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특급형 전동차 683계 8000번대(스이타종합차량소 교토지소 소속)
1. 제원
데뷔 - 2005년 3월 1일
길이/폭/높이 - 21100(선두차 21500) / 2915 / 3590
편성 - 6량편성(2M 4T) / 3량편성(1M 2T)
영업최고속도 - 130km/h
설계최고속도 - 160km/h
가속도 - 1.8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 교류 20kV 60Hz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WMT105(245kW)
편성출력 - 245kW * 4 * 2량 = 1,960kW(6량편성시)
기어비 - 5.22
제어장치 - PWM컨버터(WPC12) +VVVF-IGBT PWM인버터제어방식(WPC11/1C 1M)
대차 - 경량 볼스터리스 대차(요댐퍼) 동력대차 HDT301 / 부수대차 HTR301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내설/억속/직통예비)
신호장치 - ATS-SW / ATS-P / EB / TE
683계 8000번대는 특급 <하쿠타카>로 사용되던 JR동일본 소속의 485계 3000번대의 교체분으로, JR동일본의 차량이 아니고 호쿠에츠급행 소속의 차량으로 투입되었다. 녹다운 생산방식으로 니이가타트랜시스에서 생산하였으며, 차체는 카와사키중공업에서 생산하였다. 2005년 3월 1일부터 영업운전을 시작하였다. 서류상으로는 무이카마치 소속이지만, 보수와 정비는 가나자와종합차량소에 위탁하였다. 683계 중에서는 유일하게 160km/h 운전이 가능한 차량으로 681계와 동일한 캘리퍼식 디스크브레이크가 탑재되어 있다.
호쿠에츠급행 소유의 차량으로 장기간 특급 <하쿠타카>로 운행되어 오다가 2015년 3월 호쿠리쿠신칸센의 개업 이후 JR서일본에 양도되어 가나자와종합차량소에 소속되었으며, 도색도 시라사기 도색으로 변경되었다. 도색을 변경하면서 편성의 치환을 실시, 3호차와 8호차가 위치를 서로 바꾸었다.
2024년 3월 호쿠리쿠신칸센 츠루가 연장개업 이후 교토지소로 전속되고 재도색되어 특급 선더버드 등으로 운용되고 있다.
2. 운행노선
JR호쿠리쿠본선/코세이선/도카이도본선 특급 <선더버드>
3. 차량기지 / 편성표
JR서일본 스이타종합차량소 교토지소 소속.
6량편성 1편성 6량, 3량편성 1편성 3량. 총 9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