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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봉주와 미래권력들(미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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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권스 자유게시판 스크랩 박근혜 공약 vs 김영삼 공약 비교
정의봉 추천 0 조회 467 12.11.10 11:00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박근혜 공약 vs 김영삼 공약 비교

 

작성자: 장현호

작성일: 20121026

 

 오늘로써 이제 대선이 50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구체적인 정책이 전혀 나오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핵심 유력 대권 주자라고 할 수 있는 박근혜, 문재인, 안철수 후보가 그동안 발표한 내용을 보면 본문은커녕 머리말도 없이 그저 목차만 달랑 있는 것들뿐이다. 그래서 필자는 이번 대선공약으로 발표된 내용들을 목차공약으로 평가절하를 하고 싶다. 특히 문재인 후보는 민주진보 진영의 대표로 진취적인 정책을 발굴해서 국민들에게 선을 보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참여정부 정책을 가지고 대선에 임하고 있다는 점이 아쉽다. 더불어 안철수 후보는 혁신을 강조하고 있지만 혁신이 없는 웃기는 공약들만 발표하고 있는 중이다.

 

 그런데 대선 유력 후보 3인 중에서 가장 강력한 조직력과 막강한 지원을 받고 있는 박근혜 후보의 공약이 이렇게 형편이 없을 줄은 상상도 못했다. 사실 박근혜 후보의 지지율을 보더라도 다자구조에서 항상 우위를 점하고 있기 때문에 그에 상응하는 정책공약이 발표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았다. 그런데 막상 뚜껑을 열고 보니 이는 참으로 형편없는 수준의 정책들만 발표하고 있다. 그래서 얼마나 형편이 없는지 개관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지난 1992년 당시 민자당으로 출마를 하였던 김영삼 대통령의 공약과 비교해 보고자 한다.

 

 

 

 

 

 1992년은 지금으로부터 20년 전으로 강산이 변해도 두 차례나 별할 수 있는 세월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당시 민주자유당으로 출마를 하였던 김영삼 대통령의 공약과 2012년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의 공약과 비교해 보면 너무도 유사한 점이 많다. 사실 따지고 보면 새누리당은 민자당과 맥을 같이 하는 정당이기 때문에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그동안 20년이라는 세월이 지나는데도 불구하고 공약이 제자리에 머물고 있다는 점은 정말 개탄을 금치 못할 일이 아닌가 싶다.

 

 1990122일 민정당의 노태우 대통령, 통일민주당의 김영삼 총재, 신민주공화당의 김종필 총재가 3당 합당을 선언함으로써 거대보수 여당인 민주자유당이 탄생하였다. 민주자유당은 약칭은 민자당으로 통했으면 199626일 신한국당으로 당명을 바꾸었다가 199711월에 민주당과 합당하여 한나라당이 되었다. 그러므로 지금의 새누리당의 뿌리와 같은 정당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당시 김영삼 대통령과 지금의 박근혜 후보는 유사한 점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박근혜 후보는 향후 대한민국을 5년 동안이나 끌고 가겠다는 사람으로 정치철학을 가지고 정책을 개발하고 공약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20년 전 정책과 비슷한 공약을 하고 있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결국 지난 20년 동안 박근혜 후보는 정책개발을 전혀 하지 않고 오로지 정치활동만을 하였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를 바꾸어 이야기하면 대통령으로써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준비가 전혀 되어 있지 않다고 할 수 있다.

 

 

 

구분

박근혜 공약 내용

김영삼 공약

국정운영

기조

국가에서 국민으로 변화

깨끗한 정치구현을 위해 대통령이 앞장선다.

국가

비전

국민 대통합

국민행복

지역간, 계층간 갈등을 해소하고 국민대화합

엄정한 법집행으로 민생치안 주력 강력한 정부 실현

정부

조직

정보통신 미디어부 신설(미래창조과학부)

해양부 부활, 과학기술 전담부서 설립

획기적인 행정쇄신으로 능률행정

간소하면서도 능률적인 정부를 구현.

학계, 재계 민간전문가 구성 행정쇄신 추진위원회설치

정치

개혁

신뢰정치

부정방지위원회를 설치.

깨끗한 선거로 정치권 부패를 추방.

경제

정책

창조경제

공정투명한 시장질서 확립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화

신규 순환출자금지 등 지배구조 개선

경제인 사면 복권 금지 등 엄격한 법집행

수출과 내수시장이 동시에 성장하는 쌍끌이경제목표

재벌 신규 순환출자금지기존 출자는 인정

재벌 금산불리강화 신중 추진

경제력집중을 완화하고 건전한 경제질서를 확립한다.

경제력집중을 완화하고 기업경영 전문화 및 효율화 유도.

독과점 폐해를 방지하고 공정한 경쟁질서를 확립하여 소비자의 권익을 최대한 보호한다.

△「지역개발균형법을 제정 지방균형개발 제도적 보장.

정보산업을 효율적으로 육성위 정부산업육성특별법제정.

