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오전철 사가미하라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22.6km(쵸후~하시모토)
궤간 : 1372mm
역수 : 12개 역(쵸후~하시모토)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00V)
폐색방식 : 속도제어식
보안장치 : 게이오ATC
최고속도 : 110km/h
전 구간 IC카드 사용 가능
게이오 사가미하라선은 게이오전철이 운영하는 사철노선으로, 쵸후역에서 게이오선과 갈라져 타마 신도시를 거쳐 하시모토에 이르는 22.6km의 노선이다. 인근에 타마 뉴타운이 있어서, 신도시 주민들의 출퇴근을 책임지고 있으며, 도에이 신주쿠선 방면으로 직통하는 열차가 많기 때문에, 열차를 갈아타지 않고 도심부로 진입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이용하는 승객들이 많다.
1974년 게이오타마센터역까지 개통된 이래로, 하시모토까지 서쪽으로 가는 노선이 계획되었지만, 후츄컨트리클럽(골프장)의 지하를 터널로 통과하게 됨에 따라, 열차통과에 의한 진동의 영향을 우려하여 컨트리클럽측이 당시 게이오제도전철측에 건설동의에 난색을 표명하면서 착공이 늦어졌으며(10억 8,800만엔 보상) 용지매수가 늦어져 건설과 개통이 지연되었다.
도에이지하철과의 직통은 1980년부터 시작되었는데, 도에이 신주쿠선-게이오선-사가미하라선이 도시교통의회답신 제 10호에 의거 <10호선>으로 한데 묶였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도에이 신주쿠선에서 게이오측에 직통운전을 하는 열차는 사가미하라선 방면으로 가는 열차로 한정되었고, 도에이 차량은 사사즈카까지만 직통운전하였지만, 순차적으로 직통운전의 폭이 넓어지면서, 현재는 게이오/도에이 양 측의 차량이 전 구간을 운전하고 있다. 1992년 5월에는 신주쿠~하시모토간의 특급이 설정되었으나 2001년 3월에 폐지되었지만, 현재는 다시 특급이 운전되고 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쵸후 -> 하시모토)
상행열차 동영상(하시모토 -> 쵸후)
3. 역사
1916/06/01 - 쵸후~타마가와하라(현재의 게이오타마가와역) 구간 개업.
1924/04/01 - 쵸후~타마가와하라 구간 복선화
1963/08/04 - 가선전압을 1500V로 승압
1971/04/01 - 게이오타마가와~게이오요미우리랜드역 구간 개업.
1974/10/18 - 게이오요미우리랜드~게이오타마센터 구간 개업.
1980/03/16 - 도에이 신주쿠선 신주쿠~이와모토쵸 구간 개통으로 상호직통운전 개시.
1987/12/20 - 게이오차량의 직통운전 구간을 오오지마역까지로, 도에이차량의 직통운전 구간을 게이오타마센터까지로 연장.
1988/05/22 - 게이오타마센터~미나미오오사와 구간 연장개업.
1990/03/30 - 미나미오오사와~하시모토 구간 개통.(전 노선 완공)
1991/09/01 - 게이오차량의 직통운전 구간을 모토야와타여가지로 연장.
1992/05/28 - 신주쿠~하시모토 구간 특급 운전 개시.
2001/03/27 - 사가미하라선 특급 폐지. 도에이 신주쿠선 직통급행 운전 개시.
2005/03/25 - 평일 아침시간대 신주쿠방면 우등열차가 10량으로 통일됨. 평일 야간시간대의 급행 증편.
2006/09/01 - 도에이 신주쿠선 직통열차가 전부 10량편성이 되고, 사가미하라선 선내 왕복운전 열차는 모두 8량편성화됨.
2010/03/19 - 낮시간대의 쾌속/각역정차가 모두 10량편성화가 됨.
2010/03/26 - ATC 사용 개시.
2012/08/19 - 쵸후~게이오타마가와 구간 지하화. 사가미하라선 전체의 건널목 해소.
2013/02/22 - 시각표 개정으로 특급 부활, 통근쾌속이 구간급행으로 변경됨.
2015/09/25 - 시각표 개정으로 준특급 신설.
2018/02/22 - 시각표 개정으로 게이오라이너 신설.
4. 운행 형태
게이오선 경유로 상당히 다양한 등급이 운용되지만, 사가마하라선 내의 정차역은 특급 / 급행이 급행운용을 하고, 구간급행 / 쾌속 / 각정이 각역에 정차한다. 그 외에 게이오라이너는 하행만 따로 운행되고 있다. 도에이지하철 신주쿠선-게이오선-게이오 사가미하라선(모토야와타~하시모토 구간)은 도시계획상에서 10호선으로 지정되어 1980년 3월부터 상호직통운전을 실시하고 있다. 현재는 게이오전철과 도에이지하철 차량이 전 구간에서 직통운행을 실시하며, 차량도 공통운용을 하고 있다.
낮시간대의 표준 운행패턴은 준특급 시간당 3편, 구간급행 시간당 3편, 쾌속 시간당 3편이다.
