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한국 흰 우유 대중국 수출 정식 재개 | ||||||||||||||||||||||||||||||||||||||||
---|---|---|---|---|---|---|---|---|---|---|---|---|---|---|---|---|---|---|---|---|---|---|---|---|---|---|---|---|---|---|---|---|---|---|---|---|---|---|---|---|---|
게시일 | 2015-07-30 | 국가 | 중국 | 작성자 | 정진우(베이징무역관) | ||||||||||||||||||||||||||||||||||||
--> -->
한국 흰 우유 대중국 수출 정식 재개 - 중국의 저온살균유 공장등록제로 막혔던 수출길 다시 열려 - - 한국 기업, 실제로는 조제유 형태로 수출… 실질적인 실익은 크지 않을 수도 - - 비관세장벽 관련 적극 대응,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 등이 중국 시장 진출 성패의 관건 -
자료원: 매일유업
□ 한국 흰 우유, 1년 2개월 만에 대중 정식수출 재개
○ 2015년 7월 21일, 한국 흰 우유(살균유) 제품의 대중국 수출 재개 - CNCA(國家認證認可監督管理局)는 매일유업과 서울우유, 연세우유 등 3개 업체의 등록상품에 흰 우유 품목을 추가 · 등록이 완료된 곳은 매일유업 상하공장, 서울우유 거창공장, 연세우유 아산공장 - 7월 21일 한국 매일유업이 흰 우유 5톤을 중국으로 수출함으로써 한국산 흰 우유 대중 수출이 1년 2개월 만에 재개
○ 지난해 5월 중국 당국의 해외 유제품 생산업체 등록제 시행으로 1년 이상 원칙적으로 흰 우유의 대중국 수출이 제한돼 옴. - 중국 당국은 2014년 5월 1일부로 CNCA(國家認證認可監督管理局)에 등록된 해외 유제품 생산업체만 관련 제품을 수출하도록 제한, 규정 시행 하루 전인 4월 30일 업체 리스트 발표 - 한국의 유제품 관련 기업은 총 42개소 등록(2014년 5월 1일부), 살균유 품목은 등록 보류 · 2015년 6월 기준 현재 전 세계 30개국 1884개소 등록, 우리나라는 58개소 등록 - 리스트에서 생산업체를 ‘영유아 조제분유’ 생산업체와 이외의 ‘유제품’ 생산업체로 분류, 등록 업체에 대해서는 기업명, 기업 등록번호, 업체유형(가공·냉동·건조저장), 주소, 등록상품 등의 정보가 공개
□ 한국 흰 우유가 수출이 중단됐던 이유
○ 중국 ‘수입산 유제품 생산업체 등록제’ 규정에 따르면 미등록된 유제품은 수입금지 - 즉 등록된 생산업체가 아니거나 등록된 생산업체에서 생산된 유제품이어도 등록상품 리스트에 등재돼 있지 않으면 모두 수입 금지
○ 한편, 중국 당국은 한국 제품이 중국 관련 규정에 부합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한국 제품의 등록을 보류해옴. - 중국 관련 식품표준에 따르면 흰 우유는 ‘섭씨 75도 살균처리에 최소 15일 유통가능한 제품’이어야 함. - 기존 한국 우유업체들은 섭씨 130도 이상 고온에서 2~3초간 살균하는 ‘초고온 살균방식’으로 우유를 만들어 옴. - 중국 정부는 이 같은 초고온 살균이 균을 완전히 없애는 멸균에 가깝다는 이유로 지난해 5월부터 섭씨 75도가량 ‘저온 살균방식’으로 만든 제품에 대해서만 수입을 허용 - 결국 한국의 우유업체는 저온 살균방식 우유 생산라인 증설에 나섰고 중국측 검증을 거쳐 지난 6월 매일우유, 서울우유, 연세우유 등 3개 생산업체가 리스트 등록에 성공
