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English 영문 번역
https://m.cafe.daum.net/enlightenment-k/dcM5/298?svc=cafeapp
이번 2024년도 미국세미나에 앞서서, 미국 해동검도 수련생들에게, 이번 세미나를 통해, 무술 수련의 핵심을 깨닫게 하여, 그들의 평생 수련에 도움을 주고 싶은 마음에 "7 parts of Read the Meta language of the Jinyoung Ssangkum Ryu HK" 라는 명제로 글을 써 보았다.
그 내용 중에는 이번 세미나의 목차 중 Sword and Ki, principles and theory of Ssangkum, 그리고 Kimu 에 대한 설명도 간략하게 해놓았다.
또한, 몇 년전에 인터뷰한 내용도 영어로 번역하여 알리면서 본인의 과거 해동검도 활동 경력과 배경도 함께 설명하기도 하였다.
이번 세미나에 많은 미국 해동검도 수련생들과 유단자, 사범, 관장들이
대거 참여하길 기대해 본다.
기존 해동검도의 수련내용에는 없는, 처음으로 이야기하는, 여러가지 술기와 설명들을 몸과 마음으로 이해하고 자기 발전과 성숙에 기여했으면 좋겠다.
이번 세미나를 통해 본인이 출간한 "Searching for the Forgotten Half in Martial Arts" 책을 통해, 세미나의 참가자들이 Forgotte half가 무엇인지, 무엇이 21세기 처음으로 밝히는 비밀인지, 알게 되었으면 좋겠다.
Jinyoung Ssangkum Ryu Haedong Kumdo의 진영쌍검류의 메타 언어를 읽어라 - 7 (마지막 페이지)
1. 무술수련의 진정한 의미 와 터득
21세기 현 시대, 특히 제4차산업혁명시기인 지금의 시대에서 무술 수련의 진정한 의미와 터득에 대한 이해는, 그것이 인간 삶 속, 지금 이 시대, 이 순간, 무술 수련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하고, 어떤 실용적 쓰임이 있는 지 인지 할 수있을 때, 비로소 21세기 현대인을 위한 무술 수련의 진정한 의미와 목적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사실 무술의 목적은 상대를 제압하고 이겨서 나와 나의 가정과 국가를 지키는 살상의 목적이 최우선이다. 그게 무술의 기술이다.
하지만 시대에 따라 그것은 다르게 적용되고, 발전 되어야 하며,
인간 삶 속 일상생활을 위해 기본적으로 건강과 행복이 보장되며, 실용적인 쓰임이 있어야만 할 것이다. 아니라면, 할 이유가 없다.
2. 무술 수련의 핵심
무술 수련의 가장 근원적인 핵심은 Energy Flow이다. 왜냐면 그게 몸을 움직이게하며, 살아있다는 증거이기 때문이다.
비단 그것은 무술 뿐만 아니라 삼라만상 생성의 원초적인 핵심이기도 하다.
그래서 무술 입문과 동시에 그것을 배우고 가르쳐야 한다. 그 방법과 과정을 모른다면 지금이라도 시작하면 된다.
Energy Flow에 따라 자연의 이치와 법과 진리에 가까이 다가설 수 있다면,
모든 이치는 하나의 이치 아래 있기에,
무술 수련의 근원적 핵심을 깨달아갈 수 있게 되어,
결국에는 보다 더 나은 무술 수련과 풍요롭고 여유로운 각자의 삶을 만들어가게 된다는 말이다.
그 말인즉,
무술 수련의 이치를 깨닫는다는 것은, 이 세상 그 어떤 호흡수련, 명상수련, 심신 수련도 그 하나의 이치를 벗어나지 않기에, 지구상의 어떠한 종교나 철학, 인문 등 인간 사회 모든 분야의 흐름의 이치를 알아차릴수 있게 된다는 말이기도 하다.
● Reference
https://m.cafe.daum.net/enlightenment-k/dcM5/258?svc=cafeapp
3. 진영쌍검류의 원리와 이론
쌍검의 근본 원리는 Energy Flow를 기반으로 하며,
우선적으로 몸이 저절로 움직이는 것을 체험하는 것이 필요하다.
맨손으로 하는 기무 수련이 그것을 알아차리고 체험하도록 한다.
쌍검의 움직임은 거기서 나온다.
몸의 막고, 치고, 차고, 피하는 등의 기본 동작을 바탕으로 맨손, 그리고 한 개 혹은 두 개의 검을 통해 수련하게 된다.
직접 실제로 경험해 보면, 이 진영 쌍검의 원리와 이론은 저절로 이해하게 된다.
진영쌍검류에서 배우는 수련내용을 보면 그것의 원리와 이론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모든 사물의 진리와 그 근본은 간단하고 복잡지 않으며, 신비적이고 추상적이지 않다. 만약 그렇다면, 그것은 진리나 근본이치가 아닌것이다.
● Reference
https://m.cafe.daum.net/enlightenment-k/dcM5/244?svc=cafeapp
March 1, 2024
JS 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