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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캐나다 전자레인지 시장동향2018-01-02 김훈수 캐나다 밴쿠버무역관 - 기술혁신 통해 제품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며 新프리미엄 시장 개척 유망 - - 차별화된 아이디어로 특정 소비자 층을 겨냥한 틈새시장 공략 가능 -
□ 시장 개요 ㅇ 2017년 기준 캐나다 전자레인지 시장규모, 판매액 2억8600만 달러, 판매량은 140만 대 - 최근 현대식 일체형 주방 시스템이 인기를 끌면서 빌트인(Built In) 모델이 기존 스탠드형 모델에 비해 안정적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음. - 전반적으로 캐나다의 전자레인지시장은 성숙단계에 있어 완만한 성장률을 유지하는 가운데 2022년까지 판매량은 170만 대까지증가할 전망(연평균성장률 3%) 캐나다 전자레인지 시장규모 (단위: 백만 캐나다 달러) 자료원: Euromonitor □ 수요 동향 ㅇ 2014년과 2016년 사이 완만한 성장세를 기록한 내장형 전자레인지는 2017년에 성장률이 다소 정체를 보임. - 빌트인 전자레인지는 아파트형 다가구 주택 건설이 늘어나는 추세에 맞춰 2015년 이후 판매가 증가세로 돌아섬. - 참고로 빌트인 전자레인지 단가가 계속 오르고 있는 것이 2017년 판매 정체의 가장 큰 이유 캐나다 전자레인지 품목별 판매현황 (단위: 백만 캐나다 달러)
자료원: Euromonitor ㅇ 아울러 캐나다인의 식품소비 트랜드가 변화하는 것도 전자레인지 제품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 - 캐나다 소비자는 '양질의 영양소를 갖춘 맛있는 음식'을 선호하지만 시간 부족이 가장 큰 고민(식단을 계획하고, 재료를 구매해서,실제 조리하는 시간까지 상당한 시간 소요) - NPD 조사에 따르면 캐나다인의 75%는 가능한 15분 내 식사를 끝마치기를 희망하고 있으며 집에서 음식을 조리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시도 -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캐나다인들의 패스트푸드 소비량은 지속적으로 감소추세임. - 따라서 점점 더 많은 캐나다인들이 간편식을 구매해 전자레인지로 간편하게 조리하거나 데워 먹는 횟수가 더욱 늘고 있어 필수 가전으로 지속적인 수요증가 예상 □ 수입현황 ㅇ 캐나다의 전자레인지 수입규모는 2016년 기준 1억4400만 캐나다 달러로 지난 5년간 13.2% 증가를 보임. - 다만 2014년 이후 유가하락에 따른 경기침체 영향으로 수입규모가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나 2017년 이후 에너지시장 안정화가 예상돼 수입 수요 증가 예상 캐나다 전자레인지 수입규모 (단위: 천 캐나다 달러) 자료원: Euromonitor ㅇ 중국이 캐나다 전자레인지 수입량의 거의 80%를 차지할 정도로 캐나다의 중국에 대한 수입의존도가 매우 높은 것이 특징 - 2016년 대중 수입규모는 1억1400만 달러로 전년대비 1.6% 하락한 반면 미국으로부터의 수입은 16.8% 증가한1138만 달러 기록 - 대한 수입규모는 지난 3년간 18.3%의 성장을 보이고 있으나 2016년 전년대비 2.5%하락하며 성장 정체 캐나다 전자레인지 주요 수입국 현황 (단위: 천 캐나다 달러)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전자레인지 수입 관세율
자료원: 캐나다 국경서비스청 □ 경쟁동향 ㅇ 캐나다 전자레인지시장은 GE, Panasonic, Danby Products 3대 메이저 업체가 주도 캐나다 전자레인지시장 업체별 점유율
자료원: Euromonitor ㅇ 2016년 Haier Group이 GE 가전 사업부문을 인수한 후, GE는 북미지역의 새로운 거점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3개년 역량 강화계획을 수립 - 이를 통해 다양한 계층의 소비자 그룹을 겨냥한 새로운 제품군을 소개했으며, 특히 기존 제품보다 조리시간은 빨라지고 성능은우수한 Advantium 오븐 제품을 출시 GE 전자레인지 주요 Advantium 제품
자료원: GE 홈페이지 ㅇ 일본 제조사인 Panasonic은 캐나다 전자레인지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구축, 매년 판매량이 크게 늘면서 선두 GE와의 격차를좁혀가고 있음. - 주요 성장요인은 기술혁신 및 새로운 Cyclonic Wave 기술을 도입해 CES 2016 Innovation Award를 수상하며 제품의 브랜드가치를 높임. Panasonic Cyclonic Wave - Cyclonic Wave 기능은 3차원 가열기술로 음식의 크기와 모양에 관계없이 어떤 음식이든 요리 및 해동이 가능한 것이 특징 - 아울러 2017년 큰 폭의 매출 성장을 기록하며 프리미엄 제품군을 확대하기로 결정했으며, 이러한 확장전략은 시장경쟁자들에게는 큰 위협이 될 전망 Panasonic 전자레인지 주요 Cyclonic Wave 제품
자료원: Panasonic 홈페이지 □ 시사점 ㅇ 제품 보급률 및 최근 수년간의 판매 성장률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볼 때 캐나다 전자레인지 시장은 이미 성장단계를 지나 성숙단계에 접어들었다는 것이 시장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 - 다만 여전히 많은 제조사들의 혁신적인 기술도입 노력이 잇따르며 신제품 출시를 통해 시장을 주도하고 있어 향후 완만한 지속성장이 예상됨. ㅇ 전자레인지는 지금까지 기술혁신 측면에서 다른 가전들과 비교해 다소 뒤쳐지는 경향이 있었지만 최근 많은 제조사들이 새로운원격 관리기능을 추가하는 등 혁신적인제품출시가 활발 - 월풀사는 Wi-Fi 접속을 통해 원격으로 제어 및 관리가 가능한 신제품 출시를 계획 중 - 아울러 유대인 등 특정 고객층만을 겨냥한 맞춤형 제품을 출시하는 등 '타깃 마케팅'을 강화해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있음. - 예를 들어, 전자레인지의 조명과 소음이 안식일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Kosher Consumer Friendly Mode' 기능을 추가한 제품을출시 Whirlpool 전자레인지 주요 Kosher Consumer Friendly Mode 기능 제품
자료원: Whirlpool 홈페이지 - GE의 Chef Connect 모델은 오븐과 결합해 블루투스를 통해 사용자가 조명 및 환기 등 요리 관련 부가기능 조절 가능 - 이를 참고해 캐나다 현지 시장을 진출을 노리는 우리 기업들은 기술적 혁신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더욱 신경쓸 필요 ㅇ 또 한 가지 중요한 공략 포인트로, 캐나다는 전형적인 다민족 국가임. 앞서 소개된 Whirlpool의 사례처럼, 아이디어 위주의혁신만으로도 특정 소비자 계층을 겨냥한 틈새시장 공략이 가능 - 특히 노령화 시대에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 건강을 의식하는 소비자 층을 겨냥한 틈새시장 공략및 마케팅 차별화 가능 자료원: Euromonitor, Trade Data Online, NPD, Statistics Canada, 각 제조사별 홈페이지,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료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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