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윗몸 일으키기, 누워서 다리 들었다 내리기, 허리 앞으로 구부렸다 펴기는 나쁜 운동의 3종 세트다.
허리를 구부리는 동작은 허리 아픈 사람에게는 독이 된다. 디스크를 손상시키기 때문이다.
☞ 좋은 자세는 최대한 허리를 꼿꼿이 펴고 척추 뼈가 약간 신전 상태를 이루도록 하는 자세다. 정 교수는, “허리는 꼿꼿이 펴고 배에 가볍게 힘을 준 상태인 자연복대 자세로 일도 하고 물건도 들고 운동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자세” 라고 한다.
허리에 좋은 운동도 마찬가지다. 최대한 허리를 꼿꼿이 펴고 "자연복대" 상태를 유지한 채 서서 하는 맥켄지 신전운동, 엎드려서 하는 맥켄지 신전운동, 앉아서 하는 맥켄지 신전운동, 맥길의 빅3 운동 등이다.
☞ 손상 된 디스크를 보호 하면서 허리 통증을 서서히 좋아지게 하는 효과를 나타낸다고 한다.
정 교수는 “평소 허리에 좋은 운동은 알아두고 늘 실천하는 것이 허리 디스크를 보호하고 허리 보증 기간을 100년으로 늘릴 수 있는 비결이 된다.” 고 말한다. 그런 그가 본지 독자들에게 권하는 백년허리 만드는 좋은 운동10가지는 꼭 기억해 두자.
백년허리 명의의
건강 지키는 비결- ‘어떤 운동이 허리에 좋을까?’ 평소 건강은 어떻게 지킬까? -
1. 굉장한 대식가지만 많이 먹지 않기 위해 노력한다.
2. 평소 많이 걷는 편이다. 허리를 꼿꼿이 펴고 배에 가볍게 힘을 준 자연복대 자세로 걸으면 허리 디스크는 물론 몸 전체의 건강에도 좋고 만성병 예방에도 좋기 때문이다.
3. 일주일에 한두 번은
헬스클럽에서 웨이트 트레이닝을 한다. 허리 디스크에 좋은 자연 복대 자세로 웨이트 트레이닝을 당부한다. 오늘도 ‘백년허리’라는 의학적 화두를 이 시대에 던지며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는 정 선근 교수!
어떤 의사도 해 내지 못한 허리에 좋은 운동도 나쁜 운동의 새로운 기준도 마련했고, 무분별한 허리 수술에 대한 날선 비판도 잊지 않는 그가 끝까지 당부하는 말은 하나다. 갑자기 허리가 아파지면 나쁜 운동, 나쁜 동작, 나쁜 자세를 찾아서 버리고 좋은 운동, 좋은 자세를 찾아 100년 동안 사용 할 허리 디스크 관리부터 철저히 하라고 신신당부 한다. 허리 보증 기간을 100년으로 늘릴 수 있는 비결은 바로 이 것이기 때문이다.
- 건강다이제스트 -
[출처] 서울대 정 선근 교수의 100년 허리 유지법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총이 여러분의 영과 함께하시기를 빕니다.
박 수곤(사도요한)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