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제이 말호트라: 기후 변화 위험과 금융
인도 중앙은행 총재 산제이 말호트라 씨가 2025년 3월 13일 뉴델리에서 인도 중앙은행이 주최한 "기후 변화 위험과 금융" 정책 세미나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습니다.
이 연설에 표현된 견해는 연설자의 견해이며 BIS의 견해가 아닙니다.
https://www.bis.org/review/r250319b.htm
저는 이 자리에 참석하여 기후 변화에 대한 이 중요한 행사에 참여하게 되어 기쁩니다. 이 행사는 국내외 담론에서 계속해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저는 기후 변화의 위험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이 청중은 기후 변화가 실물 경제뿐만 아니라 금융 시스템과 우리의 일상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미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기후 관련 변화는 인지 가능하고 명확하며 눈에 보입니다. 이는 생태계, 생계, 경제를 심화시키고 위협하고 있습니다. 효과적으로 협력하고 기후 변화와 관련된 위험을 완화하고 인도 금융 시스템이 회복력을 유지하도록 하기 위한 글로벌 노력에 기여하는 것은 우리 개인과 집단의 책임입니다.
기후 변화 위험의 차원
규제 기관, 정책 입안자, 실무자로서 우리가 알아야 할 기후 변화 관련 위험에는 두 가지 차원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역량 구축, 생태계 개발, 녹색 및 지속 가능한 전환에 대한 자금 조달을 포함하는 촉진적 측면입니다. 두 번째는 위험 관리와 관련된 신중한 측면입니다.
기후 변화로 인한 금융 시스템의 위험을 관리하는 중앙은행의 역할이 점점 더 인식되고 있지만, 녹색 및 지속 가능한 전환의 자금 조달을 용이하게 하는 중앙은행의 역할은 논쟁의 여지가 있으며 다양한 차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선진 경제권의 중앙은행은 전통적으로 자산 중립적 접근 방식을 따랐습니다. 반면 신흥 시장 및 개발 도상 경제권(EMDE)의 중앙은행은 개별 국가 상황과 개발 목표를 고려하여 경제의 특정 부문에 신용을 공급하기 위해 지시 대출 정책을 채택했습니다. 여러분 모두 알다시피 인도의 경우 우선 부문 대출 지침은 재생 에너지를 포함한 특정 부문에 신용을 공급하는 것을 용이하게 합니다.
신중한 측면에서 기후 변화 위험이 금융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채널이 있습니다. 신용, 시장 또는 운영 위험이든 모든 주요 유형의 금융 위험은 기후 변화의 영향을 받습니다. 이러한 위험에는 극심한 기후 현상이나 자연 재해로 인한 신용 포트폴리오 손실(물리적 위험)과 좌초된 자산으로 인한 담보 가치 손실(전환 위험), 투자 손실 및 운영 손실이 포함됩니다. 기후 변화는 거의 모든 경제 부문에 영향을 미치지만 이러한 위험의 범위와 특성은 부문, 산업, 지역 및 기관에 따라 다릅니다. 따라서 기후 변화 위험의 완화는 첫째, 기후 위험의 빈도와 심각성에 대한 현실적이고 포괄적인 평가와 둘째, 쉬운 일이 아닌 재무적 영향을 추정하는 데 달려 있습니다.
중앙은행으로서, 중앙은행은 기후 변화로 인한 금융 시스템의 위험을 해결하고 완화하는 데 있어서 자신의 역할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우리의 노력은 촉진자 역할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여기에는 역량 구축 지원과 녹색 및 지속 가능한 금융을 촉진하기 위한 유리한 규제 프레임워크 육성이 포함됩니다. 지속 가능한 금융을 위한 녹색 금융/대출의 한 가지 중요한 측면은 차용인이 신뢰성, 효율성 및 효과성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제한적인 실적을 가진 새롭고 떠오르는 녹색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신용 위험이 더 높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규제 대상 기관은 이러한 녹색 기술을 사용하는 프로젝트에 대한 자금 조달 위험을 더 잘 평가하기 위해 적절한 역량과 기술적 노하우를 개발해야 합니다.
