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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만금 종합개발계획
목차
Ⅰ. 종합개발계획 개요
1. 새만금종합개발계획의 의의
2. 계획의 수립범위
3. 내부개발 주요내용
Ⅱ. 공간구조 계획
1. 공간구조 구상
2. 토지 이용계획
Ⅲ. 종합개발계획 주요내용
1. 용지별 개발계획
2. 교통시설 설치계획
Ⅳ. 주요사업
1. 새만금산업단지
2. 새만금관광단지
3. 고군산군도지구
4. 군산2국가산단지구
Ⅰ. 종합개발계획 개요
새만금종합개발계획(MP)의 의의
□ 수립배경 및 필요성
○ ‘91년 농지 조성용 간척으로 시작된 새만금사업은 ’08년 2월 인수위에서 “동북아 경제중심
지” 조성계획을 발표하면서 패러다임 변화
○ 본격적인 내부개발 추진에 맞추어 「새만금 배부개발 기본구상 및 종합실천계획」에서
제시된 개발방향 및 목표를 보다 구체화하고, 새만금을 둘러싼 개발여건 변화에 따라
기존계획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발전시킬 필요성에 따라 종합개발계획(MP) 수립 추진
□ 계획수립의 법적근거: 새만금사업 촉진을 위한 특별법[제2조 제3호]
○ 새만금종합개발계획(MP)은 「새마금 내부개발 기본구상 및 종합실천계획」에서 제시된
용도별 토지이용과 기반시설 구축계획 등을 보다 구체화하는 계획으로 ‘10.1.28 기본구상
확정시 그 후속조치로서 종합개발계획 수립을 명시
□ 계획의 성격
○ 새만금사업 촉진을 위한 특별법에 근거하여 수립되는 법정계획
○ 새만금의 개발비전 및 전략목표, 기본 토지이용방향을 제시한 새만금 내부개발 기본구상 및
종합실천계획의 내용을 구체화한 정책계획
○ 주요 기반시설 계획 및 용지 조성계획을 구체화하여 향후 수립될 용도별 기본계획 및 실시
계획의 준거가 되는 지침계획
○ 장기적·종합적인 새만금 개발방향을 제시하는 동시에 용도별 구체적인 토지이용계획 및
인프라 계획, 추진일정 등을 제시하는 실행계획
계획의 수립범위
□ 시간적 범위
○ 매립사업에 소요되는 기간, 주변여건 등을 고려할 때 장기간이 소요되는 새만금 사업의
특성상 2단계로 나누어 계획의 시간적 범위를 설정
- 1단계: 2020년 까지
- 2단계: 2021년 이후
□ 공간적 범위
○ 새만금방조제 완성으로 형성되는 방조제와 방조제 내측토지, 호수 및 새만금사업 촉진을
위한 특별법 시행령으로 정하는 지역인 “새만금사업지역”을 계획수립의 기본적인 공간
적 대상 범위로 함
□ 주요내용
○ 계획의 주요내용
- 세만금의 개발여건 분석을 통한 비전, 개발전략 및 기본방향 제시
- 새만금 내부 공간구조 배치 계획 등 공간구조의 설정 및 방향 정립
- 창조적 녹색도시 구현을 위한 탄소Free 도시 조성 방안 등 제시
- 도로·항만·철도 등 주요 교통시설, 용수·하수, 폐기물 처리계획, 에너지, 방재계획 등
기반시설확충 계획 구체화
- 복합도시, 산업, 농업, 과학·연구, 신·재생에너지, 생태환경, 농촌도시, 배후도시 등 용지
조성 계획 구체화
- 저탄소·녹색 청정환경 조성을 위한 수질 등 환경관리방향 및 대책
- 효율적인 사업관리·지원을 위한 매립토 확보, 추정사업비 제시
- 세계적 명품으로서의 새만금 종합 홍보대책 및 투자유치방안 제시
1. 용지면적 및 용지조성계획
□ 신시~야미 다기능부지의 관광레저용지 전환 등을 고려한 새만금 총 개발면적
282.9㎢으로 확정
○ 신시~야미 다기능부지의 관광레저 용지로의 전환 및 방조제, 방수제 등 면적 정밀 측정
(8.9㎢)
- 방수시설물 등(8.9㎢)에는 방조제 2.94㎢, 방조제녹지대 0.97㎢, 기타 다기능부지 0.38㎢ 및
방수제 면적 4.56㎢가 포함됨
□ 복합도시용지
○ 복합도시용지 토지이용을 기능 혼합형 토지이용으로 확정
