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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브정보 - 시승/리뷰 토크와 마력
골프맨 추천 0 조회 999 07.11.13 21:53 댓글 9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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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7.11.13 22:00

    첫댓글 일단 위에 것만 읽었는데...매번 헷갈리는 ㅠ.ㅠ ㅎㅎ 더 공부해야겠어요~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형님~ㅎㅎ

  • 07.11.13 23:02

    행님 글은 역시 어려워요...ㅎㅎ

  • 07.11.13 23:38

    토크는 배기량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배기량이 클 수록 토크가 커지지요. 이것은 물리학 법칙에서 에너지와 힘이 비례하기 때문입니다. 일정 배기량에는 일정량의 공기만이 들어갈수 있고 거기에 혼합되는 연료역시 한계가 있습니다. 이 연료가 완전연소를 할때 최고의 에너지가 발생하는데 그때 만들어지는 힘이 토크입니다. 그래서 같은배기량으로 마력이 높은 엔진은 만들수 있어도 토크가 큰 엔진은 만들수 없는 이유이지요. 같은 배기량에 토크를 늘이려면 공기를 압축해서 넣는 과급기(터보,슈퍼차져)가 필요합니다. 공기를 압축하면 상대적으로 배기량이 커진 효과를 볼 수 있으니까요.

  • 07.11.13 23:40

    또한 디젤이 토크가 큰 이유는 압축착화방식이 점화방식보다 효율이 좋기때문입니다. 또한 디젤은 과급기를 사용하므로 같은 배기량에 토크가 가솔린 보다 훨신크지요.

  • 07.11.13 23:44

    일반 운전에는 토크가 큰 엔진이 좋구요. 레이싱같은 한계상황에선 마력이 큰 차가 좋습니다. 최고속도 마력과 관련이 크구요. 디젤이 내구레이스에서 항상 우승하는건 열효율이 좋기때문에 열발생이 적어서 내구성이 좋아서일껍니다. F1 같이 운전자 능력이 최고로 발휘되는 경기에서는 마력이 큰 가솔린이 유리하지요.

  • 작성자 07.11.14 07:07

    르망 내구레이스에서 연료 공급을 위한 피트 스톱이 적어서 상대적으로 디젤이 유리하기에 이번 르망에서는 디젤엔진의 연료통을 가솔린보다 9리터 작은 크기로 제한 했다고 하더군요^^ 일반 레이싱의 핸디캡 웨이트 처럼...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작성자 07.11.14 09:58

    자동차 성능곡선표 ( 토크 마력 연료량이 표시된...)만 볼줄 알면 되죠^^ 보통 토크곡선이 피크를 지나도 출력곡선은 계속 올라가다가 떨어지는 구조로 되어있죠... 좀더 편한 운전을 위해 토크를 플랫으로 만들기도 하지만... 토크 곡선이 피크를 지날때의 회전수를 기억해 두면 좋아요^^ 피크 회전수가 지났을때는 회전이 줄면 출력은 줄어도 토크는 오히려 커지죠... 피크회전수 보다 낮은 회전일때는 회전이 줄면 토크도 떨어지고...엔진의 리스펀스가 좋은차가 운전하는 재미가 있다고 하네요^^

  • 07.11.14 23:56

    오돌오돌 떨었는데 차 맛있게 먹었습니다. 감사드려요 ^_^ (분위기 파악 못하는 ㅋㅋ)

  • 작성자 07.11.15 21:31

    차도 좋아 하지만 차 (茶) 도 좋아해요^^ 알콜과는 영 안친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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