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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경제 2006-12-20
◆2006 한국유통대상 / 산자부장관상 - 한국관광공사 면세점◆
한국관광공사 면세점은 한국유통대상 백화점 부문에서 산업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한국관광공사는 2005년 4월 김종민 사장이 부임한 뒤 강도 높은 경영혁신을 추진해 여러 성과를 거뒀
다.
2005년 공공기관 혁신경영평가에서 최우수 향상기관에 선정됐으며 공기업 고객만족도 평가에서도
2004년 8위에서 2005년 3위로 올라섰다.
관광공사 면세점은 수익사업본부장에 외부 민간 전문가인 강근태 씨를 전격 영입해 책임경영 체제를
구축하고 혁신 프로그램을 추진했다.
이로써 사상 최대 영업실적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을 기준으로 2004년 207억원, 2005년 304억원을 기록했고 올해는 4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
상된다.
고객서비스의 획기적 개선, 정보화 물류시스템 혁신, 엄격한 윤리경영을 정착시키는 성과도 냈다.
특히 관광공사의 주력 면세점이면서 2001년부터 민간 업체와 경쟁을 벌이고 있는 인천공항면세점은
영업실적 2위에 올랐다. |
윤리경영이란?
경영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의 선택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도덕적 도리와 규범.
정보화 물류시스템 혁신 supply chain management
제품생산을 위한 프로세스를 부품조달에서 생산계획, 납품, 재고관리 등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관리 솔루션.
느낀점 및 고찰
수업시간에 그런이야기를 들은적이 있다.
호텔에서 가장 매출에 가장 큰 기여를 하는곳은 카지노랑, 면세점이라고.
그런면에서 면세점의 영업실적이 높아졌다는것은 호텔업의 발전과 떼어놓고 생각할수 없을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아직 큰위치를 차지하지 못하는 호텔업에게는 좋은 소식이 아닐수 없다.
모든사업이 그렇다고 생각한다. 성공을 위해선 발전을 끊임 없이 하지 않으면 안된다. 노력이 필요하다.
그래서 이러한 결과는 당연한거라 생각된다.
이기사를 접하며 나또한 항상 노력을 계속적으로 해야겠다는 생각을했다.
그러면 발전은 당연한 결과라 생각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