○ 수출 중단 기간에 중국으로 수출된 한국산 흰 우유는 ‘제조 우유’ - 수출 중단 기간에도 중국 현지에서는 한국산 흰 우유가 수출됐으나, 이는 ‘100% 흰 우유’가 아닌 일부 탄산칼슘 등 기타 성분이 첨가된 ‘조제 우유’ - 우유의 살균처리 방법 관련, 조제유에 대해서는 특정한 살균법 규정이 없었기 때문에 한국의 주요 우유 제조업체들은 130도 2초간의 초고온살균방식으로 생산한 조제유만 수출이 가능했음. - 제조우유의 관세율은 살균유의 관세율과 동일한 15%
□ 중국 당국은 왜 유제품 관련 기준을 강화해왔나
○ 2013년 이래 중국 정부는 식품안전 및 기업 대형화를 목표로 유제품 시장에 대한 규제 및 구조조정을 한층 강화해 옴. - 2008년 멜라민 파동 및 일련의 식품안전 관련 사건으로 소비자 불안감이 높아짐. - 산재한 자국산 영세 유제품 기업의 대형화를 추진하기 위해 국무원 주도하에 우유업계 M&A 추진방안을 제정, 발표 - 유제품 시장 규제 강화는 시장진입, 생산가공, 유통채널, 수출입, M&A 등 전 분야 포괄
중국 정부의 유제품 시장 규제 정책
자료원: 중국 정부 발표자료, KOTRA 베이징 무역관 정리
○ 당국의 적극적 산업 구조조정에 힘입어 중국 유제품산업은 소규모 가공기업이 감소하고 대규모 기업이 증가하는 추세 - 2010년 중국 액상우유 생산업체는 784개사였지만 4년이 지난 2013년에는 658개사로 감소 - 라보뱅크(RABO BANK)가 발표한 ‘2014년 글로벌 우유업체 TOP 20 보고서’에서 중국 현지 브랜드인 이리(伊□)와 멍니우(蒙牛)는 각각 10위와 15위를 차지(2014년 7월 9일 발표) - KPMG에 따르면 이는 중국 정부가 유제품 시장에 대한 규제를 강화한 결과라고 해석
○ 한편 중국 낙농업은 소비자 신뢰도를 회복하지 못한데다가 원료가격 상승까지 이어져 전반적인 어려움에 직면 - 2013년 6월~2014년 말까지 중국 유제품 원료는 ㎏당 3.5위안에서 2014년 초 4.3위안까지 올랐다가 다시 완만히 하락, 그러나 여전히 3.8위안 수준을 유지 - 불안정한 유제품 공급 문제로 중국 낙농업은 생산 우유를 폐기처분하는 상황까지 발생해 업계 관계자들은 중국 낙농업의 생산구조 조정이 시급하다고 지적[자료원: 중국낙농협회(中國□業協會) 구지청(谷繼承) 비서장)]
중국 유제품 원료 단가 추이 자료원: KPMG
□ 중국 유제품 시장의 빠른 성장과 더 빠른 수입 증가세
○ 중국 유제품 소비시장은 10% 이상의 증가속도를 보이고 있으며, 주요국 대비 향후에도 큰 시장 성장 잠재력을 보유 - Euromonitor에 따르면 2014년 중국 유제품 소비시장은 전년대비 15.4% 증가 - 10% 이상의 고속성장을 이어가는 중국 유제품 소비시장과 달리 한국은 6%, 뉴질랜드와 호주는 4.7%와 4.6% 수준을, 일본·프랑스·독일 등 국가는 2% 이하 수준
2014년 세계 주요 국가 유제품 소비 증가율 자료원: Euromonitor
○ 중국 우유업계는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유제품 시장에서 수입상품이 시장을 선점하는 것을 견제하고 있으며 당국이 수입규제를 강화해 자국산 유제품을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 - “중국 우유업계는 품질이 우수한 현지 유제품을 분별할 수 있도록 ‘품질우수표식’ 제도를 시행해 정부 차원에서 소비를 인도해줄 것을 호소” [자료원: 제일재경일보(第一財經日報), 2015년 6월 2일자)] - 중국 현지 낙농업 발전과 수요에 맞춰 중국 자국 기업 육성책이 제정, 발표될 전망