- 지식산업화 추이, 2·3차 산업의 융합을 통한 신산업 창출, 도시기능간 근접배치를 통한 내부교통량 이동거리 단축에 유리한 기능혼합형으로 조성
< 토지이용계획 및 조감도 >
2. 기반시설계획
□ 교통시설계획
○ 간선도로망(3×3) 및 새만금~군산 단선철도의 복선 전철화
- 새만금~군산 단선철도(21.7km)를 새만금~대야(45km)간 복선 전철로 전환
□ 신항만 개발[인공섬식]
○ 친수공간 확보, 미항(美港)조성, 해수흐름 측면에서 유리한 인공섬 방식으로 확정
○ 2030년까지 18선석 규모로 개발
○ 내부순환링(ShaRing)
- 복합도시내 친수공간 조성ㆍ활성화 및 순환링 중심 녹색대중교통 활성화 기여를 위해
순환링(ShaRing) 계획
□ 방수제 축조
○ 방수제 총 11개공구 68.2Km 축조
- 농업용지 선도구간 방수제(54.2Km)
- 중앙측 유보구간 방수제 (총 연장 11.5km)
- 북축 유보구간 방수제 미 축조(단, 기존 농업용지구간[2.5km] 축조)
Ⅱ. 공간구조계획
1. 도시발전축
○ 주력산업 혁신축(군장국가산업단지, 산업용지, 국제업무, 국제관광기능)
○ 환황해 경제권 연계축(산업, 문화, 업무ㆍ서비스기능, 국제업무, 항만물류기능)
○ 신산업 발전축(신ㆍ재생에너지용지, 산업용지를 연계한 저탄소 녹색성장)
2. 교통축
□ 3×3 간선교통축
○ 동서1축 : 국도 21호선 활용
○ 동서2축 : 새만금~전주 고속도로
○ 동서3축 : 국도 30호선 활용
○ 남북1축 : 방조제 도로 활용
○ 남북2축 : 내부 중심축
○ 남북3축 : 군산~부안 간 도로 신설
< 3×3 간선교통축 >
3. 생태ㆍ녹지축 구상
□ 생태ㆍ녹지 네트워크
○ 새만금지역 내 수생습지와 공원ㆍ녹지 등을 잇는 井자 형태의 광역 생태ㆍ녹지축 조성
- 광역 생태ㆍ녹지축을 세부적으로 연결하는 보조생태ㆍ녹지축을 계획하고 주변지역의
녹지체계와 연결생태ㆍ녹지축의 배치
□ 생태ㆍ녹지축의 배치
○ 주요 생태ㆍ녹지축
- 만경ㆍ동진강과 고군산군도 일원의 해양을 연결하는 2개 동서축 계획
- 방조제와 새만금지역 내 습지 및 녹지공간을 통해 군산과 변산지역의 생태ㆍ녹지축을
연결하는 2개 남북측 설정
○ 보조 생태ㆍ녹지축
- 복합도시 내부에 선형의 대규모 공원ㆍ녹지와 환경용지 등을 연계해 도시공간으로 생태축
확산
Ⅲ. 종합개발계획 주요내용
용지별 개발계획
◈ ‘새로운 문명을 여는 도시, 새만금(Ariul)’ 실현을 위해 ‘창조적 녹색‧수변도시’를 도시의 미래상으로 설정, 5대 추진방안 제시
▸①탄소 Free 도시 조성, ②생태‧녹지네트워크 조성, ③명품 수변도시 구현, ④자원 선순환체계 구축, ⑤신‧재생에너지 공급확대 |
□ 명품 복합도시
○ 사람과 자본, 기술을 끌어오는 새만금의 성장엔진
- 직주근접 기능혼합형 공간배치, 수로(Canal) 조성 등 워터프론트 개발, 신항만 연계
고부가가치 물류․국제업무․관광산업 등 유치
- 수상택시·버스 등 수상교통 활성화, 복합도시 남·북 연결순환망에 신교통체계(Bimodal Tram) 및 대중교통 전용지구 도입
* Bimodal Tram : 건설비 85~170억원/㎞, 운영유지비 저렴, 저상·저소음·저진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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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도시용지 토지이용구상> |
<복합도시용지 조감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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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교통수단 노선계획> |
