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브랜드명 | 소개 |
광웨이(光威)
| - 본사 소재지: 산둥성 위해시(山东省威海市) - 특징: 1987년 11월에 설립된 낚시용품을 생산하는 대기업임. 직원규모는 3,500여 명이며, 64개 국가와 지역에 수출 중임. 2017년에 중국 선전 주식시장에 상장함. - 홈페이지: www.gwfishing.com |
디쟈(迪佳)
| - 본사 소재지: 대만 - 특징: 1965년 다진(达金)이란 회사명으로 대만에서 설립됨. 1981년에 일본 DAIWA, 미국 BROWNING, 스위스 ABU와 합작하여 태국에 진출함. 중국 상하이와 닝보에 공장을 설립하여 R&D, 생산 판매 중. 현재 전세계 40여 개 국가에 대리점을 운영하고 있음. - 홈페이지: www.ticaglobal.com |
타이핑양(太平洋) | - 본사 소재지: 대만 - 특징: 1976년에 설립되어 낚시 줄 생산을 시작으로 현재는 다양한 낚시 용품을 전문적으로 생산, 대리판매를 진행함. 주요 취급품은 낚시대, 낚싯줄, 낚시 바늘, Dyneema PE실, 낚시 릴 등이 있음. - 홈페이지: www.pokeefishing.com |
시마뤄(禧玛诺)
| - 본사 소재지: 일본 - 특징: 브랜드 소속사(岛野株式会社)는 1921년에 설립되어 낚시, 자전거, 보트 등 용품 등을 연구개발, 디자인, 생산 및 판매하는 기업임. 2001년에 중국 상하이에 진출하여 중국 시장에 낚시 및 자전거 등 아웃도어 엑티비티 문화를 보급 전파하는 역할을 함. - 홈페이지: http://shimano-fishchina.com |
다이와(达亿瓦) | - 본사 소재지: 일본 - 특징: 1945년에 설립되어 주로 낚시, 골프, 테니스, 자전거 등 아웃도어 용품을 생산함. 2005년 중국 광저우에 진출함. 현재 중국, 영국, 베트남, 태국 등 국가에 공장을 설립하고, 중국,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태국, 한국, 싱가포르 등 국가에 판매거점을 설립함. - 홈페이지: www.daiwachina.com |
자료원: 十大品牌网
□ 유통구조
ㅇ 낚시용품의 주요 유통채널은 온라인의 경우 티몰, 징둥, 타오바오 등이 있고, 오프라인은 백화점, 철물점, 낚시용품 전문점 등임
- 외국기업들은 중국 내 대리상을 선정하거나 중국 현지에 지사를 설립하여 직접 판매하는 방법으로 진출하는 경우가 다수임
낚시용품 현지 유통구조
자료원: KOTRA 항저우무역관 자체 정리
낚시용품 주요 오프라인 도매 시장
유통시장 | 소개 |
중국 낚시용품 박람성 도매시장 中国钓具之都博览城批发市场 | - 중국 산동성 위해시에 소재한 중국 최대 낚시용품 도매시장으로 건축 면적이 67만m²이며 총 투자금액이 30억 위안임. 1천여 개의 상가 운영중. - 주소: 山东省威海市临港经济技术开发区周宁路1号(202省道西侧) - 대표전화: +86) 631-3560666 |
허베이 다창 낚시용품 도매시장 河北大厂渔具城 | - 270여 개 낚시용품 상가가 입주해 있으며, 1만여 가지 국내외 각종 규격,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주소: 中国河北省廊坊市大厂回族自治县102国道旁 - 대표전화: +86) 316-8861551 |
후난 가오챠오 낚시용품 도매시장 湖南高桥渔具批发市场 | - 후난성 최대 낚시용품 도매시장임. - 주소: 湖南省长沙市东二环一段578号 - 대표전화: +86) 731-85982201 |
진화디 낚시용품 도매시장 金花地渔具批发市场 | - 광동성에 소재한 낚시용품 시장으로 주로 낚시대, 낚시함, 낚시바늘, 낚시찌 등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도매시장임. - 주소: 广州市荔湾区花地大道中3号 - 대표전화: +86) 20-81402039, +86) 20-81405326 |
자료원: 批发市场网
□ 관세율 및 수입규제
ㅇ 2019년 기준 낚시용품의 최혜국 세율은 6%이며, 한중FTA 세율은 0%
- 해당 품목은 한중 FTA 협정에 근거하여 협정 발효일을 시작으로 즉시 관세 철폐함으로써 무관세 혜택을 받음
낚시용품(HS CO DE 9507) 관세율 비교
2019 MFN | 2019 APTA | 2019 한중 FTA | 보통 세율 |
6% | - | 0% | 80% |
자료원: 중국 관세청
ㅇ 통관 수속 시 주요 구비서류
- 제품리스트, 패킹리스트, 인보이스, 무역계약서, 원산지증명, 통관 대리 위탁서 등
ㅇ 주의사항
- 해관에서 납세 증명서를 발급 후 7일 내로 납세하지 않을 경우, 연체금이 부과됨
- 화물이 항구에 도착 후, 14일 내로 해관에 신고하지 않을 경우, 연체금이 부과되고 3개월이 지나도 신고를 하지 않을 경우에는 해관에서 화주가 없는 것으로 간주하고 자체 매각 처분
□ 시사점
ㅇ 중국 여가 활동 인구 증가에 따른 시장 기회 확대
- 낚시는 남녀노소 모두 여가생활 및 취미로 즐기는 아웃도어 엑티비티로 관련하여 동호회, 사교 모임 등을 조직하여 여가 시간을 보내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음
- 따라서 낚시복, 장갑, 신발, 낚시대, 의자 등 낚시 관련 용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으며 특히 캠핑, 등산, 낚시 관련 용품을 판매하는 아웃도어 제품 전문 온오프라인숍을 통한 제품 구매가 증가하고 있음
ㅇ 수입품을 선호하나 가격 민감도는 높은편
- 낚시대와 같은 낚시용품의 경우 일본, 한국, 대만 등 수입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비교적 높으나 수입 완제품은 가격대가 높아서 대부분 글로벌 브랜드에서 중국 내 합자법인을 설립하여 중국 내 생산을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에 나서고 있음
- 현재 중국에 진출한 대표적인 한국 낚시용품 기업으로는 'DONGMI', 'N·S' 등이 있으며 로컬기업과 합자법인을 설립하는 등 방식으로 생산단가를 낮춰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ㅇ 현지 낚시용품 전문점 L사 매니저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낚시용품의 가격대는 천차만별로 소비자별로 낚시 용품 구입에 투자하는 가격대는 1천 위안 초반부터 3만 위안 이상까지 다양함. 판매점 입장에서 로컬 브랜드 제품보다는 수입 브랜드가 고가격대를 형성하고 있고 마진 구조를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어 수입품 위주로 판매 전략을 취하는 매장이 다수라고 전함
|
자료원: 智妍咨询, KITA, 十大品牌网, 中国报告网, 钓鱼网, KOTRA 항저우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