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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경제 제1권 / 복거(卜居) 방앗간[安碓]
마땅히 본명(本命 출생한 해의 간지)의 생왕방(生旺方)과 인방(寅方)ㆍ간방(艮方)ㆍ해방(亥方)이어야 한다.
인방(寅方)은 크게 길하고, 묘방(卯方)은 부귀하며, 동향은 길하다. 진방(辰方)은 전잠(田蠶)이 잘되고, 서남향은 흉하다. 사방(巳方)은 자손이 많으며, 동향은 길하다. 오방(午方)은 크게 흉하고, 동향하면 장자(長子)가 죽는다. 미방(未方)은 재앙(災殃)이 있으며, 동향은 며느리가 죽는다. 신방(申方)은 구설수가 있고, 남향은 길하고, 동북향은 흉하다. 유방(酉方)은 불효가 나며, 서향은 길하고 동북향은 흉하다. 술방(戌方)은 처음은 부(富)하고 뒤에는 가난하며, 해방(亥方)은 여자가 음란해진다. 동향은 길하다.
방아머리[碓頭]가 있는 곳에 집이 있으면 집이 반드시 불안하다. 방아머리는 안으로 거슬러서는 안 되며 밖으로 향해서도 안 되고, 가로 곧게 설치해야만 길하다.
무릇 주택에 있어서, 왼쪽에 흐르는 물과 오른편에 긴 길과 앞에 못, 뒤에 언덕이 없으면, 동쪽에는 복숭아나무와 버드나무를 심고, 남쪽에는 매화와 대추나무를 심으며, 서쪽에는 치자와 느릅나무를 심고, 북쪽에는 벚나무와 살구나무를 심으면, 또한 청룡(靑龍)ㆍ백호(白虎)ㆍ주작(朱雀)ㆍ현무(玄武)를 대신할 수 있다. 《거가필용》
주택 동쪽에 버드나무를 심으면 말에게 유익하고, 주택 서쪽에 대추나무를 심으면 소에게 유익하며, 중문(中門)에 홰나무를 심으면 삼대가 부귀하고, 주택 뒤에 느릅나무가 있으면 백귀(百鬼)가 감히 접근을 못한다. 《거가필용》
주택 동쪽에 살구나무가 있고 주택 서쪽에 버드나무가 있으면 흉하며, 주택 서쪽에 복숭아나무가 있고 주택 북쪽에 오얏나무가 있으면 음사(淫邪)하다. 《거가필용》
주택 서쪽 언덕에 대나무가 푸르면 재물이 불어난다. 《거가필용》
무릇 수목(樹木)이 집으로 향하면 길하고 집을 등지고 있으면 흉하다. 《거가필용》
문정(門庭)에 대추나무 두 그루가 있고 당(堂) 앞에 석류나무가 있으면 길하다. 《거가필용》
큰 나무가 마루 앞에 있으면 질병이 끊이지 않는다.
