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경제 플랫폼으로 만들어가는 지역순환경제 이야기
소생커뮤니티 기업 소개
- 소생커뮤니티는 단순한 영리기업이 아닌
- 현대 자본주의가 직면하고있는 다양한 사회적 문제의
해결과
- 공동체 기반의 경제 확립을 통해
- 그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인간 중심의 경제 생태계 구축을.
목적으로 활동.
※ 소생커뮤니티는 소비자의 needs와 생산자의 needs를
해결하며 만들어가는 협력구매 모델로 공동체 기반 경제
시스템과 공동체 문화교육을 컨설팅합니다.
소생커뮤니티 미션
1. 공동체 기반의 경제 시스템 컨설팅
“공유경제 플랫폼을 통한 지역순환경제 생태계 구축”
지역내 소비력과 생산력의 공유 -> 협력구매로 만들어가는.
진정한 의미의 공유 경제 실현
※협력구매는 그 누구도 손해보지 않는 상호 호혜적 시스템.
- 지역 내 생산자(기업): 안정된 경영 기회 확보
- 소비자: 양질의 제품을 저가에 구매+ 소비가 투자로
연결되어. 플랫폼의 주인이 되는 시스템
- 플랫폼 기업(공동체): 협력구매를 통한 공동체 자산 구축과
본 자산을 활용하여 공동체 소유의 사업 도전 기회 확보
※ 공유경제플랫폼은 “내 소비가 공동체 자산이 되고 내가
공동체의 주인이 되는 순환경제 실현
2. 경제 공동체를 위한 공동체 문화교육
“경쟁적 방식의 성장에서 협력적 방식의 성장”으로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교육
- 흩어진 공동체 의식과 문화의 소생을 위한 교육 제공
- 인간 존엄성 회복(전인적 존재로서의 가치 확장 교육)
- 개인주의 -> 공동체적 가치로 전환
- 자아존중감, 현실인지, 대안경제교육
- 사고, 말, 행동의 체계적 변화프로그램 제공
- 체계적인 공동체 문화교육 제공(20강)
3. 지역순환경제의 실현방식
지역순환경제는 대한민국의 시대 상황을 반영한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경제
- 지역순환경제의 실현 방식
외부 의존없이 지역 자생력을 키우기 위한
New Governance적(시민사회/ 행정/ 기업) 접근.
- 지역 내 기업의 생산력과 시민사회의 소비력의 공유를
통하여 만들어 가는 지역 기반의 경제
개념소비(협력구매) -> 플랫폼운영(공동체) 기업의 공동체
자산 구축 -> 공동체 소유의 사업 진행
※ 소비만으로 공동체 사업의 주인이 되고, 소비자가 되고,
홍보자가 되고, 일자리를 제공받는 시스템
4. 공유경제 플랫폼의 기대효과
“자본주의의 한계를 넘어 사람중심의 사회로”
- 전국 228개 시군구중 53.1%에 해당하는 121곳이 처한
지방소멸 위기에 대한 대응 모델 도출
- 생산과 소비의 분절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문제 해결
- 지속가능한 경제 생태계 구축
- 자치분권화를 위해 행해지고 있는 분절된 정책들을 하나로
연결할 수 있는 기회
- 경쟁적 성장방식에서 협력적 방식의 성장으로 전환되고
있는 현실에 진정한 의미의 협력적 방식의 경제 체계 확립
- 인간의 생산력을 대체하고 있는 로봇과 AI -> 이에 대한
인간의 새로운 역할의 방향성 제시( 전인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가치 확장)
- 정부 정책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공동체 성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
5. 총체적 문제에 직면해 있는 대한민국 사회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습니다.
“위기를 기회의 시각으로 보았을 때”
비로서 변화의 길을 선택하게됩니다.
- 저출산 초고령사회
- 점점 빨라지고 있는 퇴임연력(49.3세)
- 로봇과 AI에게 일자리를 빼앗기고 있는 현실
- 고금리 고물가로 폐업하는 중소상공인들
(2023년 100만명 육박)
- 팽배화된 개인이기주의 (공동체성 파괴)
- 중국의 C 커머스(알리,테무) 기업들에 의한 생산과
유통시장의 교란
- 탈성장(성장동력의 상실)
- 12.3 내란과 그 이후 양극단으로 분열된 사회
이러한 총체적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경쟁적 성장 방식을
버리고 협력적 성장 방식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합니다.
소생커뮤니티가 제안하는 공유경제 플랫폼은 새로운 미래 사회를 향한 새로운 기준이 될 것입니다.
“지속 가능한 미래 사회를 설계하는 기업 소생커뮤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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