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샘(주) 한샘시공기사를 모집한다고 지원을 했습니다.서류는 이력서,주민등록등본 접수하고 면접을 보았습니다.그냥 형식적인 질문만 하고 4명 단위로 면접을 마치고 핸드폰으로 면접 합격 했다고 문자를 보내더군요.그래서 교육을 받으러 갔습니다.하루 교육인데 회사소개와 부엌가구,인테리어 가구등 제품소개와 현장에서 하는 일을 동영상을 보여 주더군요.그리고 각 협력업체 외주로 배치를 마치고 각 협력업체 사장들과 미팅을 하면 점심식사를 했습니다.점심식사를 마치고 출근장소와 시간을 알려주고 김해안동 공안 입구에 있는 한샘 물류센타회사에 출근을 했습니다.물류센타 이면서 각 협력업체들이 입주하는 사무실이 2층에 있더군요.다시 면접을 보았습니다.면접을 보면서 교통비,식대,4대보험가입,상여금,퇴직금도 없었습니다.물론 한샘(주) 본사에서 아웃소싱을 하고 서류이첩은 부산사업소으로 이관해서 교육과 면접을 담당 했습니다.4대보험가입도 신청하면 해준다고 거짓말을 했습니다.사수 되면 200정도는 가져 간다고 하더군요.부사수는 있다고 이야기도 안해 주었습니다.물론 자기 차량 1.4톤 트럭,공구장비도 자기돈으로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한마디로 자기 쌩돈으로 박아야 합니다.한마디로 협력업체 일하는 직원들과 한샘하고 딴로국밥이였습니다.교육받은이야기도 틀리고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의견도 틀리더군요.현장에서 일하는 직급체계는 사수-부사수-보조 입니다.사수의 일은 각 협력업체마다 다 틀리고요 대부분 부사수들이 일을 합니다.이일은 보통 초짜들이 하기에는 매우 견디기가 무지 힘듭니다.그래도 사제 싱크공장에서 일하신 분들은 조금 났습니다.한번 해보신분들은 경험이 도움이 됩니다.하지만 근무환경은 매우 상당히 열악하기 짝이없습니다.아침출근8시에 하면 밤11시나 12시 넘을 때도 있습니다.그렇다고 수당이 나오는 것도 아니며 식대가 나오는 것도 아니구요 부엌가구나,붙박이(조립식 수납가구)인테리어 가구 가격이 보통 500-600정도 천만원대도 있구요 1억짜리 공사도 있다고 합니다.물건이 훼손이나 파손 되면 자기돈으로 변상을 해야 합니다.한샘에서 공장 생산해서 만들어내고 실제적인 물량을 주는 곳은 한샘 대리점 업체 사장들입니다.서로 대리점 업체 빼앗을려고 경쟁도 치열합니다.한샘의 먹이사슬을 보면 한샘(아웃소싱)-대리점업체-협력업체 직원들입니다.그래서 자기가 일한 만큼 가져가는 곳이라 합니다.이력서를 제출하는 사람들 대략 30명이 넘었습니다.%지를 따지면 95%이상 지원을 그만 두었습니다.나머지 5%는 돈이 급해서 다니고 있는 사람들도 있습니다.근무조건이 열악한 곳에서 일하는 분들도 대단하고 실력도 대단합니다.주로 시공부엌은 조립형이라 사제 씽크업하고 작업 형태가 틀립니다.공장에서 나온 조립식형이라 현장에서 바로 드릴질,망치질,전기,배관도 할 줄알아야 합니다.초짜는 가서 못하면 꿀먹은 벙어리가 됩니다..그다음부터 부사수가 열랄게 갈구기 시작됩니다.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견디지 못하고 나갑니다.전국에 한샘 시공기사 광고가 나오면 지원 함부로 하지 마시길 바립니다.가더라도 비정규직 이하의 생활을 합니다.취업을 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첫댓글 와........진짜 모르고 살면 이렇게 당할수도있군요..저라면 아마 아는게 없어서 허덕이고있을듯... 잠자리님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그리고 고생하셨습니다~
뭐 저도 한샘대리점에서 일을 했지만 틀린말은 없는거 같네여 . 시공부 쪽은 일이 많이 힘듭니다 . 약간 군대식이라 못하면 엄청 욕먹죠 . 자기 대리점 하나 낼 생각으로 일을 해야지 솔직히 비젼은 없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