<수상교통망 구축계획> |
□ 산업용지[새만금-군산 경제자유구역]
○ 지식창조형 산업 및 환경친화형 산업의 허브 조성
- 탄소저감 시대에 대응한 O2-City
- 산.학.연이 연계된 신산업융합형 혁신 Cluster-City
- 일터.삶터.쉼터가 어우러진 활기찬 Culture-City
- 생활.산업자원의 리싸이클링을 통한 Eco-Industrial-City
<산업용지 조성계획> <산업단지 조감도>
□ 신․재생에너지 메카
○ 세계 최대규모 신․재생에너지용지(20㎢)를 중심으로 생산·제조·실증·발전 등 신․재생
에너지 산업허브 구축
- 연구시험단지, 바이오작물, 태양광발전 등 Value Chain 강화
* 북측 산업용지에 태양광 관련업체 OCI 10년간 10조원 등 투자계획
* 2030년 새만금 신․재생에너지 활용목표 15% (국가목표: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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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재생에너지용지 토지이용구상> |
<신․재생에너지 산업 개발축> |
□ 생태․환경용지
○ 자연과 인간이 함께 어우러지는 청정생태공간을 구현하여 새만금생태계를 건강하게
하고, 새만금 가치를 향상
- 수질정화습지, 야생조류서식지, 조류생태관 등을 권역별로 적정 배치, 생태복원․체험의
장으로 활용(순천만생태공원, 선진국사례 등 벤치마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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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환경용지 이용구상> |
<조류생태관 조성 예시> |
□ 농업용지
○ 첨단 고품질 수출농업 육성
- 24㎢(700만평) 원예단지, 7㎢(200만평)의 대규모 농어업회사 단지 등 고품질
수출농업클러스터 조성
- 농산물의 생산~가공~유통 전 과정을 통합‧관리하는 자원순환형 Agro-Park모델 도입,
세계최고수준 다기능 수목원, 농업테마파크 조성
<수목원 조성계획>
□ 과학․연구용지
○ 창조적 연구 환경 및 과학·비즈니스 융합연구단지
- 23㎢규모의 Big & Green Science Park를 조성
- 군산공항과 연계하여 항공관련 R&D 기지 등 항공교통분야, 에너지원분야,
해양환경분야 등 핵심기술 분야 적극 유치
* 과학․연구용지는 유보용지로서 2021년이후 개발하되, 그 이전이라도 소관부처 수요제기시
개발가능. 단, 군산공항 소음고려 일부이전 등은 추후검토
□ 신시-야미구간 관광· 레저용지
○ 사업개요
- 새만금3호 방조제(신시~야미구간, 1.95㎢) 다기능부지를 활용하여 관광·위락·편의시설을
설치, 세계적 관광명소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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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진전략
- 세계최장 새만금방조제에 관광기능 부여, 세계적 관광명소로 개발
- 생태·휴양·위락공간의 세계 유일의 방조제 조성
- 고군산군도 등 주변 관광자원과 연계, 새만금 방조제 관광수요 충족
○ 추진계획
- 사업기간: 2011~ 2025년
- 개발방식: 토지임대(1.85㎢), 토지매각(0.098㎢)
- 도입시설: 랜드마크호텔, 상업시설, 컨벤션센터, 마리나, 메디컬센터, 골프장,
워터파크, 공공용지(면청사, 보건소, 소방서, 우체국, 파출소, 금융기관 등)
※ 종교 valley 조성 검토
