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컷 먹고 살을 뺀다고? 웰빙 시대니까!
온갖 다이어트로 살을 빼고 몸무게를 줄였다고 해도, 지방세포가 완전하게 작아진 것인지, 몸에 수분이 빠진 것인지 확인할 방법이 없는 경우에는, 비만관리 클리닉에서 제공하는 무료 지방 측정 시스템을 이용해 자신이 마른 비만녀에 속하는지, 통통 날씬녀에 속하는 지 알 수 있다.
비포앤애프터클리닉의 지방성형 연구소측은, “지방 측정 테스트를 할 경우, 몸무게가 표준 이하인 여성의 경우에도 지방형 비만으로 나오는 수가 상당하다.”라고 발표했다.
1 조식 다이어트
아침밥만 챙겨 먹으면 살이 빠지는 다이어트법.
잠자고 있던 뇌와 내장기관이 완전히 깨어나는 데 소요되는 기상 후 1~2시간 사이에 음식물을 섭취한다. 이렇게 하면 살을 빼는 데 중요한 작용을 하는 교감신경이 활발해지고 기초 대사량을 높아져 살이 안 찌는 체질로 만들어준다. 오전 7시부터 늦어도 오전 11시 이전까지, 포만감이 느껴지는 양의 70% 정도만 섭취한다. 너무 많이 먹거나 너무 적게 먹지 않는 것이 포인트.
:: 이것만은 꼭! 체질별 암기 사항
태양인 : 가급적 쇠고기와 술을 삼간다.
태음인 : 지방과 고기류를 되도록 적게 먹는다.
소양인 : 쉽게 붓기 때문에 국, 찌개를 삼가고 기름은 조금만 섭취한다.
소음인 : 음식을 따뜻하게 해서 먹고, 3~6시간 정도 간격을 두고 조금씩 자주 먹는다.
2 컬러 다이어트
자주 먹는 음식들을 옐로·그린·브라운·레드 등 네 가지 컬러군으로 분류, 매끼마다 적어도 세 가지 컬러 이상의 음식을 섭취하는 방법.
신기하게도 각각의 음식 컬러는 영양소의 종류를 반영한다. 따라서 다양한 컬러의 음식을 고루 섞어 먹으면 자연히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고루 섭취하게 되는 것. 다이어트와 운동을 병행하면서 몸을 탱탱하게 만들고 싶을 때 특히 효과적인 방법이다.
:: 4대 컬러군별 음식 차트
옐로 : 바나나, 옥수수, 치즈, 호박, 당근, 복숭아, 살구
그린 : 브로콜리, 오이, 완두콩, 피망, 키위, 청포도, 상추
브라운 : 곡물빵, 감자, 현미, 버섯, 견과류, 땅콩버터
레드 : 딸기, 포도, 사과, 블루베리, 고구마
3 생식 다이어트
맛있게 살 빼자! 초간편 생식 레시피
바나나 생식 무스
: 생크림과 생식가루를 섞은 뒤 으깬 바나나, 레몬즙, 꿀을 넣고 틀에 부어 냉장고에 얼린다.
바게트 생식 샌드위치
: 으깬 감자, 당근, 양파, 플레인 요구르트, 생식가루에 후춧가루와 소금을 넣어 버무린 후 속을 파낸 바게트에 넣고 랩으로 싼다.
생식 샐러드
: 제철에 나는 과일과 채소를 씻은 후 들깻가루와 가루를 섞어 솔솔 뿌려준다.
연두부 생식 주스
: 믹서에 연두부, 키위, 요구르트를 넣고 곱게 간 다음 생식가루를 잘 섞고 오렌지 조각을 얹는다.
4 오메가 다이어트
지방은 다이어트의 적이다? ‘좋은 지방’을 섭취한다면 무조건 살이 찌지는 않는다.
지방 함량이 지나치게 낮은 식단은 오히려 몸을 지방 제조기로 만들 수 있다. 오메가 다이어트는 지방을 구성하는 물질 중 하나인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
대신 오메가-6 지방산과 포화지방의 섭취를 줄인다.
예를 들어 콩기름 대신 올리브유를, 참기름 대신 들기름을 먹는 것이다.
:: 실컷 먹자! ‘좋은 지방’이 풍부한 음식
고기 : 닭살코기, 고등어, 꽁치, 갈치, 임연수, 참치
채소 : 냉이, 고사리, 쑥, 미나리, 아욱
콩류 : 완두콩, 강낭콩, 두부, 두유, 된장, 견과류
:: 비만 직결! ‘나쁜 지방’이 잔뜩 든 음식
고기 : 베이컨, 소시지, 내장류, 어란, 흰살 생선
간식 : 케이크, 파이, 튀김, 커피크림, 페이스트리 도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