큰 나무는 마루에 가까우면 좋지 않다. 《산거사요》
뜰 가운데에 나무를 심는 것은 좋지 않다. 《산거사요》
집 뜰 가운데 나무를 심으면 한 달에 천금의 재물이 흩어진다. 《거가필용》
뜰 가운데 있는 나무를 한곤(閑困)이라 하는데, 뜰 가운데 오래 심어 놓으면 재앙이 생긴다. 《거가필용》
사람의 집에 파초는 많이 심을 것이 못 된다. 오래되면 빌미[祟]를 초래한다. 방문 앞에 파초를 많이 심으면 부인이 혈질(血疾)을 얻는다. 《거가필용》
집 뒤에 파초를 심는 것은 좋지 않다. 《산거사요》
우물 두둑에 복숭아나무를 심어서는 안 된다. 《산거사요》
문 밖에 버드나무가 늘어져 있는 것은 좋은 상서가 아니며, 큰 나무가 문 앞을 막고 있으면 집주인이 전염병에 걸린다. 《거가필용》
용도(龍圖)란 하도(河圖)를 말함이고, 귀문(龜文)이란 낙서(洛書)를 말함이다. 용도서(龍圖墅)와 귀문원(龜文園)을 경영함에 있어서는 하도와 낙서의 위치(位置)와 수(數)를 상징하여 경영하되 모름지기 물이 있는 곳에 평평하고 넓은 땅 두 곳을 마련하여, 한군데는 복판에 둥근 단(壇)을 쌓되 높이는 3척(尺), 사방은 5보(步)쯤 되게 하며, 그 위에는 십자각(十子閣)을 지어 5칸을 만들고 중간에는 방, 4면(面)에는 누(樓)를 만드는데, 이는 천오(天五)의 수(數)를 상징한 것이다. 그리고 단의 가 8면에는 3층의 계단을 만들어 연결되게 하기도 하고 끊기게도 하는데, 이는 선천 팔괘(先天八卦)를 상징한 것이다. 아래에는 뜰을 만들고 뜰 경계에는 10개의 돈대(墩臺)를 벌여 쌓아서 주위를 만드는데, 이는 지십(地十)의 수를 상징한 것이다. 돈대의 바로 북쪽에는 우물이나 못을 파는데, 이는 천일(天一)의 수를 상징한 것이고, 돈대의 남쪽에는 쌍 돈대가 있는데, 이는 지이(地二)의 수를 상징한 것이며, 동쪽에 3, 서쪽에 4는 천삼(天三)ㆍ지사(地四)의 수를 상징한 것이다. 또 그 바깥으로 북쪽에 6, 남쪽에 7, 동쪽에 8, 서쪽에 9를 둘러 마치 둥근 진(陣)의 형상같이 하는데, 이는 곧 지육(地六)ㆍ천칠(天七)ㆍ지팔(地八)ㆍ천구(天九)의 수를 상징한 것이다. 이렇게 하면 하도의 55수대로 충족이 된다.
그리고는 그 위에다 십장청(十長靑)을 심는데, 십자각 모퉁이에는 모두 대나무를 심고, 안쪽 둘레에 있는 10개의 돈대에는 측백(側柏)을 벌여 심어
삽화 새창열기
병풍을 삼는다. 북쪽 우물 가에는 맥문동(麥門冬)을 심고, 남쪽 두 돈대에는 적목(赤木)을 심어 문을 만들며, 동쪽 세 돈대에는 황양목(黃楊木), 서쪽 네 돈대에는 진송(眞松)을 심는다. 그리고 그 바깥으로, 북쪽에 해송(海松) 6주(株), 동쪽에 회목(檜木) 8주, 서쪽에 솔[松] 9주, 남쪽에 자단(紫檀) 7주를 심는데, 이것이 용도서이다.
그 둘째 것은 복판에 둥근 섬을 만들되 사방은 5보쯤 되게 하고, 가운데에 태극정(太極亭)을 지어 방 한 칸에 사방의 퇴(退)는 반 칸으로 한다. 그리고 물길을 둘러서 간방(間方 네 방위의 사이의 방위)에 격축(隔築)하여 네 개의 못을 만드는데, 복판에 있는 섬과 합하여 중오(中五)의 수가 되게 한다. 그리고 8면(面)에 각각 3층의 사계(莎階 잔디로 만든 계단)를 만드는데, 이는 후천팔괘(後天八卦)가 되게 한 것이다. 바깥으로 북쪽에 반달[半月] 같은 모양을 만들어 중간을 비게 하는데, 이는 이일(履一)이고, 동쪽에 이런 식으로 안쪽에 하나 바깥쪽에 둘을 쌓되 약간 작게 하는데 이는 좌삼(左三)이며, 서쪽에도 안쪽에 셋, 바깥쪽에 넷을 쌓되 더 작게 하는데 이는 우칠(右七)이고, 남쪽의 안쪽에는 둘, 중간에 셋, 바깥쪽에 넷을 쌓되 더 작게 하는데 이는 대구(戴九)이며, 서남간(西南間)에는 두 개의 만형(彎形)으로 된 것을 서로 향하게 하되 등성이를 충만하게 하며, 동남(東南)에는 네 개가 있는데 이는 이사위견(二四爲肩)을 상징한 것이며, 서북(西北)에는 여섯, 동북(東北)에는 여덟인데 이는 육팔위족(六八爲足)을 상징한 것이다. 이것이 낙서 45의 수인데, 못에는 각색의 연꽃과 원추리ㆍ부들ㆍ마름ㆍ순채의 종류를 심고 팔괘(八卦)의 계단과 4정방(正方)ㆍ4우방(隅方)에는 꽃나무와 과일나무를 의향에 따라 심는데, 이것이 귀문원이다.