- 향후 추진계획: 기본·실시설계 수립(‘11~ ’12년), 단계별 개발(’12~ ‘25년)
구분 |
계 |
1단계 (2020년까지) |
2단계 (2021년이후 또는 소관기관 개발결정시) |
소관기관 | ||
면적(㎢) |
비율(%) | |||||
계 |
282.9 |
100.0 |
205.8 (72.7%) |
77.1 (27.3%) |
- | |
복합도시용지 (산업/국제업무/ 관광‧레저/생태‧환경) |
67.3 |
23.8 |
36.9 (54.8%) |
30.4 (45.2%) |
국토부, 문화부, 지경부, 환경부, 전북도 * 협조: 산림청 | |
농업용지 |
85.7 |
30.3 |
85.7 (100%) |
- |
농식품부 * 협조: 산림청 | |
산업용지(FEZ) |
18.7 |
6.6 |
18.7 (100%) |
- |
지경부, 전북도 | |
과학‧연구용지 |
23.0 |
8.1 |
- |
23.0 (100%) |
교과부, 지경부, 국토부 | |
신‧재생에너지용지 |
20.3 |
7.2 |
8.8 (43.3%) |
11.5 (56.7%) |
지경부, 농식품부 | |
|
연구시험단지 |
4.3 |
1.5 |
4.3 (100%) |
- |
지경부 |
생산단지(우선) |
4.0 |
1.5 |
4.0 (100%) |
- |
농식품부 | |
생산단지(유보) 등 |
12.0 |
4.2 |
0.5 (4.2%) |
11.5 (95.8%) |
지경부, 농식품부 | |
도시용지 |
14.6 |
5.1 |
4.6 (31.5%) |
10.0 (68.4%) |
국토부, 농식품부 | |
|
배후도시용지 |
10.0 |
3.5 |
- |
10.0 (100%) |
국토부 |
농촌도시용지 |
4.6 |
1.6 |
4.6 (100%) |
- |
농식품부 | |
신시~야미 다기능부지 (관광‧레저용지) |
2.0 |
0.7 |
2.0 (100%) |
|
농식품부 | |
생태‧환경용지 |
42.4 |
15.0 |
40.2 (94.8%) |
2.2 (5.2%) |
환경부, 농식품부 | |
방수시설물 등 |
8.9 |
3.2 |
8.9 (100%) |
|
농식품부 |
교통시설 설치계획
1. 추진전략
○ 항공, 항만, 철도, 도로 등 광역교통체계에 대한 적정 시설규모 공급계획 수립
○ 3×3 간선도로망 계획을 중심으로 한 보조간선도로망 및 순환도로망 계획 수립
○ 광역철도망과 연계한 신교통수단의 도입, 수단간 환승체계 및 첨단 교통체계의 수립
○ 수상교통, 대중교통전용도로, 자전거도로, 보행자도로 등 사람중심의 녹색교통계획 수립
【’10.1.28 기본구상】 |
|
【’11.3.16 종합개발계획】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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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광역교통계획
□ 항만
○ 새만금이 모두 개발될 경우에 항만물동량 처리를 위해 자동차부두 1선석, 일반잡화 부두 14
선석, 컨테이너부두 2선석, 크루즈부두 1선석 등 총 18선석이 필요할 것으로 분석됨
○ 항만시설의 배치는 주변 기능과 연계하여 계획
○ 항만 배후단지는 복합물류시설부지, 지원시설부지, 공공시설부지 등으로 구분하여
토지이용계획을 수립함
◆ 장래 수요증가에 대비, 중장기적으로 33선석 부지 확보 및 대수심항 지향검토
□ 공항
○ 새만금개발이 활성화되면서 수요증가가 기대되므로 장래 군산공항 확장을 대비한 활주로
용지 (6.0㎢)를 확보함
○ 단기적으로는 기존 인프라를 활용하여 국제선 취항을 검토
□ 철도
○ 노선 및 개발시기 검토
- 새만금 신항과 군산공항을 연계하여 여객 및 화물 수송이 용이하고, 건설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노선 선정(연장 45km [복선 27km, 복선확장 16km, 단선 2km])
