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철도의 Z13/14次입니다...중국 D열차 생긴후의 변화를 분석하려 합니다..
중국 D열차가 처음 개통된 구간은 항저우에서 매이롱(현재 상해남)구간 입니다..이 구간이 먼저 CRH2형이 가장 먼저 투입되었죠..또한 중국에서 CRH열차가 먼저 투입되기도 했고요..그때는 D열차 가격이 책정되지 않아서...자리를 이등롼줘하고 일등연좌 가격으로 책정되었었습니다.....그구간의 최고 속도는 171KM였죠...그런데 정식으로 개통되고..D열차의 가격이 책정되고..상하이-난징,항저우,장사,난창..그리고 베이징-장춘,하얼빈,심양북 등등의 D열차가 개통되기도 했습니다....투입된 열차가 상해철도국관활은 거의 CRH1하고 CRH2...동북쪽은 거의 CRH5형의 열차가 투입되기도 했었죠..그런데 crh5형의 열차가 자꾸 문제를 일으키고 고장이 자주 나서 베이징에서 동북가는 D열차는 연착률이 높았습니다.......그리고 08년 8월달에 베이징-텐진 고속철도가 개통후에 CRH2C형이랑 CRH3형이 투입되었죠....이 구간은 최고속도 350KM까지 달릴수있는 구간입니다..또한 베이징-상하이 고속철도 일부 구간이기도 합니다...그 이유는 올림픽에 맞추어서 개통된 것이기도 합니다.....그리고 작년 12월에 베이징-상하이,베이징-항저우 Z열차가 일부사라지고 전부 침대 D열차로 교체 됩니다.열차는 CRH2E로요.하지만 침대고속기차가 바뀐후로는 베이징-상하이,베이징-항저우 D열차의 이등석은 거의 만석이었고요..하지만은 롼워는 탑승률이 약간 저조했습니다..그 이유는 너무 비싼 가격때문이죠....베이징-상하이 Z열차 롼워 가격은 478원(상),499원(하)가격 입니다..그런데 D열차가 개통되면서 베이징-상하이 D열차의 롼워 가격이 655원(상),730원(하)으로 가격이 크게 올랐습니다.결국은 T로 몰렸고....실제로 베이징-상하이,베이징-항저우 D열차 첫 출발때 침대 기차 탑승률이 20-30%밖에 안되었다고 합니다....그런데 이 가격도 할인이 된 가격입니다...너무 비싸니깐은 철도부에서 할인가격을 적용한겁니다..예전에는 본철도국에서 다른철도국으로 갈때는 할인가격이 적용되었지만은..지금은 규정이 바뀌어서 1000km이상의 D열차의 승객에 대해서 할인가격이 시행되었습니다..일부 기차는 제외고요..
지금은 CRH열차가 다니고 있는 노선이 약 80개 입니다....크게 늘어났다고 볼수 있습니다..D열차의 장점은 빠르고 편하다는..하지만은 D열차의 개통으로 가장영향을 받고 있는것은 비행기하고 고속버스 입니다...실제로 항저우-원저우 D열차가 개통되고 난후에 항저우-원저우 고속버스 탑승률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약 40%가량이 줄었다고 합니다...결국은 올년 10월달에 항저우-원저우 고속버스 가격을 대폭 인하 했습니다..그래서 D열차의 영향은 고속버스,비행기의 피해가 가장 크다는것이죠....항저우-원저우 뿐만이 아니라...다 그렇습니다..상하이-난징,상하이-허페이,상하이-우한도 그렇습니다..하지만은 반대로 경우가 있습니다...즉 고속버스 가격이 싸고 D열차 가격이 비싼 구간이 있습니다..그 이유는 고속버스가 D열차보다 빠르기 때문입니다...그래서 D열차가 개통되고 난후에 버스랑 비행기가 가장먼저 피해 봅니다....
실제로 항저우에서 원저우까지의 버스 가격은 원래 150원지만은...D열차가 개통되고 난후부터는 128원으로 크게 인하 되었습니다...그래서 거리가 멀수록 버스 가격은 대폭 인하 합니다...상하이-원저우 d열차의 가격은 이등석 188원,일등석 225원입니다....원래 버스 가격은 205원인데 D열차 개통이후 151원으로 대폭 인하 했습니다...그래서 D열차가 운행하고 있는 구간의 버스표 인하는 당연하다고 볼수 있습니다..비행기도 마찬가지 입니다....실제로 난징에서 우한까지 비행기 탑승률이 거의 80%를 넘습니다..하지만은 d열차가 개통된후로는 비행기 탑승률이 40%줄었습니다..대부분 d열차로 가고 있다는 것입니다....항공사는 급기야 비행기표를 할인했지만은...결국은 소용이 없습니다.....d열차에 대항할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실제로 상하이에서 원저우 가는 비행기는 매일 4-5편정도 있었는데..d열차가 생긴이후로는 2-3편으로 줄어들었습니다....어떤곳은 특가표 해놓고 없어서 노선 중단된 곳도 있습니다....그런데 상하이-베이징 비행기표는 할인가 D열차 가격보다 낮기 때문에 D열차나 비행기 아직은 경쟁 할만 하다는 것입니다.....
D열차 생긴후로는 많은것을 변화 시켜주었고...빠르고 편리하게 이동이 가능해 졌다고 볼수 있습니다.하지만은 버스하고 비행기는 피해를 볼수밖에 없다고 생각하네요....문제는 그 이후 입니다....올년에 우한에서 광저우까지 고속열차가 개통됩니다..최고 350km까지 다닐수 있습니다.우한에서 광저우까지 고속철도 가격은 최소 500원정도 예상되는바 입니다..이유는 광동성 구간 인상정책시행할지 안할지는 모릅니다..만약에 인상정책 시행하면은 500원이 넘고요...인상정책 시행안하면은 450-500원사이정도.....중국에서 광동성,하이난성 구간이 인상정책을 쓰고 있는데..그중에 광저우-심천 d열차 인상률이 가장 큽니다...이구간은 가격인상을 자율적으로 할수 있습니다...그래서 이 구간은 중국에서 철도 인상률이 가장큰 구간이기도 합니다..