예부터 하도(河圖)와 낙서(洛書)에 대한 학설(學說)은 지극히 오묘하고, 원유(園囿)의 성대(盛大)함은 더할 수 없이 규모가 크고 사치스러웠으나, 하도와 낙서의 위치와 수로써 원유의 제도(制度)를 배정하여 만들었다는 말은 듣지 못하였다. 그런데 우연히 고우(故友)인 박사원(朴士元 사원은 박태보(朴泰輔)의 자)의 문집(文集)을 보게 되었는데, 거기에 용문정사도기(龍文精舍圖記)가 있었다. 그 집을 짓고 나무를 심는 방법이 하도를 모방한 것이었으나 아깝게도 뜻만 두고 성취하지는 못하였다. 또 그 안배를 함에 있어서는 완벽하지 못했는데, 이는 아마 젊을 때의 작품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자세히 보니 나도 모르는 사이에 마음속으로 확연히 깨닫게 되었다.
그래서 그 의의를 추연(推衍 미루어 넓힘)하여 보충해서 완성시키고 아울러 낙서에까지 손을 대서 대(對)가 되게 하였다. 하도는 주로 청상(淸爽)하게 하였고 낙서는 아주 화려하게 하였는데, 하도와 낙서의 제도는 또 모두 저속하지 않게 했다.
대개 하도는 용마(龍馬)의 선모(旋毛 소용돌이 모양으로 난 털)로서 둥근 형태로 된 것이고, 낙서는 신귀(神龜)의 탁문(坼文 갈라진 무늬)으로서 모난 형태로 된 것인데, 세속에 전하는 하도와 낙서는 모두 별의 점 모양으로 해서 모난 형태로 만들었으며, 하도의 중간의 10개의 점은 반을 나누어 남ㆍ북으로 갈라 놓았고, 낙서의 3ㆍ7ㆍ9의 점은 겹으로 배치하지 않고 가로 배열하였으니, 이는 매우 의의가 없으므로 이제 모두 바로잡았다.
또 선천(先天)ㆍ후천(後天)의 체용(體用) 관계를 나누어 앞으로 늘그막에 완상(翫賞)하면서 여유 있는 생활을 하는 장소로 삼고 싶기는 하지만 돌아보면 나는 가난하고 또 늙었으니, 그 꿈이 이루어질 것인지 기필할 수가 없다. 그래서 이 세상의 동호자(同好者)들로 하여금 천고(千古)에 아무도 발명하지 못한 이 훌륭한 일을 이루기를 바라는 한편, 박사원의 뛰어난 재주를 추상(追想)해 보니 구원(九原)에 간 사람이라 살아 오기도 어려우므로, 서로 상의하면서 함께 유쾌함을 갖지 못하는 것이 유감스럽다.
홍사중(洪士中 사중은 홍만선(洪萬選)의 자) 선생이 《산림경제》를 저술하면서 이 도(圖)를 보고 옳게 여겨 복거편에 편입시켰으니, 이것이 이른바 ‘조만간에 만난다.’라는 것이 아닌가. 성주(星州) 이국미(李國美)는 쓴다.
