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첨부파일
최근 대학의 역할이 전통적인 연구, 교육뿐만 아니라 산학협력이 중요해지면서 기업가적 대학의 역할에 대해서 새로운 변화와 혁신이 요구되고 있다.
새로운 변화의 중심에 선 ‘대학’
대학은 이제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다양한 혁신을 요구받고 있다. 대학의 전통적인 역할인 연구와 교육이 바탕이 되어 산업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구조에서 기업가양성을 위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형태가 직간접적으로 기업가적 대학(Entrepreneurial University)으로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전 세계가 4차 산업혁명의 주도권을 쥐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 작금에 대학들은 개혁과 변화가 필요하다. 기존의 대학 운영 프로세스, 교육커리큘럼, 규제, 비전과 목표를 과감하게 새롭게 수립할 시기이다.
이미 칭화대, 북경대, 중국 인민대학교, 절강대학교 등 중국의 선두 그룹에 있는 대학들은 기업가적 대학으로 빠르게 혁신하면서 모범사례가 되고 있다.
기업가적 대학은 사이언스 파크 조성, 지주회사 설립과 투자, 지식재산권 기술거래, 창업가 양성 교육 등 선제적으로 적극적 경제활동의 주체로서 대학의 역할을 맞추고 있다. 국가 성장 동력의 핵심 역할로 기업가적 대학이 중요한 정책으로 수립되고 있다. 무엇보다 대학의 연구와 기술이 논문발표에 그치지 않고 사업화, 창업으로 이어져 ‘파괴적 혁신’의 주체로써 최근 ‘기업가적 대학’으로 패러다임이 변화되고 있는 것이다.
매년 각국의 창업생태계를 조사하고 있는 Global Entrepreneurship Monitor 2022/2023 리포터 결과가 <그림1> 과 같이 나타났다. 중국은 모든 영역에서 GEM 평균 레벨보다(C그룹) 높은 수치를 랭킹하였다. 본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중국 정부가 창업을 중심으로 기업가정신과 창업생태계에 대해서 얼마나 관심과 지원이 높은지 잘 알 수 있다. 중국은 급속도로 창업국가로 발전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개선할 부분도 많은 것도 사실이다.
중국 기업가활동 지수를 높여라
대학의 연구 논문·지식재산권·기술이전에 대해서 선도적 조치는 여전히 부족하고, R&D 연구 역시 사업화에 관한 실적과 질적인 부분은 부족한 실정이다. 이제 대학은 차별화된 기술을 바탕으로 대학기술사업화 롤모델이 필요하다. 기업가 활동이 가장 높은 곳은 어디인가에 대해서 GEM에서는 49개 전체에 걸친 TEA, EBO 수준을 2022년 GEM APS에 참여하는 국가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아래 <그림 2>에서 보는 것과 같이 나타났다.
본 GEM 연구조사는 성인 18세부터 64세 대상으로 조사하였는데 중국의 경우 아래 자료에 의하면 비교적 낮은 수치로 밝혀졌다.
중국의 상대적으로 많은 인구를 고려한다면 다르게 해석될 수 있겠지만, 나타난 결과 그래프를 보면 중국의 경우 TEA, EBO 수치가 낮은 것은 향후 반드시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다. 특히, 창업 이후 지속해서 성장을 유지하고, 고용을 활성화하는 체질 개선이 필요하다. 이것을 해결할 수 있는 주체는 대학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이러한 변화를 위해서는 대학의 교육이 무엇보다 매우 중요하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혁신적이고 기업가적 인재가 필요하다. Bin, Peng et al(2021) 연구에 따르면 중국 대학생들의 창업의도에 있어서 성별 차이의 정도와 결정요인을 분석하는 세부적인 연구가 있듯이 향후 대학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어떻게 하면 기업가적 대학으로 변화하고 혁신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과 전략이 필요하다.
첫째, 대학은 구성원(학부생, 대학원생, 졸업생, 교원)들을 대상으로 기업가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만들고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 역할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창업 교육, 사업화 지원시스템,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며, 대학 구성원들에게 혁신적인 창업문화 확산이 필요하다.
창업가 인재 양성 국제 경험 교류 중요
둘째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다양한 국제협력과 교류를 통해서 창업가 인재 양성을 위한 기업가적 대학의 모델 정립이 중요하다.
