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2. 겨울철 내내 입맛 돋워 주는 별미 김치 6
굴깍두기
무 2개, 쪽파 200g, 갓 200g, 다진 마늘 ⅓컵, 다진 생강 2큰술, 굴 2컵, 새우젓 ⅓컵, 소금 1컵, 설탕 3큰술, 고춧가루 3컵
① 무는 크기보다 무겁고 단단한 것을 골라 잔뿌리는 떼어내고 깨끗이 씻어 물기를 걷는다.
② 준비한 무는 먹기 좋은 크기의 주사위 모양으로 썬다.
③ 쪽파와 갓은 깨끗이 다듬어 씻어 2cm 길이로 썬다.
④ 생굴은 소금물에 헹구어 씻어 체에 밭쳐둔다.
⑤ 새우젓은 건더기를 골라 다지고 젓국과 함께 둔다.
⑥ 큰 그릇에 썰어놓은 무를 담고 고춧가루를 넣어 붉은 물을 들인다.
⑦ ⑥에 준비한 쪽파, 갓, 생굴, 새우젓과 건더기를 담고 다진 마늘, 다진 생강, 설탕을 넣는다. 마지막에 소금으로 간을 하고 잘 버무려 항아리에 꼭꼭 눌러 담는다.
알타리동치미
알타리무 2단, 굵은 소금 1½컵, 쪽파 200g, 갓 300g, 대파(흰부분) 2대, 삭힌 풋고추 300g, 마늘 2통, 생강 3톨, 동치미국물(물 5컵, 굵은 소금 1컵)
① 알타리무는 껍질이 연하고 무청이 싱싱한 것으로 준비한다. 무의 잔털과 억센 무청을 떼어내고 깨끗이 씻는다. 무 부분은 소금에 굴리고 무청도 소금을 뿌린 다음 소금물을 뿌려 절인다.
② 쪽파와 갓은 다듬어 씻어 간간한 소금물에 절인 다음 깨끗한 물로 헹구어 소쿠리에 밭쳐 물기를 뺀다.
③ 대파는 흰 부분으로 준비해 반으로 썬다.
④ 마늘과 생강은 껍질을 벗기고 깨끗이 씻어 물기를 걷고 얇게 저며 썬다.
⑤ 알타리무가 절여지면 깨끗한 물에 헹군 다음 소쿠리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 뒤 2~3개씩 무청을 잡아 틀어 묶는다.
⑥ 물 5컵에 소금 1컵을 넣어 소금물을 만든 다음 체에 밭쳐둔다.
⑦ 쪽파와 갓을 2~3개씩 섞어 돌려 묶는다.
⑧ 항아리에 준비한 모든 재료와 삭힌 풋고추를 중간중간 섞어 담고 무가 떠오르지 않도록 무거운 돌로 누르고 동치미국물을 붓는다.
총각무김치
알타리무 3단, 굵은 소금 2컵, 물 3컵, 쪽파 1단, 갓 ½단, 다진 마늘 ⅓컵, 다진 생강 2큰술, 멸치액젓 2컵, 새우젓 ⅓컵, 설탕 3큰술, 고춧가루 4컵, 통깨 5큰술, 따뜻한 찹쌀풀 5컵(물 5컵, 찹쌀가루 4큰술), 소금 약간
① 알타리무는 잔털과 억센 무청을 떼어내고 깨끗이 다듬어 씻어 무쪽은 소금에 굴리고 줄기 쪽도 소금을 뿌린 다음 남은 소금은 물에 타 총각무에 뿌려 절인다.
② 쪽파와 갓은 다듬어 씻어 간간한 소금물에 절인다.
③ 고춧가루는 따뜻한 찹쌀풀에 넣어 미리 불린다.
④ 새우젓은 건더기를 건져 다지고 새우젓국물과 액젓을 섞은 후 찹쌀풀에 불린 고춧가루와 섞는다.
⑤ 잘 절여진 총각무는 깨끗이 헹구어 씻어 소쿠리에 건져 물기를 뺀다.
⑥ 절인 쪽파와 갓은 깨끗이 씻어 소쿠리에 밭쳐 물기를 뺀다.
⑦ 큰 그릇에 ④와 다진 마늘, 다진 생강, 설탕, 통깨를 넣고 섞어 양념을 만든다.
⑧ 양념을 조금 남기고 절여놓은 총각무가 서로 엉키지 않도록 잘 버무린다.
⑨ 남은 양념으로 쪽파와 갓을 버무려놓는다.
⑩ 양념에 버무린 총각무 2~3개와 쪽파·갓을 2~3개 섞은 후 돌려 묶어 항아리에 차곡차곡 담는다.
⑪ 그릇에 묻은 양념에 물을 조금 부은 다음 소금을 조금 넣어 흔들어 씻은 후 ⑩의 항아리 가장자리에 살며시 붓는다. 김치가 맛이 들면 묶은 것을 풀고 총각무와 쪽파, 갓을 예쁘게 담아낸다.