○ 소비자 신뢰도 저하, 생산구조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는 현지 낙농업체들과 달리 중국의 우유 수입은 빠른 속도로 성장 - 2005년 중국이 수입한 우유는 3781톤에 그쳤지만 2013년에는 18만 톤까지 증가 - 중국의 대외 우유제품 수입은 2010년 2만 톤, 2011년 4만 톤, 2012년 9만 톤, 2013년 18만 톤 등으로 폭발적인 성장세 기록 - 2010년부터 2014년까지 5년 사이 중국 우유 수입은 무려 16배 이상의 성장세를 보임. · ‘해외 생산업체 등록제도’를 시행한 2014년에도 중국 우유 수입량은 전년대비 77%의 증가율 기록 - 물론, 중국의 2013년 우유 생산량은 2336만 톤인데 반해 우유 수입량은 18만 톤으로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0.8%로 아직까지는 매우 낮은 상황. 그러나 소비자들의 수입산 선호와 폭발적인 성장세로 추후 수입물량 비중은 빠른 속도로 확대될 전망
자료원: 중국 국가통계국
○ 현지 업계 인사들은 수입 우유의 급성장세, 특히 중국 소비자들의 수입품에 대한 선호로 프리미엄 우유시장에서의 외국제품 독식에 대해 우려 - 중국 프리미엄 우유 시장은 현재 약 200만 톤 규모이나 높은 이윤율로 인해 중국 현지 우유업체들의 치열한 경쟁이 진행되고 있는 시장이기도 함. - 중국 중산층 소비자들은 중국 현지 브랜드의 안전성에 대해 의구심을 갖는 반면, 수입 제품에 호감을 보이는 성향이 높음. - 업계 전문가들은 수입 유제품의 급성장으로 중국 현지 업체의 이윤율 하락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우유 가공업계의 생산시스템이 큰 충격을 받게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 관련 업체 인터뷰
□ 전망 및 시사점
○ 한국 유제품 대중 수출은 글로벌 낙농기업과의 치열한 경쟁이 중요한 관건이 될 전망 - 중국의 유제품 관련 비관세 장벽이 높은 상황이지만, 중국 소비자들에게 압도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뉴질랜드, 호주 및 유럽산 제품에 비해 한국 제품의 지명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 - 중국 우유제품 수입시장에서 한국제품은 5위로 전체 수입물량의 4.1%에 불과함. 독일, 뉴질랜드, 호주, 프랑스에서 수입하는 물량이 전체 수입의 28.2%, 25.5%, 14.5%, 12.9%를 각각 차지(2015년 상반기 누계기준) - 2015년 4월 1일부로 유럽 우유 쿼터생산제 폐지를 계기로 유럽은 대중 유제품 수출 확대를 꾀하고 있으며 뉴질랜드 정부가 중-호주 FTA 정식 서명에 위기감을 느껴 유제품 관세를 재협상하자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음. [자료원: 인민망(人民網), 2015.7.2)]
자료: 한국 농림축산식품부(2014년 11월 11일 보도자료)
○ 한중 FTA에서 대부분의 유제품은 양허에서 제외로 기대효과 낮은 편. 비관세 장벽 분야 모니터링 및 적극 대응이 요구됨. - 2010년도 이후 중국의 유제품을 포함한 식품 안전 및 수입통관 관련 제도들이 갈수록 엄격해지고 까다로워지고 있기 때문에 관련 제도들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과 관리체계 필요 - 유제품 관련 비관세 장벽 강화는 피할 수 없는 추세이나, 각종 인증·통관·라벨링 등 비관세 장벽과 연관된 불합리한 규정 적용 및 해관별 상이한 해석 등에 대해서는 관련 기관과 공동으로 적극 대응해야 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중국 상무부, CNCA(國家認證認可監督管理局), 제일재경일보(第一財經日報), KPMG, CICC(中國國際金融有限公司) 및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 종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