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더라면 장 시작전 가장 우선해야 할 일 일찍 일어나는 새가 모이를 줍는다 합니다. 투자를 잘하시는 고수분께서 쓰신 글 중에 본인은 일찍은 안 일어 난다 써두신 글에서 본적있습니다. 너무 많은 정보 등을 챙기고 하다보면 오히려 도움이 안되더라 쓰셨더군요. 일반적인 경우는 아니지만 ~ 제 경우는 게을러서 일찍 장을 접하지 못합니다만... 아마도 중고수님들이 조금 늦게 일어나더라도 걱정이 없는 것은 능숙히 대처할 능력이 있어서이기도 하지만 미리 그 전날 전투준비를 마쳐두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저 역시 오래 전에는 상당히 부지런 했고 철저히 챙기고 온갖 준비를 다했답니다. 지금 이일을 열심히 하시고자 하는 분은 당연 같은 모습이 연상되어야 할 것입니다. 트레이더라면 아침장 시작전에 꼭 챙겨야 할 것이 있습니다.
무엇을 참고해야 할지 잘 모르는 초보 분들을 위해 필수 항목을 정리 해보겠습니다. 첫째. 간밤의 글로벌 시장은 안녕했는지 ? 큰 빅 뉴스거리는 없었는지 알아보는 일. 가장 먼저 HTS를 열든 네이버 다음 등 포털사이트 증권 정보를 참고 하셔도 되겠습니다 (저희 카페 메뉴 상단부근 '투자정보 뉴스'를 참고 하시는 것도 편리할 것입니다)
어느 증권사나 해외증시 동향정보 등은 제공되므로 쉽게 찾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예로 키움증권 쓰시는 분은 0730 해외증시차트 일봉과 분챠트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요즘 분차트는 보려 해도 키움에서 제공해주지 않으니 전일 흐름을 보시려면 필요한 분은 네이버의 정보를 훑어 보심도 좋습니다)
(해외증시차트 를 볼 때는 초록색 화살표 처럼 '설정'이라는 글자를 눌러 보고싶은 나라나 혹은 우리나라 코스피 지수 등을 추가로 넣어두면 시황 파악이 더 쉬울 것입니다. 이때는 쓰잘데기 없는 심천종합이나,상해B 등은 삭제해 간결히 해두시기 바랍니다)
( 종목을 오버나잇하여 미국 등 글로벌 장세가 궁금 하다면 바로 위 화면을 찾아보면 좋겠죠^^ 단 위정보는 실시간 다이렉트인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글로벌 증시라면 대표적인 선진국 경제 대국들의 주가 등락을 주시해 보시면 될 것입니다. 최우선적으로 미국 다우지수, 나스닥지수의 오르내림과 그정도 등락%를 파악해야겠죠. 만일 1%가까운 등락을 보였다면 우리증시는 아마 시작하자마자 요동을 칠것입니다. 아마도 글로벌 증시에 영향을 많이 받는 우리나라로서는 오버액션(지나치게 더 떨어지거나 더 오르는 현상)이 나타날지도 모른답니다. 이러한 오버액션을 잘 활용하면 데이트레이더 에겐 절호의 수익나는 기회가 된 답니다. 글로벌 증시라면 제 경우는 구체적으로 미국,영국,독일,프랑스 정도를 체크 합니다. 그러나 주의 하실 것은 각나라의 증시 시작 과 종료 시각이 다르므로 이를 감안해 파악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썸머타임(일광절약제)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겠지만 항시 미국시장보다는 영국 프랑스 독일 시장이 약5~6시간 먼저 시작하여 먼저 종료 되므로 시장이 종료 된 후의 미국지수의 급변이 있었다면 그 결과는 익일 유로존 시장에 반영 되는 경우가 흔하므로 액면 그대로를 적용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 구체적인 준비 할것들과 알아둘 것들을 추가로 정리하여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첫댓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조금 더 일찍 일어나야겠네요. 감사합니다~
다우와 나스닥이 1% 정도의 등락이 있으면 국내 시장은 시작부터 요동치는 군요.....또 배웠네, 저는 해외증시 신경안쓰다가 요즘 좀 보려하는데 어째 어제 다우가 0.73%라서 오늘 등락좀 있이 않을까 했는데, 생각보다 조용하더라구요. 다음에 1% 넘는날 함 봐야 살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동조화가 많이 될때와 그렇지 않을때가 있는데 요즘은 동조화가 덜될때라 민감도가 떨어져 그럴것입니다.적용전 최근의 동조화정도를 먼저 파악하심이 필요하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한 수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알아갑니다 !!
오늘은 이만 봐야겠네요 너무 오래봤더니 어지럽네요 ;;
잘보았습니다 선생님, 성실은 데이트레이닝에서도 적용이 되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