기후 변화 위험의 진화와 인도 금융 시스템에 대한 완화책.
기후 관련 금융 위험에 대한 중앙은행의 접근 방식은 단기적일 뿐만 아니라 중기적으로도 지향되며, 변화하는 국가적, 세계적 상황을 고려합니다. 단기적으로 우리의 목표는 기후 관련 위험이 개별 기관뿐만 아니라 전체 금융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현실적으로 추정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하향식 및 상향식 접근 방식을 모두 사용하여 시나리오 분석 및 스트레스 테스트 연습이 포함됩니다.
규제 기관의 기후 관련 금융 위험에 대한 위험 관리 프레임워크는 여전히 진화하고 있습니다. 위험 관리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 기후 관련 금융 위험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완화하기 위한 기술적 전문성과 역량을 구축하고, 그러한 위험으로 인한 손실 규모를 파악하기 위한 협력이 필요합니다. 이제 이와 관련하여 중앙은행이 취한 몇 가지 이니셔티브를 강조하고자 합니다.
기후 관련 재무 위험 모델링은 매우 중요하고 데이터 집약적입니다. 기후 변화의 재무적 영향을 측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가 제한적입니다. 게다가 벤치마크 부문 전환 경로와 국가별 탄소 배출 데이터베이스가 부족합니다. 이러한 제약으로 인해 기후 변화 위험에 대한 포괄적인 평가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제한됩니다. 이러한 제약으로 인해 각 규제 기관이 자체 가정과 모델을 사용하여 기후 관련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으므로 재무적 영향의 비교도 제한됩니다. 이러한 제약을 해결하기 위해 작년 10월에 Reserve Bank-Climate Risk Information System(RB-CRIS)이라는 저장소를 만들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저장소는 표준화된 데이터 세트를 제공하여 데이터 격차를 메우기 위한 것입니다. 이러한 데이터 세트에는 물리적 위험 평가, 부문 전환 경로 및 전환 위험 평가와 관련된 탄소 배출 강도 데이터베이스와 관련된 위험 데이터, 취약성 데이터 및 노출 데이터가 포함됩니다. 이 저장소에 대한 작업이 진행 중이며 올해 말에 출시할 예정입니다.
여러 관할권에서 기후 관련 위험의 평가 및 공개에 대한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국제 재무 보고 기준(IFRS) 1 재단의 국제 지속 가능성 기준 위원회(ISSB)와 같은 국제 기구에서 기후 관련 공개에 대한 기준을 발표했습니다. 바젤 은행 감독 위원회(BCBS)도 기후 관련 금융 위험 공개에 대한 협의 문서를 발표하여 바젤 프레임워크의 기둥 3 공개 요구 사항에 기후 위험 관련 공개를 통합하고자 했습니다. 아시다시피 중앙은행은 이미 2024년 2월에 기후 관련 금융 위험에 대한 공개 프레임워크에 대한 초안 가이드라인을 발표하여 대중의 의견을 수렴했습니다. 귀중한 피드백을 받았으며 가이드라인을 마무리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규제 대상 기관을 위해 기후 시나리오 분석 및 스트레스 테스트에 대한 지침도 개발 중입니다.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기술과 금융은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솔루션과 역량을 구축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앙은행은 Fintech 분야에서 규제 샌드박스와 해커톤 이니셔티브를 통해 혁신을 장려하고 촉진해 왔습니다. 우리는 RBI의 규제 샌드박스 이니셔티브에 따라 기후 변화 위험과 지속 가능한 금융에 대한 전담 "on Tap" 코호트를 구성할 것을 제안합니다. 또한 기후 변화와 관련 측면에 대한 특별 "Greenathon"을 수행할 계획입니다.
