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
다윗은 통치 기간 중에 다른 나라를 정복하면서 이스라엘의 주권의 터를 잘 닦아 놓았습니다. 이러한 다윗의 노력은 솔로몬의 통치를 원활하게 해주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솔로몬은 먼저 신하들에게 각각의 사명을 부여했습니다. 그리고 열두 도로 행정 구역을 나누어 정상적인 조세와 행정 조직을 갖출 수 있게 하였습니다.
1. 솔로몬의 신하들
1) 솔로몬의 신하들
솔로몬은 자신과 함께 왕국을 다스릴 11명의 신하들을 선정했습니다. 먼저 3명의 제사장이 있었습니다. 사독과 사독의 손자인 아사리아(참조, 대상6:8-9), 그리고 아비아달이 있었는데 아비아달은 아도니아의 음모에 가담한 죄로 파면당했습니다. 엘리호렙과 아히야는 서기관으로서 왕의 칙령을 준비하며 공식 기록 등을 보존했습니다. 사관인 여호사밧도 왕궁의 기록을 간수했습니다. 브나야는 군대 장관이었고, 나단의 아들인 아사리아는 열두 지방 장관의 관리장이었습니다. 그리고 사붓은 제사장 출신으로 왕의 벗이 되었고, 아히살은 궁궐의 종과 일꾼들을 관리하는 궁내대신이었습니다. 끝으로 아도니람은 비이스라엘 사람들을 관장하는 감역관이었습니다.
a.제사장 아사리아(대상6:10)
b.아도니람(왕상5:14)
2) 열두 명의 지방 장관들
솔로몬은 나라를 12도로 나누어 12명의 지방 장관을 세웠습니다. 이들 중에는 솔로몬의 사위가 2명이나 포함되었습니다. 이 지방 장관들은 왕궁의 식량과 수천 마리의 병마들의 사료들을 공급하는 책임이 부여됐습니다. 한 장관이 일 년에 한 달만 공급하면 되는 것으로 공급해야 하는 식량의 양은 가히 엄청났습니다. 그런데 12도를 나눌 때 유다는 포함되지 않았는데, 이는 아마도 식량을 공급하는 등의 세금 부과가 면제되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a.지방 장관(수17:11)
b.촌을 주관한 야일(민32:41)
2. 솔로몬 왕국의 번영
1) 솔로몬의 통치 영역
솔로몬의 왕국은 최고의 번성기를 맞이했습니다. 나라는 태평 성대를 구가하였고 백성들의 숫자는 날로 증가하여 많게 되었으나 먹고 마시는 것에 부족함이 없이 풍요로웠습니다. 솔로몬이 통치하는 영토는 북쪽의 단에서부터 남쪽의 브엘세바까지 이르렀습니다. 그러나 북으로는 유브라데 강에서, 서쪽으로는 블레셋, 남쪽으로는 애굽에 이르기까지 많은 나라들을 속국으로 삼아 조공을 거둬들였기에 솔로몬 왕국의 통치는 넓게 확장되어 있었습니다. 솔로몬은 천부적인 조직력과 뛰어난 통치력 그리고 하나님께서 주신 지혜가 있었기에 모든 일들을 순탄하게 이끌어 갔습니다.
a.땅에 대한 약속(창15:18)
b.솔로몬의 영토(대하9:26)
2) 날로 부강해지는 왕국
솔로몬 왕국은 날로 부강해져 갔습니다. 이에 대한 좋은 예가 솔로몬 왕궁의 일일분 식물이 가히 엄청나다는 것입니다. 곧 가는 밀가루 삼십 석, 굵은 밀가루 육십 석, 소 삼십 마리, 양 일백 마리 등이었습니다. 이는 그만큼 신하들과 관리자들이 늘어난다는 것이며 아울러 영토가 넓어지고 따라서 할 일과 일할 사람이 많음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 아래에서 산다는 것은 그만큼 풍요와 번영과 평화 속에서 거한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왕국의 번영은 아브라함이 받은 약속의 실현이었습니다(참조, 왕상15:5). 그리고 후대에 이스라엘 후손들이 이때를 소망하리만큼 솔로몬 왕국의 번영은 대단한 것이었습니다.
a.안연한 생활(미4:4)
b.부강한 민족(시72:11)
3) 솔로몬 왕국의 국방력
당시의 국방력은 말과 병거의 숫자를 통해 가늠해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솔로몬 왕국이 거느리고 있던 숫자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리 만큼 많았습니다. 왕궁의 식량을 공급하던 지방 장관들은 이러한 말들에게 먹일 보리와 꼴 또한 정성스럽게 공급하였던 것입니다. 하나님의 지혜로 나라를 다스리기에 이스라엘 왕국에는 빈틈이 없었습니다. 또한 다방면에 조식과 체계가 잘 잡혀가고 나라는 부국 강병을 이룰 수 있었던 것입니다.
a.솔로몬 왕국의 국방(왕상10:26)
b.준마(에8:14)
3. 솔로몬의 뛰어난 지혜
1) 모든 지혜를 능가하는 솔로몬
당시의 애굽과 바벨론 등의 동양 지역은 학문과 문화가 발전한 곳이었습니다. 특별히 에단과 헤만, 갈골, 그리고 다르다 같은 사람들은 지혜로 명성을 떨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솔로몬의 지혜는 모든 지역, 모든 사람들을 능가하는 넓고도 깊은 지혜였습니다. 이는 하나님으로부터 공급받았기에 소유가 가능했던 것으로 이러한 솔로몬의 지혜는 이는 세상으로 널리 퍼져 알려졌습니다.
a.솔로몬의 지혜(왕상3:12)
b.애굽의 지혜(사19:11)
2) 학식이 넓고 아는 것이 많은 솔로몬의 지혜
솔로몬의 지혜는 너무나 넓고 포괄적이었습니다. 그래서 인문 과학과 자연 과학에 능통할 뿐 아니라 초목에서부터 한낱 미물에 지나지 않는 생물에 이르기까지 넓은 학문을 갖고 있었습니다. 또한 문학, 과학, 그리고 예술에까지도 능통했습니다. 특별히 솔로몬이 쓴 잠언과 시편들은 대단히 뛰어난 작품이요, 신앙이 가득 담긴 고백들이기에 후손들에게 지금까지도 귀히 읽혀지고 있습니다. 결국 솔로몬은 모든 면에 완벽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주변 국가들에서 솔로몬의 소식을 들은 사람들은 솔로몬을 만나고자 이스라엘을 방문하였습니다. 우리는 이 방문객들의 수효가 많은 것으로 보아 솔로몬의 지혜가 어느 정도였는지 가히 짐작할 수 있습니다.
a.잠언의 저자 솔로몬(잠1:1)
b.학식이 넓고 아는 것이 많은 솔로몬(왕상10:1)
결론
솔로몬은 진정으로 뛰어난 왕이었지만, 이 모든 역사들은 그를 통해 영광받으시기 원하시는 하나님의 섭리가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었습니다. 즉 하나님은 그에게 지혜와 부귀 영화를 주사 후손들에게 순종하는 자에게 임할 축복의 내용이 무엇인지 분명히 보여 주신 것입니다. 동시에 하나님은 솔로몬에게 이제는 성전 건축에 전념할 수 있는 모든 상황까지도 조성해 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