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정연승] 현대글로비스[NH/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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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정연승] 현대글로비스
[NH/운송, 조선, 신재생(정연승)]
현대글로비스 - 복잡해진 물류, 높아진 운임 인상 당위성
■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를 240,000원 유지. 연간 실적 조정폭은 제한적. 자동차운반선 공급 부족, 지정학적 이슈에 따른 글로벌 물류 혼잡 영향으로 운임 인상 당위성은 높아짐. 기업간의 계약을 통해 운임 인상을 진행하므로 협상 상황에 따라 시차가 발생하나, 비용 상승분을 전가할 수 있는 물류 환경
■ 홍해 통행 제약 이슈로 인해 컨테이너 운임이 상승하였으며, 자동차 운반선의 수급도 여전히 타이트. 현대글로비스의 경우, 자동차선 선대 확장을 통해 수송량 확대를 시도하려고 하였으나, 운항 거리 증가로 실질 공급력 확대 제약 불가피. 다만 할증료 부과를 통해 이를 운임에 전가함으로써 이익 창출력을 유지할 전망
■ 2023년 4분기 실적은 매출액 6조5,174억원(-4.3% y-y), 영업이익 3,507억원(-21.3% y-y, 영업이익률 5.4%)로 시장컨센서스를 하회. 기대했던 운임 인상 및 비용 정산이 해운 부문에서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고, 부정적 환율 영향이 주요 원인
■ 부문별) (1)물류: 매출액 2.37조원(-4% y-y), 영업이익 1,668억원(-11% y-y). 내륙 운송 매출은 운임 강세로 양호했으나, 포워딩 부문 매출 감소. (2)해운: 매출액 1.11조원(-4% y-y), 영업이익 603억원(-33% y-y). 항만 적체로 인한 가용 선복 부족 및 고용선료로 인한 비용 부담 여전. 운임 인상 효과는 24년 1분기부터 본격적으로 반영될 전망. (3)유통: 매출액 3.03조원(-8% y-y), 영업이익 1,236억원(-27% y-y)를 기록. 부정적인 환율 영향으로 수익성 감소
■ 자료: https://rb.gy/q2i84i