최근 10월 26~27일 개최된, ‘유네스코-APEID 제9차 기업가정신 교육에 관한 국제 심포지엄’이 중국 항저우 절강대학교에서 개최되었다. 본 심포지엄은 “혁신 주도개발과 기업가적 인재 양성을 위한 국제 경험과 미래 전략”이라는 주제로 각국의 전문가들이 모여 국제적인 경험과 미래 전략에 대해 토론인데 글로벌 협력과 교류는 창업 교육 및 지원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왜냐하면 본 국제 심포지엄에서는 중국, 미국, 한국, 영국, 캐나다, 이탈리아, 스웨덴, 크로아티아, 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30여 개 국가에서 참여하였고 혁신창업교육분야의 학자, 전문가, 생태계 거버넌스가 중국에서 구축되었다. 향후 전략과 정책, 창업 교육을 위한 국제 교류와 협력, 대학 창업지원 시스템 구축, 대학의 창업 지원기관의 역량 함양, 창업 교육혁신 커리큘럼 개선 등 글로벌 현황 공유와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의미있는 자리였다.
EE(Entrepreneurship Education)에 관한 연구는 지난 20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매우 급속도로 발전하였지만 이론 및 비교연구 상당히 제한적이었다. 이제는 세계적으로 다양한 EE의 접근방식, 성과, 과제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모범사례를 발굴하고 확산하는 국제 교류 활동이 필요하다.
따라서 올해 스프링거 네이처(Springer Nature)에서 출간한 Comparative Entrepreneurship Education은 매우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본 저서는 중국, 미국, 한국, 영국, 핀란드, 독일, 크로아티아, 캐나다, 중국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교육을 체계적으로 비교한 국가들의 혁신 창업교육과 기업가정신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각종 사례와 현황을 공유하는 유익한 창업 교육 서적이다. 이 책에서 다루는 정보, 사례 및 경험은 의심할 여지없이 모든 이해 관계자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된다.
앞으로 다가오는 시대는 더욱더 불확실성이 높다. 어려움과 도전이 가득한 시대에 글로벌에서는 혁신 및 창업형 인재 양성을 위한 새로운 비전과 목표가 제시되어야 한다. 그리고 기업가적 대학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제도 및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며 향후 혁신 창업 교육의 발전을 위해서는 국제 협력과 교류가 매우 중요하다.
종합적으로, 이제는 기업가적 대학으로 변화와 혁신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다. 이를 위해서는 정책적 지원과 국제 협력이 필요하며, 대학은 기업가적 대학으로 비전과 목표를 수립하고 기업가정신을 기반으로 창업가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주력해야 합니다. 불확실성이 높은 현대 사회에서는 이러한 변화가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다.
하지만 창업 교육은 단순히 기업가(창업가)만을 양성하는 교육이 아니다. 4차산업 시대 진로의 측면에서 반드시 필요한 교육이라는 점이다. 시대가 요구하는 기업가적 대학으로 어떻게 혁신과 변화를 할 것인지에 대해서 중국 정부는 고민이 필요하다. 특히 앞에서 언급한 양적 초기창업기업 활동지수 TEA를 높이는 방법, 질적으로 지속 가능성이 높은 창업기업을 육성하여 EBO 지수를 높이는 교육과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해서 중국의 상위권 일부 대학 중심이 아니라 중국 전체 대학 2,800개가 기업가적 대학 혁신의 주체로써 기술사업화 및 창업(기업가정신)교육 확산에 적극적으로 참여가 필요하다.
----
1) 전체 초기 창업 활동 수준, 성인 인구 중 초기 창업자(nascent entrepreneur)와 신규기업소유자(new business owner)의 비율
2) 해당 기업이 42개월이 지나도 계속 임금과 급여를 지급하는 기업(EBO)
[참고문헌]
Bin, Peng; Zhu, Chang; Shi, Yongchuan; Ahn, Tae-Uk; Hu, Rui(2021). Gender Difference in Entrepreneurial Intentions: A New Perspective from College Students to Facilitate Teacher Leadership in Entrepreneurial Education. Chinese Education & Society, v54 n5-6 p222-240
https://gemconsortium.org/report/20222023-global-entrepreneurship-monitor-global-report-adapting-to-a-new-normal-2(Global Entrepreneurship Monitor 2022/2023 Global Report)
https://mp.weixin.qq.com/s/zeuf9OdzTdc6f0xziT62iQ
https://link.springer.com/book/10.1007/978-981-99-1835-5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