- 새만금~군산 복선철도 도입시기는 ‘21년 이후인 2단계로 하되, 새만금지구 부지조성
및 군장산단 인입철도 건설시기 등을 고려하여 결정
□ 광역도로망계획
○ 상위계획, 전북 광역교통망계획 등을 반영하여 새만금 지역과의 연계성을 높이고, 주변
도시와의 간선도로망 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광역도로망계획을 검토
○ 검토대상 광역도로망 선정을 위해 광역도로망 검토노선의 중복여부, 기존 도로시설의 이용
가능 여부, 타 지역과의 연계가능성 등 종합 고려
- 새만금~전주간 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군산~서천, 새만금~전주, 새만금~
지리산, 새만금~고창 등 6개 노선을 새만금지구 광역도로망 계획(안)으로 도출
○ 검토내용을 토대로 새만금과 외부지역을 dsurP하는 광역도로망 6개 노선을 선정
□ 내부교통계획
○ 3×3 간선도로망 체계를 토대로 새만금 내부 주요 지역과 간선도로망을 연계하는 보조간선
도로망 대안 검토
○ 도로와 철도의 균형 및 기존 시설과의 연계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주간선도로 체계구축,
신교통 수단도입(Bimodel Tram)
○ 수상교통 도입, 복합 및 국지 환승센터, 레저형 자전거 도로 도입
<광역도로망계획>
Ⅳ. 주요사업
새만금산업단지
□ 사업개요
○ 새만금지구산업단지
- 미래형 신산업의 핵심 생산기지로 육성
ㆍ위치 : 새만금 4호방조제 동측(군장국가산업지구 남측)
ㆍ사업규모 : 18.7㎢
ㆍ사업비 : 2조 6,095억원
ㆍ사업기간 : 2008년~2018년
ㆍ사업시행자 : 한국농어촌공사
ㆍ주요시설 : 산업, 신재생에너지, 연구개발, 업무, 복합ㆍ공공시설 등
ㆍ수용인원 : 30,107명(11,382세대)
ㆍ개발방향 : "일터+쉼터+삶터" 기능이 특색있게 조화된 "미래형 복합산업단지"로 개발
ㆍ개발계획 : - 산업물류시설용지 9,808천㎡(52.5%) - 상업업무시설용지 1,096천천㎡(5.9%)
- 주택건설용지 594천㎡(3.2%) - 공공시설용지 7,202천천㎡(38.4%)
※ 공원녹지시설 3,739천㎡(20.0%)
○ 주요추진상황
ㆍ2008년 5월 6일: 새만금ㆍ군산 경제자유구역 지정(지경부)
ㆍ2008년 9월 24일: 사업시행자 선정(한국농어촌공사)
ㆍ2008년 12월31일: 1-①공구 매립 실시계획 승인(지경부)
ㆍ2009년 3월 27일: 산업단지 매립공사 착공
ㆍ2010년 7월19일: 개발계획 변경 및 실시계획 승인ㆍ고시1차(지경부)
ㆍ2011년 1월 5일: 개발계획 변경 및 실시계획 승인ㆍ고시2차(지경부)
○ 앞으로의 추진방향
ㆍ2011년부터 용지 분양 공급
ㆍ2018년 까지 산업단지 조성공사 완료
- 1단계 : 2008년 ~ 2014년 - 2단계 : 2011년 ~ 2018년
새만금관광단지
□ 사업개요
○ 새만금지구관광단지
- 변산반도 국립공원과 어우러진 레저파라다이스 조성
ㆍ위치 : 부안군 하서면 해창리 새만금사업지구 내부
ㆍ사업규모 : 9.9㎢
ㆍ사업비 : 9,518억원(공공사업 1,648억원 / 민간자본 7,870억원)
ㆍ사업기간 : 2008년~2019년
ㆍ주요시설 : 골프단지, 테마파크, 상업시설, 숙박시설, 공연ㆍ문화시설, 연수시설 등
ㆍ개발계획 : - 골프장 4,034천㎡ - 테마파크 333천㎡ - 공연ㆍ문화시설 35천㎡
- 상업시설 262천㎡ - 숙박시설 254천㎡ - 투자유치용지 1,915천㎡
- 하수종말처리시설 40천㎡ - 공원녹지 700천㎡ - 도로 667천㎡
○ 새만금관광지구게이트웨이
ㆍ위치 : 새만금관광지구내 제1호 방조제 부근
ㆍ사업규모 : 1.0㎢(991735.537m²)
ㆍ사업비 : 총 1,233억원 예상(매립공사비 273억원)