우리는 2023년 4월에 녹색 예금 3 수용에 대한 프레임워크를 발행하여 은행이 녹색 활동 및 프로젝트에 대한 신용 흐름을 증가시킬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는 다시 한번 녹색/지속 가능한 프로젝트에 대한 자금 조달을 용이하게 하려는 우리의 의지를 보여줍니다. 녹색 예금의 기본 아이디어는 국가 녹색 채권의 아이디어와 비슷합니다. 우리 모두는 이러한 상품에 대한 인식을 높여야 합니다.
저는 녹색 금융을 촉진하기 위한 중요한 이니셔티브를 강조하고 싶습니다. 우리는 소규모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태양광, 바이오매스 기반, 풍력 발전기, 마이크로 수력 발전소, 비전통적 에너지 기반 공공 서비스, 즉 가로등 시스템, 원격 마을 전기화 프로젝트)에 대한 금융을 우선 부문 대출의 일부로 포함했습니다.
기후 관련 자금의 적절한 흐름에 대한 자주 인용되는 제약 중 하나는 은행이 가능한 프로젝트가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역량과 전문성 제약은 기후 변화 완화를 평가하고 자금을 조달하는 능력을 제한합니다. 또한 이러한 프로젝트에 자금을 조달하는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이러한 은행이 가능한 프로젝트의 공통 풀을 만드는 것은 전체 생태계에 여러 배의 이점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이러한 프로젝트에 대한 경험이 있는 규제 대상 기관은 다른 사람들의 이익을 위해 풀에 기여할 수 있으며, 다른 규제 대상 기관이 공유하는 이러한 정보로부터도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모든 사람의 이익을 위해 지식을 공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새롭게 부상하고 진화하는 분야에서 협업이 필요합니다. 규제 대상 기관이 적절한 제도적 조치를 통해 이러한 풀을 설정하는 것을 진지하게 고려하기를 촉구합니다.
마무리하기 전에, 아마도 당연한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기후 변화 위험의 영향은 금융 시스템에만 국한되지 않고 실물 경제로까지 확대됩니다. 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농업 부문이든 기후 변화 위험은 어디에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금융 부문 규제 기관과 규제 대상 기관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부 기관 간에 일관된 조정과 접근 방식의 조화가 필요합니다. 국가별 요구 사항과 상황을 고려하여 기후 변화 위험 완화에 대한 전체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해야 합니다. 정부 및 기타 규제 기관과 협력하고 조정하여 규칙, 규정 및 기후 변화의 영향을 완화하기 위한 접근 방식에 조화와 일관성이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이 중요한 주제에 대해 논의하는 동안, 오늘 이 장소에서 금융 시스템 녹색화 네트워크(NGFS)의 연례 운영 위원회 회의도 열리게 되어 기쁩니다. NGFS는 기후 관련 금융 리스크 관리 분야에서 선구적인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NGFS 시나리오, 최근 적응 작업, 데이터 디렉토리 작업 등은 전 세계적으로 기술 지침과 역량 구축의 원천이 되었습니다. NGFS와의 지속적인 참여와 협력을 기대합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기후 변화 위험은 현실이며 모든 이해 관계자가 기후 변화로 인한 위험과 과제를 해결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을 반복해서 강조하고자 합니다. 우리가 괜찮은 출발을 했지만, 여전히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습니다. 중앙은행은 기후 변화와 관련된 재정적 위험을 관리하고 완화하기 위해 진행 중인 다양한 이니셔티브를 지원하기 위해 건설적이고 협의적인 접근 방식을 계속 채택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우리는 미래의 기후 충격을 견뎌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도의 지속 가능하고 회복력 있는 미래를 향한 여정에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금융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입니다. 저는 여러분 모두가 이 대의에 기여해 주시기를 촉구합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이 말했듯이 "세상은 악을 행하는 자들에 의해 파괴되지 않고, 아무것도 하지 않고 그들을 지켜보는 자들에 의해 파괴될 것이다."
또한 이 기회에 색의 축제인 홀리를 맞아 여러분과 가족들에게 최선의 기원을 전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