백김치
통배추 3~4포기(6kg), 굵은 소금 6컵 ,무(중간것) 1개, 대파(흰대) 2대, 쪽파 150g,갓 200g, 미나리 200g, 배 1개, 밤 10개, 대추 10개, 불린 석이버섯 5장, 마늘 3통, 생강 3톨, 실고추 15g, 새우젓½컵, 고운 소금½컵, 설탕 2큰술, 김칫국물(물3컵, 굵은소금⅔컵)
① 배추는 밑동에 칼집을 넣어 반으로 가른다. 굵은소금 4컵과 물을 섞어 만든 소금물에 배추를 담갔다 건진다 (절이는 방법은 배추김치 과정 ③과 같다.).
② 절여진 배추는 깨끗이 헹구어 씻어 소쿠리에 건져 엎어 물기를 뺀 다음 다시 반을 가른다.
③ 무는 깨끗이 씻어 잔뿌리는 떼고 물기를 걷어 0.2cm 두께로 채썬 다음 3cm 길이 로 자른 실고추로 붉은 고춧물을 들인다.
④ 대파는 깨끗이 씻어 어슷 썰고 쪽파, 갓, 미나리는 다듬어 씻어 3cm 길이로 썬다.
⑤ 마늘과 생강은 곱게 채썬다.
⑥ 새우젓은 건더기만 건져 다지고 젓국은 남긴다.
⑦ 밤과 배는 껍질을 벗겨 채썰고 대추는 돌려 깎아 채썬다.
⑧ 불린 석이버섯은 깨끗이 비벼 검은물을 없애고 물기를 뺀 후 돌돌 말아 가늘게 채썬다.
⑨ 큰 그릇에 ③ ④ ⑤ ⑦ ⑧을 모두 넣고 살살 버무린 다음 새우젓국과 소금, 설탕으로 간을 맞춰 소를 만든다.
⑩ 넓은 그릇에 배추를 놓고 배추잎 사이사이에 소를 고루 펴넣어 겉잎으로 배추 소가 빠지지 않게 돌려 싼 다음 항아리에 차곡차곡 담고 4~5시간 후에 김칫국물을 붓는다.
파김치
쪽파 2kg, 갓 500g, 고춧가루 2½컵, 다진 마늘 ¼컵, 다진 생강 1컵, 멸치액젓 2컵, 통깨 5큰술, 설탕 1큰술, 소금 약간, 묽은 찹쌀풀 1½컵(물1½컵, 찹쌀가루 2큰술)
① 쪽파와 갓은 깨끗이 다듬어 씻어 1컵의 액젓에 소금을 조금 넣은 다음 반으로 나누어 따로 절인다.
② 잘 절여진 쪽파와 갓은 소쿠리에 밭쳐 물기를 뺀다.
③ 찹쌀풀에 고춧가루를 넣어 불린 다음 남은 젓국과 설탕을 넣어 다시 불린다.
④ ③에 다진 마늘, 다진 생강, 통깨를 넣어 양념을 만든다.
⑤ 큰 그릇에 ②를 담고 양념을 펴바르듯이 살살 버무려 쪽파와 갓을 한번에 꺼내 먹을 수 있는 분량만큼 돌려 묶어 항아리에 꼭꼭 눌러 담는다.
갓김치
갓 4kg, 쪽파 1단, 굵은 소금 1½컵, 다진 마늘 ⅓컵, 다진 생강 2큰술, 고춧가루 3½컵, 멸치액젓 2컵, 새우젓 ½컵, 통깨 5큰술, 찹쌀풀 2컵, 무즙 1컵, 배즙 1컵
① 갓은 줄기가 연하고 보랏빛이 도는 싱싱한 것을 준비한 다음 깨끗이 씻는다.
② 굵은소금 1½컵에 물을 동량으로 넣어 ①의 갓을 절인다.
③ 쪽파는 깨끗이 다듬어 씻어 간간한 소금물에 절인다.
④ 새우젓은 건더기를 건져 다진다.
⑤ 고춧가루는 따뜻한 찹쌀풀에 풀어 액젓과 ④를 넣는다.
⑥ ⑤에 배즙과 무즙을 넣어 좀더 불린 다음 다진 마늘, 다진 생강, 통깨를 넣어 양념을 한다.
⑦ 절인 갓과 쪽파는 깨끗한 물에 살짝 헹구어 체에 밭쳐 물기를 걷는다.
⑧ 큰 그릇에 ⑦을 담고 줄기 부분부터 양념을 펴발라 갓과 쪽파를 한번 먹을 만큼의 양을 돌려 묶어 항아리에 담는다.
첫댓글 중국서 하믄 절대 맛이 안난다는 ㅡㅡ... 물도 다르고 보관하는것도 달라그런지 원 ~~ ,,,,
담아가요~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