ㆍ사업기간 : 2009년 11월~2013년 7월
ㆍ사업내용 : 단기적 - 임시주차장, 임시공공ㆍ편익시설, 상업ㆍ숙박시설, 체육시설 등
장기적 - 공공 및 편익시설, 페마파크, 워터파크, 콘도미니엄, 명품아울렛, 호텔, 만남의 광장 등
ㆍ개발컨셉 :
"사람들이(Human) 자연속에(Nature) 다양한 경험을 하는 곳(Experience)" 으로 결정되어 새만금의
생태적 심장이 되는 공간으로 꾸며질 계획이며, 총 3개 Zone(Green Heart, Red Heart, Blue Heart) 으로 나뉘어 각각의 구역(Zone)별로 생태기능, 중심상업기능, 해양체험기능을 제공
○ 관광용지 조기개발 지시(대통령, 균형위 지역발전 정책보고회) : 2008년 7월 21일
ㆍ새만금 시행자(전북개발공사)지정 : 2008년12월 26일
ㆍ새만금종합실천계획 5대 선도사업 선정 : 2009년7월 23일
- 선도사업(Gateway)지역 착공 : 2009년 12월 10일
□ 사업개요
○ 고군산군도지구
- 동아시아 최고의 국제적인 관광·레저의 신흥거점
ㆍ위 치 : 군산시 옥도면 신시ㆍ무녀ㆍ선유ㆍ장자도 일원
ㆍ사업규모: 4.36㎢
ㆍ사업비 : 3,866억원(공공 137억원 / 민간 3,729억원)
ㆍ사업기간 : 2008년~2020년
ㆍ주요시설 : 호텔, 콘도, 팬션단지, 마리나, 해양문화전시관, 생태박물관, 갯벌체험장 등
ㆍ개발계획 : - 공공편익시설 394천㎡ - 숙박시설 232천㎡ - 상가시설 21천㎡
- 운동오락시설 181천천㎡ - 휴양문화시설 595천㎡ - 녹지 및 해수면 2,975천㎡
ㆍ경제자유구역 지정고시 : 2008년 5월
ㆍ투자컨설팅 용역 완료 : 2009년 7월
ㆍ고군산 연결도로 착공(L=8.77km) : 2009년 12월
ㆍ고군산마리나 항만 기본계획에 포함고시 : 2010년 1월
ㆍ선유도하수처리장 건설완료 : 2011년 2월
ㆍ경제자유구역 지정고시 : 2008년 5월 ㆍ투자컨설팅 용역 완료 : 2009년 7월 ㆍ고군산 연결도로 착공(L=8.77km) : 2009년 12월 ㆍ고군산마리나 항만 기본계획에 포함고시 : 2010년 1월 ㆍ선유도하수처리장 건설완료 : 2011년 2월
군산2국가산단지구
□ 사업개요
○ 군산2국가산단지구!
- SGFEZ를 선도하는 새만금 산단, FDI 배후기지
○ 현황
- 산단 시설별 현황 단위: 천㎡
산업시설 |
지원시설 |
공공시설 |
녹지시설 |
자유무역 |
기타 | ||
계 |
일반 |
임대 |
1,588 |
2,021 |
1,391 |
1,254 |
1,140 |
8,495 |
6,991 |
1,504 | |||||
계 |
15,889 |
- 분양현황
구분 |
분양주체 |
입주자격 |
분양현황 | |||
대상 |
분양 |
미분양 |
분양율(%) | |||
산업시설 |
한국산단 군산지사 |
내·외국인 |
6,991 |
6,991 |
0 |
100 |
임대단지 |
토지공사 |
내·외국인 |
1,504 |
1,504 |
0 |
100 |
지원시설 |
한국산단 |
내·외국인 |
1,588 |
1,588 |
0 |
100 |
자유무역 |
자유무역 관리원 |
외국인 수·출입업 |
1,254 |
1,254 |
0 |
100 |
참고 1 |
|
새만금 토지이용계획 및 기반시설 구축계획도 |
참고 2 |
|
새만금 조감도 모음 |
새만금 조감도
명품복합도시 조감도 1
명품복합도시 조감도 2
명품복합도시 트랜짓몰(Transit Mall) 투시도
새만금 신항만 조감도
(1단계 4선석, 2단계 14선석 추가, 장래 수요 증가에 대비 33선석 부지 확보)
신시~야미 메가리조트 조감도
자료출처: 국토해양부, 군산시청, 새만금산업단지홍보전시관, 황해경자자유구역청, 새만금 아리울, 국토지리정보원
로드클럽, 철도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