 

세제

부자증세에 부정적

세제개편과 재정개혁을 통하여 효율과 형평성을 제고.

부동산

하우스 푸어렌트 푸어 적극대처

2018년까지 임대부택 12만호 공급

민간주택 공공임대 주택으로 전환

토지임대부주택 공급 확대

철도용지 활용 임대주택 공급

한시적 전월세 상한제 도입

전세임대주택, 전세자금 지원 확대

민간주택 분양가 상한제 폐지

DTI 폐지 반대

부동산관련제도의 계속적인 보완으로 부동산투기를 근절.

서민주택 위주의 주택공급을 꾸준히 확대하여 부동산가격 안정.

무주택 저소득가구이 주택난을 우선적으로 해결

민간임대주택산업의 육성을 위한 제도를 정비.

주택금융을 확충하여 저소득층의 주택구입을 지원.

무주택영세민에게 주거비 지원.

중소

기업

중소기업 지원정책 강화

징벌적 손해배상제 도입,

대기업의 중소기업 업종 진출 제한.

신규 창업자를 위한 아파트형 공장, 전용공단 확대 조성.

’98년까지 중소기업구조조정기금2배로 늘리고 대출금리 인하.

신용보증 늘리고 은행대출 쉽게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중소기업에 대한 세금을 경감한다.

노동

파견근로자 보호법 제정

최저임금 인상 및 근로시간 감축

하도급 근로자 보호 법안 추진

복수노조 창구단일화 정책보완책 마련

택시의 대중교통화 및 연료 다변화 해결

전국적인 취업알선망을 구축하고 고용보험제를 실시.

노동관계 법령을 전향적으로 개정.

근로복지진흥법을 제정하여 근로복지기금을 조성.

무주택근로자를 위해 매년 10만호 이상 근로자주택을 공급

복지

정책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제도 확립

임신 후 근로시간 단축제 실시

남성 육아휴직(아빠의 달) 실시

영유아 보육교육 국가지원 강화

장애인의 사회적응 및 자립사업을 적극 지원

대통령 직속으로 노인 및 장애인을 위한 사회복지대책위원회를 설치하고 노인건강관리법을 제정한다.

모성보호 및 모성보호비용의 사회적 분담을 촉진하여 안전한 출산과 육아를 제도적으로 지원.

아동이 안전하고 좋은 환경에서 보육될 수 있도록 공공보육 지원.

교육

정책

사교육비 절감 등 행복교육 실현

대학특성화 지원과 취업까지 책임지는 책무성 강화

평생학습사회 구현

등록금 인하 (차등감면)

교육재정을 대폭 확충 학부모의 부담을 줄이고 대학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기초과학교육 강화.

대학입시 제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대학정원을 확대하고 학사관리의 자율화를 과감히 추진하여 대학입학을 희망하는 청소년에게 문호를 개방한다.

대통령 직속의 교육개혁위원회를 설치.

다양한 평생교육체계 확충으로 생활교육을 실천한다.

일자리

정책

고용률 중심의 국정운영 체제 구축

전통 제조업의 고부가가치화

서비스산업의 경쟁력 제고

문화소프트웨어 산업 등 미래 산업지원

벤처창업의 획기적 활성화

매년 6천개 중소제조업체를 창업 98년까지 10만개로 늘린다.

창업절차를 대폭 간소화하고 창업지원기금을 확충.

전국 주요지역별로 창업기금보육센터를 설립한다.

신규 창업자 위하여 아파트형 공장, 창업중소기업 전용공단 확대.

여성 및 중·고령자에게 일자리를 알선 공공직업훈련원 3개소 증설 및 공동직업훈련원 10개소를 신설하여 생산직 기능인력을 확대.

여성인력의 개발과 고용을 적극적으로 촉진

시군구 단위에 여성취업정보센터를 확대 운영한다.

대북

정책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추진

국민적 공감으로 남북한 신뢰, 국제협력으로 안정적

남북관계 모색.

통합적인 외교안보 컨트롤 타워 구축

통일을 위한 남북교류지역을 개발한다.

미안보협력체제를 전향적으로 발전시킨다.

국방

정책

휴전선 경계근무 원점에서 재검토

현역병 복무기간을 단계적으로 줄이고 군을 정예화.

장병복지를 획기적으로 개선.

국민편익을 위한 국방행정을 구현.

 

 

 위에 표는 박근혜 후보와 김영삼 대통령이 1992년에 발표한 공약 내용을 비교한 것으로 상세하게 따지고 들어가면 상당히 비슷한 점이 많다. 예를 들어 박근혜 후보가 최근 가장 강조하고 있는 국민 대통합에 경우 김영삼 대통령은 지역간, 계층간 갈등을 해소하고 국민대화합을 하겠다는 공약으로 발표하였다. 결국 단어만 조금 다를 뿐 20년 전에 발표하였던 국민대화합과 박근혜 후보의 국민 대통합은 같은 것이다. 따라서 1992년 국가비전이 20년이 지난 2012년 다시 등장하면서 국민적으로 호응을 얻고 있으니 참으로 한심한 일이 아닌가 싶다.