또 내년에는 상하이-난징까지 300km까지 다닐수 있는 고속철도가 개통됩니다...하지만은 침대 고속열차는 아직 비행기하고 경쟁할만 하다는 본인의 생각입니다..올년 11월달에 푸저우에서 북경까지 침대 고속열차 하고 수저우에서 북경까지 침대 고속열차가 생깁니다...본인이 아는 중국 철도 매니아 말의 빌리면은 아직은 비행기하고 침대 고속열차하고 경쟁할만 하다고 합니다.하지만은 침대 고속기차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것입니다...솔직히 지금 D열차의 가격은 비싸다고 생각하지만은 실질적으로는 그렇지 않다고 봅니다.....
D열차의 또 피해를 보고 있는것은 일반 여객열차 입니다.....D열차때문에 일반기차의 운행시간이 늘어났다는 겁니다.....실제로 상해에서 난징까지는 일반열차 타고 가면은 최소 4시간 최고 6시간까지 걸리기도 합니다...이구간은 열차가 많은 구간어어서 D열차 대피 해야 하는 시간이 많기 때문입니다...즉 모역에 정차해서 많게는 10분,적게는 40분..심지어 1시간도 있습니다....요즘은 T,Z열차도 D열차때문에 대피하기도 합니다.....대피시간이 늘면은 운행시간도 늘수밖게 없습니다....그래서 기차 조정기간때가 제일힘든게 일반 열차 라고 합니다..조정해야 하고 어느때의 열차 시간이 바뀌고 정차역이 늘어날수 있기때문에 그렇다고 합니다....그래서 D열차가 하나 개통되면은 일반열차 일부분의 도착시간하고 출발시간이 약간 변동되고 혹은 정차역이 늘어나기도 합니다...그래서 조정기간때가 가장 힘든 이유입니다..
첫댓글 중국이야 말로 앞으로가 참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땅이 크다보니 항공편이 무조건 ㅈㅈ칠 것 같지도 않고요. JR에서는 300km/h이상의 증속을 꺼리는 이유 중에 하나가 더 빨리 가게 되면 항공편과 가격경쟁력이 없어진다는 것인데,,중국의 경우 어떻게 바뀔지 기대되기도 합니다. 또 아는 분들은 알겠지만 남방항공에서 880석 국내선용 A380을 주문한 상태입니다. 큰비행기에 최대한 많이 태우고 가격을 낮추겠다는 의미지요.
남방항공 A380기종 주문한거 본인도 압니다...가장먼저 베이징-광저우 노선에 투입한다고 하더군요....그리고 춘추 같은 저가 항공때문에 침대 고속기차 하고 경쟁 할만 합니다....솔직히 침대 고속기차 가격 너무 비쌉니다....할인된가격인데도 너무 비싸다는...베이징-상하이 롼워(상):550원이면은 타는데 말입니다...
D 열차 1등석.. 도저히 중국인이라 믿기지 않는 깔끔한 분위기의 손님들이 타지요. 딱 한 번 타 봤는데, 비싼 거만 빼면 좋습니다. (부담은 좀 됩니다.) 걍 D 2등석을 타야 할듯.. (근데 이건 좀 불편)
일등석은 그러지 않는 손님들도 있습니다.본인도 가끔은 일등석 타고 다니지만은요.본인 같은경우에는 기종으로 결정하는 편입니다.CRH1이면은 이등석타고.CRH2은 고려 하는편입니다.솔직히 예기 하면은 CRH1은 이등석이 일등석보다 좋습니다.편하다는 느낌이지만은 단점은 터널통과할때 귀 울림현상 일어나고요.CRH2은 일등석은 편하지만은.이등석은 불편합니다..자리가 매우 좁음.CRH3은 일등석,이등석 다 타보았지만은.무슨느낌인지 모르겠고요.CRH5는 그때 이등석탄적이 있었는데요.잉줘탄느낌이 들었습니다.가격면에서는 저도 약간 부담이 가는편입니다.문제는 내년에 상하이-난징 300km철도 개통되면은 가격인상할 가능성 있다는겁니다.
실제로 상하이-난징 D열차 개통전에는 잉줘 47원,롼줘 72원지만은 D열차가 개통되면서 무려 50%이상 올랐습니다....그런데 더 부담가는 구간은 난징-허페이 구간입니다.합작철도 이기때문에 가격인상정책 시행되는 구간이죠...베이징-텐진 구간도 120KM인데 이등석이 58원이나 합니다....예전에는 47원인가 그랬을껍니다....그구간도 가격인상정책 시행되는구간이라고 하더군요..솔직히 예기 하면은 지금 의 D가격도 약간 부담가는 가격입니다...특히 침대 고속기차.....상해에서 수저우,당저우,난징 롼워 가격동일한 180원(상),200원(하)....그 이상은 할인되고요...솔직히 침대 고속기차가격은 할인해도 너무 비싸다는...
근데 띄어쓰기 좀 해주세요...
동쳐...흠흠.....z열차 ..흠흠....중경에서 성도가는 고속열차 무지 좋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잘 압니다...최고속도 200km이라죠........200km이면은 괜찮은것임......동부는 250km급이죠..........내년에는 300km급 철도도 개통됩니다.....하지만은 서남쪽은 Z열차 운행할려면은 아직 멀었습니다...
서남쪽 관심 없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