게이오라이너 - 상행은 1일 5회 아침시간대에(휴일은 1회), 하행은 1시간 간격으로 저녁시간대에 운행되고 있다. 쵸후역도 통과할 정도로 중간 정차역이 적으며, 도중 정차역은 게이오나가야마 / 게이오타마센터 / 미나미오오사와 뿐이다. 신주쿠역에서 게이오나가야마역까지는 전 역을 통과하는 셈인데, 게이오전철 5000계가 전용으로 운행한다. 1시간 간격으로 운행되며, 신주쿠역에서 승차할 시 좌석지정권 410엔이 필요하다. 게이오나가야마부터는 자유롭게 지정권 없이 승하차가 가능하다.
특급 - 2013년부터 다시 부활하여 신주쿠~하시모토 구간을 운행하며, 2022년에는 준특급과 통합, 사사즈카역과 치토세카라스야마역이 정차역으로 추가되었다. 신주쿠~하시모토 구간의 운전을 기본으로, 평일 아침에는 신주쿠발 게이오타마센터행 특급이 설정되어 있다. 일부 열차는 게이오타마센터에서 각정 열차로 변경되는 열차가 설정되어 있다.
급행 - 평일에는 아침/저녁시간대에만 운전되며, 도에이 신주쿠선 직통계열과 게이오선 신주쿠역 시종착열차로 나뉘어져 있다. 예전에는 낮시간대에 급행열차가 많이 운행되었으나 2015년 이후에는 이 열차들이 모두 준특급/특급으로 대체되었다. 역시 게이오타마센터역에서 각정 열차로 변경되는 열차도 설정되어 있다.
구간급행 - 예전에는 통근쾌속이었으나 2013년에 구간급행으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도에이 신주쿠선 직통열차와 게이오선 직통열차로 나눌 수 있는데, 도에이 신주쿠선 직통열차의 경우 평일 낮시간대와 휴일에 20분 간격으로 자주 운전되나, 게이오선 직통열차는 드물게 편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대부분의 열차가 10량이나, 일부 도에이 신주쿠선 직통열차의 경우 8량편성 운용도 하고 있다.
쾌속 - 사가미하라선 내에서는 각역정차를 하는 등급이다. 주로 도에이 신주쿠선 직통열차로 운행되며, 게이오선 직통열차는 주말에만 설정되어 있다. 대부분의 열차가 10량편성이다.
각역정차 - 사가미하라선 내에서는 구간급행과 쾌속도 각역정차 역할을 수행하므로, 평일 아침/저녁, 주말의 이른 아침과 심야에만 운전된다. 주로 신주쿠~하시모토 구간의 열차가 주로 운행된다. 2013년 이전에는 종일 설정되어 있었으나 현재는 비중이 많이 줄어든 편이다.
5. 운용 차량
게이오전철 5000계 - 10량 편성. 게이오라이너, 특급 등 전 등급 열차로 사용
게이오전철 7000계 - 8/10량편성. 전 등급 열차로 사용.
게이오전철 8000계 - 8/10량편성. 전 등급 열차로 사용.
게이오전철 9000계 - 8/10량편성. 전 등급 열차로 사용.
도쿄도교통국 10-300형(1/2차 도입분) - 8/10량편성. 전 등급 열차로 사용.
도쿄도교통국 10-300형(3차 도입분) - 10량편성. 전 등급 열차로 사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쵸후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게이오선(KO18) - 05:26~24:39 - 특급/급행/쾌속/각정 타카하타후도/게이오하치오지/타카오산구치 방면
3/4번 승강장 - 게이오선(KO18) - 05:00~24:20 - 특급/급행/구간급행/쾌속/각정 메이다이마에/신주쿠/모토야와타 방면
JR이나다즈츠미역 환승안내(도보 15~20분)
1번 승강장 - JR난부선(JN16) - 05:10~24:26 - 쾌속/보통 노보리토/무사시미조노쿠치/카와사키 방면
2번 승강장 - JR난부선(JN16) - 04:44~24:23 - 쾌속/보통 후츄혼마치/니시쿠니타치/타치카와 방면
오다큐나가야마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오다큐 타마선(OT05) - 05:52~24:55 - 쾌속급행/급행/각정 카라키다 방면
2번 승강장 - 오다큐 타마선(OT05) - 04:59~24:12 - 통근급행/급행/각정 신유리가오카/신주쿠/아야세 방면
오다큐타마센터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오다큐 타마선(OT06) - 05:54~24:57 - 쾌속급행/급행/각정 카라키다 방면
2번 승강장 - 오다큐 타마선(OT06) - 04:57~24:09 - 통근급행/급행/각정 신유리가오카/신주쿠/아야세 방면
타마모노레일 타마센터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번 승강장 - 타마모노레일선(TT01) - 05:24~23:45 - 보통 타치카와키타/타카하타후도/카미키타다이 방면
하시모토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2번 승강장 - JR요코하마선(JH28) - 04:34~24:11 - 쾌속/보통 마치다/신요코하마/히가시카나가와 방면
3번 승강장 - JR요코하마선(JH28) - 04:46~24:17 - 쾌속/보통 아이하라/하치오지 방면
4/5번 승강장 - JR사가미선 - 05:12~23:47 - 보통 에비나/아츠기/치가사키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