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 전쟁으로 Costco, Home Depot 등이 타격을 입었고 중국 공급업체에 가격 인하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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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전쟁으로 Costco, Home Depot 등이 타격을 입었고 중국 공급업체에 가격 인하 요구
2025년 1월 31일,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의 코스트코 매장 외부 풍경. (스콧 올슨/게티 이미지)
베이징 시간: 2025-03-20 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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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당나라 베이징 시간 2025년 3월 20일] 미국의 대형 유통업체 월마트가 최근 중국 공급업체 에 가격 인하를 요구한 혐의로 중국 공산당 간부들에게 소환돼 압력을 받았지만, 코스트코 (중국어 번역: " 코스트코 ")와 홈디포(중국어 번역: "홈디포") 등 미국의 대형 유통업체도 중국 공급업체 에 비슷한 요구를 했다는 소식이 시장에 알려졌습니다. 전문가들은 관세전쟁 으로 인한 연쇄반응이 점차 나타나고 있으며, 중국 기업들이 피해를 보고 있으며 이로 인해 중국 내 산업 이전을 서두르고 있다고 냉정하게 밝혔다 .
화요일(3월 18일), 파이낸셜 타임즈는 중국 공급업체 두 곳이 월마트가 관세 인상의 부정적 영향에 대처하기 위해 가격 인하를 요청한 후, 미국의 멤버십 창고형 슈퍼마켓 체인인 코스트코 와 다른 일부 대형 유통업체도 중국 공급업체에 비슷한 요청을 했다고 언론에 밝혔다고 보도했습니다.
"대기업은 이런 일을 할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한 공급업체가 한탄했습니다. "우리라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무엇을 하든 결국 죽게 될 겁니다."
보고서는 대형 미국 유통업체들이 중국 공급업체에 모든 관세 비용을 부담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중국 공급업체는 미미한 이익으로 관세 비용을 부담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고 전했습니다.
로이터에 따르면, 코스트코 CEO인 론 바크리스는 이달 초 분기 실적 발표에서 관세로 인해 가격이 상당히 상승하면 회사가 국제 공급망을 조정하는 것을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미국 내 Costco 매출의 약 3분의 1이 다른 국가에서 수입된 제품에서 나오고, 그 중 절반이 중국, 멕시코, 캐나다에서 나온다고 언급했습니다.
이전에 월마트는 중국 공산당 상무부 관리들로부터 중국 공급업체의 가격을 낮춘 혐의로 심문을 받았습니다. 중국 섬유 수출입 상공회의소도 월마트에 압력을 가하며, 월마트가 가격 인하 행태를 바꾸지 않으면 "회원사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일부 중국 공산당 공식 매체는 "월마트는 중국 소비자들에게 완전히 대체될 수 있다"고 공개적으로 위협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월스트리트저널은 17일 미국 건축자재 전문 소매업체이자 미국 2위의 소매업체인 홈디포 등 여러 대형 소매업체가 중국 공급업체에 두 가지 옵션을 제안했다고 폭로했다. 가격 양보를 하거나 생산라인을 중국에서 다른 곳으로 옮기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중국 공급업체는 이 사업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보고서는 주요 미국 소매업체와 공급업체 사이에서 "많은 협상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 보도에서는 또 다른 미국 대형 유통업체 타겟의 최고상업책임자(CCO)인 릭 고메즈가 타겟이 공급업체와 추가 비용을 어떻게 분담할지 논의 중이며, 회사는 소비자 가격을 인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고 언급했습니다.
중국의 한 의류 제조업체는 미국 언론에 월마트가 두 번이나 가격을 낮춰 달라고 요청했지만, 회사가 추가 비용을 감당할 수 없어 "월마트는 중국 외의 새로운 공급업체를 찾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 대형 유통업체와 중국 공급업체 간의 "가격 인하" 폭풍에 대해 대만 중앙통신은 관찰자들의 의견을 인용하며 미국 대형 유통업체의 가격 인하 명령은 관세 전장 에서 공급망 끝까지 미중 전쟁의 연기를 끌어들여 중국 공급업체를 "비참하게" 만드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분석했습니다. 추가 관세를 중국 공급업체가 부담하게 되면 중국 공급업체의 이익 폭을 "생사의 경계선"으로 직접 밀어붙이는 것과 마찬가지이며, 이는 이들 기업을 "직접 파산"시키는 것과 거의 마찬가지입니다. 동시에 관세 전쟁은 중국 공급업체의 산업 이전을 가속화하여 중국 제조 산업의 '위험 공동화'를 가져올 가능성이 더 큽니다.
(기자 허야팅 종합보도/편집자: 린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