8: 15 - 좋은 땅에 있다는 것은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키어 인내로 결실하는 자니라.
* 벧후 1: 6-11 - 6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7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더하라. 8 이런 것이 너희에게 있어 흡족한즉 너희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기에 게으르지 않고 열매 없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니와 9 이런 것이 없는 자는 맹인이라. 멀리 보지 못하고 그의 옛 죄가 깨끗하게 된 것을 잊었느니라. 10 그러므로 형제들아.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 너희가 이것을 행한즉 언제든지 실족하지 아니하리라. 11 이같이 하면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에 들어감을 넉넉히 너희에게 주시리라.
③ 환난과 핍박을 당해도그리스도를 생각하며 교회 부흥의 동력이 되는 것이다.
* 벧전 2: 19-21 - 19 부당하게 고난을 받아도 하나님을 생각함으로 슬픔을 참으면 이는 아름다우나 20 죄가 있어 매를 맞고 참으면 무슨 칭찬이 있으리요. 그러나 선을 행함으로 고난을 받고 참으면 이는 하나님 앞에 아름다우니라. 21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입었으니 그리스도도 너희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사 너희에게 본을 끼쳐 그 자취를 따라오게 하려 하셨느니라.
* 딤후 3: 10-11 - 10 나의 교훈과 행실과 의향과 믿음과 오래 참음과 사랑과 인내와 11 박해를 받음과 고난과 또한 안디옥과 이고니온과 루스드라에서 당한 일과 어떠한 박해를 받은 것을 네가 과연 보고 알았거니와 주께서 이 모든 것 가운데서 나를 건지셨느니라.
* 롬 12: 12 - 소망 중에 즐거워하며 환난 중에 참으며 기도에 항상 힘쓰며
④ 유혹을 당해도 능히 감당할 시험밖에 주시지 않는다.
* 고전 10: 13 - 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가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치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하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
* 약 1: 12 -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시련을 견디어 낸 자가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이기 때문이라.
⑤ 인내가 온전한 활동을 하게 한다.
* 롬 2: 7 - 참고 선을 행하여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을 구하는 자에게는 영생으로 하시고
* 약 1: 4 - 인내를 온전히 이루라. 이는 너희로 온전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
* 미 7: 7-9 - 7 오직 나는 여호와를 우러러보며 나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보나니 나의 하나님이 나에게 귀를 기울이시리로다. 8 나의 대적이여. 나로 말미암아 기뻐하지 말지어다. 나는 엎드러질지라도 일어날 것이요 어두운 데에 앉을지라도 여호와께서 나의 빛이 되실 것임이로다. 9 내가 여호와께 범죄하였으니 그의 진노를 당하려니와 마침내 주께서 나를 위하여 논쟁하시고 심판하시며 주께서 나를 인도하사 광명에 이르게 하시리니 내가 그의 공의를 보리로다.
⑥ 소망을 가지고 주 예수의 재림을 대망할 것이다.
* 약 5: 7-8 - 7 그러므로 형제들아 주께서 강림하시기까지 길이 참으라. 보라. 농부가 땅에서 나는 귀한 열매를 바라고 길이 참아 이른 비와 늦은 비를 기다리나니 8 너희도 길이 참고 마음을 굳건하게 하라. 주의 강림이 가까우니라.
⑦ 보상받는다.
* 히 10: 36 - 너희에게 인내가 필요함은 너희가 하나님의 뜻을 행한 후에 약속을 받기 위함이라.
* 고전 9: 24 - 운동장에서 달음질하는 자들이 다 달날지라도 오직 상을 받는 사람은 한 사람인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너희도 상을 받도록 이와 같이 달음질하라.
* 약 5: 11 - 보라. 인내하는 자를 우리가 복되다 하나니 너희가 욥의 인내를 들었고 주께서 주신 결말을 보았거니와 주는 가장 자비하시고 긍휼히 여기는 이시니라.
⑧ 인내의 본을 많은 성도가 보여주었다.
⒜ 욥
* 욥 2: 10 - 그가 이르되 그대의 말이 한 어리석은 여자의 말 같도다. 우리가 하나님께 복을 받았은즉 화도 받지 아니하겠느냐? 하고 이 모든 일에 욥이 입술로 범죄하지 아니하니라.
