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전동차 1233계/1249계/1252계(알루미늄 / 7세대 VVVF에너지절약 차량 / 사이다이지검차구 소속)
[미수집 편성] VE39, VE41, VE44, VE49, VE51 편성 / Last Update 241003
1. 제원
데뷔 - 1989년 7월
길이/폭/높이 - 20720 / 2800 / 4150
편성 - 2량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6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B-5035-A(165kW)
편성출력 - 165kW * 4 = 660kW(2량편성시)
기어비 - 5.73
제어장치 - VVVF-GTO인버터제어방식
대차 - SU민덴식 볼스터대차 KD-96B / KD-96C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긴테츠 1230계 전동차는 표준궤 전 노선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나고야선/오사카선 사양과 나라선/교토선 사양을 통일한 VVVF인버터 제어 및 알루미늄 차체를 채용한 2량편성의 차량이다. 이 중 나라선 차량기지인 사이다이지검차구에 소속된 차량은 전산기호 VE를 부여받아 나라선/교토선/카시하라선 전 열차의 증결용 차량으로 사용되고 있다. 1인승무 대응은 되어 있지 않다.
우선 공통사양으로 설계부터 알루미늄 신차체를 채택한 1233계 열차가 6편성 소속되어 있으며, 1233계에 보조전원장치를 SIV(정지형 인버터)로 교체한 BS-483Q형을 탑재하였고, 운전석 후방에 휠체어 공간을 정비한 1249계가 3편성 배치, 1축 1디스크의 디스크브레이크를 채용한 신형 볼스터리스 대차 KD-306형을 교체 탑재한 1252계가 6편성 배치되어 있다. 원래 나라선 전속편성은 신제 당시에는 전 열차가 사이다이지검차구에 배치되었으나, 일부 편성이 히가시하나조노검차구로 전속되었다. 또한 1252계 VC77편성은 한신 난바선 직통대응 개조를 받아 히가시하나조노 검차구로 2012년에 전속배치되었다.
[운전실 및 실내 - 1250편성(NEX28님 제공)]
2. 운행노선
긴테츠 난바선/나라선/교토선/카시하라선 보통/준급/급행/쾌속급행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사이다이지검차구 소속.
1233계 VE38/VE39/VE41/VE44~VE46편성 2량편성 6편성 12량.
1249계 VE49~VE51편성 2량편성 3편성 6량.
1252계 VE52/VE58/VE62~VE64/VE70편성 2량편성 6편성 12량.
총 30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