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일~6일
1. 時事漢字
질산(窒酸) 수치(數値) 비색(否塞) 범람(氾濫) 돌진(突進) 유명세(有名稅) 역주행(逆走行) 대공황(大恐慌) 음주대사체(飮酒代謝體)
가족상도례(家族相盜例)
2. 單語풀이
질산(窒酸);
HNO3의 화학식을 갖는 무색의 발연성 액체로, 대표적인 강산이다.
분자량 63/녹는점 -42℃/끓는점 83℃
밀도가 1.50 g/㎤(25℃)로서 매우 강한 산의 하나이며 빛을 쬐면 분해되어 물과 이산화질소, 그리고 산소를 만든다. 따라서 질산은 빛이 투과되지 않는 갈색병에 넣어 햇빛이 비치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 질산은 산화력이 강해 구리나 은 등을 녹인다. 진한 질산과 진한 염산을 1 : 3의 비율로 혼합하여 만든 용액을 왕수라고 하는데 왕수는 강력한 산화용해성을 지녀 금도 녹일 수 있다
수치(數値);
계산(計算)하여 얻은 수(數)
비색(否塞);
운수(運數)가 꽉 막힘.
범람(氾濫);
1) 큰물이 흘러넘침.
2) 바람직하지 못한 것들이 마구 쏟아져 돌아다님.
3) 제 분수(分數)에 넘침.
돌진(突進);
거침없이 곧장 나아감.
유명세(有名稅);
사회적(社會的)으로 유명(有名)하다는 탓으로 거의 강제적(強制的)으로 치려야만 하는 돈을 일컫는 말. 또 그 때문에 치르는 애매(曖昧)한 곤욕(困辱)을 이르기도 함
역주행(逆走行);
같은 찻길(車-)에서 다른 차량(車輛)들이 달리는 방향(方向)의 반대(反對) 방향(方向)으로 달림.
대공황(大恐慌);
세계적(世界的)으로 일어나는
큰 규모(規模)의 경제(經濟) 공황(恐慌). 흔히 1929년에 있었던 세계적(世界的)인 공황(恐慌)을 이른다
음주대사체(飮酒代謝體);
음주로 인해 발생하는 생체 내 효소가 생산하는 모든 대사를 말한다.
가족상도례(家族相盜例);
가족간의 재산범죄(강도죄, 손괴죄, 점유강취죄는 제외)에 대하여 그 형을 면제하거나 친고죄로 정한 형법상의 특례를 말한다. 특히 이 중 형을 면제한다는 규정은 전근대적인 가족관을 반영한 것으로 비판받고 있다.
직계혈족, 배우자, 동거친족, 동거가족 또는 그 배우자 사이의 절도죄· 사기죄·공갈죄· 횡령죄·배임죄·권리행사방해죄나 장물죄는 그 형을 면제하고, 그 밖의 친족 사이에서 이러한 죄가 범하여진 경우에는 피해자의 고소가 있어야 기소할 수 있다. 친족상도례(親族相盜例)라고도 불린다.
3. 橫說竪說 時事 뉘우~쓰
질산(窒酸)의 위험성은 용기 밖에 표시된 농도 수치(數値)로 판단해서는 안되는 위험물로 만지거나 먹어서는 절대 불가다.
자신이 하는 일이 비색(否塞)하다고 탓하기 전에 자신의 본분을 범람(氾濫)하여 독일병정마냥 돌진(突進)한 결과가 아닌가 돌아볼 일이다.
한 때의 유명세(有名稅)는 누구나 일생에 한번은 겪을 수 있는데 제 멋대로 역주행(逆走行)하는 오판을 한다면 스스로 예전의 대공황(大恐慌)상태와 같은 멘붕에 이르게 될지도 모른다.
우리 몸도 적정량의 술을 먹고 소화 할 수 있는 음주대사체(飮酒代謝禮)가 생성될 것이다.
몸도 마음도 우리의 정신도 세상 변화와 시대를 거스를 수 없다. 가족상도례(家族相盜例)를 손본다는 뉴쓰가 세상이 각박해지고 통상의 상도를 어긋나 있다는 반증이 아닌가 씁쓸하다. 딴 생각하지 말고 자신을 돌아봄이 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