* 약 5: 11,13-15 - 11 보라. 인내하는 자를 우리가 복되다 하나니 너희가 욥의 인내를 들었고 주께서 주신 결말을 보았거니와 주는 가장 자비하시고 긍휼히 여기는 이시니라. 13 너희 중에 고난당하는 자가 있느냐? 그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그는 찬송할지니라. 14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그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위하여 기도할지니라. 15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받으리라.
⒝ 아브라함
* 히 6: 13-15 - 13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실 때에 가리켜 맹세할 자가 자기보다 더 큰 이가 없으므로 자기를 가리켜 맹세하여 14 이르시대 내가 반드시 너에게 복 주고 복 주며 너를 번성하게 하고 번성하게 하리라. 하셨더니 15 그가 이같이 오래 참아 약속을 받았느니라.
⒞ 모세
* 민 12: 3 - 이 사람 모세는 온유함이 지면의 모든 사람보다 더하더라.
⒟ 시므온
* 눅 2: 25-26 - 25 예루살렘에 시므온이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이 사람은 의롭고 경건하여 이스라엘의 위로를 기다리는 자라. 성령이 그 위에 계시더라. 26 그가 주의 그리스도를 보기 전에는 죽지 아니하리라. 하는 성령의 지시를 받았더니
⒠ 바울
* 딤후 3: 10-11 - 10 나의 교훈과 행실과 의향과 믿음과 오래 참음과 사랑과 인내와 11 박해를 받음과 고난과 또한 안디옥과 이고니온과 루스드라에서 당한 일과 어떠한 박해를 받은 것을 네가 과연 보고 알았거니와 주께서 이 모든 것 가운데서 나를 건지셨느니라.
⒡ 요한
* 계 1: 9 - 나 요한은 너희 형제요 예수의 환난과 나라와 참음에 동참하는 자라.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의 증언하였음으로 말미암아 밧모라 하는 섬에 있었더니
⒢ 주님
* 사 53: 7 - 그가 곤욕을 당하여 괴로울 때에도 그의 입을 열지 아니하였음이여! 마치 도수장으로 끌려가는 어린 양과 털 깎는 자 앞에 잠잠한 양 같이 그의 입을 열지 아니하였도다.
* 벧전 2: 20 - 죄가 있어 매를 맞고 참으면 무슨 칭찬이 있으리요. 그러나 선을 행함으로 고난을 받고 참으면 이는 하나님 앞에 아름다우니라.
'알고'에 해당하는 헬라어 '오이다'(*)는 단순히 경험적으로 아는 것을 나타내는 '기노스코'(*, '알다')와는 달리 직관적으로 아는 생득적(生得的) 지식을 가리킨다.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교회가 행하는 수고와 인내를 모두 알고 계심을 나타내므로 그리스도의 전능성을 시사한다(Sweete).
* 계 2: 9, 13 - 9 내가 네 환난과 궁핍을 알거니와 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니라. 자칭 유대인이라 하는 자들의 비방도 알거니와 실상은 유대인이 아니요 사탄의 회당이라. 13 네가 어디에 사는지를 내가 아노니 거기는 사탄의 권좌가 있는 데라. 네가 내 이름을 굳게 잡아서 내 충성된 증인 안디바가 너희 가운데 곧 사탄이 사는 곳에서 죽임을 당할 때에도 나를 믿는 믿음을 저버리지 아니하였도다.
* 계 3: 1, 8, 15 - 1 사데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하나님의 일곱 영과 일곱 별을 가진 이가 이르시대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자로다. 8 볼지어다. 내가 네 앞에 열린 문을 두었으되 능히 닫을 사람이 없으리라.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 내 말을 지키며 내 이름을 배반하지 아니하였도다. 15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뜨겁지도 아니하도다. 네가 차든지 뜨겁든지 하기를 원하노라.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177 오랫동안 고대하던 --------------------------------------------
10. 폐 회 ---------- 주기도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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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설교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내가 건강함에 감사하고, 오늘 내가 숨 쉴 수 있음에 감사하고,
오늘 내가 누군가를 만남에 감사합시다.
모든 일을 감사하고, 감사하다 보면 감사 못할 일이 없으며,
감사가 넘치다 보면 우리의 삶도 저절로 행복해질 것입니다.💖
설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