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스님이 조주에게 물었다.
"12시 가운데(하루종일) 어떻게 마음을 운용합니까?"
조주는 말했다.
"나는 12시에 부리어지는 게 아니라 12시를 내가 부린다. 그대는 부리어지는 12시를 이야기하는가, 아니면 부리는 12시를 이야기하고 있는가?"
시간은 시간 속에 내가 소속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나에게 속해 있는 것이다. 시간의 주는 나다. 먼 과거로부터 미래까지가 이 찰나에 현전(현재와 연결,연속)한다.
번쩍 스쳐 사라지는, 저 어둠의 끝 모를 깊이에로 사라지는 이 순간이 무한한 미래와 과거를 있게 하는 근본원이 된다.
과거는 과거로 고정되어 있지 않다. 현재, 미래도 마찬가지다. 이들은 끝없이 유동한다. 자리바꿈, 그리고 결합과 이산(흩어짐)을 하고 있다.
이런 이치를 의상은 그의 법성게에서 이렇게 말하고 있다.
끝없는 저 세월이 곧 한순간이요
한순간 이대로 끝없이 긴 세월이라
9세와 10세는 서로 서로 자리바꿈하지만
그러나 그 한계에는 변함이 없다.
9세-미래의 미래 현재, 과거
현재의 미래, 현재의 현재, 현재의 과거
과거의 과거, 과거의 현재, 과거의 미래
10세-9세에 다시 현재일념을 덧붙인 것
오직 현재, 지금 여기에 있는 나로부터 시간은 시작된다. 시간은 한 덩이 밀가루 반죽이다. 이 밀가루 반죽은 길게 늘일 수도 있고 둥글게 축소시킬 수도 있다. 길게 늘일 경우 찰라가 그대로 영겁이 된다.
둥글게 압축시킬 경우 저 먼 미래가 모조리 이 순간 속으로 빨려 들어온다. 시계의 시간은 죽은 시간이다. 하루는 24시간, 한 시간은 60 분이라는 것은 어디까지나 가정된 시간이다. 시간의 본질은 없다.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시간은 그 공간과 상황에 맞게 변질되는 것이다.
현재 이 순간을 버린 미래란 찰라를 외면한 영원이란 1을 부정한 1억과 같다. 1억이란 무엇인가? 1이 1억 개 모인 것이다.
그러므로 1은 1억을 구성하는 기본 숫자다. 1을 버릴 때 1억은 존재하지 않는다.
공간 역시 마찬가지다. 끝없이 유동한다. 의상은 다시 그의 법성게에서 말하고 있다.
하나 속에 일체가 있고, 많은 것 속에 하나가 있다.
하나가 곧 일체이므로 다는 곧 1이다. 한 티끌 가운데 시방이 있다. 온 우주 모든 티끌 가운데에도 또한 이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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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보다 조금 위에 가면 사왕천이란 별이 있다 한다. 이 별의 크기는 지구의 몇 억만 배가 된다. 지구의 500년의 시간이 사왕천의 하루가 된다고 하였다. 또 사왕천 위에 가면 도리천이란 별이 있어서, 사왕천의 500년이 도리천에서는 하루가 된다고 한다.
아인슈타인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중력이 시간을 늦춘다.'
질량이 작은 것 위에서보다 큰 것 위에서 시간은 더 천천히 간다. 즉 목성과 같이 비교적 큰 혹성에서는 지구에서보다도 시간이 더 천천히 간다.
지구상에서 어떤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는 시계가 목성에서는 더 느리게 간다. 태양에서는 더욱더 느리게 갈 것이다. 실제로 아인슈타인은 태양 위에서의 1초 동안은 지구 위의 1.000002 초에 해당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석지현스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