 

 그리고 박근혜 후보가 가장 강조하고 있는 경제민주화 정책 같은 경우 공정투명한 시장질서 확립,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화하겠다고 하였다. 이에 김영삼 대통령은 건전한 경제 질서’, ‘기업경영 전문화 및 효율성 유도’, ‘공정한 경쟁질서라는 단어를 사용하였을 뿐 본질은 같은 것이다. 특히 두 사람 전부 대기업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는 공약을 발표하였는데, 박근혜 후보는 순환출자 및 금산불리와 같은 공약내용인 반면 김영삼 대통령은 대기업의 독과점 폐해를 이야기하고 있다는 점만 다르다.

 

 정치개혁과 관련된 내용은 박근혜 후보보다 오히려 김영삼 대통령이 발표한 공약 내용이 더 현실적이면서 강도 높은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그동안 박근혜 후보가 추진하였던 다양한 정치개혁은 전부 실패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측근정치를 하면서 비리의 온상이 되었고, 막장공천으로 문대성과 김형태 의원이 탄생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결과적으로는 김영삼 대통령이나 박근혜 후보 모두가 정치개혁은 실패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아직 박근혜 후보는 기회가 남아 있을 뿐이다.

 

 다음으로 중요한 공약은 아마도 일자리정책이라고 할 수 있는데, 92년 김영삼 대통령이 발표한 공약에는 일자리정책이라는 것이 따로 발표가 되지 않았다. 다만 중소기업 정책과 노동정책, 여성정책에 일자리관련 내용을 작성하였기 때문에 이를 별도로 가지고 와서 박근혜 후보의 일자리정책과 비교해 보았다. 김영삼 대통령 공약과 박근혜 후보의 일자리공약에 근본적인 차이점은 매우 구체적으로 접근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직업훈련원, 창업지원기금 및 창업기금보육센터, 중소기업 육성 10만개 등과 같이 추진내용이 구체적으로 작성되어 있다. 반면 박근혜 후보 공약은 매우 원론적인 수준에 일자리정책으로 도대체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 잘 모르겠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중요한 정책은 복지정책이라고 생각하는데, 이 역시도 김영삼 대통령에 경우가 좀 더 세부적인 추진사항이 공약으로 발표되었다. 그래서 대통령 직속 사회복지대책위원회 운영, 노인건강관리법 제정과 같은 내용이 있다. 그리고 박근혜 후보의 영유아 보육정책도 김영삼 대통령은 모성보호 정책으로 발표하고 있기 때문에 같은 내용의 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다른 점이 있다면 김영삼 대통령은 노인정책에 대해 적극적으로 접근한 반면 박근혜 후보는 노인정책이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결국 박근혜 후보의 복지정책 공약보다 오히려 김영삼 대통령의 복지공약이 더 구체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나머지 노동정책, 교육정책, 중소기업 정책도 가만히 들려다 보고 있으면 그다지 큰 차이점이 별로 없다. 더불어 대북정책에 경우도 세월이 많이 지나서 미묘한 차이가 있을 뿐 기조는 비슷한 측면이 많이 있다. 국방정책은 오히려 김영삼 대통령이 좀 더 진보적인 접근을 하고 있다. 반면 박근혜 후보에 경우 대선이 앞으로 50일 남았는데도 불구하고 국방정책이 전혀 발표되지 않고 있다. 그만큼 여성대통령으로써 국방에 대해 알지 못하기 때문인지는 모르지만 상당히 문제가 많다는 느낌을 받고 있다.

 

 지금까지 박근혜 후보와 김영삼 대통령이 지난 1992년에 발표한 공약 내용을 비교해 보았는데,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비슷한 부분이 많다는 것을 느낄 것이라 생각한다. 물론 어떤 사람들은 전혀 다르다고 주장을 할 수 있겠지만 분명한 사실은 20년 전 공약 내용과 지금의 공약 내용이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이다. 결국 지난 세월 정치인들은 국민의 삶을 개선하기 위한 정책을 전혀 개발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리고 매번 선거 때가 되면 같은 내용을 가지고 단어만 바꾸어 가면서 지난 20년 동안 버티고 있는 중이다.

 

 이 같은 현상은 비단 박근혜 후보만의 문제는 아니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는 참여정부 정책을 가지고 대선을 치르고 있고, 안철수 후보는 정채개혁만 빼고 나머지는 공약은 다른 후보들에 정책을 복사해서 사용하고 있는 중이기 때문에 별반 다르지 않다. 그러므로 국민들은 이번 대선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이 많지 않다. 다만 지금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민이 유일하게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국민 스스로 좋은 정책을 발굴하여 공론화시키는 방법이다. 즉 일자리정책, 복지정책과 같이 쉬운 분야를 중심으로 새로운 정책을 개발하여 공론화시키고 이를 대선주자들에게 강요하는 방법이 최선이라고 할 수 있다. 과연 이를 남은 기간 동안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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