용도서(龍圖墅)에 심은 십장청(十長靑)은 대나무ㆍ소나무ㆍ해송(海松)ㆍ측백(側柏)ㆍ자단(紫檀)ㆍ진송(眞松)ㆍ적목(赤木)ㆍ황양목(黃楊木)ㆍ맥문동(麥門冬)이다.
귀문원(龜文園)에 심은 화목(花木)은 매화ㆍ소도(小桃)ㆍ산수유(山茱萸)ㆍ신이(辛夷)ㆍ두견(杜鵑)ㆍ정향(丁香)ㆍ해당화ㆍ산단(山丹)ㆍ장미ㆍ목부용(木芙蓉)ㆍ철쭉ㆍ자미(紫薇) 백일홍(百日紅)이다. ㆍ목근(木槿) 무궁화(舞宮花)이다. ㆍ불정화(佛頂花)ㆍ행(杏) 단행(丹杏)ㆍ유행(流杏) ㆍ벗나무ㆍ복숭아나무 홍(紅)ㆍ벽(碧)ㆍ분(粉) 삼색(三色) ㆍ배나무ㆍ임금(林禽) 사과(査果) ㆍ앵도나무ㆍ탱자나무ㆍ동백나무 춘백(春柏) ㆍ영산홍ㆍ왜철쭉[倭躑躅]ㆍ치자화(梔子花)ㆍ석류ㆍ월계(月桂) 동백꽃 이하는 북쪽 지역에는 마땅치 않다. 와 연꽃ㆍ국화ㆍ난초ㆍ원추리ㆍ해바라기ㆍ목단(牧丹)ㆍ작약ㆍ금등(金藤)ㆍ석죽(石竹)ㆍ석창포(石菖蒲)ㆍ파초ㆍ포도ㆍ오동(梧桐)ㆍ두충(杜沖)ㆍ단풍ㆍ버드나무이다.
[주-D001] 하도(河圖) : 복희씨(伏羲氏) 때 황하에서 용마(龍馬)가 나왔는데, 그 등에 있는 점으로 된 무늬를 말한다. 복희씨는 이 무늬로 된 점을 근거로 선천팔괘(先天八卦)를 그렸다고 한다. 그 점의 전체는 55개이고, 1에서 10까지 수가 짝지어져 있는데, 홀수로 한 짝을 이룬 것은 천수(天數)라 하고 짝수로 한 짝을 이룬 것은 지수(地數)라 한다. 《周易 本義圖》[주-D002] 낙서(洛書) : 우(禹) 임금 때 낙수(洛水)에서 신귀(神龜)가 나왔는데, 그 등에 있는 점으로 된 무늬를 말한다. 문왕(文王)은 이 법을 적용하여 후천팔괘(後天八卦)를 그렸다고 한다. 그 점의 전체는 49이고, 1에서 9까지 수가 짝지어져 있다. 《周易 本義圖》[주-D003] 선천(先天)……체용(體用) : 여기서 말한 선천(先天)ㆍ후천(後天)은 복희(伏羲)의 선천팔괘(先天八卦)와 문왕(文王)의 후천팔괘(後天八卦)를 말한 것이다. 그 체용(體用)에 있어서는, 복희의 선천팔괘는 우주의 기본의 체(體)를 상징한 것이고 문왕의 후천팔괘는 우주의 변화의 용(用)을 상징한 것이다. 《周易 本義圖說》[주-D004] 구원(九原) : 전국 시대(戰國時代) 진(晉) 나라 경대부(卿大夫)의 묘지(墓地)의 이름이 었는데, 후세에는 황천(黃泉)의 뜻으로 쓰인다. 《禮記 檀弓下》[주-D005] 성주(星州) 이국미(李國美)는 쓴다 : ‘용도(龍圖)란 하도(河圖)를 말함이고’에서 ‘성주(星州) 이국미(李國美)는 쓴다’까지의 글은 홍만선(洪萬選) 사후에 이국미가 쓴 것이다. 본서 해제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